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2-2 예술경험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4세)

728x90
반응형

12-2 예술경험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4세)

 

1.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 4세 유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발견한 아름다움과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탐색한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 자연과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풍부한 감성과 심미적 태도를 기른다.

 

2) 내용 체계

내용 범주 내용
아름다움 찾아보기 음악적 요소 탐색하기
움직임과 춤 요소 탐색하기
미술적 요소 탐색하기
예술적 표현하기 음악으로 표현하기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
미술 활동을 표현하기
극놀이로 표현하기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 다양한 예술 감상하기
전통 예술 감상하기

2. 내용 체계에 따른 연령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 환경구성에 유의할 점

 

1) 신체표현, 동작놀이를 위한 환경구성
(1) 신체표현, 동작놀이를 위한 이상적인 장소는 특별하게 마련되어 있지는 않지만 부상을 방지할
수 있는 탄력 있는 마루바닥, 적절한 통풍과 난방, 주의가 산만하지 않은 곳, 가구나 다른 물체
와의 충돌을 방지할 수 있는 개방된 공간 등이 적합하다.

 

(2) 신체표현을 위해 유아들의 교실이 친밀감 있고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장소가 될 수 있다. 이때
교실의 가구나 교구들은 한쪽으로 밀어 놓거나 또는 소그룹으로 나누어서 활동을 진행할 수 있
다.

 

(3) 유아가 자유롭게 마음껏 신체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한데 학령기 아동을 위한 체육실 같
은 너무 넓은 공간은 유아에게 오히려 위축감을 줄 수도 있다. 하지만 교실 바닥에 테이프를 부
착한다든지 활동에 따라 다양한 표시를 해두어서 넓은 공간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반대로 오히려 너무 좁은 공간에서는 유아들끼리 충돌 과 공격성을 유발하게 된다.

 

(4) 탄력 있는 나무로 된 마룻바닥은 유아가 뛰어내리거나 미끄러지고 눕기에도 좋다. 카펫을 까는
것은 구르거나 눕기에는 좋지만 미끄러질 때는 오히려 화상을 입을 가능성도 있다.

 

(5) 신체표현활동을 하는 영역의 온도는 보통 온도나 서늘한 곳이 좋다. 창문이 설치된 곳이라면 교
사가 온도나 환기를 조절하기 위해 손쉽게 열고 닫을 수 있어 활동을 하 는 동안 쉽게 더워지고
지친 유아들을 위해 편리하다.

 

(6) 주변에 지나치게 많은 물건들이 있다면 덮개나 가리개로 덮어서 보이지 않게 하는 것이 좋으며
활동 중에 사람들이 지나가거나 기웃거리게 되면 방해를 받게 된다.

 

2) 음률 영역의 환경 구성

 

(1) 배경음악은 실내 자유선택 활동시간 중 유아의 놀이가 활발하게 진행되지 않는 등원하는 시간,
간식 시간 등에 틀어 놓는다. 이때 기후나 문화적 맥락에 어울리는 아름답고 경쾌한 종류의 음
악이나 조용한 음악, 전통음악, 새로 배울 노래 등을 선정하여 들려주도록 한다.

 

