60. 단기상담의 과정
1) 첫 면접
◇ 단기상담에서 첫 면접은 매우 중요하다. 내담자가 어떤 문제를 갖고 왔는지, 그 문제가 얼마
나 심각한지, 내담자의 강정과 약점은 무엇인지, 상담에 대해 얼마나 관심과 동기가 있는지,
현재 처한 상황은 어떤 위기에 있는지 등을 평가한다. 즉 주 호소 문제, 정신 병리의 정도,
타인과 관계 맺는 양식, 개인적 자질, 내담자의 문제가 단기상담에 적합한지를 평가하게 된다.
◇ 상담으로 어떤 도움을 받고자 하며, 얼마나 상담에 참여하여 변화하고자 하는지 그 동기를
첫 면접에서 확인한다.
◇ 상담의 구조화를 실시하여 상담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은 무엇인지
설명하며, 내담자에게 상담에 대한 기대를 물어볼 수 있다.
◇ 예상되는 상담 기간, 시간, 비용 문제에 대해 알려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단기상담의 초기
◇ 초기에는 내담자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상담관계가 어떻게 발전되어 가는지를 평가한다.
◇ 개방적인 의사소통으로 내담자를 도우려는 진실한 관심과 이해, 공감을 형성하고 긍정적인
상담관계를 형성하도록 한다.
◇ 내담자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패턴의 경우, 상담자는 규칙과 책임을 지닌 두 사람의 합의
임을 내담자에게 분명하게 알린다.
◇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대인관계 방식과 행동 패턴을 발견한다. 이는 주 호소문제 및 핵심문
제의 패턴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에 민감해야 한다. 상담을 취소하거나 지각하는 등 초기의 참여에 보
이는 내담자 태도의 의미를 탐색해야 한다. 즉 행동과 단서에 주의를 기울이는 민감성이 필
요하다.
◇ 내담자에게 일기나 자기 관찰 내용을 기록하도록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부부간의 다툼의
주기(부부문제), 섭취하는 음식물의 양과 시간(섭식문제), 상황을 기록하여 문제 해결에 도움
이 되는 과제를 부여하여, 변화를 확인하고 강화할 수 있다.
◇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과제를 부여하여 내담자의 변화를 확인하고 강화할 수 있다. 과제
부여 시 내담자와 함께 의논하고 의견을 수용하면서 자발적인 협조를 얻어야 내담자의 참여
를 이끌어 낼 수 있다.
3) 단기상담의 중기
◇ 내담자에 대해 추가적인 평가와 상담 계획 수립, 상담자와 내담자 간 우호적인 상담관계가
진행될 것이다.
◇ 좋은 상담관계가 수립되고 내담자가 개선되고 있어 보이면 상담은 앞으로도 지속되고 좋은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 상담시간이 안정되고 친밀감이 형성될수록 상담의 주요 작업은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 내담자는 사적인 문제를 보다 자유롭게 드러내는데,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유로운 감정,
생각, 경험을 드러내도록 허용하고 격려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상담 중기에 내담자는 자
신의 문제를 더 잘 들여다보고 생활 속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면서 수정한다.
◇ 중기에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되는 신념, 행동, 경험을 보다 직접적으로 언급하며 탐색과
직면이 일어나기도 한다.
◇ 부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내담자의 측면에 대해 수치심이나 두려움 없이 들여다볼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 주고 지지와 공감을 제공한다. 이는 내담자를 진정으로 돕고자 하는 진
심이 전달되어야 가능하다.
◇ 중기에는 내담자가 상담을 취소하거나 약속을 불이행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초기와 마
찬가지로 이 문제를 내담자에게 분명하게 제시하고 그 이유를 탐색하면서 함께 논의하여 원
인을 밝히는 노력을 해야 한다.
◇ 때로는 상담이 너무 빨리 진행되거나 늦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내담자가 상담에 대한
관심과 열의에 따라 변화되기 때문이다. 이 경우 내담자 행동의 가능한 원인, 솔직한 심정을
직접 물어보고 진지하고 세심한 관심을 갖고 질문하여 질문이 공격적인 것으로 비춰지지 않
도록 주의한다.
◇ 내담자의 다양한 행동과 의사소통 방식을 들을 준비가 되어야 한다. 단기상담을 진행하는 상
담자는 시시각각 상담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실제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 상담자 자신은 무엇을 하고 있으며, 내담자가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를 항상 평가한다. 상
담의 진전은 항상 규칙적이지 않으므로 내담자를 주의 깊게 관찰하되 성급한 결론을 내려서
는 안 된다.
◇ 유사한 문제를 갖고 있는 내담자여도 내담자들의 경험, 문제의 특징, 개성은 각각 다르므로
개별 내담자에게 가장 적합한 상담 절차를 세워서 진행하도록 한다.
4) 단기상담의 종결
◇ 상담자는 상담 진행 시 종결을 염두에 두고 있으며, 내담자도 언젠가는 상담이 끝날 것을 생
각한다. 상담이 잘 진행될 경우도 그렇지 못한 경우도 모두 종결을 맞게 된다.
◇ 만약 내담자가 다음 약속시간에 나타나지 않아서 조기에 종결이 될 경우, 상담 내용의 기록
이나 녹음을 검토해보고 조기 종결의 원인, 그 의미를 탐색할 필요가 있다.
◇ 단기상담은 시간이 제한되어 있기에 내담자들이 종결을 보다 분명하게 예견하는 경우가 많
다. 이는 변화를 얻기 위한 노력의 시간이 제한되어 있음을 알려 상담에 대한 동기를 촉진하
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 내담자가 특정한 종결 시점을 회피하거나 모호하게 언급하면 상담자는 그에 대해 내담자와
언제 논의할지를 계획하여야 한다. 단기상담 종결에는 내담자가 상담 성과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는지, 상담자에게 얼마나 애착을 느끼고 종결에 대해 불안을 느끼는지를 예측할 수 있
어야 한다.
◇ 종결 시점에는 상담 회기를 점차 줄여 나가는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의존적인 내담자들이
상담자에게 분리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데 보다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충분한 상담
기간이 지났음에도 뚜렷한 진전이 없을 경우에는 종결에 대한 내담자의 동기가 관련될 수 있다. 이때 상담자는 이런 상황을 논의 후 종결을 제안하거나 다른 대안적 방안을 함께 세워
내담자의 피해를 가능한 한 줄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 단기상담에서는 되도록 얼마 동안 상담을 지속할 것인지를 예상해 두는 것이 좋으며, 이는
어느 정도의 시간과 돈이 들지를 준비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 회기에는 처음 상담 받으러
왔을 때의 문제를 검토하고, 그 문제 해결을 위한 극복의 노력,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살펴본다.
◇ 내담자가 그 문제를 앞으로 겪게 될 때 어떻게 대처할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결정과 의지로 극복해 나갈 수 있음을
다짐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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