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강. 이데올로기의 정치태도별 유형
1) 자본주의와 시장의 특성
(1) 사회복지의 등장
♠ 사회복지는 근대 자본주의와 함께 시작, 근대 이전의 중세 사회까지는 우리가 생각하는 현대
적 의미의 사회복지는 존재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음.
- 근대의 자본주의와 함께 등장한 자본주의의 모순을 해결하려고 등장한 것이 사회복지
- 자본주의와 자본주의의 핵심 기제인 시장을 이해하는 것이 사회복지 이데올로기를 이해하
는 데 매우 중요
(2) 자본주의의 개념과 성립과정
♠ 자본주의는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기업, 새로운 소유자 등, 즉 새로운 자본에 열려 있는
포괄적인 사적 소유체제를 의미
- 자본이 중심이 되는 사회 또는 자본이 지배하는 사회
- 자본이란 스스로 가치를 증식시키는 운동체, 즉 잉여가치를 생산하는 가치
- 잉여가치란 원래 자본이 가지고 있는 가치에 더해지는 가치로, 자본가의 통제 아래 시장
에서 노동력이라는 상품과 생산수단을 결합함(생산과정)으로써 애초에 구입한 상품의 가
치보다 더 큰 가치를 갖는 상품을 생산하고 시장에 판매함으로써 얻게 됨
♠ 마르크스(K, Marx)는 자본론(Das Kapital, 1867-1894)에서 자본주의적 생산관계를 지적
- 자본가: 생산수단을 소유
- 노동자: 직접생산자이지만 생산수단을 소유하지 못함, 노동자의 유일한 생존수단은 자기의
노동력을 자본가에게 판매하고 그 대가로 임금을 받는 것뿐
- 노동력 상품화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의 노동자들이 느끼는 인간 소외의 본질적인 원인
♠ 자본주의 성립과정
- 상품생산의 확립,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의 확립, 자신의 노동력을 시장에 판매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노동자계급의 출현 과정임
- 동시에 자본가와 노동력 이외에는 판매할 것이 없는 자본을 소유하지 못한 노동자계급이
형성되고, 노동자는 상인자본가에 의해 고용되고 상인자본가에게 의존하는 구도가 형성
- 이러한 특징이 자본주의 경제 체제의 등장을 설명
2) 시장과 사회복지
(1) 시장경제체제에서 시장이란?
♠ 시장은 상품교환 자체와 그와 관련된 소유권과 돈의 이동일 뿐만 아니라 그런 교환이 규칙
적이고 조직화 되어서 일어나도록 하는 일련의 사회제도의 묶음(a set of social
institutions)
♠ 교환의 장으로서 시장은 자본과 돈의 유통을 생산에 좀 더 확실하게 연결해 주는 유통의 장
♠ 현실적으로 시장의 불균형은 수시로 발생
♠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시장을 공급자와 수요자의 동등한 위치에서의 교환이라는 의미에서 보
면 시장의 불균형은 일어날 수 없으나 현실은 그렇지 않음.
♠ 또한 시장은 대부분 공급자의 이익을 우선으로 하므로 그들의 이익이 침해받지 않게끔 하는
규정들로 이루어지며, 소비자에게 부여되는 자유는 오로지 선택의 자유뿐임.
♠ 사회복지는 시장과 자유경쟁시장의 차이 그리고 자유경쟁시장에서 교환되는 상품과 공공재
의 교환은 엄밀히 구분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
♠ 사회복지정책은 생산과 분배의 사회적 관계, 즉 누구에게 분배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고려하
므로 사회복지서비스는 이윤추구 중심의 자유시장적 가치보다는 공공성과 연대, 만족스러운
삶의 질 보장 등을 중심으로 사고될 필요가 있음.
(2) 시장실패
♠ 대부분의 복지국가에서 사회복지정책은 국가(공공부문)에 의하여 주도되는데, 이는 사회복지
의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할 뿐 아니라 시장의 비효율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임
♠ 시장에서 발생하는 비효율을 시장실패라고 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복지가 공공부문
(국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입장, 즉 국가의 복지제공 근거
① 시장의 불완전성
- 자본주의 초기의 자유주의자는 시장이 스스로 완전한 자기조절기능이 있어서 이른
바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한 균형 달성이 가능하다고 보았으나, 1920년대 말부터
1930년에 걸친 경제 대공황 등 역사적 경험을 거치면서 시장의 자기조절기능에 대한
회의가 나타남.
