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사회불평등에 대한 관점 등
1. 사회불평등에 대한 관점
- 사회불평등에 대해 기능론적 시각과 갈등론적 시각에서는 다른 설명을 제공하고 있다.
- 기능론적 시각은 계층적 시각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사회불평등을 계층으로 본다.
- 이 계층적 시각에서는 사회를 여러 개의 층 혹은 계층들로 구성된 하나의 서열체제로 간주한다.
- 갈등론적 시각 특히 마르크스적인 계급적 시각에서는 불평등 관계의 결과에 기본적인 초점을 둔다.
- 즉, 한 계급이 다른 계급에 대한 지배 혹은 착취와 이러한 관계들이 사회구조나 사회변동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둔다.
1) 기능론적 시각
- 전형적으로 불평등을 분배의 불평등으로 본다.
- 사회성원들이 갖는 수입, 위세 및 그 밖의 보상의 차별적 할당에 초점을 둔다.
- 따라서 연구자에 따라 계층의 기준은 다양하지만 대개 그 기준은 수입, 교육 혹은 직업수준과 같은 경제적
위계의 객관적 지표가 된다.
- 직업구조는 전체적인 사회경제적 위계의 단일척도로 변형된다.
- 계층분류의 여러 형태는 사회불평등 연구자를 위해 아주 유용한 것이 될 수 있다.
- 계급의 쟁점들에 주로 관심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마르크스주의 학자들은 자신들의 경험적 조사에서
가끔 계층적 관점을 취하기도 한다.
2) 갈등론적 시각
- 사회불평등에 대한 최근의 갈등론적 이론으로 파킨 이론이 주목을 받고 있다.
- 파킨은 베버적인 입장에서 사회불평등을 사회적 폐쇄와 관련지어 설명한다.
- 사회적 폐쇄라 함은 한 사회집단이 다른 집단들에게 ‘자원과 기회에의 접근’ 을 제한하는 여러 과정들을
지칭한다.
- 파킨에 따르면 사회적 폐쇄의 과정은 계급관계에서 드러날 뿐만 아니라 인종적, 성적, 종교적 및 그 밖의
착취형태들을 포함하는 모든 불평등 구조들의 이면에 존재하는 공통요소임을 강조한다.
- 계급관계에서 사회적 폐쇄는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째 형태는 생산적 재산에 대한 통제로서 사회적
폐쇄의 가장 중요한 형태다. 둘째 형태는 특권적 지위에 대한 접근을 차단시키는 형태다.
3) 사회불평등과 사회적 합의 문제
- 사회 불평등을 논할 때 중요한 쟁점은 사회 불평등이란 사회구성원 간의 합의나 동의에 따른 것인가의 문제다.
- 기능론적 관점에서는 계층의 불가피성에 대해 사람들이 합의한다고 본다.
- 갈등론적 관점에서 마르크스는 권력과 위세의 불평등한 관계들은 생산수단의 통제를 위한 부단한 역사적
투쟁의 산물이라고 본다.
- 베버는 사회불평등에 대한 한정된 합의가 가능하다고 본다.
2. 교육과 사회이동
- 교육과 사회이동과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사회불평등이 능력의 불평등에서 비롯된다는 기능주의적
주장이 타당한 것인지를 확인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 산업혁명 이전의 유럽에서는 사회이동의 주요 통로 중 하나가 교회였다.
- 스탕달의 유명한 유형론을 따르자면 재능에 따른 출세의 길은 군대의 홍의에서보다 교회의 흑의에서 더 많이 열려 있었다.
- 기능주의적 입장에서는 근대 산업사회에서 교육이 갖는 중요성 때문이라고 말한다.
⦁ 기능주의적 입장에서 근대 산업사회에서 교육이 갖는 중요성에 관해 말한 3가지 명제
산업사회에서 직업의 숙련수준이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계속적으로 높아진다.
학교교육은 고도로 숙련화된 직업에서 필요한 훈련이나 능력을 제공해 준다.
고용에서 요구하는 교육적 요건이 높아지므로 사람들은 학교교육을 보다 더 많이 받지 않으면 안된다.
