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교류분석 상담의 과정과 기법 등
1 교류분석 상담의 과정과 기법
1) 상담 목표
▶ 내담자가 그의 현재 행동과 삶의 방향에 대한 새로운 결정을 내리는 것을 돕는다. 생활자세
에 대한 초기결단을 따름으로써 자신의 자유를 얼마나 어떻게 제한하였는가를 자각하고 자
율적인 삶의 방식을 선택하도록 배운다.
▶ 게임과 인생각본을 자각하여 자발성 친밀성을 , 특징으로 하는 자발적인 생애유형으로 대치한
다 수동적으로 . . 각본화 되는 대신 스스로 자신의 각본을 쓰는 것을 배운다
▶ 상담 과정으로 내담자는 그가 받는 메시지를 알아차리며 이런 , 명령에 반응하기 위해 내린
결정을 알아차리고 자신의 각본을 다시 써서 삶을 통제할 수 있게 된다(Corey, 2003).
▶ 내담자로 하여금 현재 그의 행동과 인생의 방향과 관련된 새로운 결단을 내리도록 한다. 생
애초기 선택한 자유의 제약을 각성하고 헛된 결정론적인 생활방식을 버리도록 하는 목표를 갖는다.
2)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 주로 교훈적이고 인지적인 문제에 관심을 기울인다 Harris(1967) , 는 . 상담자의 역할을 교사
훈련가 정보 , . , , , 제공자로 보았다 교사로서 상담자는 구조분석 교류패턴분석 각본분석 게임
분석 같은 개념을 설명해 준다 초기결정과 . 인생 계획에 있어 과거 불리한 조건을 발견하도
록 도우며 새로운 , . 전략을 발달시키도록 돕는다
▶ 상담자와 내담자는 상담 과정에서 동반자의 위치에서 계약을 맺어야 한다. 내담자는 상처받 은 자신을 개방하고 지금 여기 - 상황에서 오랫동안 자리 잡은 상호작용 패턴을 변화시키는
모험을 감수할 만큼 상담자를 신뢰하여야 한다.
▶ 주요임무 내담자의 - , 어린 시절에 한 잘못된 결정에 따라 살지 말고 현재 상황에 적절한 결
정을 하여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내면적 능력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 . 능력은 상담자
가 주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이미 가진 것이다.
3) 상담 과정
▶ 교류분석 상담의 목적 선택의 - 자유를 가지도록 하는 것으로 내담자 스스로 각본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 자유 자율적이 - , . , 되는 것 경험에 대해 편견 없는 반응을 하게 되는 것이다 자율성은 자각
자발성 친교의 , 세 가지 능력을 회복하는 것으로 자율성에 도달하기 위해 부모의 금지령에
대한 반응인 초기결정을 이해하고 변화시킬 능력이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1) - - , , , 동기화 변화에 대한 동기 자신의 심리적 고통 불행 괴로움에 대한 자각이며 변화에 대한
욕구와 필요성이 절실한 정도를 말한다.
(2) - 자각 내담자는 자신이 원하는 변화가 정확히 무엇인지 명백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상담자는 원하는 변화가 무엇인지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용어로 결정할 수 있도록 치료계획의
수립으로 돕는다.
(3) - , 상담계약 목적 성취를 위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동의를 의미하며 상담의 목표를
결정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 ‘ 어른 자아 을 (A) (C) 이해하고 어린이 자아 를 느끼는 것 을 ’ 의미한다.
(4) - 자아상태 정리 내담자가 자신의 각본을 유지하기 위해 현재 어떤 행동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발견하고 자신의 결정에 책임지는 것을 학습하는 단계다 충족되지 . 못한 욕구와
감정을 깨닫게 하고 이를 표현하도록 격려하여 자아상태를 정리하고 재결정에 필요한 내적
안전감을 발전시키도록 돕는다 상담자는 . , , , 구조분석 기능분석 교류분석 각본분석 등으로
초기결정을 이해하고 자신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5) - , 재결정 시간을 두고 점진적으로 일어나는데 상담자는 드라마와 같은 장면을 만들어
내담자가 초기결정을 내린 시기를 재경험 하게 한다 과거 . 인식하지 못했던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도록 한다.
(6) - , 재학습 남아 있는 다른 각본 행동에 직면하게 하고 변화에 필요한 정보 스트로크를 주면서
내담자와의 유대관계를 지속한다 이는 . . 계속적인 과정이다
(7) - 종결 내담자는 상담 시작부터 능동적이며 책임 있는 역할을 맡아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연습 자율성을 , . 성취하여 통합된 어른 자아를 확립하게 된다 상담계약을
보고 상담 목적 달성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이다.
4) 상담 기법
(1) - , 상담 분위기 형성 기법 상담자의 태도 자질과 관련된 기법으로 허용(permission),
보호(protection), (potency) 잠재력 등이 있다.
