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교재 및 교수지도안 개발
1) 학습자용 교재
(1) 학습자용 교재(Textbook)란?
▶ 과정운영에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전달 매체
① 책자용 교재, 핸드아웃(hand out)
: 교육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지식을 전달하고 개발비용이 저렴한 매체
② 워크북(Workbook)
: 학습 활동에서 획득한 지식을 학습자 스스로 체계화하는 공간으로 활용
③ 교재의 구성
: 선수학습이 요구되는 용어나 개념의 정리, 교육과정 체계도, 교과주제 흐름도, 교과
목 운영일정, 교과의 목적, 개요, 소요시간 등
(2) 교재의 구비 요건 5원칙
① 명확성의 원칙: 내용은 읽기 쉽고 전달력 있어야 하고, 핵심 사항의 강조와 요약정리
가 필요함
② 적정성의 원칙: 학습자가 알고자 하는 내용 포함
③ 정확성의 원칙: 최신 자료와 사실에 근거하여 논리적 결론으로 구성, 내용 일관성 유지
④ 흥미의 원칙: 시간적으로 흥미를 끌 수 있어야 함. 적합한 디자인, 색상, 예시 활용,
학습동기 유발
⑤ 실용성의 원칙: 실용적이고 활용도가 높은 내용으로 구성
(3) 교재 구성 시 참고사항
① 제목
: 내용을 대표하고 요약할 수 있어야 함. 주제목과 소제목 활용, 교재의 내용 안내
② 문장 및 단락
: 학습자가 알고자 하는 내용 포함
③ 레이아웃
: 충분한 여백, 필요한 정보 제공
④ 강조
: 문장에서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강조함으로써 이해 증진, 필요한 정보 탐색 지원
2) 강사용 교수지도안
(1) 교수지도안의 정의
① 강사가 실제로 강의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진행과 관련된 강의 시나리오가 필
요하며 이를 교수지도안이라고 함
② 강사가 교육생에게 가르칠 내용을 제시해 주고 수업을 준비하는 동안에는 상세한 강
의진행 계획을 만들 수 있게 하고 수업을 준비하는 지침서
③ 수업실시 중에는 안내 역할
④ 수업실시 이후에는 향후 수업을 위한 보완이나 개선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도구의 역
할
(2) 효과적인 교수지도안 작성을 위해서는 일반적인 수업진행과정 이해가 필요함
(3) 수업진행을 내적과정과 외적 수업형태로 구분하고 내적과정과 외적과정으로 구
분(가네, Gagne)
(4) 내적 학습과정 9단계
▶ 수용, 기대, 작동 기업에 재생, 선택적 지각, 의미의 부호화, 반응, 강화, 재생을 위한 암시,
일반화
(5) 외적과정
▶ 외적과정인 수업사태는 내적 학습과정을 유발하기 위한 외적인 활동 의미함
▶ 수업사태는 내적단계에 대응하여 주의 집중, 학습자에게 수업목표의 통지, 선행학습 회상
자극, 내용제시, 학습안내제공, 수행 도출, 피드백 제공, 수행평가, 파지와 전이의 증진 9
단계
* 내적 과정과 연합된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instructional event)
내적 과정 | 외적 수업사태 | 실행 |
수용 | 주의 집중 | 갑작스런 자극 변화 하라 |
기대 | 학습자에게 수업목표의 통지 | 학습 후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학습자에게 말해주라 |
작동 기억에 재생 | 선행학습 회상 자극하기 | 이전에 학습한 지식이나 기능의 회상을 요구하라 |
선택적 지각 | 내용 제시 | 내용을 특징 있게 제시하라 |
의미의 부호화 | 학습안내 제공 | 유의미한 조직화를 제안하라 |
반응 | 수행 도출 | 학습자에게 수행하도록 요구하라 |
강화 | 피드백 제공 | 정보적 피드백을 주라 |
재생을 위한 암시 | 수행 평가 | 피드백에 따라 학습자에게 추가적 수행을 부과하라 |
일반화 | 파지와 전이 증진 | 다양한 연습과 시간 간격을 둔 복습을 시켜라 |
(6) 교수지도안 구성요소
구분 | 비중 | 주요내용 | 수업사태 |
도입 | 5~10% | 주의 집중, 동기부여, 강의주제 | 주의집중,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통지, 선행학습 회상 자극 |
전개 | 80~85% (또는 65%) |
학습내용 제시, 실습, 예시, 질의 응답, 응용력 |
내용 제시, 학습안내 제공, 수행 도출, 피드백 제공, 파지와 전이 증진 |
종결 | 5~10% (또는 25%) |
요약, 수행평가, 재동기부여, 맺 음말 |
수행평가 |
① 도입단계
- “학습자와 교수자 간에 공통된 기반 형성”
외적 수업사태의 주의 집중,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통지, 선행학습 회상 자극하기 세 가지
수업사태로 구성됨