- 시장은 외부의 개입을 필요로 하며 이를 통한 조정이 있어야 한다는 인식이 널리
확산되었고, 결국 시장에 대한 외부 조정자로서 국가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것
② 외부효과(external effect)
- 어떤 경제활동과 관련하여 제3자에게 의도를 가져다주면서도 이에 대한 대가를 받
지도 지불하지도 않는 상태
- 긍정적 외부효과는 이웃효과라고도 하며 다른사람에게 의도하지
③ 혜택을 주면서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잘 가꾼 개인정원이 이웃집에 좋은 공기를 공급하는 것과 같음.
- 부정적 외부효과는 다른 사람에게 의도하지 않은 손해를 입히고도 이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 것으로, 자동차 매연에 의한 손해가 있음.
- 부정적 외부효과는 국가가 규제하거나 별도의 세금으로 그 비용을 거두는 것이 일
반적이며, 긍정적 외부효과가 큰 활동은 공공부문이 직접 하는 것이 바람직함.
④ 공공재(public goods) 공급의 실패
- 공공재란 어떤 집단의 구성원들이 생산한 유형·무형의 재화로서, 구성원 각자가 그
생산에 기여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구성원이 활용할 수 있는 재화
- 이는 재화의 속성에서 비롯되는데, 어떤 재화와 서비스가 소비에 있어서 비경쟁성
(비경합성: 소비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가 아무리 많아도 한 사람이 소비할 수 있는
양에는 변함이 없는 재화와 서비스)과 비배타성(비배제성: 재화와 서비스에 대해 대
가를 치르지 않고 이를 소비하려고 하는 사람의 경우에도 소비를 못하게 할 수 없는 것)의 속성을 띔.
- 공공재의 공급을 시장에 맡겨둘 경우 다른 사람의 부담에 의해 생산된 공공재를
공짜로 소비하는 무임승차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시장의 실패가 발생하며, 이는 정부
가 강제로 공급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
⑤ 소득분배의 불공평
- 시장경제에서는 가치가 큰 자원을 가진 사람이 있는가 하면 가치가 별로 없는 자
원을 가진 사람이 있기 때문에 소득의 분배는 불공평해 짐
- 누진과세제도, 최저임금제도 등의 소득재분배 정책을 실시하여 시장경제의 결함을 극복하게 됨.
⑥ 정보의 비대칭성
- 시장에 참여한 거래 당사자 간에 쌍방이 동일한 양의 정보를 갖기 보다는 어느 한
쪽이 더 많은 정보를 갖기 쉽다는 것이 정보의 비대칭성임.
- 대표적인 부분이 의료부문으로, 의료서비스의 공급자인 의료기관이 제공하는 서비
스에 대해 월등히 많은 정보를 갖고 있으며, 국가의 개입이 없다면 의료기관이 제공
하는 서비스의 적절가격과 질을 알수 없고 요구하는 비용을 다 지불해야 하는 불리한 위치에 있게 됨.
- 보험에서 정보의 비대칭성은 반대로 보험상품의 판매자보다 구매자가 자신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알기 때문에 나타나며, 이로인해 도덕적 해이와 역의 선택이 유발됨.
(3) 정부 실패
♠ 정부실패란 시장의 실패를 교정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 개입이 원래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
하고 오히려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저해하는 상황을 말함.
♠ 정부는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 소득재분배 등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공공규제를 가하는데,
이로 인해 정부의 실패가 나타남.
♠ 정부의 실패가 발생하는 원인에는 정부 관료의 불완전한 지식·정보, 규제수단의 불완전성,
규제의 경직성, 근시안적인 규제, 규제자의 개인적 편견이나 권한 확보 욕구, 정치적 제약
등이 있음.
