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3-3 보육과정 평가

728x90
반응형

13-3 보육과정 평가

 

1) 개념 정의

 

(1) 평가란 조직한 활동 경험이 실제로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달성하고 있는가를 조사 하는 과정으
로 계획의 강점과 약점을 찾아내는 것이자 교육과정의 기본 설계가 타당한가를 묻는 것이다.
(2) Tyler(1964) - 평가란 본질적으로 교육과정 및 수업의 프로그램에 의하여 교육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지를 밝히는 과정이다.
(3) NAEYC(1997) - 프로그램 참여자에게 프로그램이 어떻게 이행되었는지 또는 제공된 프로그램
의 결과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관련 자료의 체계적인 분석이다.
(4) 보육과정 평가는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수행하고 있는 보육활동이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적절한지, 본래 의도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이다.
(5) 어린이집에서의 보육과정 평가는 보육계획의 적절성 및 교수학습과정의 효율성과 함께 보육과
정 운영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측면이 된다.

 

2) 평가의 특성 - NAEYC(1997)
(1) 유아 평가는 진행적, 전략적, 목적적 성격을 띠어야 한다. 평가 결과는 유아를 이롭게 하는 즉,
유아의 학습, 발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교육과정 및 교수 계획의 입안, 부모와의 면담자료, 프
로그램의 개선을 위한 것이 되어야 한다.
(2) 유아 평가의 내용은 유아에게 중요한 학습 및 발달목표 증진 여부가 반영되어야 한다.
(3) 평가 방법은 유아의 연령과 경험에 적합해야 한다. 이에는 관찰, 기술자료, 유아의 대표적인 작
품수집, 활동 중에 보여준 수행물 등이 있다.
(4) 평가에는 구체적인 목적이 있어야 하며 그 목적에 적합한 신뢰롭고 타당한 평가 방법이 적용되
어야 한다.
(5) 입학허가, 학급 배치 등과 같은 유아에게 매우 중요한 사안을 결정하는 평가에는 간편 발달평정
척도 또는 진단 척도 이외에 다양한 방법, 즉 교사 및 부모에 의한 관찰 정보 등도 함께 포함되
어야 한다.
(6) 유아의 발달적 욕구를 고려한 교육과정 및 교수계획을 위해서는 발달적 평가 및 관찰 등의 활
용되어야 한다.
(7) 평가는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학습 스타일과 속도에서의 차이점까지도 고려되어야 한다.
(8) 평가는 유아가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것과 또래 유아 및 성인으로부터 조력 받아 할 수 있는
것 등 모두가 포함되어야 한다.

 

3) 보육과정 평가의 분류

(1) 시기에 따라 보육활동이 시작되기 전에 실시하는 진단평가, 보육활동이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하는 형성평가, 보육활동이 모두 끝난 후에 하는 총괄평가로 나뉜다.
(2) 평가 방식에 따라 보육목표달성 여부를 수량화하여 평가하는 양적 평가와 교사나 영유아가 보
여주는 학습상황에서의 반응을 관찰, 면접 등을 통해 평가하는 질적 평가 로 구분한다.
(3) 평가 형식에 따라 구체적이고 제한된 범위의 영유아행동을 일정한 틀에 맞추어 정기적으로 하
는 형식적인 평가와 비정기적으로 정해진 형식 없이 실시되는 비형식적 평가로 나뉜다.
4) 좋은 평가란 영유아의 능력을 공정하고 정확하게 측정하고 교사의 교수 향상 및 개별화를 돕는 정
보를 제공하며 프로그램 변경과 관련하여 운영자가 의사 결정하는데 유용해야 하고 부모들이 이해
할 수 있어야 한다.

