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력개발과 활용

경영학, 자원관리, 인사관련 등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30.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실행의 기본

728x90
반응형

30.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실행의 기본

1) 학습실행과 촉진의 기본원리


(1) 학습의 개념
학습은 조직변화의 열쇠이고, 학습 없이 개인, 팀, 조직의 성장과 발전은 이뤄질 수 없음
▶  지속적인 조직개선과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핵심요소
① 자기 주도적인 배움과 경험을 통해서 획득한 지식
② 기억해야 하거나 사용할 지식, 기술, 역량, 태도, 아이디어를 습득하는 기법
③ 경험을 통한 행동의 변화: 진정한 의미의 학습 완성


(2) 조직의 학습 촉진 시 고려사항(Marsick, 1999)
▶  개인이 무엇을 배우고 싶어하는가? (개인의 학습 목표)
▶  학습이 어떻게 개인의 삶 또는 경력, 그리고 조직의 목적에 기여할 것인가? (개인의 성장
욕구와 조직의 목적 달성)
▶  어떻게 하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가? (개인의 학습방법)


(3) 학습행동의 10가지 요인
▶  두 가지 관점 요인 : 학습철학, 학습환경
▶  두 가지 유형의 사람 : 학습 촉진자, 학습자
▶  두 가지 정신적 요인 : 공통의 언어 또는 의사전달 매개체와 전달내용, 사실 또는 기술
▶  네 가지 기능 또는 과정 요인 : HRD 실무자 기능, 학습 촉진자 기능, 학습자 기능, 결과
평가 및 수정하는 과정


(4) 학습과정의 조화를 위한 학습법칙(열 가지 요인들을 적절하게 조화시키기 위함)
① 학습 촉진자는 학습에 대한 확고한 철학 견지
② 학습 촉진자는 학습 · 수행개선 요구 분석 실시
③ 학습 촉진자는 학습을 위한 환경 조성
④ 학습 촉진자는 가르칠 프로그램의 내용, 주제, 기술 또는 사실에 대해 숙지
⑤ 학습자는 프로그램의 내용 ·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참여
⑥ 학습 촉진자와 학습자는 공통의 언어 사용
⑦ 학습할 정보, 사실 또는 기술은 학습자가 알고 있는 정보나 사실에 기반하여
설명(모르는 것은 아는 것을 바탕으로 설명)
⑧ 학습과정의 흥미 유지, 학습자의 참여 유도
⑨ 학습은 개인의 새로운 사실 습득, 행동의 변화과정
⑩ 전달받은 자료, 정보, 사실, 기술의 복습과 반복의 실행 및 적용


2) 성인학습의 원칙


성인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함
▶  유의미하고 실용적인 경우에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라.
- 새로운 이론을 소개하려면, 그 이론을 실제에 적용해 보도록 해야 하며, 그럼으로써 새로운

학습에 대한 저항을 줄일 수 있음
▶  제공한 정보를 완전히 배울 수 있도록 하되 시각과 청각이 점차 쇠퇴한다는 점 고려하라.
- 그렇지만, 성인은 평생 동안 학습할 능력을 가지고 있고, 그렇게 여겨져야 함
▶  한 번에 하나의 개념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통합할 수 있도록 하라.
- 이해를 증진시킨다는 미명 아래 성인학습자들에게 여러 가지 활동들을 동시에 요구하지 말
아야 함
- 학습의 주요한 목적은 지식, 기술, 역량, 태도를 개발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수행을 개선하
기 위한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함
- 따라서 문제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그 과정이 얼마나 엄밀한가가 아니라, 단지 원하는 역
량, 기술, 지식, 태도를 개발하였는가에 있음
▶  자주 요약하고 반복하여 학습자들이 잘 기억하도록 하라.
-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이것이 무시되거나 간과되는 경우가 많음
- 그러나 요약하고 되짚어보지 않으면 배운 내용을 제대로 적용하지 못하거나 아예 적용하지
못할 수 있음


3) 물리적 환경의 배치


▶  학습자가 환경에 집중할 수 있도록 소음, 전화벨 등 방해요소 제거
▶  강의실의 경우 안락함, 공간적 산만 등 고려 적절한 자리 배치로 학습 효과 증가
- 적정한 배치는 트레이너와 훈련을 받는 사람들 사이에 공간적인 관계를 정립하기 때문에
중요함
- 이동식 의자가 있는 교실에서는 프로그램 성취를 촉진하도록 자리 배치를 조정하는 것이
좋으며, 이러한 배치는 참가자들 사이에 상호작용과 피드백을 배가할 수 있음
▶  강의실의 온도, 환기, 조명, 장애물 등 물리적인 편안한 수준 유지
▶  물리적인 평안한 수준은 성공적인 훈련에 매우 중요함: 교실온도, 소음, 조명, 장애물 등


4) HRD 프로그램의 실행준비


(1) 교수 요목(Syllabus) 준비
▶  교육훈련과정개요, 목적, 주제, 좌석 배치 사유 등
▶  훈련과정개요, 목적, 토픽, 좌석 배치 사유 등을 설명하는 교수 요목을 준비하고, 명확한
기대치를 제시하기 위해 교육과정개요를 먼저 제시하고 상세하게 설명함
▶  때로는 반복 설명하거나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과정 전반에 걸쳐 정기적으로 강조해줌


(2) 트레이너는 피교육자의 능력수준과 학습동기 판단
▶  초기 실습, 사전 평가
- 프로그램에 들어가기 전에 현재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초기 실습과 사전 테스트를 실시
▶  동기의 평가보다 강화 활동이 더욱 중요
▶  프로그램의 중요성과 준비사항
- 인적 네트워크 조성기회, 인간관계기법 향상 지도

- 일반적인 사회적 동의 추구하게 하는 것
- 상호존중과 열린 마음의 풍토 조성, 조별 미팅을 효과적으로 진행, 가르치고, 학습 촉진


(3) 트레이너는 교육훈련 시작 전에 교육과정 운영 필요한 기본 사항 점검 필요
▶  셋팅물
▶  강의장 셋팅물
▶  운영 매뉴얼 등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