① 허용 내담자는 - . 부모로부터 받은 불공평하고 부정적인 금지령에 따라 행동한다 상담 장면
에서도 금지령으로 행동이 제약받을 수 있다 상담자는 . ‘ ’ 하지 마라 고 한 것에 대해 허용한다.
모든 자아상태가 기능할 수 있도록 허용하거나 역할연기 상황에 ( ), , 맞는 의사소통을 하고 게임 을 하지 않도록 허용한다.
② 보호 부모의 - 금지령을 포기하고 어른 자아를 사용하도록 허용 받게 되면 내담자의 어린이
자아는 쉽게 두려움을 느낄 수 있는데 이때 (Steiner, 1971), ( ) 상담자의 어른 어버이 자아가
내담자의 어린이 자아를 보호하게 되면 내담자는 보다 안전하게 새로운 자아를 경험하게 된다.
③ 잠재력 상담자는 - , , , 자아상태 교류 게임 각본 등의 이론적 내용을 숙지하여 이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재결정할 수 있는 상담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2) (operation)- , , 조작 기법 구체적인 상담자의 행동 상담 기법을 의미하며 이는 치료적
조작 을 (the -rapeutic operations) . 말한다
① 질의 내담자의 (interrogation)- , 어른 자아 사용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될 때 어른 자아의
반응을 유발할 때까지 내담자에게 질문이나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다 이는 . 직면 적이어서 저
항이나 생애사의 자료만 얻을 수 있다는 한계가 있어 사용에 유의한다.
② 명료화 내담자의 (specification)- 특정 행동이 어떤 자아상태에서 비롯되는지에 대해 상담
자와 내담자가 일치했을 때 이루어진다.
③ 직면 내담자의 (confrontation)- , 모순 일관성 없는 행동이나 말을 지적하는 기법으로 내담
자가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여 대안적 방법을 고려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④ 설명 상담자의 (explanation)- 입장에서 교류분석의 특징적 측면에 관해 가르치는 것을 말한
다 내담자의 . . 행동의 이유를 어른 자아 대 어른 자아 수준에서의 교류로 이루어진다
⑤ 예증 상담에서 (illustration)- , , , 긍정적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성공적인 기술 일화 미소 비교
등의 방법으로 실례를 제시하는 것이다.
⑥ 확인 내담자의 (confirmation)- 특정행동이 일시적으로 달라졌다가 다시 원래의 행동으로 돌
아가는 경우가 많아 새로운 행동을 포기하지 말고 더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확인시키
는 것이다.
⑦ 해석 상담자가 (interpretation)- 내담자의 행동 이면의 원인을 알 수 있도록 돕는 기법으로
전통적인 정신분석과 유사하다 이는 . 상담자와 내담자의 어른자아 간에 교류가 이루어져야 한
다.
⑧ 결정화 내담자가 (crystallization)- 스트로크를 받기 위해 사용해왔던 게임을 그만두고 보다
나은 방법으로 원하는 스트로크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알려 준다.
2 교류분석 상담의 심리적 문제 발생
▶ 인간의 심리적 문제는 아동의 초기결정에 기초한 학습된 행동을 반영한다. 아동의 초기결정
은 아동 자신의 욕구충족과 부모의 욕구충족 사이에서 일종의 타협을 의미한다(Woolams &
Brown, 1979). 즐거움을 최대화하고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 하도록 동
기화된다.
▶ 타인을 해치는 사람조차 기본적으로 분노 공포 , 혹은 다른 고통으로부터 해방되기 위해서 그
렇게 행동하는 것이지 타인을 , . 해치려는 욕구 때문에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아니다 어떻게
하면 이 세상에서 가장 잘 살 수 있을까 라는 ? 관점에서 자기 자신에 대한 결정을 내리게
되는데 분노를 , . 표현하여 처벌받은 아동은 분노를 감추거나 무시하면서 적응하게 된다
▶ 이런 초기결정은 각본의 핵심이 되며 각본이 , , , 자기긍정 ∙ 타인부정 자기부정 ∙ 타인긍정 자
기부정 ∙ 타인부정의 경우 패배자의 각본이 될 수 있다 실패자의 . 각본을 선택한 사람들은
부적응 상태에 놓이거나 정신병리를 나타내게 된다.
'상담이론과실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37. 교류분석 상담의 장단점 (0) | 2023.10.25 |
---|---|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36. 교류분석 상담사례 분석 및 이론의 접근 기술 (1) | 2023.10.24 |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34. 교류분석 상담의 주요 개념 (0) | 2023.10.22 |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33. 게슈탈트 상담 기법의 실습과 적용 (1) | 2023.10.21 |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32. 게슈탈트 상담의 장단점 (0) | 2023.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