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진로설계

직업, 진로, 상담, 방통대 등 직업진로설계 요점정리 10. 진로상담

728x90
반응형

10장 진로상담

1. 진로상담의 기초

1) 진로상담의 개념

- ‘개인이 자기 자신과 일의 세계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해 적절하고도 잘 통합된 자아상을 갖고 이를 수용, 발전시키는 것이며, 이러한 개념들을 자신에게 만족스럽고 사회에 이익이 되도록 실 제 현실생활에서 검증해 보도록 돕는 과정

- ‘한 개인이 교육이나 훈련, 일 등의 영역에서 만족스럽고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게끔 자기

자신과 환경에 관계된 다양한 요인들을 명료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

2) 진로상담의 목표 및 내용

(1) 자신에 관한 정확한 이해 증진, (2)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

(3)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의 증진:

- 진로상담의 최종 결과는 크든 작든 어떤 결정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 진로의 의사결정의 결과뿐만 아니라 결정을 내리는 과정 역시 중요한 진로상담의 목표가 된다.

(4)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 진로상담에서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은 단순히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원하는 정보를 알려 주는 것 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고 활용하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5)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

- 일과 직업에 대해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 올바른 직업관과 직업의식이라는 것은 일 자체를 목적보다는 수단으로 여기는 생각에서 벗어나 고, 직업 자체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벗어나도록 하는 것을 포함

 

2. 진로상담의 과정

1) 진로상담모델과 진행과정

- 도입단계: 시작하기, 고무시키기, 완화하기

- 활동단계: 평가하기, 질문하기, 합의하기

- 완료단계: 실행하기, 추후점검하기

 

< 진로상담의 과정>

1단계: 관계수립2단계: 문제평가 3단계: 상담목표 설정4단계: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5단계: 훈습, 종결, 추후상담

2) 내담자 및 진로문제 유형

- 내담자 유형

· 진로결정자: 자신의 선택을 명료화하길 원하는 내담자이거나 자신의 선택을 이행하기 위해 도움 이 필요한 내담자, 결정된 것처럼 보이나 실제 결정하지 못한 내담자

· 진로미결정자: 자신, 직업, 의사결정을 위한 지식이 부족한 내담자, 다양한 능력으로 진로결정이 어려운 내담자

· 진로무결정자: 생활에 전반적인 장애를 주는 불안을 동반한 내담자로서 일반적인 문제해결 과정 에서 부적응적 성격을 지닌 내담자

 

3. 진로상담의 개입

· 개인에 관한 정보를 활용하여 개입한다.

· 정보의 부족인지 심층적 심리문제인지 확인한다.

· 개인의 흥미 또는 적성을 파악한다.

· 개인의 진로 주제 및 직업가치를 파악한다.

· 개인의 실제 능력을 평가한다.

·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 수집을 실시한다.

· 실제 의사결정 과정을 조력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개입한다.

· 진로 결정의 필요성이나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고 수용하도록 한다.

· 우울이나 낮은 자존감, 지나친 불안을 다룬다.

· 진로와 관련된 심리적 문제가 있다면 다룬다.

- 개입전략:

· 글쓰기, 개별적인 해석과 피드백,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제공, 지지체계 조성,

· 모델링: 진로탐색이나 의사결정, 직업적응에서 성공한 사람과 직접 만나거나 간접적으로 만날 수 있도록 해 주는 개입전략 예) 전문가 초청 강연이나 전기문 읽기, 영화나 인물 다큐멘터리 등을 통해 직업인 탐구하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