♠ 사회복지 영역 중에는 사회서비스에서 정부 실패가 나타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사회서비스는 민간부문을 더 많이 활용하게 됨.
(4) 복지혼합
♠ 오늘날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의 시대‘에 '민영화'의 흐름과 함께 하나의 프로그램을 정부
와 민간부문이 협력하여 운영하는 혼합체계가 강조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를 복지혼합
(welfare mix) 또는 복지의 혼합경제(mixed economy of welfare)라고 함.
♠ 정부와 민간부문의 혼합체계로 제공되는 재화들은 국가마다 다양
- 영국과 일본: 연금 프로그램 가운데 일부는 정부의 규제하에 민간 보험회사와의 계약을
통하여 운영
- 미국: 산재보험은 전통적으로 지방정부와 민간 보험회사와의 계약으로 운영.
- 다수의 국가에서 정부와 민간부문의 혼합체계를 통하여 제공하는 대부분의 사회복지 재화
나 서비스는 개별적 사회서비스들로, 이는 전체 사회복지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기
때문에, 상기의 다른 전달체계에 비하여 그 역할이 상대적으로 적음
♠ 정부와 민간부문의 혼합체계가 필요한 이유는 혼합체계를 통하여 민간부문의 시장원리에서
의 장점들(효율성, 경쟁성, 선택의 자유, 접근성, 대응성, 융통성 등)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의 혼합체계에 비하여 더 크게 살릴 수 있기 때문
♠ 그러나 정부와 민간부문의 혼합체계는 민간부문의 단점들(공공재적 성격을 갖는 재화 제공
의 어려움, 평등추구의 어려움, 규모의 경제 측면에서의 단점, 소득계층 간 서비스 이용의
불평등 증가, 공공부문의 책임성 축소, 재정 발안 가능성 증대)도 나타날 수 있음.
3) 좌파와 우파 이데올로기
♠ 이념 또는 이데올로기적 대립은 역사적으로 볼 때 대부분 먹고사는 문제와 직결되어 있는
물질적 부와 권력 분배를 둘러싼 이해 대립에서 출발
♠ 기존의 부와 권력을 유지하려는 집단들은 기존의 사회질서를 옹호하는 이념을 만들어서 유
포하고, 이를 거부하는 집단들은 기존의 사회를 비판하는 이념들을 만들어서 대항
- 전자를 보수주의 또는 우파이념이라 하고, 후자를 진보주의 또는 좌파이념이라 부름
- 보수나 진보, 좌파와 우파는 개념적으로 고정된 고유명사가 아니라 각 시대마다 다르게
사용되는 상대적 개념
- 예를 들어 봉건사회에서는 자본주의를 지지하는 자유주의가 진보이자 좌파였지만,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자유주의가 보수이자 우파
♠ 우파와 좌파의 일관된 사상적 정책적 전통
- 우파가 자유를 중시한다면 좌파는 평등을 중시
- 우파가 권위와 복종을 주장한다면, 좌파는 참여와 해방을 중시
- 우파가 안정과 질서를 강조하며 폐쇄적이고 개인의 삶에 우선적 가치를 둔다면, 좌파는
변화, 즉 기존 권위와 질서에 대한 도전을 강조하며, 개방적이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 사회를 강조
- 현대사회에서 좌파는 사회주의 내지 공산주의를 지향하는 정치세력으로, 우파는 자본주의
또는 자유주의를 옹호하는 정치세력으로 형성되었음
〈표 2-1) 좌파와 우파의 전통적 정책 비교
정책 | 좌파 | 우파 |
경제정책 | 시장에 대한 국가의 통제 및 개입 (시장 작동의 제한/금지) |
시장원리에 따라 경제정책 운영 |
기업정책 | 기간산업의 국유화 추진 | 국유기업과 공기업의 민영화 추진 (친기업정책) |
사회정책 | 평등, 분배, 복지를 중시 | 시장(경쟁) 원리에 따라 성과 배분 (복지정책의 유보 폐지) |
국가 운영 | 국가 역할의 증대 (큰 정부 지향) |
국가개입의 최소화 (작은 정부 지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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