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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23. 사회불평등에 대한 관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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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사회불평등에 대한 관점 등

1. 사회불평등에 대한 관점
- 사회불평등에 대해 기능론적 시각과 갈등론적 시각에서는 다른 설명을 제공하고 있다.
- 기능론적 시각은 계층적 시각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사회불평등을 계층으로 본다.
- 이 계층적 시각에서는 사회를 여러 개의 층 혹은 계층들로 구성된 하나의 서열체제로 간주한다.
- 갈등론적 시각 특히 마르크스적인 계급적 시각에서는 불평등 관계의 결과에 기본적인 초점을 둔다.
- 즉, 한 계급이 다른 계급에 대한 지배 혹은 착취와 이러한 관계들이 사회구조나 사회변동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둔다.

 

1) 기능론적 시각
- 전형적으로 불평등을 분배의 불평등으로 본다.
- 사회성원들이 갖는 수입, 위세 및 그 밖의 보상의 차별적 할당에 초점을 둔다.
- 따라서 연구자에 따라 계층의 기준은 다양하지만 대개 그 기준은 수입, 교육 혹은 직업수준과 같은 경제적
위계의 객관적 지표가 된다.
- 직업구조는 전체적인 사회경제적 위계의 단일척도로 변형된다.
- 계층분류의 여러 형태는 사회불평등 연구자를 위해 아주 유용한 것이 될 수 있다.
- 계급의 쟁점들에 주로 관심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마르크스주의 학자들은 자신들의 경험적 조사에서
가끔 계층적 관점을 취하기도 한다.

 

2) 갈등론적 시각
- 사회불평등에 대한 최근의 갈등론적 이론으로 파킨 이론이 주목을 받고 있다.
- 파킨은 베버적인 입장에서 사회불평등을 사회적 폐쇄와 관련지어 설명한다.
- 사회적 폐쇄라 함은 한 사회집단이 다른 집단들에게 ‘자원과 기회에의 접근’ 을 제한하는 여러 과정들을
지칭한다.
- 파킨에 따르면 사회적 폐쇄의 과정은 계급관계에서 드러날 뿐만 아니라 인종적, 성적, 종교적 및 그 밖의
착취형태들을 포함하는 모든 불평등 구조들의 이면에 존재하는 공통요소임을 강조한다.
- 계급관계에서 사회적 폐쇄는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째 형태는 생산적 재산에 대한 통제로서 사회적
폐쇄의 가장 중요한 형태다. 둘째 형태는 특권적 지위에 대한 접근을 차단시키는 형태다.

 

3) 사회불평등과 사회적 합의 문제
- 사회 불평등을 논할 때 중요한 쟁점은 사회 불평등이란 사회구성원 간의 합의나 동의에 따른 것인가의 문제다.
- 기능론적 관점에서는 계층의 불가피성에 대해 사람들이 합의한다고 본다.
- 갈등론적 관점에서 마르크스는 권력과 위세의 불평등한 관계들은 생산수단의 통제를 위한 부단한 역사적
투쟁의 산물이라고 본다.
- 베버는 사회불평등에 대한 한정된 합의가 가능하다고 본다.


2. 교육과 사회이동
- 교육과 사회이동과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사회불평등이 능력의 불평등에서 비롯된다는 기능주의적
주장이 타당한 것인지를 확인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 산업혁명 이전의 유럽에서는 사회이동의 주요 통로 중 하나가 교회였다.

