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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개발과 활용

경영학, 자원관리, 인사관련 등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27. 교재 및 교수지도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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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교재 및 교수지도안 개발

 

1) 학습자용 교재


(1) 학습자용 교재(Textbook)란?
과정운영에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전달 매체
① 책자용 교재, 핸드아웃(hand out)

: 교육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지식을 전달하고 개발비용이 저렴한 매체
② 워크북(Workbook)
: 학습 활동에서 획득한 지식을 학습자 스스로 체계화하는 공간으로 활용
③ 교재의 구성
: 선수학습이 요구되는 용어나 개념의 정리, 교육과정 체계도, 교과주제 흐름도, 교과
목 운영일정, 교과의 목적, 개요, 소요시간 등


(2) 교재의 구비 요건 5원칙
① 명확성의 원칙: 내용은 읽기 쉽고 전달력 있어야 하고, 핵심 사항의 강조와 요약정리
가 필요함
② 적정성의 원칙: 학습자가 알고자 하는 내용 포함
③ 정확성의 원칙: 최신 자료와 사실에 근거하여 논리적 결론으로 구성, 내용 일관성 유지
④ 흥미의 원칙: 시간적으로 흥미를 끌 수 있어야 함. 적합한 디자인, 색상, 예시 활용,
학습동기 유발
⑤ 실용성의 원칙: 실용적이고 활용도가 높은 내용으로 구성


(3) 교재 구성 시 참고사항
① 제목
: 내용을 대표하고 요약할 수 있어야 함. 주제목과 소제목 활용, 교재의 내용 안내
② 문장 및 단락
: 학습자가 알고자 하는 내용 포함
③ 레이아웃
: 충분한 여백, 필요한 정보 제공
④ 강조
: 문장에서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강조함으로써 이해 증진, 필요한 정보 탐색 지원


2) 강사용 교수지도안


(1) 교수지도안의 정의
① 강사가 실제로 강의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진행과 관련된 강의 시나리오가 필
요하며 이를 교수지도안이라고 함
② 강사가 교육생에게 가르칠 내용을 제시해 주고 수업을 준비하는 동안에는 상세한 강
의진행 계획을 만들 수 있게 하고 수업을 준비하는 지침서
③ 수업실시 중에는 안내 역할
④ 수업실시 이후에는 향후 수업을 위한 보완이나 개선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도구의 역


(2) 효과적인 교수지도안 작성을 위해서는 일반적인 수업진행과정 이해가 필요함


(3) 수업진행을 내적과정과 외적 수업형태로 구분하고 내적과정과 외적과정으로 구
분(가네, Gagne)


(4) 내적 학습과정 9단계

▶  수용, 기대, 작동 기업에 재생, 선택적 지각, 의미의 부호화, 반응, 강화, 재생을 위한 암시,
일반화


(5) 외적과정
▶  외적과정인 수업사태는 내적 학습과정을 유발하기 위한 외적인 활동 의미함
▶  수업사태는 내적단계에 대응하여 주의 집중, 학습자에게 수업목표의 통지, 선행학습 회상
자극, 내용제시, 학습안내제공, 수행 도출, 피드백 제공, 수행평가, 파지와 전이의 증진 9
단계


* 내적 과정과 연합된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instructional event)

내적 과정 외적 수업사태 실행
수용 주의 집중 갑작스런 자극 변화 하라
기대 학습자에게 수업목표의 통지 학습 후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학습자에게 말해주라
작동 기억에 재생 선행학습 회상 자극하기 이전에 학습한 지식이나 기능의
회상을 요구하라
선택적 지각 내용 제시 내용을 특징 있게 제시하라
의미의 부호화 학습안내 제공 유의미한 조직화를 제안하라
반응 수행 도출 학습자에게 수행하도록 요구하라
강화 피드백 제공 정보적 피드백을 주라
재생을 위한 암시 수행 평가 피드백에 따라 학습자에게
추가적 수행을 부과하라
일반화 파지와 전이 증진 다양한 연습과 시간 간격을 둔
복습을 시켜라

 

(6) 교수지도안 구성요소

구분 비중 주요내용 수업사태
도입 5~10% 주의 집중, 동기부여, 강의주제 주의집중,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통지, 선행학습 회상 자극
전개 80~85%
(또는 65%)
학습내용 제시, 실습, 예시, 질의
응답, 응용력
내용 제시, 학습안내 제공, 수행
도출, 피드백 제공, 파지와 전이
증진
종결 5~10%
(또는 25%)
요약, 수행평가, 재동기부여, 맺
음말
수행평가

