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사회화 등



1. 사회화
1) 정의
- 사회화란 생물학적 존재로서의 개개인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자아와 인성을 형성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듀이(Dewey)는“사회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성원이 태어나서 죽는다는 이 원초적이고 불가피한
사실이 교육의 필연성 또는 필요성을 규정한다” 고 하였다.
- 뒤르켐(Durkeim)은 교육을 성인세대의 일방적인 영향력 행사라고 했지만, 교육은 기존의 사회구성원과
새로운 구성원을 연결해주는 구실을 한다고 볼 수 있다.
- 미드(Mead)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자아발달을 사회화의 핵심으로 생각한다. 미드에 따르면 사회화
된 인간이라고 해서 사회에서 타인들이 하라는 대로 피동적, 수동적으로 행동하는 꼭두각시는 아니다.
미드는 I와 me의 개념을 나누어 생각하고 있다.
- 결국 사회화를 논의 할 때 중요한 것은 사회화시키는 표준이 되는 사회가 어떤 사회인가가 하는 것이다.
이는 사회화의 질과 가치가 어떠한가를 물어 보아야 한다.
2. 역할 사회화
1) 역할사회화
- 분업화되고 전문화된 현대사회에서 더욱 중시되는 사회화는 역할사회화이다.
- 미국의 사회학자 파슨스(T. Parsons)는 사회가 분화되고 전문화됨에 따라 역할사회화가 매우 중요함을
역설하였다.
- 역할사회화는 뒤르켐이 말하는 특수사회화와 비슷한 특징이 있다.
2) 정의
- 역할사회화란 어떤 역할에 필요한 규범과 가치, 태도 등을 사회화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교사가
될 사람은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규범과 가치 등을 내면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3) 학급에서의 역할사회학
- 학급에서 교육이 수행하는 사회화 기능은 매우 중요하다.
- “학생들이 미래에 성인으로서 해야 할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태도와 능력을 내면화하는 기능을
학급이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3. 선발
1) 사회적 선발
- 교육에서 중요한 또 하나의 기능은 사회적 선발이다.
- 선발기능의 중요성을 강조한 기능이론가는 파슨스이다.
- 파슨스는 사회가 분화되고 전문화됨에 따라 역할사회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 파슨스는 역할을 담당할 인재를 선발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일이 교육의 중요한 기능이라고 강조하였다.
2) 학교 역할수행 기능
- 학교는 선발과 분배의 기능을 담당하는 기관으로서 두 가지 상반되는 역할을 수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첫째, 가열과정: 사람들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적절한 선발과 분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또한 될 수
있는 한 많은 사람이 보다 높은 지위를 획득하기 위해 경쟁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 둘째, 냉각과정: 가열과정과는 반대로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자 하는 포부를 냉각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
상대적 희소성을 가지고 있는 상층지위에 오르려는 사람이 많으므로 적절한 수준으로
이들의 열망에 찬물을 끼얹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3) 호퍼의 학교 선발기능
- 호퍼(Hopper)는 학교의 선발기능이 사회이동에 대한 열망을 어떻게 조정하는가를 분석하였다. 호퍼는
선발과정에서 네 가지 문제를 생각해봐야 한다고 했다. 문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어떻게 선발할 것인가?
• 언제 선발할 것인가?
• 누가 선발할 것인가?
• 왜 선발하는가?
- 호퍼의 선발유형은 각 나라의 교육체제를 비교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 호퍼는 사회이동의 열망과 냉각의 문제를 이데올로기 문제와 관련지어 분석하였다.
- 호퍼가 제시한 분석내용은 후원이동과 엘리트지향 이데올로기는 중상류계층의 열망을 높이고, 경쟁이동과
평등주의 이데올로기는 하류계층의 이동 열망을 높인다는 것이다.
4) 학교의 선발기능의 부정적 측면
- 첫째, 학교력의 역할문제: 특정 학교졸업자가 조직 내 승진에서 부당하게 유리한 기회를 점하고 있는 것
- 둘째, 학교가 학력취득의 장으로 변질될 수 있다는 것
- 셋째, 모든 학생이 학교제도 내부에서 행해지는 교육적 선발과정에 ‘강제’ 적으로 참가하게 된다는 것
- 넷째, 교육적 선발은 과연 능력의 원리를 바탕으로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의 문제
'교육사회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11. 마르크스적 재생산이론 등 (0) | 2022.07.26 |
---|---|
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10. 갈등주의 교육이론 대두배경 등 (0) | 2022.07.25 |
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7. 기능주의 교육이론 대두배경 등 (0) | 2022.07.23 |
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6. 교육과 문화 등 (0) | 2022.07.23 |
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5. 교육사회학의 연구 주제 등 (0) | 2022.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