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3-1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 계획 및 운영의 실제

728x90
반응형

13-1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 계획 및 운영의 실제

 

1. 영유아를 위한 보육과정 계획 및 운영의 원리

 

1) 영유아를 위한 일반적인 보육 계획 및 운영의 원리

 

(1)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유아의 흥미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계획, 운영하
여야 한다.

 

(2) 영유아의 기본적인 욕구와 신체적 보호를 위한 기본생활 측면을 고려하여 계획, 운영하여야 한
다.

 

(3) 영유아의 신체, 언어, 정서, 사회, 인지적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계획, 운영하여야 한
다.

 

(4) 어린이집에서는 타인과 함께 생활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을 통해 바
른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 운영되어야 한다.

 

(5) 획일적 특별활동을 지양하고 다양한 수준의 교재와 교구를 활용하여 영유아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개별화 보육활동을 계획, 운영하여야 한다.

 

(6) 오랜 시간 어린이집에 머물게 되므로 가정처럼 편안하고 안정된 분위기와 환경을 경험할 수 있
도록 계획, 운영되어야 한다.

(7) 최근 부모가 취업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풍부한 문화 체험을 포함시켜 활동을 계획, 운영하
여야 한다.

 

2) 연간 보육계획 및 운영

 

(1) 영유아를 위해 1년 동안 이루어지는 전체 프로그램에 대한 포괄적인 계획으로 연간 보육 목표
및 전체적인 흐름,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연간 행사 등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2) 전년도에 실시되었던 보육활동에 대한 기록을 중심으로 주제 및 활동 내용, 시기 등의 적합성을
평가한 후 연초에 작성한다.

 

(3) 3차 표준보육과정과 3~5세 누리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보육 목적, 보육 목표 및 내용, 유
아들의 흥미를 고려한 주제를 선정한다.

 

(4)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 구체적이며 자주 경험하는 주제에서 점차 추상적인 주제로 확대되도록
연간 주제를 선정한다.

 

(5) 다른 연령과의 연계를 고려하여 계획한다. 즉 연령에 따라 같은 주제라도 난이도를 다르게 하여
주제를 결정한다.

 

(6) 연간 보육 계획안에 기초하여 월간, 주간, 일일보육계획안을 작성한다.

 

3) 월간 보육계획 및 운영
(1) 주제에 따른 소주제와 한 달간 이루어지는 전체 활동의 흐름을 나타내는 것으로 해당 월에 진
행되는 주제를 선정한 이유, 주제 진행 기간, 주제 구성안, 다루어지는 주요 개념, 환경구성 등
을 계획하므로 교사들이 활동의 목표를 분명히 가지고 일관성 있는 보육 계획을 하는 것이 중요
하다.

 

(2) 월간 보육계획은 연간보육계획과 계열성, 연계성이 유지되도록 작성한다.

 

(3) 연간보육계획에 제시된 주제와 관련하여 어떤 내용을 다룰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 인 주제를 선
정한다.

 

(4) 각 주제는 다시 3~4개의 하위 소주제로 구성하며 주제가 어느 범위까지 전개될지를 예상하여
주제 망을 작성한다.

 

(5) 기관의 행사 일정 및 견학, 공휴일, 계절적인 특별한 활동 등도 구체적으로 결정한다.

 

(6) 기관에서 일상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기본생활습관과 관련된 활동 도 선정하여 특정 시기에 놓치지 않고 교육할 수 있도록 월간계획안에 제시한다.

 

(7) 가정과의 연계성 있는 보육을 위해 월간보육계획안을 월말에 가정으로 배부한다.

 

4) 주간 보육계획 및 운영

 

(1) 주간보육계획은 월간보육계획을 기초로 작성하는 것으로 한 주 동안 실시될 활동을 요일별로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예상하고 일주일 동안의 준비사항이나 활동계획의 윤곽이 드러날 수 있
도록 하루의 흐름에 따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월간보육계획에 기초하여 연계성, 계열성을 가지고 주간보육계획을 구성한다.

 

(3) 지난주 보육 내용과 다음 주 보육 내용의 연계 등을 쉽게 점검해 볼 수 있도록 작성한다.

 

(4) 각 주제의 시작과 종료, 특정 견학이나 행사가 있는 날짜와 일치하도록 작성한다.

 

(5) 3차 표준보육과정의 6개 영역과 3~5세 누리과정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관련된 활동을 다양하게
계획한다.

 

(6) 각 영역 내에서 영역 간 활동이 통합적으로 구성되어 영유아의 사고가 보다 확장, 심화될 수 있
도록 한다.

 

(7) 각 영역별 활동이 균형 있게 경험될 수 있도록 한다.

 

(8)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할 필요가 있는 활동을 기록함으로써 가정과 기관의 연계 교육이 구체적
으로 계획될 수 있도록 한다.

 

(9) 영유아들의 흥미, 날씨, 기타 상황에 따라 수정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구성한다.

 

(10) 기본생활습관을 비롯하여 한 주 동안 진행될 활동들을 자세히 기록한다.

 

5) 일일 보육계획 및 운영
(1) 주간 보육계획에 기초하여 작성하며 하루일과의 시간대별로 활동 순서를 정하여 목표, 내용, 활
동에 필요한 준비물 등을 상세하게 기록하는 것에 강조점을 둔다.

 

(2) 주간보육계획에 준거하여 작성한다.

