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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22. 한국 대학입시제도의 사회적 특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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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한국 대학입시제도의 사회적 특징 등

1. 한국 대학입시제도의 사회적 특징
- 한국의 입시제도는 크게 중등교육입시제도와 대학입시제도로 구분된다.
- 한국의 대학입시제도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거의 매년 변화를 겪는다.
- 대학입학제도는 교육적 차원을 넘어서 사회적 차원에서도 언제나 큰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 대학입시제도는 끊임없는 변화로 인해 이에 대한 분류는 매우 까다로운 성격을 가진다.

대학입시제도의 분류체계
구분 시험 유형과 적용 시기
대학별
단독시험기
1. 대학별 단독고사제(1945~1953년)
2. 대학입학 국가연합고사와 대학별 고사 병행제(1954년)
3. 대학별 단독시험과 무시험 병행제(1955~1961년)
4. 대학입학자격 국가고시제(1962~1963년)
5. 대학별 단독시험제(1964~1968년)
대학입학
예비고사기
6. 대학입학 예비고사와 대학별 고사 병행제(1969~1980년)
7. 대학입학 예비고사와 고교 내신 병행제(1981년)
대학입학
학력고사기
8. 대학입학 학력고사와 고교 내신 병행제(1982~1985년)
9. 대학입학 학력고사와 고교 내신 및 논술고사 병행제(1986~1987년)
10. 대학입학 학력고사와 고교 내신 및 면접 병행제(1988~1993년)
대학수학
능력시험기
11.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고교 내신 및 대학별 고사 병행제(1994~1996년)
12. 대학수학능력시험과 학생부(종생부) 및 대학별 고사 병행제(1997~2001년)
13.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 무시험 전형제, 학생부 및 대학별 고사
병행제(2002~2008년)

 

2. 대학별 단독 시험기(1945~1968년)의 특징
- 정치사회적 격동과 대학입시제도의 허술한 관리는 입시제도의 변화를 불러일으겼다.
- 사학재단의 부실한 재정은 부정 입학자와 정원 외 입학을 성행하게 하였다.
- 무시험 전형제 일부 특권층 자녀가 자신의 권력을 이용하여 부정입학을 하였다.
- 대학수학능력 부적격자 입학으로 고등교육 수준의 질적 하락을 가지고 왔다.
- 고등교육 실업자가 대량으로 양성되었다.
- 일류 대학에 집중하는 경향이 높아져 심각한 대학입학정원 미달 사태가 발생하였다.
- 국가연합고사를 도입했지만 대학의 학생 선발 자율권을 침해한다는 사회적 비판이 조성되었다.
- 학생들의 대학입시 부담이 가중되어 고등학교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였다.

 

3. 대학입학 예비고사기(1969~1981년)의 특징
- 교육문제를 일시에 해결하여 사회적으로 폭넓은 지지를 얻으려고 하였다.
- 대학의 입시부정이 심각하여, 대학수학능력 적격자를 선별할 수 있는 자격시험이 절실히 요청되었다.
- 자격고사인 예비시험의 합격률을 조정할 필요가 있었다.
- 초,중등 입시 부담이 가중되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중학교 무시험제와 고교평준화정책을 시행하면서 이와
연동될 수 있는 대학입시제도가 필요하였다.
- 과열 과외와 재수생의 급격한 증가가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별 본고사를
폐지하고 고교 내신제를 도입하였다.

- 대학별 본고사의 중심인 국어, 영어, 수학 문제가 매우 난해하여 대학입시 부담의 중요한 원인이 되었는데
이를 경감할 수 있는 새로운 전형 방법이 필요하였다.

 

4. 대학입학 학력고사기(1982~1993년)의 특징
- 이 시기의 대학입시제도의 특징은 대학별 본고사를 폐지하고 학력고사를 중심으로 개편한 것이었다.
- 이 시기의 대학입시제도는 크게 세 번의 변화를 겪지만 전체로 보았을 때 부분적인 수정, 보완에 불과하였다.
- 학력고사, 논술고사, 고교 내신, 면접고사의 배점 비율을 다르게 적용하여 학교교육의 내실화를 기하고자
하였다.
- 지원방식은 선시험 후지원 혹은 선지원 후시험이라는 특이한 방법을 순차적으로 채택하였다.
- 이 시기의 대학입시제도는 그전보다 내용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대학입학 학력고사기 대학입시제도 변화 배경의 교육사회적 특징
­ 객관식 출제로 인해 암기식과 주입식 교육이 성행하여 고차원적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가
필요하였다.
­ 대학입학 지원 방식에서 눈치작전과 배짱 지원이 성행하여 사회적 여론이 악화되었다.
­ 과열 과외와 재수생 등의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자 이를 해결하면서 학교교육의 내실화를 꾀하기 위해
고교 내신제와 논술고사 그리고 면접고사 같은 제도가 필요하였다.
­ 고교 내신성적의 대학입시 비중으로 인하여 같은 교실의 학생들 간에 비교육적 경쟁이 심화되었다.
­ 지역 간, 학교 간 차이를 무시한 고교 내신성적에 대한 불신이 가중되어 수정,보완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5. 대학수학능력시험기(1994~2008년)의 특징
- 이 시기대학입학제도의 특징은 대학수학능력시험, 대학별 고사 병행제, 학생종합생활기록부, 무시험 전형제 등을
들 수 있다.
-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범교과적으로 출제가 이루어졌으며 그동안 객관식 일변도였던 형태에서 벗어나 주관식
문항이 30%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 대학별 고사는 국어, 영어, 수학 중심의 본고사를 제외하고 다양한 전형자료를 이용하여 자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었다.
- 학교생활기록부는 교과성적과 비교과성적 등을 이용할 수 있고 전형방법은 전반적으로 대학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특징을 가졌다.
- 이 시기의 대학입시제도는 크게 세 번의 변화를 겪는데 정권 교체와 맞물려 있었다.
대학수학능력시험기 대학입시제도 변화 배경의 교육사회적 특징
­ 지식 기반사회를 대비한 창의적 인재 양성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학생 개인의 적성과 잠재적
소질을 반영하였다.
­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꾀하기 위해 학생부의 내신 성적 반영을 권장하였다.
­ 개인의 적성과 잠재적 소질을 개발하기 위해 무시험 전형제도를 도입하였다.
­ 과열 과외 및 사교육비의 증가, 기러기 아빠와 같은 심각한 사회문제가 나타나자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대학입시제도가 요구되었다.
­ 고교 내신 성적이 대학입시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여 학생의 입시부담이 가중되면서 새로운 제도
개선이 필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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