 

2. 보육과정 평가의 목적
1) 보육과정의 개선을 위해 평가 필요
(1) 교사는 영유아 개개인의 활동 및 학습 평가를 통해 후속 학습을 계획한다.
(2) 보육계획안에 영유아의 발달수준, 흥미, 욕구 등을 반영하는데 사용한다.
(3) 평가 자료는 해당 유아의 이전과 현재를 비교하는 데에만 쓰며 다른 영유아와 비교하거나 상대
평가 하지 않는다.
(4) 영유아가 잘하는 것과 좀 더 노력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영유아 발달과
성장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2) 교사의 교수방법 개선을 위해 평가 필요

 

3) 부모에게 영유아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평가 필요
(1) 교사는 영유아의 흥미와 특성, 발달정보 등을 제시함으로써 가정 및 기관에서 효과 적인 지도방
안을 강구할 수 있다.
(2) 부모와 교사가 영유아의 변화 과정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기초로 의사소통하면 다음 단계의 교
육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된다.

 

4) 보육현장에서 평가 실시할 때 고려할 점
(1) 보육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평가는 일일 보육내용에 대한 부분이다.
* 매일 진행하였던 활동과 자료가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적절한 수준이었는지
* 하루 일과가 영유아의 신체리듬과 심리적 상태 등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계획되고 실행되었는지

* 진행된 활동 중 영유아가 특별히 관심을 가졌던 활동은 무엇이었는지
* 활동의 시간 배정은 적절했는지
* 어떤 점을 더 수정 보완해야 하는지

 

(2) 주간 보육 계획을 수행한 후 실제 진행된 활동과 추가로 진행된 활동, 진행되지 않고 변경된 활
동 등의 이유와 영유아의 참여 정도 및 흥미도 등을 구체적으로 평가, 기록해 두면 다음 주 보
육활동을 진행할 때, 다음 해 같은 주제에 대한 보육내용을 계획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
다.

 

(3) 보육과정은 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계획한 활동과 실시한 활동을 정기적으로 비교,
분석함으로써 보육과정의 구성과 내용이 균형 있고 효과적으로 계획되었는가를 살펴보고 다음
번 보육과정을 계획할 때 이를 반영해야 한다.

 

3. 보육과정 평가의 내용
1) 영유아 평가
(1)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영유아 평가의 내용과 방법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평가한다.
③ 일상생활과 보육과정 활동 전반에 걸쳐 평가한다.
④ 관찰, 활동 결과물 분석, 부모 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하 하고 그 결과
를 기록한다.
⑤ 평가 결과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과 어린이집 표준 보육과정 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
용한다.

 

(2) 영유아 평가를 위한 방법
관찰법
* 특성
= 자연적 상황에서 영유아의 행동이나 특성을 그대로 기록하는 방법
= 영유아는 의사소통이 제한적이며 주의 집중 시간이 짧고 낯선 상황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으로 발휘하지 못하는 등의 발달적 특성이 있으므로 관찰법 이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바람직한 방법이다.
= Frede(2012) 관찰에 의한 평가는 포괄적이며 다양한 학습 영역을 아우르며 영유아의 부족한 분
야 뿐 아니라 강점과 흥미에 초점을 두고 부모들이 이해하기 쉽고 교수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하기 때문에 바람직하다.
* 관찰할 때 고려할 점
= 관찰은 월 1회 이상 기록하고 모든 흥미영역에서의 놀이나 활동, 실내외공간, 견학이나 행사,
일과의 모든 시간에서 영유아가 나타내는 반응이나 행동을 고루 포함해야 한다.

 

= 개별 영유아의 관찰기록을 기초로 하여 영유아의 지도에 반영한다. 또한 누적된 관찰 기록들을
주기적으로 종합하여 이를 부모면담 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 영아의 경우에는 우유 먹기, 기저귀 갈기, 이유식 먹기, 잠자기 등의 일상 양육에 대한 내용과
특별한 행동 등을 시간대별로 구체적으로 기록하야 하며 관찰 기록을 통해 어린이집과 가정 간
에 일관성과 연속성이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수면 시간 동안 영아의 얼굴 위
치, 수면 시 움직임 등을 주기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여 영아돌연사에 대처하고 미리 예방하도
록 한다.

