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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41. 현실치료 상담의 과정과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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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현실치료 상담의 과정과 기법

1) 상담 목표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과 선택에 책임을 질 수 있고 만족스러운 방법으로 사랑, , , 힘 자유 재
미를 충족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이다 정신과 . 치료를 해야 하는 모든 사람은 자신의 기본
적 욕구를 충족할 수 없기 때문에 고통을 받는다고 지적한다 증상의 . 심각성은 개인이 자신
의 욕구를 충족할 수 없는 정도를 반영한다고 보았다(Glasser, 1965).
♤  기본적 욕구에서 비롯된 바람이 정말 무엇인지 파악하지 못했거나 파악했다 하더라도 효과
적으로 충족하지 못하는 것을 문제로 본다.
♤  상담 목표 내담자가 - .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바람을 파악
한 후 상담자는 , ( , 2005). 바람직한 방법으로 그 바람을 달성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노안영
내담자가 자신의 현실에 기초한 책임감 있는 행동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
하도록 돕는다.


2) 상담 과정


상담 환경 가꾸기와 내담자 행동 변화로 인도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1) 상담 환경 가꾸기
♤  선택 이론의 표본으로 내담자에게 아무것도 강요치 않으며 상담자 , 역시 내담자로부터 어떤 것도 강요받지 않는다 자유롭고 . 지지적인 환경 속에서 내담자는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이룰
수 있는 만족스러운 환경을 경험하고 배우게 되어 기꺼이 행동 변화를 시도한다. 상담자는
다음을 유념해야 한다.
- 따뜻하고 친근한 행동으로 내담자와 협동적 관계를 형성한다.
- 서로의 역할을 분명히 한다.
- 내담자가 기본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신체적∙ 심리적 안전감과 신뢰
할 수 있는 인간관계 능력 , , , 발휘 자유 재미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한다.
- 내담자의 무책임한 행동에 대해 변명을 허용하지 않는다.
- 현재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없는 경우 내담자의 과거사를 다루지 않는다.
- 내담자를 처벌하거나 비난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선택의 결과에 대해 보호하지 않는다. 즉
내담자의 모든 행동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게 한다.
- 내담자의 이야기에 압도되지 않는다 내담자의 . , 불행한 상황을 접할 경우 상담자는 과도한
감정 반응을 나타내지 않아야 하며 지나친 , . 동정이나 부적절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


(2) 행동 변화를 위한 상담 과정
♤  현실치료의 상담 과정은 ‘R-W-D-E-P’의 과정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① 단계 내담자와 1 : (R)- 상담관계 형성하기 상담자와 내담자가 친구처럼 친밀한 관계
(relationship: R) . 를 형성하는 단계다 이런 우정 관계는 상담의 시작에서 종결까지 계속 이어져야 상
담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결코 . , 상담자의 내담자에 대한 책임을 전제로 하지 않으며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의존한다는 의미도 아니다 유대관계는 . , , 내담자와 상담자가 자유롭고 책임 있으며 자율적
으로 기능하기를 요구한다.
② 단계 욕구 2 : (W)- (wants: W) 탐색하기 내담자가 원하는 것 이 무엇인지 인식하도록 돕는
것으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 왔었는가를 탐색한다 자신이 . 정말 이루고 싶은 삶
의 모습을 구체화하는 것이 이 과정의 주된 목적이다.
- 무엇을 원합니까?
-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 상담자에게 바라는 것이 무엇입니까?
- 문제 해결을 위해 기꺼이 노력하겠습니까?
③ 단계 현재 3 : (D)- (doing: D) , 행동에 초점 두기 현실치료에서는 내담자의 감정보다 행동 에
과거보다 현재에 초점을 두는 것을 강조한다 상담자는 . , , , 내담자의 행동 사고 감정 생리적 반응과 같
은 전체 행동을 탐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자신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하며, 무엇을 지향하
는지 살핀다.
④ 단계 내담자가 4 : (E)- (evaluation: E) 자신의 행동 평가하기 내담자의 행동 평가 는 현재
행동이 자신의 소망과 욕구충족에 효과적인지 평가하는 것으로 이는 현실치료의 핵심이고 가장 강조
되는 단계이다 평가는 . , , 옳고 그름이 아니라 전체 행동이나 지각된 것이 현실적인지 타인이나 내담자
에게 도움이 되는지에 근거한다 당신이 . “ 지금 하는 행동은 당신이 진정 원하는 것을 얻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까 라는 ?” 질문으로 촉진할 수 있다.
⑤ 단계 책임 5 : (P)- 있게 행동하는 계획 세우기 욕구충족과 관련된 내담자의 현재 행동 중
비효과적이고 부정적인 것들을 찾아 이를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것으로 고치기 위해 계획(planning: P)
을 세우는 단계이다 계획 . 실천으로 내담자가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대한 책임이 자기 자신에게 있음
을 인식하도록 촉진한다 계획은 . , , , , , 간단 달성 가능 측정 가능 즉각적 계획자에 의해 통제되며 지속
해서 실천하는 것이어야 한다.
♤  RWDEP . 모델은 상담 과정에서 반복적이고 순환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내담자와 관계 형성
(R) , (W) (D) (E) 후 원하는 것 을 탐색하고 현재의 행동 을 자각하여 그 효과성을 평가 하고 보다
행복한 삶을 위한 계획 을 (P) 세워 실천하는 과정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 협력적 관계 속
에서 지속해서 이루어진다.


