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사회학

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10. 갈등주의 교육이론 대두배경 등

728x90
반응형

10. 갈등주의 교육이론 대두배경 등

 

1. 갈등주의 교육이론 대두배경
- 1960년대 전후로 하여 기능주의의 사회구조적 모순이 서서히 노출되었다.
- 이 시기에 등장한 정치사회적인 신세대는 계급, 인종 등의 문제에 본격적인 관심을 보였다.
- 신좌파운동은 비인간화 경향, 사회적 소외감, 배금주의, 관료조직의 경직성 등 근본적인 사회구조적인 문제를
비판하면서 새로운 대항문화를 창출하기 시작하였다.
- 흑인인권운동은 역사적으로 누적된 뿌리 깊은 인종차별에 대한 저항으로 분출하였다.
- 킹(M.King)목사의 암살을 계기로 인종 갈등 문제가 본격적인 사회문제로 확산되었다.
- 많은 사회학자들은 이런 상황에 관심을 가졌으며, 직접 운동에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 파슨스의 주류 사회학은 증폭되는 사회갈등에 대한 설명력의 한계를 보이고 있었고 사회학자들은 이를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새로운 이론적 대안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갈등주의 사회학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2. 이론적 특징
1) 갈등주의를 주장한 사회학자
- 마르크스(k.Marx), 베버(M.Weber), 짐멜(G.simmer),코저(Coser), 다렌돌프 등이 있다.

 

2) 갈등주의를 주장한 교육사회학자
- 보울스와 긴티스(S. Bowles& H. Gintis), 부르디외(P,Bourdieu) 콜린스(R. Collins), 지루(H. Giroux), 애플
(M.Apple) 등이 있다.

 

3) 갈등주의의 이론적 특징
- 기능주의는 사회적 안정과 균형을 강조하지만 사회에서 나타나는 계급갈등, 권력 갈등, 사회적 병리 등의 부조리한 현상을
설명하는 데 한계를 보인다. 갈등주의는 이러한 기능주의의 이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대두된 이론이다.
- 갈등주의에서 갈등은 파괴적이고 부정적인 개념이 아니라 집단 상호간의 갈등을 통해 사회적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 된다.
- 갈등주의의 사회적 균형은 절대적이고 완벽한 균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갈등주의는 완벽한 균형은 죽음의 상태에서만 가능하다고
볼정도로완벽한균형은없다고본다.
- 갈등주의에서는 사회가 살아 있으면 갈등은 끊임없이 진동할 수 밖에 없고 갈등이 사회를 이루는 속성이라고 본다.

 

4) 갈등주의 사회관과 교육관

사회관 교육관
모든 사회는 불일치와 갈등 속에 있다 학교는 지배계급의 이익을 도모하는 제도적 수단이다
모든 사회는 급진적이고 비약적으로 변화한다 학교는 사회의 불평등 위계구조를 영속화하고 있다
사회의 각 요소들은 대립적이고 경쟁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학교는 불평등한 사회 질서를 재생산하는 이데올로기적 도구다
사회는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립적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학교의 교육내용은 지배계급의 가치를 반영한 것으로 그들의
이익에 기여한다
사회의 안정은 억압과 통제에 의해 이루어진다 학교는 피지배계급 학생에게 지배계급의 문화가 우월하고 거기에
순응할 것을 요구한다
사회는 불평등한 관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적 보상은 불평등
하게 배분된다
학교교육은 인간의 자아실현보다 오히려 강요와 억압을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생을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시키고 있다
사회의 각 집단은 지배집단의 이익에 기여하고 있다 학교에서 행하는 능력주의는 위장된 이데올로기에 불과하며 지배
계급의 학생에게 유리하게 편성되어 있다
사회의 공동 가치는 위장된 것으로서, 실제로 지배집단의 이익을
반영하고 있다
-

3. 경제적 재생산론

 

1) 정의
- 경제적 재생산론은 자본주의 사회는 성격상 불평등한 관계로 구성되어 있어서 계급적 갈등이 불가피하므로,
학교교육은 계급적 갈등을 완화하고 자본주의 사회의 불평등 체제를 유지하는 도구적 수단이라고 본다.
- 경제적 재생산론자들은 학교교육이란 자본주의 사회의 계급적 모순을 은폐하고, 불평등한 위계적 관계를 정당화하여
지배계급의 사회적 이점을 유지하며, 재생산 기능을 수행하는 제도적 장치라고 인식하고 있다.
- 보울스와 긴티스의 대응이론과 알튀세의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이론으로 대표되는 경제적 재생산이론은
학교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해석 틀을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2) 보울스와 긴티스의 대응이론
-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의 핵심은 대응이론이다.
- 대응이론: 자본주의 사회에서 학교교육은 불평등한 사회적 위계관계를 정당화 합법화함으로써 지배계급인
자본가 계급의 사회적 이익을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는 것이다.
- 학교교육은 개인에게 사회의 생산관계에 필요한 인성을 내면화시킴으로써 지배계급이 요구하는 불평등한
위계의식을 반영한다.
- 학교교육의 능력주의는 객관화된 검사인 지능, 성적, 적성 등에 과학적 믿음을 부여하여 사회적 정당성을
확보하고 있다. 그러나 보울스와 긴티스는 객관화된 검사는 과학적 이데올로기에 의해 지지된 사회공학적
허구며, 객관화된 검사 자체가 완전한 과학적 근거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고 하였다.
- 학교교육의 객관화된 검사는 지배계급의 학생에게 유리하게 편성되어 있어 애초에 피지배계급 학생에게는
불리한 조건이다.
- 피지배계급 학생은 어렸을 때부터 학교교육의 지속적 실패로 인해 자연스레 자본주의의 불평등 체제에
대해 복종과 순종 의식을 내면화하게 된다고 보았다.
- 학교교육의 능력주의는 경제적 실패요인을 개인의 능력 부족으로 여기게 하여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은폐하고
있다고 보았다.
- 교육적 위계 단계에 따른 계급적 분절 의식은 대응이론에서 극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 대응이론은 자본주의적 생산의 위계관계를 학교에서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고 보았다.

학교 리더십, 창의력, 독립심,
일반사무, 관리능력,
복종, 시간, 규칙엄수
기업
고등교육 최고관리직
중등교육 중간관리직
초등교육 하위노동자

3) 알튀세의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 알튀세에 의하면 학교교육은 자본주의 사회의 불평등한 위계구조를 반영하는 가치, 규범, 태도 등을 아동에게
전수하여 변화하는 생산관계에 적응하도록 하는 것으로 보았다.
- 알튀세의 입장은 학교교육이 아동에게 자본주의 사회의 모순적 불평등을 유지하기 위한 의식을 내면화한다는 점에서
대응이론과 공통점을 가지고 경제구조에 대한 교육의 상대적 영향력을 인정했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 알튀세는 학교교육과 생산관계의 경제적,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실천 단계를 설명하기 위해 사회구성체의 형성 요건에
대해 논의하였다.
- 사회구성체는 토대와 상부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토대는 생산력과 생산관계를 나타내는 경제적 토대를
의미하고 상부구조는 정치적, 법적 상부구조와 이데올로기 상부구조로 형성되어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