 

ㄱ. 일화기록법
- 짧은 내용의 사건이나 일화에 대한 서술적인 기록으로 유아에 대한 정보를 가장 손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
- 사건이나 상황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어났으며 영유아가 무슨 말을 하고 어떤 행동을 했는
지를 관찰하여 기록하며 한 가지 행동이나 상황에 초점을 맞춘다.
- 영유아의 모든 발달영역을 기록하는데 유용하고 일화 기록을 할 때 필요한 것은 메모지와 연
필 뿐이고 사건이 일어난 후 아무 때나 교사가 편리할 때 적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여러 번에 걸쳐 모아진 일화 기록을 통해 영유아의 독특한 발달패턴, 변화, 흥미, 요구나 필요
등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 관찰한 내용을 사실적, 실제적으로 기록하는 점이 어려운 점이다. 만약 발생한 사건을 정확하
게 묘사하지 않고 요약하거나 추론과 편견이 포함되면 중요한 측면을 보지 못할 수 있기 때문
이다.

 

ㄴ. 연속식 기록법
- 관찰 대상, 장면, 시간을 미리 선정한 후 그 장면에서 일어나는 관찰 대상의 행동과 상황을 모
두 기술하는 방법
- 일화 기록법과 유사하지만 어떤 부분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시간 내에 일어나는
모든 것을 자세하게 기록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 심층적인 자료를 수집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시간이 많이 들고 한 번에 여러 명을 관찰할 수
없는 것이 단점이다.

 

ㄷ. 시간표집법
- 미리 선정된 행동을 정해진 시간 동안 관찰하며 시간 간격에 맞추어 여러 번 반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기술하는 방법, 특정 행동이 발생하는 빈도에 관심 있을 때 사용한다.
- 관찰대상 행동이 적어도 평균 15분에 한번 정도 일어나지 않는 것은 적절치 않고 관찰하는 시
간의 길이는 관찰하려는 행동이 일어나는 빈도와 행동의 특성에 따라 다르다. 시간 단위간의
간격은 시간 단위의 길이와 관찰 대상의 수에 따라 다르고 얼마나 상세한 기록을 요구하느냐
등의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에 대한 정의가 분명하기 때문에 다른 관찰법보다 신뢰도와 객관성이 높
고 수량화가 용이하다.
- 관찰 행동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알 수 없고 관찰 자료가 단편적이므로 행동 간의 상호관계, 인
과관계를 파악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ㄹ. 사건표집법
- 특정한 행동이나 사건이 생길 때마다 관찰하는 방법으로 측정 단위가 시간 간격이 아니라 관
찰하고자 하는 행동이라는 점에서 시간표집법과 구별된다.
-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은 사건 전체를 서술하되, 선행사건, 행동, 사후 결과를 나누어 기록하
는 방법으로 관찰목적 행동의 전과 후에 어떤 일이 있었는가에 대한 내용을 알려줌으로써 원인과 결과의 해석에 도움을 준다. 자연적 상황에서 일어나는 사건의 전후관계를 통해 관찰 행
동의 배경을 파악할 수 있으나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고 주관적인 생각이나 느낌 등이 개입될
가능성이 있어 단점으로 지적된다.
- 빈도사건 표집법은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나 사건이 발생될 때마다 횟수를 누가적으로 기록
하는 방법이다. 간단히 기록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자료를 쉽게 빨리 수량화하고 자주 발생하
지 않는 주제에도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출현 행동의 원인을 알아볼 경우에는 부적절하다.

 

ㅁ. 행동목록법
-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에 관한 목록을 만들어 체크표시를 하는 방법으로 영유아의 어떤 기능이
나 행동이 현재 있는지 없는지를 알아보는데 유용하다.
- 미리 작성된 목록 표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이 간편하고 신속하게 기록할 수 있다. 행동목록
표를 한번 이상 사용하게 되면 행동발달의 변화를 평가하는데 도움이 된다.
- 관찰 행동의 출현 빈도나 지속성, 질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고 행동목록표를 작성하
는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어려움이 있다.