-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에 주의를 집중시키는 주의 집중단계
- 문제를 해결하고 배워야겠다는 학습 활동 동기를 일으키는 동기부여단계
- 강의의 내용을 제시해 주는 강의개요 단계
② 전개
내용제시, 학습안내 제공, 수행도출, 피드백 제공, 파지와 전이 증진 수업사태로 구성
- “학습개요의 순서에 따라 주제를 구체적으로 설명, 입증, 규명”
③ 종결
- “내용 구성을 맺고, 지식을 종합”
학습을 요약하고, 수행평가 실시하고, 다음 학습을 위한 재 동기 부여함
(7) 교수지도안의 형태
▶ 교수지도안의 형태는 정형화되어 있지 않고, 필요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활용함
▶ 백지식 지도안, 2란식 지도안, 3란식 지도안, 4란식 지도안으로 구분함
① 백지식 지도안
- 문제 해결에 적합
- 문제와 조건을 주어 질문과 답변을 학습자들이 하게하고, 교수자는 지문에 응하기만 함
- 구체적인 문제 진술과 사실 제기의 방법이 고도화되어 있어야 하며, 학습자들의 수준이
상당한 정도라야 함
② 2란식 지도안
- 강연식 교안에 적합
- 교육수준이 이해를 목적으로 하고 짧은 시간에 많은 내용이 전달하려는 경우에 적합
- 기능, 태도, 감상 등의 내용에 대한 주제에는 적합하지 않음
③ 3란식 지도안
- 유도 토론식 수업에 적합
- 예상 결론이 있거나 문제 해결을 학습자가 하고, 질문은 교수자가 하는 방법, 교수자도
토론에 참가하여, 교육진행을 할 때 적합
- 각 질문에 대해 예상되는 답변을 사전에 예측하고, 그에 대한 질문은 교육 효과를 거두기 위한 방향으로 유도해야 하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함
④ 4란식 지도안
- 시범실습방식에 적합
- ‘비고’란에는 교수자의 활동, 보조자의 활동, 학습자의 활동 등을 기재
(8) 교안에 포함될 항목
① 목표
: 무엇을 이해 또는 습득시킬 것인가?
② 내용
: 도입, 전개, 종결의 3부로 분류
③ 판서
: 주제와 대, 중, 소 항목 및 내용
④ 요약
:강조점 확인, 요약은 어떻게 할 것인가?
⑤ 시간 배분
: 5분 또는 10분 단위
⑥ 시청각 자료
: 자료명, 활용방법 등
⑦ 기타 교수 활동
: 질문, 예화, 유머 등 별도 표시
3) 교보재 개발
(1) 교보재의 목적
① 논의 중인 내용에 학습자들의 주의 집중
② 호소력 있는 자료 제시, 학습주제에 관심 제고
③ 한 가지 이상의 자료 활용, 학습자의 이해도 증진
(2) 교보재 개발 시 유의사항
① 개발과정 초기에 최종 제작물과 생산량 고려
② 검토자 의견의 검증시간 고려, 검토일정을 결정
③ 교수 프로그램이 두 개 이상일 경우에는, 패키지로 만들도록 해야 함
④ 교보재 제작물 체크리스트 준비
(3) 교보재 개발 시 검증지침
① 교보재가 단원의 목적과 일치하는가?
② 정보가 명확하게 제시되었는가?
③ 교보재의 에러나 내용의 생략은 없었는가?
④ 학습자에게 교보재 수준은 적절한가?
⑤ 교보재의 디자인에 문제는 없는가?
⑥ 교보재가 적절히 주기화 되었는가?
⑦ 실용성 검토가 좀 더 필요하지 않은가?
(4) 교보재 평가방법
① 일대일 평가
▶ 검토자 선정: 학습내용 수준별 대표자 3명 이상
▶ 검토자에게 평가의 목적, 기대사항, 역할 등 설명
▶ 교보재의 내용과 순서에 어떤 수정이 필요한지 검토
② 소그룹 실험 실시
▶ 검토 그룹(8~20명 이하) 선정, 실험 실시
▶ 학습자와 함께 모든 내용, 순서 등 심층 토의
▶ 수정이 필요한 부분 정리
'인력개발과 활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자원관리, 인사관련 등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30.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실행의 기본 (4) | 2024.10.14 |
---|---|
경영학, 자원관리, 인사관련 등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28. 강사 및 교수자 선정 (1) | 2024.09.30 |
경영학, 자원관리, 인사관련 등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26. 교육과정개발의 의의 (2) | 2024.09.26 |
경영학, 자원관리, 인사관련 등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25. 교육훈련자료의 준비 및 프로그램의 운영일정 (1) | 2024.09.25 |
경영학, 자원관리, 인사관련 등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24. 프로그램 운영방법과 기법의 선정 (4) | 2024.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