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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34. 교류분석 상담의 주요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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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교류분석 상담의 주요 개념

 

1) 인간관


정신분석적 접근을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나 인간에 대해 낙관적인 입장을 취하는 반결정론적
(antideterministic) . 이다 과거 불행한 사건을 경험했다 하더라도 변화가 가능한 긍정적인
존재로 이해된다 인간은 . , 자율적인 존재로 사회의 영향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으나
사회 환경이나 어린 시절 경험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 자유로운 존재다.
♠  어려서 주요 타인의 기대나 요구에 영향을 받으며 자라면서 초기 결정을 내리나 이 , 초기 결
정은 재검토되고 수정될 수 있으며 이전의 , 결정이 적절하지 않으면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역기능적인 . . 습관의 고리를 끊고 생산적인 행동을 선택하며 변화를 겪어 나간다


2) 자아상태


♠  자아상태 란 (ego-state) , 특정 순간에 성격의 일부를 드러내는 방법과 관련한 행동 사고와 감
정을 말한다 인간의 . , (parent ego state: 성격을 세 가지의 특정적인 자아상태 어버이 자아
P), (adult ego state: A), (child ego state: C) , 어른 자아 어린이 자아 상태로 구성되며 각
각 분리되어 독특한 행동의 원천이 된다.


(1) (P) 어버이 자아
♠  정신분석에서 초자아 기능처럼 (superego) , , 가치체계 도덕과 신념을 표현하는 것으로 주로 부
모나 형제
와 같은, . 정서적으로 주요 인물의 행동이나 태도에 영향을 받아 형성된다


(2) (A) 어른 자아
♠  객관적 사실에 의해 사물을 판단하고 감정에 지배되지 않으며 이성과 , 관련된 사고를 기반한
조직적 생산적 적응적 , , (Ego) 기능을 하는 성격의 일부분으로 정신분석의 자아 의 개념과
같이 설명된다.

 

(3) (C) 어린이 자아
♠  어린 시절 실제 경험한 감정이나 행동 그와 , 비슷한 느낌이나 행동에 관한 성격의
일부분이다 정신분석의 . (id) , 원초아 의 기능처럼 내면에 본능적으로 일어나는 모든 충동과
감정 5세 ,이전에 경험한 외적 일들에 대한 감정적 반응체계를 말한다


3) 구조분석


♠  구조분석(structural analysis)
- (P), 개인의 감정 사고와 행동을 자아상태 모델의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하며 주로 어버이
어른 어린이 세 (A), (C) . 가지의 자아상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4) 기능분석

 

