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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12. 문화적 재생산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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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문화적 재생산론 등

1. 문화적 재생산론

 

1) 기능
- 문화적 재생산론은 자본주의 사회가 불평등한 구조적 모순에도 불구하고 자연스럽게 유지되는 이유를
문화 영역과 계급구조에 초점을 두어 밝히고 있다.
- 학교교육은 은연중에 자본주의 사회의 지배계급인 상류층의 문화를 강조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화적 기준에
따라 학생의 선발과 배치 기능을 수행한다.
- 학교교육은 상류층의 문화가 보편적 가치 기준이 되어 지배계급 학생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
- 궁극적으로 자본주의 사회의 계급적 불평등을 은밀하게 재생산하고 있다.

 

2) 대표적 학자
- 부르디외(p. Bourdieu)
- 번스타인(B.Bernstein)

 

3) 부르디외가 본 문화적 자본
- 부르디외는 문화는 절대적 보편적 가치가 존재하지 않으며, 시간과 공간에 따른 가치기준이 달라진다는
문화적 상대주의 입장을 취한다.
- 그는 한 사회의 문화적 가치는 계급적 위치에 따른 상대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으나, 계급적 성격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 그래서 문화의 가치는 정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소비, 분배, 생산되는 경제재와 같다고 하였다.
- 문화자본의 운동 원리는 경제자본의 운동 원리와 비슷하며 문화시장을 형성하여 문화재를 교환한다.
- 부르디외는 사회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는 핵심자본을 문화적 자본으로 보았다.
- 그는 문화적 자본을 다음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① 몸과 마음속에 오랫동안 지속적인 상태로 남아 있는 성향들의 형태인 아비투스적 자본이다.
② 책, 그림, 사전, 도구, 기계와 같은 형태의 객관화된 자본이다.
③ 학력, 학위, 졸업장 같은 제도화된 자본이다.
- 부르디외는 이 중 가장 중요한 문화적 자본은 아비투스적 자본이라고 말했다.
- 아비투스적 자본은 계급적 배경에 의해 내면화된 지각, 인지, 행위, 습성, 성향을 의미한다.
- 아비투스적 자본은 다른 문화적 자본의 토대가 되는 실질적 기반으로 작용한다.
- 부르디외의 문화적 자본은 매우 광범위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교육자본, 학력자본, 언어자본 뿐만 아니라
심지어 일상생활의 옷차림, 패션감각, 취향, 억양, 매너, 태도 등을 포괄하고 있다.
- 이러한 문화적 자본은 계급적 구별짓기의 차이를 나타내는 상징적 기제로 작용한다.

 

4) 부르디외과 본 상징적 폭력 대표 기관
- 부르디외는 상징적 폭력의 대표적인 기관을 학교라고 보았다.
- 학교는 외형상 독립적이고 중립적인 문호를 가르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는 상류계급의 문화적 가치를
수용하고 있다.
- 학교는 상류계급의 문화적 가치를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기준으로 상정하여 상이한 계급의 문화를 억압하는
상징적 폭력을 행사한다고 보았다.

 

2. 지위집단이론


1) 지위집단이론 (지위경쟁이론)
- 지위집단이론은 지위경쟁이론이라 부르기도 한다.
- 지위집단이론은 1979년에 출판된 콜린스의 『자격증 사회』 에서 비롯됐으며, 실제 내용은 학력사회에
관한 것이다.
- 지위집단이론은 사회적 이해관계가 지위구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 이런 이해관계는 지위집단이 선호하는 문화양식에서 영향을 받는다.
- 지위란 한 개인 또는 집단이 유지하는 신분, 직업, 학력 등에 따른 일정한 사회적 명예와 위신의 수준을
의미한다.
- 지위집단은 비슷한 가치관, 신념, 규범 등의 문화 양식을 소유한 비슷한 사회적 지위의 사람들이 사회적
특권과 이익을 반영하기 위해 조직한 공동체다.

 

2) 대표적 학자
- 콜린스(R.Collins)
- 헌(C. Hurn)


3) 지위집단이론과 학력과의 관계
- 현대사회에서 지위집단의 문화가 반영되는 대표적 제도적 장치는 학교교육이다.
- 콜린스는 학교의 지위집단 문화와 사회의 지위집단 문화의 합치가 잘 이루어질 경우 학력의 선발 지표
기능은 더욱 높아진다고 보았다.
- 학력은 지위집단의 문화적 수단을 나타내는 지표이므로, 사회 구성원들은 이를 획득해야만 원하는 지위집단에
편입할 수 있다고 보았다.
- 그러나 지위집단의 학력은 사회적 지위구조에 진입하는 단순한 문화적 자격증으로서 경제적 생산성이나 기능적
수월성을 나타내는 지표와는 무관하다고 보았다.
- 높은 학력은 상위계급 집단에 들어갈 수 있는 문화적 자격의 기능을 하기 때문에 각 지위집단은 문화적
수혜자가 되기 위해 치열한 학력경쟁을 하게 된다.

 

3. 저항이론
1) 대표학자
- 지루(H.Giroux)
- 윌리스(P.Willis)
- 애플(M.Apple)

 

2) 저항이론
- 저항이론은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철학에서 영향을 받았으며, 실질적 저항이론가로는 지루를 꼽을 수 있다.
- 저항이론은 기존의 구조적 이론과는 다른 인간관을 가진다. 저항이론에서 인간은 꼭두각시 같은 존재가 아니라
주체적 의지를 가진 존재로서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비판하고 거부하며 저항하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 저항이론은 윌리스의 『노동과 학습』 에서 이론적으로 중요한 시사를 받는다.
- 저항이론은 사회의 구조적 불평등에 대해 철저한 의심과 비판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자신과 사회의
해방을 위해 의식화 교육을 통한 현실 참여적인 실천을 중요하게 여긴다.
-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정치사회적 의심과 비판을 강조하는 의식화교육에 초점을 두었다.
- 저항이론의 교육관은 학생을 주체적이고 인격적인 존재로 보고 있다.

- 사회구조적 모순을 해결하는 실천적 행위로서 저항을 강조하였다.
- 학교교육을 통해 불평등한 사회를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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