(3) 상담 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
① 계획 실천에 대한 약속
- . 계획한 활동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하겠다는 다짐을 받는다 다짐을 하지 않으면 실천
할 가능성이 줄어들거나 계획 자체가 무의미해질 가능성이 크므로 계획 실천에 대한 확
약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② 내담자가 계획을 수행하지 못할 경우 변명을 허용하지 않기
- , 내담자가 계획을 실행하지 못했을 경우 상담자는 어떤 변명도 받아들여서는 안 된
다 실행하지 . ,  않은 잘못을 받아들임과 함께 상담 과정의 5단계 계획 세우기 로 다시 돌
아가 새로운 행동 계획을 수립하거나 이전의 수립한 행동 계획을 수정하도록 돕는다.
③ 처벌을 사용하지 않기
- . 현실치료에서는 처벌을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내담자 스스로 행동 결과에 대한 책임
을 받아들이도록 한다 상담자는 . , 비난하지 않고 변명을 받아들이지 않으며 판단하지 않
는다 상담자는 . . 내담자가 정말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고 싶어 하는지에 관심을 가진다
④ 절대 포기하지 않기
- 변화 가능성에 대해 희망을 버리거나 가능성을 포기하는 것은 내담자 자신에 대한 책
임을 지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끝까지 . 변화 가능성을 믿고 포기하지 않을
것을 내담자가 믿는다면 상담 , . 관계가 확실해지고 상담은 촉진된다


3) 상담 기법


♤  현실치료는 기법에 초점을 맞추는 상담이 아니다 내담자와 . 협력적인 관계 속에 내담자의
선택과 변화를 도와 행복과 성장을 촉진하는 것이다.
(1) - . 질문하기 질문은 전체 상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질문은 내담자가 원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의 행동이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유익하다.
(2) - , 동사와 현재형으로 표현하기 내담자가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으며 자신의 전체
행동을 선택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 주는 것이 중요하므로 의도적으로 강한 의미의 동사,
현재형의 단어를 사용한다 화난 우울한 과 . ‘ ’, ‘ ’ ‘ ’ 같은 형용사보다 화를 내는 , ‘ ’ 우울해하고 있는 ,

‘ ’ 불안해하고 있는 등의 표현을 한다 또는 . ‘ ’ 화를 내기로 선택하는 , ‘ ’ 우울하기를 선택하는 ,
‘ ’ 불안하기를 선택하는 등의 표현을 통해 감정 역시 스스로 선택한 결과임을 강조한다.
(3) (being positive)- 긍정적으로 접근하기 긍정적인 것에 초점을 두고 내담자가 할 수 있는
것을 안내한다 내담자에게 . 자신의 장점과 능력에 맞게 긍정적인 행동과 실천을 하도록
격려한다.
내담자 : . 오늘 동료가 제게 말한 것 때문에 몹시 화가 나요
상담자 : . 그 사람이 당신을 무시해서 화가 났군요 동료로 인해 화가 나지 않으려면 당신은
어떤 행동을 선택해야 할까요?
동료에 대한 자신의 행동을 새롭게 변화시킬 수 있는 선택에 초점을 둔다.
(4) - 은유적 표현 내담자가 자주 사용하는 언어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런 언어적 표현을 잘
이해하고 있음을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은유적 . 표현에 관심을 가지고 내담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 . 기법은 상담자가 내담자와 동일한 사고의 틀에서 익숙한 언어로 소통한다는
것이다.
(5) - 유머 내담자와 편안하고 친밀한 관계를 맺는 데 도움이 되고 자기표현의 새로운 방법과
새로운 견해로 자신을 관찰하도록 융통성을 제공하는 기능을 한다 심각한 . 상황에서 웃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문제통찰, , . 해법탐색 변화능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6) (paradoxical techniques)- 역설적 기법 내담자의 통제감과 책임감을 증진하기 위해
적용된다 계획실행에 . , . ( - 저항하는 내담자의 경우 모순되는 지시를 하는 것이다 예 발표에서
실수를 두려워하는 내담자에게 의도적으로 실수를 하도록 지시한다.
(7) - 직면 내담자의 행위에 대한 책임수용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내담자의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상담자는 . , 내담자의 현실적 책임과 모순이 보일 때
변명을 받아들이지 않고 직면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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