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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42. 현실치료 상담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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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현실치료 상담의 사례 분석

1) 사례 분석
다음은 수능을 앞둔 고3 남학생의  불안을 호소하는 상담사례로 입시를 앞두고 불안한 심정
이 상담으로 마음이 안정되기를 바라면서 자발적으로 상담실을 방문하여 상담을 요청하였다.
내담자는 입시를 앞두고 스스로 마음의 안정을 찾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첫인상은
다소 어둡고 긴장된 표정과 미래에 대한 염려를 지닌 불안한 모습이었다.
상담자1 어서  ? 오렴 오늘은 날씨가 한결 따뜻하구나 넌 어떠니
내담자1 : . 그냥 그래요
상담자2 긴장한 . ? 것 같은데 좀 더 편안해졌으면 좋겠다 내가 뭘 도울 수 있을까
내담자2 이제 : , 수능이 얼마 안 남아서 마음이 무겁고 부모님을 생각하면 죄송하기도
하고 갑갑하고 그래요.
상담자3 그동안 . ? 힘들었겠구나 부모님은 네게 뭘 원하시는 것 같아
내담자3 제가 . 공부를 잘해서 대학 들어가는 거겠죠
상담자4 그래 그럼 . 너도 부모님께 바라는 게 있을 것 같은데∙∙∙∙
내담자4 음 저를 , . 좀 인정해 주는 거요
상담자 그래 부모님과 5 : . . 잘 지내고 싶은 네 마음이 참 기특하게 보이네
내담자5 : ( ) . 쑥스러워하며 그냥
상담자 그렇다면 6 : ? 오늘 상담에서 얻고자 하는 것을 하나로 정리해 볼까
내담자6 : 마음이 좀 편안해지고 싶어요.
상담자 그렇구나 마음이 7 : . ? 편안해지면 어떻게 좋아질 것 같니
내담자 공부하는 7 : . 데 집중도 잘 되고 원하는 대학도 갈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부모님도 좋아하실 거고요.
상담자8 : 원하는 것이 분명하구나. 그러면 최근 학교나 집에서 네가 실제로 하고
있는 생활은 어떤지 궁금하네.
내담자 잠자도 8 : , , . 피곤하고 잡념도 많고 걱정도 장난 아니에요 어쨌든 시간을 잘 못
쓰고 있는 거 같아요.
상담자 그렇다면 9 : 어떻게 하면 좋을지 대안을 생각해 내고 새로운 계획을 세워서
실천해 보면 어떨까?
내담자 네 제발 9 : , . . 좀 달라져 보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 할지는 모르겠지만
상담자 새로운 10: , 계획은 네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간단하고 당장이라도 해
볼 수 있고 구체적인 , . . 내용이면 좋을 거 같은데 아주 쉬운 것이어야 해
내담자 뭐가 10: . 있을지 잘 ∙∙∙∙ 모르겠어요
상담자 가령 자기 11: , 전에 신나는 노래 한 곡 부르기 같은 것이 네가 편안해 질 수 있는 방법이라면 좋은 계획이 될 수 있어.
내담자 음 그런 11: , . 거라면 찾아볼 수 있어요 매일 잠들기 전에 팔굽혀펴기 10개
할래요.
상담자 팔굽혀펴기 12: 10 . 개를 매일 하는 게 쉽지 않을 것 같은데 좀 ∙∙∙∙ 더 줄여도
좋아, ? 어때
내담자 아니에요 개를 12: . 20 . 10 . 할 수도 있어요 개 정도는 가뿐해요
상담자 네가 13: . 그렇게 말하면서 웃으니까 한결 마음이 놓이네 당장 해 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 것 같은데, ? 어때
내담자13: ! . ( .) 아 네∙∙∙∙ 살짝 웃는다
상담자 그럼 14: ? 오늘 네가 정한 계획을 실천하면 어떨 것 같니
내담자 지금보다 14: . 기분이 좋아질 것 같아요
상담자 그래 지금은 15: . . 작은 노력일 뿐이라 생각될 거야 꾸준히 한다면 새로운 널
만나게 될 것 같아 나도 기대되네 혹시 . 더 하고 싶은 이야기 있으면 해도
좋아.
내담자15: . 특별히 없어요
상담자 그럼 16: 오늘 상담에서 얻은 계획을 실제로 실천해 본다는 의미로 계획을 한
번 더 말해 볼래?
내담자 네 매일 16: . 10 . 밤 자기 전에 팔굽혀펴기를 개 하는 거예요
상담자 선생님도 17: . ! 네가 잘하도록 응원할게 악수
내담자 악수를 17: ( ) , . 하며 네 고맙습니다
위 사례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원하는 바를 탐색하여 상담의 목표로 삼고, 행동의
탐색 및 자기 평가의 과정을 거쳐 계획수립 및 확약의 과정까지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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