- 스탕달의 유명한 유형론을 따르자면 재능에 따른 출세의 길은 군대의 홍의에서보다 교회의 흑의에서 더 많이 열려 있었다.
- 기능주의적 입장에서는 근대 산업사회에서 교육이 갖는 중요성 때문이라고 말한다.
기능주의적 입장에서 근대 산업사회에서 교육이 갖는 중요성에 관해 말한 3가지 명제
­ 산업사회에서 직업의 숙련수준이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계속적으로 높아진다.
­ 학교교육은 고도로 숙련화된 직업에서 필요한 훈련이나 능력을 제공해 준다.
­ 고용에서 요구하는 교육적 요건이 높아지므로 사람들은 학교교육을 보다 더 많이 받지 않으면 안된다.
- 한편 갈등론적 입장에서 콜린스는 산업사회에서 교육의 중요성을 다르게 설명한다.
- 콜린스에 따르면 미국 교육체제의 확대, 학교교육 연한의 증대는 직업의 직무기술 수준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기보다는
부와 권력 및 지위를 얻기 위해 경쟁하는 지위집단의 영향 때문이다.
- 콜린스는 기술적 필요 외의 다른 요인이 학교체제의 급속한 성장에 작용하고 있음을 밝히기 위해 권력이 학교체제의
급속한 성장배경에 있는 결정적 변수라는 베버의 관점을 취하였다.
- 베버는 기능주의자들과는 대조적으로 교육체제를 형성하는 것은 ‘체제의 요구’ 보다는 ‘갈등하는 이해관계’ 인 것으로 본다.
- 콜린스에 따르면 교육에 대한 갈등은 노동시장을 중심으로 일어나는데 노동시장은 노동인력을 각기 다른 보수를 주는
여러 종류의 직업에 분배하기 위하여 교육 자격 요건을 사용한다.
- 콜린스는 학교의 의미는 특정 지위문화를 가르치는 것으로 본다.
- 콜린스의 이러한 주장은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을 검증하는 것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3. 사회이동의 개념과 명제

 

1) 사회이동의 개념
- 사회이동이란 개인이나 집단이 어떤 사회경제적 지위로부터 다른 사회경제적 지위로 이동하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를 말한다.
- 사회이동은 이동방향에 따라 수직이동과 수평이동으로 분류된다.
수직이동: 사회경제적 지위의 사닥다리를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이동을 말한다. 재산이나 소득이 많아지거나
지위 등이 높아지는 것을 상승이동이라 한다. 그 반대는 하강이동이라 부른다.
수평이동: 다른 지역으로 지리적 이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대개는 수직이동과 수평이동이 함께 일어난다.
- 사회이동을 가장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한 최초의 학자는 소로킨(P.Sorokin)이다.
- 사회이동을 연구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세대 내 이동과 세대 간 이동이 그것이다.
세대 내 이동: 한 개인의 경력을 추적하여 얼마나 상승이동 또는 하강이동 했는지를 살펴보는 방법이
다.
세대 간 이동: 자녀들이 부모나 조부모와 같은 지위의 직업에 종사하게 되는 경우가 얼마나 되는지를
살펴보는 방법이다.
- 한 사회에서 수직이동이 얼마나 많이 일어나느냐가 그 사회의 계급구조의 ‘개방성’ 을 재는 척도가 된다.
- 한 사회에서 사회이동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구조적 특징을 갖추어야 한다.

 

2) 사회이동에 관한 명제
- 사회이동을 가장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한 최초의 학자인 소로킨(P.Sorokin)은 사회이동에 관련된
가설을 밝혔다.
- 이 가설에 따르면 어느 사회도 완전히 폐쇄적이거나 개방적이지 않으며, 사회이동의 유형이 사회마다 다르고,
동일한 사회라 할지라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한다.
- 소로킨의 가설이 제시된 이후에 사회이동의 폭과 한계를 둘러싸고 많은 논의가 이루어져왔는데 그 논의는
폐쇄의 명제, 완충지역의 명제 두 가지 명제로 요약될 수 있다.

폐쇄의 명제: ① 사회이동이 직업적 위계 속에서 동일한 수준에 있는 집단 간에 더 빈번히 이루어진다.
② 사회이동은 직업의 위계서열의 중간부분에서 가장 빈번하며 극단에서는 가장 적다,
③ 사회이동은 최상층부에서 가장 적게 일어난다는 것이다.
완충지역의 명제: 사회이동의대부분이 정신노동과육체노동간의경계선 부근에서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다시말해서 이들간의
이동은 사회경제적으로 근접한 근거리 이동에 불과하고 이들 간에는 완충지역이 있기 때문에 원거리 이동은
제한된다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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