 

ㅂ. 평정척도법
- 어떤 행동의 출현 유무 뿐 아니라 빈도나 정도를 평가하고자 할 때 사용되며 관찰하려는 행동
특성의 정도를 일직선상의 어떤 수치에 체크하는 방법
- 관찰자가 사전에 미리 관찰하려는 행동영역에 대해 알고 있을 때 사용이 가능하다.
- 기술평정척도는 행동의 한 차원을 연속성이 있는 몇 개의 범주로 나누어 기술 하는 방법이고,
숫자평정척도는 각 척도 치에 숫자를 부여하여 구성한 형태이다. 도식평정척도는 기술적인 항
목에 선을 첨가시킨 형태이고 표준평정척도는 평정 대상을 다른 사람과 비교할 수 있도록 준
거를 제시하는 방법이다.
- 발달 영역을 한꺼번에 평가할 수 있고 현장에서 반드시 관찰하여 기록하지 않아도 되지만 관
찰결과에 따른 판단을 필요로 하므로 관찰자의 편견이나 오류 가 개입될 가능성이 있다.

 

포트폴리오 평가
* 포트폴리오란 유아들의 성장 및 발달, 능력, 성취, 노력을 증명해 보이려는 목적을 가지고 수집
된 자료다.
* 포트폴리오의 내용은 영유아들의 작업샘플, 편지, 스케치, 긁적거리기나 그림, 개인 혹은 공동
프로젝트, 비디오 오디오 녹화자료, 각종 검사지, 또래들로부터의 평가, 부모면담자료 등 매우
다양하다.
* 영유아의 활동과정 및 결과를 증명해 줄 자료들을 장기간에 걸쳐 수집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라
영유아가 어떤 변화를 보이는지, 개인 내적으로 어떤 발달 영역이 우수한지 등을 평가함으로써
표준화 검사와 같은 전통적인 방법과는 다른 평가 방법이다.
* 평가를 위한 자료는 영유아의 전 발달영역에 걸쳐 수집되며 영유아의 경험, 노력, 진전, 혹은 성
취들을 보여주어 학습과 발달을 위한 평가의 기초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자료를
수집하는 교사는 일정한 기준과 절차를 가지고 구성해야 한다.

 

③ 표준화 검사
* 표준화되어 있는 형식, 절차, 방법을 통하여 영유아의 제반 행동 특성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정
해진 규준에 비추어 해석하는 평가 방법이다.
* 검사를 실시하고 채점하는 방법이 동일하고 표준화 검사 제작 시의 대상, 즉 규준집단과 비교해
서 검사 점수를 해석할 수 있는 도구이다.
* 대표적인 것으로 표준화 지능검사, 학습 준비도 검사, 사회 성숙도 검사, 발달검사, 성격검사 등
이 있다.

 

