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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개발과 활용

경영학, 자원관리, 인사관련 등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12. 성인학습자와 인적자원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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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성인학습자와 인적자원개발

1) 성인학습의 의의


(1) 교육(Pedagogy)
• 학교 안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


(2) 성인학습(Andragogy)
• 조직에서 구성원을 대상으로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학습


(3) 성인교육의 의의(Lindeman)
① 비 권위적인 입장에서 협동적인 모험과 형식적인 학습
② 학습의 목적
- 경험의 의미 발견, 선입견의 근절을 위한 탐구심, 생활 자체를 모험적인 실험수준으로
끌어올림


(4) 성인교육학
• 성인과 아동의 차이(가정)
① 성인은 자기주도적인 학습 선호
성인들은 자기주도적인 방법으로 그들 자신들의 삶을 위해 책임을 감수하는 하나의
심오한 심리적 필요성을 갖고 있음
성인 : 한 사람이 자기의 생활을 책임지고 또한 자기 자신의 결정과 조치에 대해 자
기개념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
자기주도적인 학습은 그 책임이 학습자에게 있음
학습자들이 학습과정에 있어서 어떤 책임성을 담당할 때 그들은 더욱 많이 배우고,
그들이 배운 것을 더욱 오랫동안 기억하며, 학습을 더욱 능동적으로 할 수 있음
② 성인은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음
성인은 아동이나 청소년에 비해 비교적 오랫동안 생활하였기에 보다 많은 양과 이질
적인 질의 경험을 축적
성인집단은 이질성이 높은 집단이므로 성인학습에 있어서 강조점은 학습 진도의 개별
화에 주안점을 둠
성인의 풍부한 경험은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 상호 간에 학습을 위한 하나의 풍부
한 자원이 됨
교육자는 경험적이고 전이적인 학습기법에 초점을 두어 교육을 실시할 때 효과를 거
둘 수 있음
③ 성인은 학습준비에 더 적극적임
청소년들은 지시 받은 대로 학습에 대해 준비하는 조건이 있는 반면에 성인들은 더욱
많은 만족 혹은 성공을 가져올 수 있게 지각되는 것들을 학습하는 데 준비함
④ 성인은 문제 해결 / 학습 결과의 적용 중시
문제와 욕구에 대해 배운 것을 즉시적으로 적용하기를 기대함
성숙도가 높은 개인은 자발적으로 움직이고 행동하며, 성인은 자신을 경험의 산물로
여겨 자신의 경험을 중시하기 때문에 그것이 장애가 되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않

는 경향이 있음


2) 성인학습의 특성과 인적자원개발


① 학습자의 경험과 지식, 인지적 지도(Cognitive Map)로 인한 폐기탈학습(unlearning)의 어려움
② 학습자들의 학습방식 다양성(구성주의) 필요
③ 학습자 개인의 경험과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연결, 학습자 경험의 공유기회 제공
④ 성인은 현실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선호
⑤ 성인은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의 역할 수행을 위해 계속 학습
• 여가선용, 취미활동을 위해서는 계속 학습
⑥ 성인학습의 성공요소(Knowles,1978)
• 알아야 할 필요성 지각
- 지식이 학습자에게 유용하다고 느끼는 가치
• 학습을 할 준비도
- 학습자의 사전지식과 학습 능력에 대한 주관적 견해
• 성인학습자 스스로 알아야 할 필요성과 학습을 할 준비를 도와주는 것이 중요함


3) 성인학습관점 : 안드라고지


(1) 성인교육자와 인적자원개발 전문가, 특히 초보자에게 성인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 큰 도움을 줌


(2) 놀스(1968) 안드라고지 초기 모형
① 성인학습의 핵심 원리와 성인 학습자에 관한 주요 가정을 설명
② 성인학습의 핵심 원리가 효과적인 성인학습 프로세스를 위한 학습 설계 및 실행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③ 안드라고지 모형은 학습 교류의 특성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교류모형’
- 따라서 지역사회 교육에서부터 조직 내 인적자원개발에 이르기까지 어떤 학습 사례에도
적용될 수 있음


(3) 안드라고지의 핵심 가정
① 성인은 학습하기에 앞서, 왜 그것을 배워야 하는지를 알아야 함
② 성인의 자아개념은 자기 주도적
③ 학습자의 선행 경험은 풍부한 학습 자원
④ 성인은 일반적으로 생활 속에서 어떤 상황에 대처해야 하거나 어떤 과업을 수행해야
할 필요를 경험했을 때 학습에 대한 준비성이 강화됨
⑤ 성인은 생활 중심적인 학습을 지향하며, 교육을 자신의 잠재성을 최대한 성취하기
위한 역량개발 과정으로 파악함
성인 학습자의 동기는 외재적이기보다는 내재적


(4) 안드라고지의 과정 구성요소
① 프로그램을 위해 학습자를 준비시키기

② 학습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③ 학습자를 공동의 계획에 참여시키기
④ 학습 요구 진단에 학습자를 참여시키기
⑤ 학습 목표설정에 학습자를 포함시키기
⑥ 학습 계획의 설계에 학습자를 참여시키기
⑦ 학습자의 학습 계획 수행을 돕기
⑧ 학습 결과의 평가에 학습자를 참여시키기


(5) 전통적 안드라고지 모형에 대한 결론
♠  안드라고지 모형은 전체적 혹은 부분적으로 채택 또는 적용할 수 있는 구성 요소의 체계
- 이는 완전히 그리고 수정 없이 적용되어야만 하는 이념이 아님
- 사실 안드라고지의 본질적 특성 중 하나는 바로 유연성임


(6) 실천적 안드라고지 모형
• 안드라고지를 성인학습의 다양한 영역에 걸쳐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좀 더 발전된 형태
의 개념틀
• 성인학습의 목적에 대한 세 가지 차원(놀스)
- 개인의 성장
- 조직의 성장
- 사회의 성장
•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 개인적 / 상황적 차이
이 차이는 성인학습에 영향을 끼치고 안드라고지의 실천 형태를 결정하는 필터의 역
할을 담당
- 개인 학습자의 차이
- 학습 내용의 차이
- 상황 차이


(7) 실천적 안드라고지의 적용
• 실천적 안드라고지 모형 안드라고지 핵심 성인 학습의 원리
- 학습자의 앎의 욕구
- 학습자의 자기개념
- 학습자의 선행 경험
- 학습준비도
- 학습 지향성
- 학습 동기
• 성인학습자를 분석하기 위한 3단계 과정
- 이런 틀은 안드라고지 학습자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사전에 활용되어야 함
① 안드라고지의 핵심원리는 성인학습 경험을 설계하는 데 좋은 기초가 됨
이 원리는 효과적 성인학습을 위한 올바른 접근법을 반영
② 분석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이해하기 위해 수행되어야 함
특정 성인학습자와 그의 개인적 특성

학습 내용의 특성
성인학습이 적용될 구체적인 상황의 특성
이때 어떤 원리가 수정되어야 할지도 고려해야 함
③ 성인학습의 목표와 목적은 학습 경험을 구체화하는 틀이 됨
학습 목표와 목적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학습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파악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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