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장 진로상담
1. 진로상담의 기초
1) 진로상담의 개념
- ‘개인이 자기 자신과 일의 세계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해 적절하고도 잘 통합된 자아상을 갖고 이를 수용, 발전시키는 것이며, 이러한 개념들을 자신에게 만족스럽고 사회에 이익이 되도록 실 제 현실생활에서 검증해 보도록 돕는 과정’
- ‘한 개인이 교육이나 훈련, 일 등의 영역에서 만족스럽고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게끔 자기
자신과 환경에 관계된 다양한 요인들을 명료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
2) 진로상담의 목표 및 내용
(1) 자신에 관한 정확한 이해 증진, (2)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
(3)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의 증진:
- 진로상담의 최종 결과는 크든 작든 어떤 ‘결정’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 진로의 의사결정의 결과뿐만 아니라 결정을 내리는 과정 역시 중요한 진로상담의 목표가 된다.
(4)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 진로상담에서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은 단순히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원하는 정보를 알려 주는 것 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고 활용하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5)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
- 일과 직업에 대해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 올바른 직업관과 직업의식이라는 것은 일 자체를 목적보다는 수단으로 여기는 생각에서 벗어나 고, 직업 자체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벗어나도록 하는 것을 포함
2. 진로상담의 과정
1) 진로상담모델과 진행과정
- 도입단계: 시작하기, 고무시키기, 완화하기
- 활동단계: 평가하기, 질문하기, 합의하기
- 완료단계: 실행하기, 추후점검하기
< 진로상담의 과정>
1단계: 관계수립→ 2단계: 문제평가→ 3단계: 상담목표 설정→ 4단계: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5단계: 훈습, 종결, 추후상담
2) 내담자 및 진로문제 유형
- 내담자 유형
· 진로결정자: 자신의 선택을 명료화하길 원하는 내담자이거나 자신의 선택을 이행하기 위해 도움 이 필요한 내담자, 결정된 것처럼 보이나 실제 결정하지 못한 내담자
· 진로미결정자: 자신, 직업, 의사결정을 위한 지식이 부족한 내담자, 다양한 능력으로 진로결정이 어려운 내담자
· 진로무결정자: 생활에 전반적인 장애를 주는 불안을 동반한 내담자로서 일반적인 문제해결 과정 에서 부적응적 성격을 지닌 내담자
3. 진로상담의 개입
· 개인에 관한 정보를 활용하여 개입한다.
· 정보의 부족인지 심층적 심리문제인지 확인한다.
· 개인의 흥미 또는 적성을 파악한다.
· 개인의 진로 주제 및 직업가치를 파악한다.
· 개인의 실제 능력을 평가한다.
·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 수집을 실시한다.
· 실제 의사결정 과정을 조력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개입한다.
· 진로 결정의 필요성이나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고 수용하도록 한다.
· 우울이나 낮은 자존감, 지나친 불안을 다룬다.
· 진로와 관련된 심리적 문제가 있다면 다룬다.
- 개입전략:
· 글쓰기, 개별적인 해석과 피드백,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제공, 지지체계 조성,
· 모델링: 진로탐색이나 의사결정, 직업적응에서 성공한 사람과 직접 만나거나 간접적으로 만날 수 있도록 해 주는 개입전략 예) 전문가 초청 강연이나 전기문 읽기, 영화나 인물 다큐멘터리 등을 통해 직업인 탐구하기
'직업진로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 진로, 상담, 방통대 등 직업진로설계 요점정리 11. 진로검사 (1) | 2022.08.26 |
---|---|
가볍게 걷기 좋은 충북 음성의 반기문 평화기념관과 주변 여행정보를 소개드립니다. (0) | 2022.08.25 |
직업, 진로, 상담, 방통대 등 직업진로설계 요점정리 9. 진로교육 (0) | 2022.08.25 |
직업, 진로, 상담, 방통대 등 직업진로설계 요점정리 8. 구성주의 진로 이론 (사비카스) (0) | 2022.08.24 |
직업, 진로, 상담, 방통대 등 직업진로설계 요점정리 7. 진로정보처리 이론 (피터슨) (2) | 2022.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