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장 구성주의 진로 이론 (사비카스)
배경
- 진로란 성인이 되어 자신의 특성에 맞는 일을 찾는 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일의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삶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2. 구성주의 진로 이론 개관
1) 기본가정
- 개인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를 통해서 한 개인의 진로가 어떻게 형성되는가를 설명해 줌
- 개인적 구성주의: 개인이 자신의 경험이나 기억 또는 미래에 대한 희망 등에 개인적인 의미를 부여하면서 진로를 형성하고, 형성된 주관적인 진로는 진로와 관련된 행동을 이끌어 간다.
- 사회적 구성주의: 진로발달은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지 개인 내적인 요 인들이 성숙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 16가지 가정
· 사회는 사회적 역할을 통해 개인의 삶의 과정을 구성한다.
· 직업은 핵심적인 역할을 부여하고 성격 조직의 중심이 된다.
· 개인의 진로유형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교육수준, 능력, 성격, 자기개념, 기회에 대한 적응 능력 등에 달려 있다.
· 능력, 성격, 자기개념 등 직업 관련 특성에서 개인차가 존재함
· 각 직업이 요구하는 직업 관련 특성은 서로 다르다.
· 사람들은 다양한 직업을 가질 자질을 가지고 있다.
· 일에서의 역할이 자신의 탁월한 직업 관련 특성과 맞는 정도가 직업적 성공을 좌우함
· 만족감은 직업적 자기개념의 실현가능성에 비례한다.
· 진로구성과정이란 직업적 자기개념의 발달 및 실현 과정이다.
· 자기개념과 직업적 선호는 계속 변화한다.
· 진로는 성장, 탐색, 확립, 유지, 쇠퇴의 5단계가 반복된다.
· 진로성숙도란 발달과업의 수행 정도로 정의할 수 있다.
· 진로적응도란 발달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준비도와 자원이다(태도, 신념, 능력)
· 진로구성은 진로발달과업에 의해 시작되고 발달과업에 대한 반응으로 완성된다.
· 어느 단계에서나 발달과업을 설명하는 대화, 적응력 훈련, 자기개념을 명료화하는 활동으로 진 로구성을 촉진할 수 있다.
- 상담자는 내담자들이 자신에게 유의미한 경험을 찾아내도록 촉진하고, 이것을 통해 내담자 자신 만의 진로이야기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돕는다.
- 진로이야기 속에서 내담자의 직업적 성격, 진로적응도, 생애주제를 찾아간다.
2) 주요개념
(1) 직업적 성격
- 진로와 관련된 각 개인의 능력, 욕구, 가치, 흥미
- 표준화된 직업흥미검사를 사용하는데 하나의 가능성으로 가설을 만드는데 활용한다.
- 홀랜드의 RIASEC모형 : 내담자의 특성과 직업세계의 특성을 간결하게 표현하는 어휘로서 역할
- 이야기가 핵심 요소가 되고 자신만의 주관적 진로를 정립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2) 진로적응도
- 변화에 대한 개인의 적응력
- 현재 당면한 진로발달과업, 직업전환, 마음의 상처 등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개인의 준비도와 자원을 의미하는 심리적 구인으로 재 정의됨
- 생애설계모델: 관심, 통제, 호기심, 자신감, 참여
- 진로적응도를 구성하는 요소(진로적응도의 ABC): A (태도), B (신념), C (역량)
발달과업 성취, 직업전환 수행, 마음의 상처해결 등을 위한 구체적 대처 행동을 생산해 내는 것
(3) 생애주제
- 직업의 선택을 통해 자기개념을 구체화하고, 일을 통해 자신을 드러내는 진로 관련 행동의 이유
- 진로이야기: 생애주제를 담은 개인의 진로 경험담. 진로이야기를 통합하여 생애주제를 찾아 나 가는 것이 상담의 과정이 된다.
3) 생애설계 상담
(1) 생애설계 상담의 기본 가정
- 관점의 변화
· 특성과 상태→ 맥락, 처방→ 과정, 선형적 인과관계→ 비선형적 역동성, 과학적 사실→ 내러티 브적 실재, 기술→ 관찰하면서 배우는 관점으로의 변화이다.
- 전 생애적, 포괄적, 맥락적, 예방적인 접근이다.
(2) 개입모형
- 생애설계 상담의 단계: 문제학인, 주관적 정체성 탐색, 관점 확대, 문제 재정의, 정체성 실현을 위한 행동 정의, 추수지도
- 핵심단계: 구성- 해체- 재구성- 협력구성
① 구성단계:
· 개인이 자기 자신과 진로를 어떻게 구성하고 있는지를 일상의 작은 이야기들을 통해 내담자와 상담자가 함께 파악해가는 단계.
· 기대, 활동, 상호작용, 다른 사람과의 관계, 미래에 대한 전망 등을 통해 이야기를 구성해 간다
② 해체단계:
· 이야기에 암시된 의미를 명료화하거나 더 현실적이고 객관적인관점을 갖게 돕는다.
· 자신을 한정 짓는 생각, 틀에 박힌 역할, 문화적 장벽 등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③ 재구성단계
· 작은 이야기들을 연결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이야기를 새롭게 만든다.
· 중요한 사건, 반복되는 에피소드, 중요한 타인, 개인적인 의미가 컸던 순간, 변화를 가져온 경험 등에 관한 이야기를 엮어 통일된 개인을 지각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④ 협력구성단계: 재구성한 새로운 이야기 속에서 문제를 바라보면서 해결책을 찾고 행동의 변화 를 촉진한다.
3. 적용의 실제
- 상담전략: ‘이야기하기(story- telling)’
1) 진로유형 면접: 이야기하기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던 생각을 명확하게 알아 차리도록 돕는데,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서 발견한 시사점을 이해할 수 있도 록 조력해야 한다.
2) 커리어-오-그램
- 포스트모던 철학의 관점을 채택하여, 어떤 현상에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고, 관점도 다양할 수 있음을 전제하고 다양한 요인을 동시에 고려할 방법으로 커리어-오-그램을 구안함
- 가족치료 영역에서 사용하고 있는 보웬의 가계도에서 착안된 대화와 그림을 이용해 개인의 진로 관련 역사를 파악해 나가는 방법이다.
(1) 최초의 진로포부
(2) 진로포부 및 선택의 역사: 시간의 순서에 따라 진로와 관련된 개인의 역사를 그려 나간다.
(3) 주제와 유형 찾기 : 자신이 환경에 미친 영향을 바라보게 하면서 내담자가 환경과 자신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고 있음을 깨달을 수 있게 도와야 한다.
'직업진로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 진로, 상담, 방통대 등 직업진로설계 요점정리 10. 진로상담 (0) | 2022.08.25 |
---|---|
직업, 진로, 상담, 방통대 등 직업진로설계 요점정리 9. 진로교육 (0) | 2022.08.25 |
직업, 진로, 상담, 방통대 등 직업진로설계 요점정리 7. 진로정보처리 이론 (피터슨) (2) | 2022.08.24 |
직업, 진로, 상담, 방통대 등 직업진로설계 요점정리 6. 사회인지 진로 이론 (하팅) (0) | 2022.08.23 |
직업, 진로, 상담, 방통대 등 직업진로설계 요점정리 5. 사회학습 진로 이론 (크럼볼츠) (0) | 2022.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