(2) 유아들이 개별적으로 자신이 선택한 활동을 하고 다양한 소리 탐색 및 악기 탐색과 연주, 음악
감상 및 노래 부르기 등을 시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자료와 교구가 마련된 실내외 물리적 환경
이 구성되어야 한다. 음률 영역은 적목이나 극놀이 영역의 근처에 배치하여 창의적인 움직임과
상상놀이에 상호자극 받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듣기 활동을 시도할 때는 좀 더 조
용하고 집중할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음악을 위한 흥미영역을 따로 배치할 경우 확실하게 음악 영역의 경계를 구분한다. 음률영역에
비치하여야 할 구체적인 음악 자료 및 교구들은 다음과 같다.
리듬 악기류 - 탬버린, 캐스터네츠, 트라이앵글, 방울, 리듬막대, 톤블록, 우드블록, 핸드벨, 마
라카스, 기로, 손가락 심벌즈 등
멜로디 악기류 - 실로폰, 피아노, 키보드, 스텝벨 등
③ 현악기류-기타, 만돌린 등
④ 전통악기류-소고, 장구, 작은 장구, 징, 꽹과리, 북 등
⑤ 음악 관련 그림 및 사진 자료 - 악기들의 사진 및 연주하는 모습, 노래하는 모습, 오케스트라
의 사진, 음악을 듣는 모습, 전통 악기의 모습과 연주하는 모습 등의 사진을 벽에 부착하여 풍
부한 음악 환경을 구성한다.
음악관련 책-유아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를 그림과 곁들인 노래책, 악기나 음악가에 관한 그림
책 등을 음악 영역의 한 부분에 책 표지가 보일 수 있도록 전시한다. 또한 노래 그림 악보, 악
기 그림 악보 등을 벽에 부착하거나 책으로 만들어 제공하여 유아가 음악적 상징기호를 접할
수 있는 경험을 가지도록 한다.
음악 테이프, CD류, 비디오 자료 - 다양한 소리와 곡이 녹음된 테이프, CD 비디오 자료 등을
구비한다.

 

3) 미술 영역의 환경구성
(1) 미술활동 영역은 가능한 밝은 곳으로 위치를 정하여 유아들이 색깔을 분명하게 분별할 수 있도
록 해야 한다. 또한 많은 미술 활동들이 활동 과정 및 정리할 때 물이 필요하므로 교실 내에 수
도시설이 있는 지역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미술활동 영역의 바닥 표면은 물이나 물감을 흘렸을 때 유아가 쉽게 닦을 수 있도록 타일이나
모노륨과 같은 재료로 설비하는 것이 좋으며 이젤이 놓인 바닥이 마루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부
분적으로 비닐 장판을 깔아주어서 실수로 유아들이 물감을 흘렸을 때 쉽게 닦을 수 있도록 한
다.

 

(3) 미술활동 영역은 다양한 미술 재료를 가지고 유아들이 적극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공간이며 유
아들이 창의적인 자기표현이 격려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유아들의 탐색과정에서 발생되는
적절한 정도의 건설적인 소음이나 혼란스러움은 허용되어야 한다. 책읽기 영역이나 조용한 활동
이 이루어지는 영역과는 분리되게 배치하는 것이 좋다.

 

(4) 미술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개인 또는 공동 작업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젤
을 이용한 그림 그리기 활동을 할 때 어린 연령의 유아들은 팔 전체를 움직이며 그림을 그리는
경향이 있으므로 책상의 크기 및 활동 공간을 상대적으로 넓게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유아들의 호기심과 창의성이 발달되기 위해서는 미술활동 영역에서 제공되는 자료들을 준비할
때도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같은 재료를 준비하더라도 모양이나 색, 형태가 다를 경우 유아
들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험은 독창적 사고, 다양한 사고를 하는데 기초가 된
다.

 

(6) 자료를 충분하게 준비하여 자료가 부족하여 활동이 중단되는 경우가 없도록 배려한다. 자료나
비품은 쟁반, 투명한 통 등에 각각 담고 비슷한 유형의 자료끼리는 인접한 위치의 교구장에 비
치한다. 또한 교사는 자료를 두는 위치에 그림과 글씨로 표시하여 유아가 혼자서 자료를 꺼내고
다시 제자리에 정리할 수 있게 함으로써 활동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정리 정돈하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 정리과정에서 분류능력 이 증진될 수 있도록 배려한다.

 

(7) 유아들이 미술활동을 마친 후 자신의 작품을 건조시킬 수 있는 선반 또는 빨랫줄이 나 건조대
를 사용하여 빨래집게로 작품을 고정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유아들이 자신의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교실 내 작품 진열대와 게시판을 마련하여 유아들끼리 서로의 작품에 대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정리하기>>
→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 4세 유아의 보육 목표, 내용 범주는 3세와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연
령에 따라 세부내용의 수준이 조금씩 다르다.
→ 활동의 특성에 따라 신체표현, 동작활동, 미술영역, 음률영역을 구성할 때 유의할 점이 다르므로
유아 발달에 따라 활동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영역배치를 해야 할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