- 한편 갈등론적 입장에서 콜린스는 산업사회에서 교육의 중요성을 다르게 설명한다.
- 콜린스에 따르면 미국 교육체제의 확대, 학교교육 연한의 증대는 직업의 직무기술 수준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기보다는
부와 권력 및 지위를 얻기 위해 경쟁하는 지위집단의 영향 때문이다.
- 콜린스는 기술적 필요 외의 다른 요인이 학교체제의 급속한 성장에 작용하고 있음을 밝히기 위해 권력이 학교체제의
급속한 성장배경에 있는 결정적 변수라는 베버의 관점을 취하였다.
- 베버는 기능주의자들과는 대조적으로 교육체제를 형성하는 것은 ‘체제의 요구’ 보다는 ‘갈등하는 이해관계’ 인 것으로 본다.
- 콜린스에 따르면 교육에 대한 갈등은 노동시장을 중심으로 일어나는데 노동시장은 노동인력을 각기 다른 보수를 주는
여러 종류의 직업에 분배하기 위하여 교육 자격 요건을 사용한다.
- 콜린스는 학교의 의미는 특정 지위문화를 가르치는 것으로 본다.
- 콜린스의 이러한 주장은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을 검증하는 것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3. 사회이동의 개념과 명제
1) 사회이동의 개념
- 사회이동이란 개인이나 집단이 어떤 사회경제적 지위로부터 다른 사회경제적 지위로 이동하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를 말한다.
- 사회이동은 이동방향에 따라 수직이동과 수평이동으로 분류된다.
⦁ 수직이동: 사회경제적 지위의 사닥다리를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이동을 말한다. 재산이나 소득이 많아지거나
지위 등이 높아지는 것을 상승이동이라 한다. 그 반대는 하강이동이라 부른다.
⦁ 수평이동: 다른 지역으로 지리적 이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대개는 수직이동과 수평이동이 함께 일어난다.
- 사회이동을 가장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한 최초의 학자는 소로킨(P.Sorokin)이다.
- 사회이동을 연구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세대 내 이동과 세대 간 이동이 그것이다.
⦁ 세대 내 이동: 한 개인의 경력을 추적하여 얼마나 상승이동 또는 하강이동 했는지를 살펴보는 방법이
다.
⦁ 세대 간 이동: 자녀들이 부모나 조부모와 같은 지위의 직업에 종사하게 되는 경우가 얼마나 되는지를
살펴보는 방법이다.
- 한 사회에서 수직이동이 얼마나 많이 일어나느냐가 그 사회의 계급구조의 ‘개방성’ 을 재는 척도가 된다.
- 한 사회에서 사회이동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구조적 특징을 갖추어야 한다.
2) 사회이동에 관한 명제
- 사회이동을 가장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한 최초의 학자인 소로킨(P.Sorokin)은 사회이동에 관련된
가설을 밝혔다.
- 이 가설에 따르면 어느 사회도 완전히 폐쇄적이거나 개방적이지 않으며, 사회이동의 유형이 사회마다 다르고,
동일한 사회라 할지라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한다.
- 소로킨의 가설이 제시된 이후에 사회이동의 폭과 한계를 둘러싸고 많은 논의가 이루어져왔는데 그 논의는
폐쇄의 명제, 완충지역의 명제 두 가지 명제로 요약될 수 있다.
⦁ 폐쇄의 명제: ① 사회이동이 직업적 위계 속에서 동일한 수준에 있는 집단 간에 더 빈번히 이루어진다.
② 사회이동은 직업의 위계서열의 중간부분에서 가장 빈번하며 극단에서는 가장 적다,
③ 사회이동은 최상층부에서 가장 적게 일어난다는 것이다.
⦁ 완충지역의 명제: 사회이동의대부분이 정신노동과육체노동간의경계선 부근에서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다시말해서 이들간의
이동은 사회경제적으로 근접한 근거리 이동에 불과하고 이들 간에는 완충지역이 있기 때문에 원거리 이동은
제한된다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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