 

① 도입단계
- “학습자와 교수자 간에 공통된 기반 형성”
외적 수업사태의 주의 집중,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통지, 선행학습 회상 자극하기 세 가지
수업사태로 구성됨
-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에 주의를 집중시키는 주의 집중단계
- 문제를 해결하고 배워야겠다는 학습 활동 동기를 일으키는 동기부여단계
- 강의의 내용을 제시해 주는 강의개요 단계

② 전개
내용제시, 학습안내 제공, 수행도출, 피드백 제공, 파지와 전이 증진 수업사태로 구성
- “학습개요의 순서에 따라 주제를 구체적으로 설명, 입증, 규명”
③ 종결
- “내용 구성을 맺고, 지식을 종합”
학습을 요약하고, 수행평가 실시하고, 다음 학습을 위한 재 동기 부여함


(7) 교수지도안의 형태
▶  교수지도안의 형태는 정형화되어 있지 않고, 필요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활용함
▶  백지식 지도안, 2란식 지도안, 3란식 지도안, 4란식 지도안으로 구분함
① 백지식 지도안

- 문제 해결에 적합
- 문제와 조건을 주어 질문과 답변을 학습자들이 하게하고, 교수자는 지문에 응하기만 함
- 구체적인 문제 진술과 사실 제기의 방법이 고도화되어 있어야 하며, 학습자들의 수준이
상당한 정도라야 함
② 2란식 지도안

 

- 강연식 교안에 적합
- 교육수준이 이해를 목적으로 하고 짧은 시간에 많은 내용이 전달하려는 경우에 적합
- 기능, 태도, 감상 등의 내용에 대한 주제에는 적합하지 않음
③ 3란식 지도안

- 유도 토론식 수업에 적합
- 예상 결론이 있거나 문제 해결을 학습자가 하고, 질문은 교수자가 하는 방법, 교수자도
토론에 참가하여, 교육진행을 할 때 적합
- 각 질문에 대해 예상되는 답변을 사전에 예측하고, 그에 대한 질문은 교육 효과를 거두
기 위한 방향으로 유도해야 하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함
④ 4란식 지도안

- 시범실습방식에 적합
- ‘비고’란에는 교수자의 활동, 보조자의 활동, 학습자의 활동 등을 기재


(8) 교안에 포함될 항목
① 목표
: 무엇을 이해 또는 습득시킬 것인가?
② 내용
: 도입, 전개, 종결의 3부로 분류
③ 판서
: 주제와 대, 중, 소 항목 및 내용
④ 요약
:강조점 확인, 요약은 어떻게 할 것인가?
⑤ 시간 배분
: 5분 또는 10분 단위
⑥ 시청각 자료
: 자료명, 활용방법 등
⑦ 기타 교수 활동
: 질문, 예화, 유머 등 별도 표시


3) 교보재 개발


(1) 교보재의 목적
① 논의 중인 내용에 학습자들의 주의 집중
② 호소력 있는 자료 제시, 학습주제에 관심 제고
③ 한 가지 이상의 자료 활용, 학습자의 이해도 증진


(2) 교보재 개발 시 유의사항
① 개발과정 초기에 최종 제작물과 생산량 고려
② 검토자 의견의 검증시간 고려, 검토일정을 결정
③ 교수 프로그램이 두 개 이상일 경우에는, 패키지로 만들도록 해야 함
④ 교보재 제작물 체크리스트 준비


(3) 교보재 개발 시 검증지침
① 교보재가 단원의 목적과 일치하는가?
② 정보가 명확하게 제시되었는가?
③ 교보재의 에러나 내용의 생략은 없었는가?
④ 학습자에게 교보재 수준은 적절한가?

⑤ 교보재의 디자인에 문제는 없는가?
⑥ 교보재가 적절히 주기화 되었는가?
⑦ 실용성 검토가 좀 더 필요하지 않은가?


(4) 교보재 평가방법
① 일대일 평가
▶  검토자 선정: 학습내용 수준별 대표자 3명 이상
▶  검토자에게 평가의 목적, 기대사항, 역할 등 설명
▶  교보재의 내용과 순서에 어떤 수정이 필요한지 검토
② 소그룹 실험 실시
▶  검토 그룹(8~20명 이하) 선정, 실험 실시
▶  학습자와 함께 모든 내용, 순서 등 심층 토의
▶  수정이 필요한 부분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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