♠  기능분석(functional analysis)
- . 개인이 자아상태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알기 위한 방법이다 구조는 자아상태 안에
어떤 내용이 들어 있는가를 보여준다면 기능은 , . 각 자아상태가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말한다
♠  비판적 어버이 자아상태(CP)
- , , 주로 주장적 처벌적 권위적인 태도로 자신의 가치관과 생각을 바른 것으로 여기고 양보
하지 않는다 지나치면 . , , 교만하고 명령적인 말투 질책하는 경향을 보이며 그 “ 정도밖에 못
하니 또 ?” “ 그러면 가만두지 않겠어.” “당연하지.” 등의 표현을 한다.
♠  양육적 어버이 자아상태(NP)
- , , . 배려 격려 관용적인 태도로 북돋아 주고 보살피는 보호적인 부모의 태도이다 벌보다 용
서와 칭찬 등 따뜻한 면을 갖춘다.
♠  어른 자아상태(A)
- , 객관적 사실에 의한 사물을 판단하는 기능으로 연령과는 무관하며 감정에 지배되지 않는
다 지성 이성과 . , , , , , 관련된 사고를 기반으로 합리적 조직적 생산적 적응적 기능을 하며 주로
“이해합니다 하려 .” “~ . 합니다 이렇게 ” “ 하는 것이 제일 적절하겠어 어떻게 .” “ 하는 것이 제
일 좋을까 등의 ?” 표현을 한다.
♠  자유로운 어린이 자아상태(FC)
- , , , 부모의 습관화된 영향을 받지 않고 본능적 자기중심적 적극적인 특징 도덕과 규범 등
현실을 생각하지 않고 즉각적인 쾌락을 추구하고 불쾌감이나 고통은 피한다. 지나치면 스스
로 삶을 제어하지 못하고 천진난만함이 경솔한 행동으로 돌출되기도 한다.
♠  순응하는 어린이 자아 상태(AC)
- 감정이나 욕구를 억제하고 부모나 교사의 기대에 순응하며 자연스런 감정을 나타내지 않
고 자발성이 없어 타인에게 의지하는 경향이 있다 평상시에는 . 온순해 보이나 예기치 않게
반항과 분노를 나타내는 것도 흔하다.
♠  혼합(contamination)
- , 자아가 제대로 역할을 못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로 자아경계가 지나치게 이완되거나 악
화되어 특정 자아상태가 자아경계를 침범하는 경우 가 (P A = 를 침범하여 혼합이 일어나면 어
버이 자아가 가진 신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특정 사람 현상에 , , ) . 대해 맹신 편견을 가짐 다
♠  배타(exclusion)
- 각 자아의 영역이 지나치게 경직되어 하나나 두 개의 자아상태가 독자적으로 사용되는 반
면 나머지 , (P 자아상태는 폐쇄되어 전체 기능에서 제외되는 상태다 만을 오래 사용한 내담자
는 비판적이고 권위적이며 다른 , 사람과 어울리거나 여가를 즐기는 등의 행위에 어려움을 느
낌 기능적인 ). 인간이란 다섯 가지 자아상태의 에너지를 잘 선택하여 그 기능을 충분히 활용
하는 사람을 말한다.


5) 교류분석


세 가지 교류패턴의 예

♠  교류분석 의 (transactional analysis)-P, A, C 이해를 바탕으로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상호
작용을 관찰 분석하여 , .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견하는 방법이다 개인과 개인 사이에 초
점을 두며 의사교류를 , 2 말하는 것으로 인 이상 사람들이 각자의 자아상태에 따라 자극을
보내고 반응하는 것을 말한다 스스로 . 자아상태에 대해 자각하고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통제
하게 한다.
♠  상보교류(complementary transaction)-두 사람이 동일한 자아상태에서 작동되거나 상호 보
완적인 자아상태에서 자극과 반응을 주고받는 것이다 언어적 . , 메시지와 표정 태도 등의 비
언어적인 메시지가 일치되어 나타난다.
♠  교차교류(crossed transaction)-상대방에게 기대한 반응과 다른 자아 상태의 반응이 활성화
되어 되돌아오는 경우로 인간관계에서 고통의 근원이 된다 이는 .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 느낌이 들게 하여 대화의 단절을 가져옴으로써 인간관계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
친다.
♠  이면교류(ulterior transaction)-두 가지 자아상태가 동시에 활성화되어 한 가지 메시지가 다
른 메시지를 위장하는 복잡한 상호작용을 한다 이는 . 상보적이며 사회적 차원의 메시지를 보
내는 것처럼 보이나 주된 요구나 의도가 이면에 숨겨져 있다 대화 ( 시 그 이면에 다른 속셈
이 깔려 있는 경우).


