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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70. 집단상담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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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집단상담의 기초

1) 집단상담의 필요성과 정의


사람들이 자신을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대인관계에서 생기는 불편함, 이해받지 못하는 소외
감, 오해와 갈등을 집단원과 함께 느끼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해준다.
◇  지식이 아닌 실제적인 자기 체험을 통해 심리적 ∙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성숙한 인간이 될 수
있는 기회 제공과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 다른 사람의 문제 해결에도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  기족 일방적인 주입식 강의나 토의처럼 지식에 초점을 두는 전통적인 형태의 교육과는 전혀
다른 체험으로 처음 집단상담을 경험하는 집단원은 낯설게 느껴져 거부감이 생길 수 있다.
◇  집단상담은 자기를 성찰하고 정리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임으로 직접 참여하여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는 내용을 서로 주고받는 과정에서 변화를 체험할 수 있는 참만남(encounter) 의 시간이다.
◇  집단상담의 관련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성장과 적응에 목적을 두고 있으므로 정상 범위에서 심하게 일탈하지 않는 사람을 대상으
로 이루어진다. 심각한 정서적 ∙ 성격적 문제를 지닌 사람은 집단상담의 대상에서 제외된다.
- 집단상담자는 집단상담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자질을 갖춘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자여야
한다.
- 집단상담의 분위기는 믿을 만하며 수용적이어야 한다. 집단상담 과정에서 자기 탐색, 자기
이해, 자기 개방 및 피드백 주고받기가 있는데, 구성원 상호 간 무조건적인 수용과 믿을
수 있는 분위기는 효과적인 집단상담의 필수 조건이다.
- 집단 구성원이 상호작용하는 역동적인 대인관계 과정이다. 가장 큰 장점은 집단의 응집력
을 이용하는 것이다. 집단 응집력은 집단 내의 친밀감, 신뢰감, 온화함, 공감적 이해로 나
타나며, 적대감과 갈등을 포함할 수도 있다.
- 응집력 있는 집단은 집단원으로 하여금 자기 개방을 하게하고, 위험 감수의 힘을 불어넣
어 주고, 집단 내의 갈등에 대해 건설적으로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성공적인 상담으로 나
아갈 수 있다.


2) 집단상담의 장점


(1) 경제적이다.
◇  집단상담에서는 상담자가 개인상담에 비해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의 성장을 도울 수 있어
시간과 노력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개인상담에서는 한사람의 상담자뿐이지만 집단상담에서는
집단원의 수만큼 상담자의 수가 많다고 할 수 있다. 집단 구성원은 경청, 수용, 지지, 직면,
해석으로 서로에게 상담자의 역할을 한다.


(2) 내담자는 개인상담보다 집단상담을 더 편안하게 느낀다.
◇  개인상담에서는 상담자를 권위자로 보지만 집단상담에서는 최소한 집단원들끼리 동등함을
느낄 수 있고, 한편으로는 참여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물러서서 관망할 수도 있다.

 

(3) 다양한 집단 구성원들이 모인 집단은 구성원 개개인을 이해하고 지지하는 하나의
작은 사회라 할 수 있다.
◇  집단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 지각과 자신에 대한 타인의 지각이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검증하고, 자기 자신의 문제에만 관심을 갖던 것에서 벗어나 타인을 위한 폭넓은 관심을 갖
도록 해 준다. 집단상담 장면에서 개인은 어떤 외적인 비난이나 처벌에 대한 두려움 없이 새
로운 행동을 실습해 볼 수 있다.


(4) 서로의 관심사나 감정을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소속감과 동료의식을 쉽게 발전시킬 수 있다.
◇  또한 다양한 집단 구성원을 만남으로써 개인상담에서 할 수 없는 여러 가지 풍부한 학습 경
험을 할 수 있다.


3) 집단상담의 단점


(1) 어떤 사람들은 집단상담을 인간 행동을 변화시키는 절대적인 수단으로 보려는 경
향이 있으나 집단상담은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여러 가지 접근법 가운데 하나로 적지 않은 실패와 부작용도 유념해야 한다.
◇  개인 상담에서처럼 특정 집단원의 문제가 충분히 다루어지지 못할 가능성이 많다. 집단원 각
각의 개인적인 문제를 깊게 다루기보다 전체 집단의 공통적 관심사, 몇몇 집단원의 문제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3) 집단 과정 중 집단원이 부정적인 집단 압력으로 상처를 받을 우려가 있다.
◇  예를 들면, 마음의 준비가 되기 전에 다른 집단원들의 자기 개방으로 ‘마음속 비밀을 털어놓
아야 한다.’는 집단 압력에 의해 심리적 갈등을 느껴 상처를 받을 수 있다.


(4) 어떤 집단원은 집단 경험으로 생활양식과 가치관의 변화가 일어날 경우, 그 변화
로 인해 안정감을 상실할 수 있다.
◇  즉 집단상담 참여 전 현실에 적응해서 살았으나, 경험 후 지금까지의 생활양식이나 가치관에
만족할 수 없어서 변화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일시적이긴 하나 안정감을 상실할
수도 있다.


(5) 체계적인 훈련, 교육 경험이 부족한 집단상담자가 집단상담을 하게 되면 오히려
피해를 주는 경우도 있다.
◇  집단상담은 집단 과정에 관한 지식과 경험뿐만 아니라 개인상담 경험도 충분히 쌓은 상담자
가 실시해야 한다. 인간에 대한 이해와 경험의 정도에 따라 집단원에게 입힐 수 있는 피해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4) 집단상담의 역사


◇  우리나라에서 집단상담은 1971년 광주와 대구에서 도입되었으나 아쉽게도 자료가 남아 있
지 않다(설기문, 1998; 이형득, 설기문, 1993).
◇  1971년 1월 광주에서 열린 연수회를 중심으로 한 연구모임을 통해 인성개발집단수련
(T-group)을 실시하였다. 이 집단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늘어나자 1972년 7월 10명의 회
원이 한국인성개발연구회를 창립하였다(이상훈, 1990).
◇  전남지역-일본카운슬러협회 소속 전문가들이 광주에서 감수성 훈련(T-group)을 소개하고
경험시켰는데, 이는 후에 집단상담 운동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평가된다.
◇  대구지역-1971년 미국에서 집단상담을 전공하고 돌아와 계명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던 이
형득이 계명대학교를 중심으로 대학생과 성직자,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T-group)을
실시하여 지역사회에 새로운 형태의 상담을 소개했다.
◇  1980년-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자기성장을 주제로 하는 구조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
였는데, 이후 다양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을 촉진하였고 우리나라 집단상담 발전에 크
게 이바지하였다.
◇  집단상담이 국내의 대표적인 상담 접근방법의 하나로 발전하면서 이형득이 중심이 된 ‘발달
상담학회’는 더욱 본격적으로 집단상담에 관한 학술적인 연구활동으로 집단상담을 발전시키
고 이를 보급하기 위해 1998년 ‘한국집단상담학회’로 이름을 고쳐 집단상담 운동과 학술 연
구의 중심 학회로 자리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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