 

(3) 활동시간, 인적 환경요인, 물적 환경요인, 시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작성한다.

 

(4) 활동 집단의 크기, 소요시간, 자료의 종류 및 양, 모여 앉는 형태 등 효과적인 일과 운영을 위
해 필요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계획한다.

 

(5) 매일의 계획이 일관성 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6) 영유아의 신체적 욕구나 리듬을 반영하여 작성한다.

(7) 동적 활동과 정적 활동, 실내 활동과 실외활동, 개별활동과 집단 활동, 교사선택 활동과 영유아
선택 활동을 고루 배치하여 활동 간의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작성한다.

 

(8) 영유아의 사고나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여러 유형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계획한다.

 

(9) 활동의 계획과 실행에 대한 평가를 하고 다음 계획에 반영한다.

 

(10) 영유아들의 흥미나 요구, 우발적인 사건 등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되도록 한다.

 

2.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 계획 및 운영의 실제

 

1) 영아에게 적합한 보육과정 계획시 고려해야 할 사항
(1) 일상생활 속의 경험들이 모두 교육적인 경험으로 제공되도록 계획, 운영한다. 즉 영아들이 생활
하기 위해 필요한 잠자기, 먹기, 배설하기, 놀기 등의 기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경험이 교육적
경험으로 포함되도록 한다.

 

(2) 가정에서처럼 편안하고 안정된 분위기에서 개념 및 기술, 기본생활습관 등이 반복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계획, 운영한다.

 

(3) 신체발달이 왕성한 영아 특성을 고려하여 대소근육 발달을 증진하는 보육과정을 계획, 운영한
다.

 

(4) 감각발달이 활발한 영아 특성을 고려하여 듣고, 냄새 맡고, 만지고, 맛볼 수 있는 기회와 경험
을 많이 제공하는 보육과정을 계획, 운영한다.

 

(5) 영아와 교사 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에 중점을 두는 보육과정을 계획, 운영한다. 언어적
능력이 부족한 영아이지만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을 통해 영아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표현
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존중받으면서 자신감과 사회적인 기술의 기초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2) 0~1세 보육과정
(1) 특징
0~1세는 발달의 개인차가 큰 시기이다. 0세는 자신의 생리적 리듬에 따라 먹고, 자고, 배변하
며, 머리 들기, 뒤집기, 앉기, 기기, 걷기 등 신체적 발달이 활발하게 진행됨에 따라 운동능력
발달과 일상적인 양육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1세는 먹고 자는 생리적 리듬이 비교적 안정되면서 낮잠시간, 식사 및 간식 시간을 개인 스케
줄에 맞출 필요가 없어진다. 또한 걷거나 뛰는 등 신체적 능력이 안정적으로 발달되고 한두 단
어의 언어를 사용하면서 주변 세계를 보다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배변 훈련을 하는 과도기이다.
③ 0~1세 보육 계획은 영아의 보편적인 발달 특성과 요구에 따라 계획하되, 각 영아 의 개별적인
생체 리듬과 개인적 욕구 등이 보육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계획한다.
④ 0~1세는 안정적이고 건강한 성장과 보호가 더 중요한 시기이므로 학습 주제보다 는 1년간의 0~1세 발달과정을 고려하여 필요한 개념을 순서대로 계획한다. 즉 학 기 초에는 어린이집에
적응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0~1세의 발달에 필요하고 일상생활에서 친숙하게 경험하는 개념들
을 주제로 선정하는 것이 적절하다.


(2) 0세 연간보육계획의 예

(3) 1세 연간보육계획의 예

(4) 1세를 위한 하루일과의 예

3) 2세 보육과정

 

(1) 특징
2세가 되면 언어능력이 급속히 발달하면서 의사소통이 가능해지고 성인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
이 가능해지고 간단한 상상놀이가 활발해진다.
여전히 성인에게 의존하면서 독립심과 자율성이 생기고 '나'에 대한 개념이 발달되어 스스로 해
보려는 시기이다. 즉, 스스로 탐색하고 구성해 보기를 즐긴다.
③ 신체적 보호에서 벗어나 일상생활에서의 경험이 신체적, 언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
에서 통합된 교육적인 개념으로 다루어지도록 보육과정이 구성되어야 한다.
④ 2세에게 필요한 개념이 일상생활이나 교육적 놀이 활동에 포함되어야 하고 동일한 개념이 다양
한 발달적 영역에서 반복되어 다루어지도록 보육과정을 계획해야 한다.
⑤ 2세의 발달과정을 고려하여 학습과 발달에 필요한 개념들을 선정한다. 선정된 개념들은 어린이
집의 특성, 어린이집 행사, 계절적 특성, 2세 발달과정을 고려하여 순서대로 주제를 선정하되
실시기간 등은 융통성 있게 계획하도록 한다.
⑥ 2세는 월령에 따른 발달상의 편차가 크기 때문에 연간보육계획안을 일률적으로 계획하고 운영
하기 보다는 각 학급의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것이 효과 적이다.

 

(2) 2세 연간보육계획의 예

정리하기
→ 보육과정 계획 및 원리가 실제적인 보육과정에 효과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그 원리에 기초하여
연계성, 계열성, 통합성, 다양성, 균형성이 있는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단위 활동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 0~1세 보육 계획은 영아의 보편적인 발달 특성과 요구에 따라 계획하되, 각 영아의 개별적인 생체
리듬과 개인적 욕구 등이 보육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계획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