6) 스트로크


♠  스트로크 사회적 (strokes)- 행동의 동기를 제공하는 요인으로 타인으로부터 얻어지는 인정자
극을 의미한다.
♠  긍정적 스트로크 포옹 칭찬 긍정적 (positive strokes)- , , 평가 등 표면적인 것에서부터 친밀도
가 깊은 성적 표현에 이르기까지의 행동이 포함된다 오늘 (“ 참 멋지구나 참 .” “ 잘했구나.” 등).
♠  부정적 스트로크 긍정적 (negative strokes)- 스트로크를 충분히 받지 못해 상대방을 불쾌하
게 만들거나 걱정을 시키는 등 곤란하고 , ( 상처를 입히며 애정 표현을 하는 것이다 “실망스럽 구나 이 .” “ 정도밖에 안 되니 등 자아형성에는 ?” ). 스트로크가 전혀 없이 방치되는 것보다
부정적 스트로크라도 얻기를 원한다 말썽 ( , , ). 피움 숙제 안 함 집안 어지럽힘 등


7) 라켓


♠  라켓 게임을 (rackets)- , 통해 경험한 불쾌한 감정 초기결정의 강화를 목적으로 사용되고 인생
각본의 구성요소가 된다 상대를 . 심리적으로 위협하기도 하고 교묘히 속일 목적으로 특정 감
정을 사용하게 되는데 반복적인 , . 방법으로 맛보는 만성적인 불쾌한 감정이 라켓이다


8) 각본분석


♠  각본 어릴 (script)- 때부터 형성하는 무의식적인 인생 계획으로 인간은 , 성장하며 부모가 주
는 메시지에 의해 강화되고 생활하면서 겪게 된 경험에 의해 정당화된다(Stewart & Joines,
1987). (script analysis)- 각본분석 자기 각본을 이해하고 거기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을 말
한다.


9) 생활자세


♠  생활자세 어린 (life position)- , 시절 부모나 주요타자와의 스트로크를 토대로 조성된 자기 자
기상 타인 , , . 상을 말하며 개인 인생각본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이다
① 자기긍정 ∙ 타인긍정 가장 (I’m OK, you’re OK)- 바람직하고 생산적인 인간관계로 어른
자아가 기능하기 시작하면서 형성되는 생활자세다 정서적 . ∙ 신체적 욕구가 애정적이고
수용적인 방식으로 충족되며 다른 , 존재의 의미를 충분히 인정하는 건설적인 인생관의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하고 이런 견해가 다른 사람들에게도 확대된다.
② 자기긍정 ∙ 타인부정 공격적인 (I’m OK, you’re not-OK)- 생활자세로 자신의 실수를 타인
이나 사회의 탓으로 여기고 자신이 사회나 가족으로부터 희생 박해를 , . 당했다고 여긴다
‘ ’ 나는 옳고 다른 사람들은 옳지 않다 와 같은 반항심이 형성된다 타인을 . 불신하고 세상
을 비난하며 좌절과 , . 분노로 대응한다
③ 자기부정 ∙ 타인긍정 출생 (I’m not-OK, you’re-OK)- 시의 생활자세로 어릴 때 부모의 무
조건적 인정자극을 경험하면서 자기 자신은 무능하여 타인의 도움 없이는 생존할 수 없
다는 좌절감을 경험한다 성인이 . , 돼서도 타인과 친밀한 관계 형성이 어렵고 열등감 우울
등 자신에 대한 무력감을 주로 느낀다.
④ 자기부정 ∙ 타인부정 삶이 (I’m not-OK, you’re not-OK)- 허무하고 절망에 가득 찬 것이
라고 지각한다 스트로크가 . . 심각하게 결핍되었거나 극도로 부정적일 경우에 형성된다 긍
정적 스트로크가 없어서 자신을 사랑스럽지 못한 존재로 지각하고 타인 역시 not-OK로
보므로 아무도 도와줄 수 없다 여겨 포기하며 , . 희망을 잃는다 심한 정신적인 문제를 가
지게 될 가능성이 많다.


10) 게임


♠  게임 표면적으로는 (game)- , 합리적 친밀한 대화를 보여 상보적으로 보이나 그 이면에는 함정
이나 속임수가 내포되어있는 교류다 모두에게 . 불쾌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역기능적 의사소

통을 의미한다 친밀한 . , . 인간관계 자기 성장과 발달을 위해 게임에서 자유로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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