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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개발과 활용

경영학, 자원관리, 인사관련 등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15. 요구분석의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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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요구분석의 모형

1) 요구 분석 모형 개념


조직 목적에 따라 요구분석 실시함: 정부기관, 사회서비스 기관, 기업, 도시, 병원, 대학, 시민
운동단체 등이 의사결정 과정에서 요구분석을 활용


(1) 교육훈련 요구 분석 필요성(Rossett, 1987)
• 교육훈련 요구 분석은 교육적인 요구가 있는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음
① 학교교육
교육과정 고정, 적용 제한
② 기업, 평생교육기관
교육과정 자유로움, 적극 활용
· 교육훈련의 타당성 사전 검증 필요


(2) 요구 분석의 사전 수행 이유(Michalak, 1979)

① 문제 영역의 규명
② 효율적인 운영 책임
③ 평가자료의 획득
④ 교육훈련의 비용과 효과의 결정
⑤ 목표 달성의 수단, 교육훈련 자체가 목표는 아님
- 성과문제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음
- 교육훈련을 해결책으로 제시했을 때는 보다 구체적인 문제와 문제의 원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함
- 요구 분석을 통해서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밝혀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함


2) Ulschak의 모형


(1) 요구 분석의 단계
• 감지된 요구 → 의사결정권자 → 예비 분석단계 → 분석단계 → 실행단계 → 평가단계 →
피드백


(2) 모형의 특징
• 교육훈련의 요구를 분석하는 데 초점
- 실행단계와 평가단계 포함
• 의사결정과정을 포함시킴
- 의사결정의 영향력과 판단의 중요성 부각


(3) 장 · 단점
• 장점
- 요구 분석을 실시하게 되는 의사결정단계를 강조
- 요구분석 결과와 교육훈련프로그램 개발과의 연계를 강조함으로써 요구분석 결과가 교육
훈련 프로그램 개발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 지를 잘 보여주고 있음
• 단점
- 요구 분석의 결과를 교육훈련문제에만 한정시킴
- 성과의 문제와 관련된 해결책을 찾기 위한 수단으로서 요구 분석을 적용하는 데 한계가
있음


3) Rossett(1991)의 모형


(1)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모형


(2) Rosset의 요구 분석 모형 단계
• 상황에 근거한 요구 분석 목적 결정 → 출처 확인 → 도구(방법) 선택 → 단계별 요구 분석
실시 → 결과에 따라 의사결정

 

(3) 모형의 특징
• 요구 분석 결과의 활용범위 개방: 울색모형과는 달리 교육훈련의 문제와 관련된 요구분석
상황에서 출발하지만 요구분석 결과를 교육프로그램 개발에만 한정시키지 않음
• 장점
- 요구 분석의 실행과정에 초점, 적용 용이
• 한계
-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지침 결여


4) Witkin과 Altschid(1995) 의 모형


(1) 요구 분석이 실행되는 기관 및 집단의 체제적 복합성과 상호의존성 고려


(2) 사전 분석단계, 분석단계, 사후 분석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 시행해야 하는
행동과 결과물을 구체적으로 제시


(3) 요구 분석의 대상을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눔
• 수준 1
- 요구 분석의 기초적인 대상으로 학생이나 고객과 같이 서비스를 제공받는 집단 포함
• 수준 2
- 2차적인 요구 분석 대상으로 교사나 학부모, 소속 종업원과 같이 서비스 공급자나 의사
결정자를 포함
• 수준 3
- 건물, 시설, 기술과 같은 환경이나 자원


(4) 체제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고려하고 보다 광범위한 문제 해결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노력을 반영


* Witkin과 Altschid의 3단계 모형
♠  1단계 사전 분석(탐색)
- 요구 분석을 위한 관리계획 수립
- 요구 분석의 일반적 목적 확인
- 주요 요구영역과 문제 확인
- 요구영역과 관련된 기존 정보 확인
- 결정 : 수집할 자료, 출처, 방법, 자료의 잠재적 용도
- 결과물 : 단계 2~3을 위한 준비계획, 요구 분석 평가를 위한 계획


♠  2단계 분석(정보수집)
- 요구 분석의 상황, 범위, 한계 결정
- 요구에 대한 자료수집
- 요구에 대한 예비적 우선순위
- 결정 : 수준 1~3에서 원인 분석 실시, 모든 자료 분석 및 결합
- 결과물 : 높은 우선순위의 요구에 기초한 행동을 위한 준거


♠  3단계 사후 분석(활용)
- 모든 적용 가능한 수준에서 요구에 대한 우선순위 결정

- 대안적 해결방법 모색
- 실행방법을 위한 행동계획 개발
- 요구 분석 평가
- 결과보고
- 결과물 : 행동계획, 문서와 구두를 통한 보고, 보고서


5) 요구 분석의 과정


(1) 요구분석의 절차
① 1단계 : 요구 분석의 상황 분석
• 요구 분석이 필요한 상황이해
• 요구 분석에서 필요한 정보 분석
• 요구 분석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적 이해
• 로젯(Rossett)의 요구 분석 상황 세 가지
- 업무수행상의 문제
업무수행 시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교육훈련이 필요할 때
실시하게 됨
- 새로운 체제나 기술의 도입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기술이나 장비가 도입될 때 그리고 새로운 정보와 관련된
정보와 관련된 교육훈련이 필요할 때 해당됨
- 자동적, 습관적인 교육관행
매년 반복되는 교육훈련과 같은 상황
② 2단계 : 요구 분석의 목적 설정
• 요구 분석의 목적은 불확실한 문제의 본질을 규명하면서 그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적절
한 방안을 제안하는 것
• 요구 분석의 목적을 결정하는 것은 요구 분석을 통해 찾아내고자 하는 정보가 무엇인가
를 결정하는 것
• 요구 분석의 다섯 가지 목적
- 최적화
업무수행의 격차 분석
- 실제화
현재 직무의 수행상태 또는 정보
- 느낌
문제 · 업무 관련자들의 의견 탐색
- 원인
문제의 정보
- 해결방안
파악된 문제의 원인과 대책 제시
③ 3단계 : 정보의 출처 확인
• 어디에, 누구에게서, 누가 요구 분석과정을 알 필요가 있는가?

• 정보의 출처는 요구 분석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람을
요구 분석과정에 포함시킬 수 있음
④ 4단계 : 요구 분석의 도구 선정
• 현존자료 분석, 면담, 관찰, 그룹회의 설문조사, 결정적 이슈 분석
⑤ 5단계 : 요구 분석의 계획 수립
• 문제상황, 목적, 절차, 역할분담, 실행일정 등 고려
⑥ 6단계 : 요구 분석의 실행
• 요구 분석계획에 의해 수립된 단계와 일정에 따라 자료수집 등 실시
• 이 때 얻게 되는 자료는 면담, 관찰, 그룹회의 등을 통해 얻게 되는 질적인 자료와 설문
조사를 통해 얻게 되는 양적인 자료가 있을 수 있음
⑦ 7단계 : 결과 분석 및 정리
• 자료 분석, 최적화, 실제화, 느낌, 원인, 해결방안, 우선순위 등 정리하여 결과보고서 제출
• 해결방안과 우선순위를 제시함으로써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지침들을 제공함
• 결과보고서는 명시하여 보고하는 것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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