* 표준화검사는 객관성과 신뢰도는 우수하나 검사를 실시하고 채점할 때 검사 요강에 제시된 지침
을 엄격하게 준수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검사 점수를 바르게 해석할 수 없다.
* 성격검사의 일부는 실시나 해석을 위해 검사자의 심리학적 훈련과 배경이 요구되며 검사를 통한
자료 수집은 다른 평가도구와 함께 사용하거나 보조 자료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 교사-부모 면담
* 영유아의 부모를 직접 만나 영유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으로 부모는 자녀의 학습과 발달
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자원이 될 수 있다.
* 어린이집에 입학할 때 부모에게서 정보를 제공받았던 방법은 입학원서에 기입하는 생활기록부였
으나 입학 후에 부모와의 개인면담, 집단면담, 전화면담이나 등 원과 귀가 시의 접촉을 통해 여
러 가지 자료를 얻을 수 있다.
* 부모와의 면담은 영유아를 단시간에 평가하거나 가정의 특수한 사정을 파악해 영유아를 지도하
는데 도움이 되며 수집된 자료는 보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의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2) 보육과정 운영 평가
(1) 표준보육과정에 제시된 보육과정 운영 평가의 내용
어린이집 표준 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보육내용이 적절히 편성 운영되는지 평가한
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운영내용 및 활동이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 요구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
③ 영유아의 발달수준, 흥미, 요구에 적합한 경험 및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교수
학습방법이 계획되고 통합적으로 운영되는지 평가한다.
④ 일과 운영 및 보육활동 구성 시 놀이 활동과 일상생활 활동의 양과 내용이 영아 및 유아 각 연
령의 발달에 적합하게 계획되고 운영되는지 평가한다.
⑤ 0-1세아, 2세아는 집단 활동보다는 개별적인 상호작용과 교수법을 중심으로 상호 작용이 진행
되는지를 평가한다.
⑥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 평가 결과를 수시로 반영하여 보육과정 운영 계획을 수정, 보완하
거나 다음 연도의 계획 수립 및 운영에 반영하는지 평가한다.

 

(2) 영아 보육과정 운영의 평가
영아의 발달상황이나 특성을 살피는 것은 보육과정 계획 및 실행에 필요할 뿐 아 니라 영아들
을 좀 더 깊고 넓게 이해하고 발달적 진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영아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는 가정환경조사서나 부모면담을 이용할 수 있고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을 많이 사용한다.
영아 보육활동에 대한 평가 방법으로 교사가 보육활동에 대해 주간보육계획과 일 일 보육실행
의 실제 운영 상황에 관한 관찰 결과를 토대로 평가해 볼 수 있다. 교사는 자신이 제시한 보육
환경이 적합한지, 보육실행이 영아의 건강, 안전, 영양에 적합하게 제공되었는지, 영아에게 적합한 교육적 경험이었는지, 상호작용방법이 적절했는지 등에 대해 분석하고 평가한다.
③ 보육활동 평가는 보육목표를 준거로 평가 결과를 점수화하고 해석하는 방법이 있는데 훈련된
관찰자나 어린이집 영아반 운영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교직원이 실시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3) 유아 보육과정 운영의 평가
발달 영역별로 주기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이는 유아 중심의 개별화된 보
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일일보육계획안의 평가란을 중심으로 일과의 보육목표 달성, 환경 및 자료 준비의 적절성, 교
사-유아의 상호작용 내용, 교사의 역할 등을 기록하고 평가한다.
③ 평가를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정기적인 발달 영역별 평가와 상황에 따른 개별 평가에 대한
계획안을 미리 작성해 두는 것이 좋다.
④ 학기 초에는 자연스러운 관찰 및 일화 기록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지며 학기 말 에는 체계
적이고 종합적인 평가 방식을 사용하여 유아의 발달 및 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4세 유아를 위한 보육과정 운영 평가 내용 및 방법은 3세보다 형식적이고 체계적인 평가 계획
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 학기에 1회 정도 일반적인 발달기준에 관한 체크리스트를 사용
해 평가하는 것도 필요하다.
⑥ 5세 유아를 위한 보육과정 운영 평가 내용 및 방법은 초등학교와의 연계를 고려하여 문자 언어
에 대한 관심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것도 필요하다.

 

<<정리하기>>
→ 보육과정 평가는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수행하고 있는 보육활동이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
해 적절한지, 본래 의도한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
정으로 어린이집에서의 보육과정 평가는 보육계획의 적절성 및 교수학습과정의 효율성과 함께 보
육과정 운영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측면이 된다.
→ 보육과정 평가의 목적은 보육과정의 개선을 위해, 교사의 교수방법 개선을 위해, 부모에게 영유아
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하다.
→ 보육과정 평가는 영유아의 변화 내용과 정도를 파악하는 과정인 영유아 평가와 보육과정이 효율적
이고 적절한지를 분석해 보는 보육과정 운영 평가의 두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진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