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한국 대학입시제도의 사회적 특징 등
1. 한국 대학입시제도의 사회적 특징
- 한국의 입시제도는 크게 중등교육입시제도와 대학입시제도로 구분된다.
- 한국의 대학입시제도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거의 매년 변화를 겪는다.
- 대학입학제도는 교육적 차원을 넘어서 사회적 차원에서도 언제나 큰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 대학입시제도는 끊임없는 변화로 인해 이에 대한 분류는 매우 까다로운 성격을 가진다.
대학입시제도의 분류체계 | |
구분 | 시험 유형과 적용 시기 |
대학별 단독시험기 |
1. 대학별 단독고사제(1945~1953년) 2. 대학입학 국가연합고사와 대학별 고사 병행제(1954년) 3. 대학별 단독시험과 무시험 병행제(1955~1961년) 4. 대학입학자격 국가고시제(1962~1963년) 5. 대학별 단독시험제(1964~1968년) |
대학입학 예비고사기 |
6. 대학입학 예비고사와 대학별 고사 병행제(1969~1980년) 7. 대학입학 예비고사와 고교 내신 병행제(1981년) |
대학입학 학력고사기 |
8. 대학입학 학력고사와 고교 내신 병행제(1982~1985년) 9. 대학입학 학력고사와 고교 내신 및 논술고사 병행제(1986~1987년) 10. 대학입학 학력고사와 고교 내신 및 면접 병행제(1988~1993년) |
대학수학 능력시험기 |
11.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고교 내신 및 대학별 고사 병행제(1994~1996년) 12. 대학수학능력시험과 학생부(종생부) 및 대학별 고사 병행제(1997~2001년) 13.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 무시험 전형제, 학생부 및 대학별 고사 병행제(2002~2008년) |
2. 대학별 단독 시험기(1945~1968년)의 특징
- 정치사회적 격동과 대학입시제도의 허술한 관리는 입시제도의 변화를 불러일으겼다.
- 사학재단의 부실한 재정은 부정 입학자와 정원 외 입학을 성행하게 하였다.
- 무시험 전형제 일부 특권층 자녀가 자신의 권력을 이용하여 부정입학을 하였다.
- 대학수학능력 부적격자 입학으로 고등교육 수준의 질적 하락을 가지고 왔다.
- 고등교육 실업자가 대량으로 양성되었다.
- 일류 대학에 집중하는 경향이 높아져 심각한 대학입학정원 미달 사태가 발생하였다.
- 국가연합고사를 도입했지만 대학의 학생 선발 자율권을 침해한다는 사회적 비판이 조성되었다.
- 학생들의 대학입시 부담이 가중되어 고등학교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였다.
3. 대학입학 예비고사기(1969~1981년)의 특징
- 교육문제를 일시에 해결하여 사회적으로 폭넓은 지지를 얻으려고 하였다.
- 대학의 입시부정이 심각하여, 대학수학능력 적격자를 선별할 수 있는 자격시험이 절실히 요청되었다.
- 자격고사인 예비시험의 합격률을 조정할 필요가 있었다.
- 초,중등 입시 부담이 가중되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중학교 무시험제와 고교평준화정책을 시행하면서 이와
연동될 수 있는 대학입시제도가 필요하였다.
- 과열 과외와 재수생의 급격한 증가가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별 본고사를
폐지하고 고교 내신제를 도입하였다.
- 대학별 본고사의 중심인 국어, 영어, 수학 문제가 매우 난해하여 대학입시 부담의 중요한 원인이 되었는데
이를 경감할 수 있는 새로운 전형 방법이 필요하였다.
4. 대학입학 학력고사기(1982~1993년)의 특징
- 이 시기의 대학입시제도의 특징은 대학별 본고사를 폐지하고 학력고사를 중심으로 개편한 것이었다.
- 이 시기의 대학입시제도는 크게 세 번의 변화를 겪지만 전체로 보았을 때 부분적인 수정, 보완에 불과하였다.
- 학력고사, 논술고사, 고교 내신, 면접고사의 배점 비율을 다르게 적용하여 학교교육의 내실화를 기하고자
하였다.
- 지원방식은 선시험 후지원 혹은 선지원 후시험이라는 특이한 방법을 순차적으로 채택하였다.
- 이 시기의 대학입시제도는 그전보다 내용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 대학입학 학력고사기 대학입시제도 변화 배경의 교육사회적 특징
객관식 출제로 인해 암기식과 주입식 교육이 성행하여 고차원적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가
필요하였다.
대학입학 지원 방식에서 눈치작전과 배짱 지원이 성행하여 사회적 여론이 악화되었다.
과열 과외와 재수생 등의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자 이를 해결하면서 학교교육의 내실화를 꾀하기 위해
고교 내신제와 논술고사 그리고 면접고사 같은 제도가 필요하였다.
고교 내신성적의 대학입시 비중으로 인하여 같은 교실의 학생들 간에 비교육적 경쟁이 심화되었다.
지역 간, 학교 간 차이를 무시한 고교 내신성적에 대한 불신이 가중되어 수정,보완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5. 대학수학능력시험기(1994~2008년)의 특징
- 이 시기대학입학제도의 특징은 대학수학능력시험, 대학별 고사 병행제, 학생종합생활기록부, 무시험 전형제 등을
들 수 있다.
-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범교과적으로 출제가 이루어졌으며 그동안 객관식 일변도였던 형태에서 벗어나 주관식
문항이 30%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 대학별 고사는 국어, 영어, 수학 중심의 본고사를 제외하고 다양한 전형자료를 이용하여 자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었다.
- 학교생활기록부는 교과성적과 비교과성적 등을 이용할 수 있고 전형방법은 전반적으로 대학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특징을 가졌다.
- 이 시기의 대학입시제도는 크게 세 번의 변화를 겪는데 정권 교체와 맞물려 있었다.
• 대학수학능력시험기 대학입시제도 변화 배경의 교육사회적 특징
지식 기반사회를 대비한 창의적 인재 양성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학생 개인의 적성과 잠재적
소질을 반영하였다.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꾀하기 위해 학생부의 내신 성적 반영을 권장하였다.
개인의 적성과 잠재적 소질을 개발하기 위해 무시험 전형제도를 도입하였다.
과열 과외 및 사교육비의 증가, 기러기 아빠와 같은 심각한 사회문제가 나타나자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대학입시제도가 요구되었다.
고교 내신 성적이 대학입시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여 학생의 입시부담이 가중되면서 새로운 제도
개선이 필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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