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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72. 집단상담의 과정과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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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집단상담의 과정과 기법

1) 집단의 시작


집단활동이 첫 출발 하는 시기로, 집단원은 조심스럽게 서로의 눈치를 보며 탐색한다. 이 단
계는 집단원이 집단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어떻게 행동하고 말해야 할지 알지 못하여 불
안하고 지도자에게 의존적인 경향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다.
◆  집단원-집단의 기본 규칙과 집단에서 자신의 역할이나 기능을 파악하려 노력한다. 불안한
상태에서 벗어나려는 의도로 지도자에게 의존하고 싶어 하며, 해야 할 일이나 방향을 제시해
주는 강력한 지도자를 원하기도 한다.
◆  지도자-집단원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 느낌을 나눌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존중,
공감, 수용의 기본적인 태도를 학습하도록 돕고 집단원이 서로에게 신뢰감과 친밀감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한다.


2) 갈등 단계


◆  집단원-집단과 다른 집단원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반응을 나타낸다. 집단에 대한 불만을 표
현하며, 자신이 바라는 대로 되지 않을 때 욕구불만에 사로잡혀 지도자를 공격하거나, 집단
원끼리 서로 갈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  지도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집단을 조직적으로 지도하리라는 기대를 품고 집단에 참여하였으
나 지도자가 집단을 주도하여 이끌어 가지 않고 모든 것이 집단 자체에 맡겨졌을 때, 그들은
당황하며 주어진 자유에 대해 불안을 느낀다.
◆  이불안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처음은 지도자를 원망하고 저항하며 공격하여도 지도자가 지도
의 책임을 지지 않으면, 상충되는 의견으로 상호 간 갈등이 일어나거나 책임을 떠넘기는 현
상이 나타난다.
◆  지도자의 역할-집단원의 저항과 방어를 다루기 위해 즉각 개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
지와 도전을 제공한다. 이 단계의 성공여부는 지도자가 집단 구성원들에게 얼마나 수용적이
고 신뢰 있는 태도를 보이면서 상담기술을 어떻게 발휘하느냐에 달려있다. 지도자는 집단원
의 방어와 갈등을 성공적으로 다루면 자연스럽게 집단원 간에 응집력이 생성된다.


3) 응집성 단계


◆  갈등 단계를 넘어서면 부정적인 감정이 극복되고 서로 도와주려는 집단 분위기가 조성된다.
집단원-집단에 대한 좋은 느낌, 적극적인 관심과 애착을 갖는다. 집단원 상호 간 신뢰감이
증가하고 사기가 높아지며, 집단 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어 한층 깊은 수준에서
자기 개방을 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 잡단원은 자기만족과 다른 집단원의 호감을 얻으려는
경향이 있어 더 이상 집단이 발달하지 못할 수 있다. 집단이 생산성을 발휘하려면 따뜻한 직
면을 할 수 있는 생산적 단계로 전환되어야 한다.
◆  지도자의 역할-집단원이 가진 성장의 힘을 촉진한다. 집단원은 지도자에게 의존하지 않고
동료 속에 내재한 자원들을 신뢰하고 자기발견과 개인적 목표의 성취를 위해 전념하게 된다.


4) 생산적 단계


◆  집단원은 갈등에 직면하면서도 그것을 취급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능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
게 되고,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으며, 집단의 문제 해결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  다른 사람의 가치관과 행동을 이전보다 더 넓고 관용적인 태도로 수용할 수 있게 된다. 집단
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에 대한 깊은 통찰을 얻게 되고 그 결과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
킬 준비도 이룬다.
◆  집단원 상호 간 유대관계가 강해지므로 서로에게 피드백이나 따뜻한 직면을 하고 이를 받아
들이는 과정을 통해 상호간 깊은 교정적 정서를 경험한다. 이 과정 속에서 개인은 진정한 자
기 이해를 하게 되고 행동의 변화를 가져온다.
◆  지도자 역할-적절한 시기에 집단원이 보이는 행동의 의미를 해석하여 더 깊은 수준의 자기
탐색이 이루어지게 한다. 사고, 감정, 행동의 바람직한 변화가 일어나도록 집단원을 돕고, 집
단 과정을 통해 깨닫거나 알게 된 것을 행동으로 옮기도록 격려하고, 집단원이 새로운 기술
을 익히도록 격려한다.


5) 종결 단계


◆  집단원-자신이 이루고자 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 각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게
되어 자기 개방이 감소된다. 이제까지 맺어 온 깊은 유대관계를 풀고, 헤어져야 하는 것에
대한 아쉬움에 착잡한 느낌을 경험한다.

◆  지도자-집단원과 함께 진행된 집단 과정을 돌아보고, 집단 과정에서 익힌 것을 실생활에 어
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집단의 전 과정을 마무리한다. 집단상담이 끝
나는 데서 오는 감정을 잘 정리하도록 돕고, 집단 내에서 아직 마무리 짓지 못한 문제를 정
리한다. 집단원이 집단에서의 경험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명확하게 이해하게 하고, 집단상담
에서 배운 것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하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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