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성인학습자와 인적자원개발
1) 성인학습의 의의
(1) 교육(Pedagogy)
• 학교 안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
(2) 성인학습(Andragogy)
• 조직에서 구성원을 대상으로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학습
(3) 성인교육의 의의(Lindeman)
① 비 권위적인 입장에서 협동적인 모험과 형식적인 학습
② 학습의 목적
- 경험의 의미 발견, 선입견의 근절을 위한 탐구심, 생활 자체를 모험적인 실험수준으로
끌어올림
(4) 성인교육학
• 성인과 아동의 차이(가정)
① 성인은 자기주도적인 학습 선호
‣ 성인들은 자기주도적인 방법으로 그들 자신들의 삶을 위해 책임을 감수하는 하나의
심오한 심리적 필요성을 갖고 있음
‣ 성인 : 한 사람이 자기의 생활을 책임지고 또한 자기 자신의 결정과 조치에 대해 자
기개념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
‣ 자기주도적인 학습은 그 책임이 학습자에게 있음
‣ 학습자들이 학습과정에 있어서 어떤 책임성을 담당할 때 그들은 더욱 많이 배우고,
그들이 배운 것을 더욱 오랫동안 기억하며, 학습을 더욱 능동적으로 할 수 있음
② 성인은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음
‣ 성인은 아동이나 청소년에 비해 비교적 오랫동안 생활하였기에 보다 많은 양과 이질
적인 질의 경험을 축적
‣ 성인집단은 이질성이 높은 집단이므로 성인학습에 있어서 강조점은 학습 진도의 개별
화에 주안점을 둠
‣ 성인의 풍부한 경험은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 상호 간에 학습을 위한 하나의 풍부
한 자원이 됨
‣ 교육자는 경험적이고 전이적인 학습기법에 초점을 두어 교육을 실시할 때 효과를 거
둘 수 있음
③ 성인은 학습준비에 더 적극적임
‣ 청소년들은 지시 받은 대로 학습에 대해 준비하는 조건이 있는 반면에 성인들은 더욱
많은 만족 혹은 성공을 가져올 수 있게 지각되는 것들을 학습하는 데 준비함
④ 성인은 문제 해결 / 학습 결과의 적용 중시
‣ 문제와 욕구에 대해 배운 것을 즉시적으로 적용하기를 기대함
‣ 성숙도가 높은 개인은 자발적으로 움직이고 행동하며, 성인은 자신을 경험의 산물로
여겨 자신의 경험을 중시하기 때문에 그것이 장애가 되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않
는 경향이 있음
2) 성인학습의 특성과 인적자원개발
① 학습자의 경험과 지식, 인지적 지도(Cognitive Map)로 인한 폐기탈학습(unlearning)의 어려움
② 학습자들의 학습방식 다양성(구성주의) 필요
③ 학습자 개인의 경험과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연결, 학습자 경험의 공유기회 제공
④ 성인은 현실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선호
⑤ 성인은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의 역할 수행을 위해 계속 학습
• 여가선용, 취미활동을 위해서는 계속 학습
⑥ 성인학습의 성공요소(Knowles,1978)
• 알아야 할 필요성 지각
- 지식이 학습자에게 유용하다고 느끼는 가치
• 학습을 할 준비도
- 학습자의 사전지식과 학습 능력에 대한 주관적 견해
• 성인학습자 스스로 알아야 할 필요성과 학습을 할 준비를 도와주는 것이 중요함
3) 성인학습관점 : 안드라고지
(1) 성인교육자와 인적자원개발 전문가, 특히 초보자에게 성인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 큰 도움을 줌
(2) 놀스(1968) 안드라고지 초기 모형
① 성인학습의 핵심 원리와 성인 학습자에 관한 주요 가정을 설명
② 성인학습의 핵심 원리가 효과적인 성인학습 프로세스를 위한 학습 설계 및 실행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③ 안드라고지 모형은 학습 교류의 특성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교류모형’
- 따라서 지역사회 교육에서부터 조직 내 인적자원개발에 이르기까지 어떤 학습 사례에도
적용될 수 있음
(3) 안드라고지의 핵심 가정
① 성인은 학습하기에 앞서, 왜 그것을 배워야 하는지를 알아야 함
② 성인의 자아개념은 자기 주도적
③ 학습자의 선행 경험은 풍부한 학습 자원
④ 성인은 일반적으로 생활 속에서 어떤 상황에 대처해야 하거나 어떤 과업을 수행해야
할 필요를 경험했을 때 학습에 대한 준비성이 강화됨
⑤ 성인은 생활 중심적인 학습을 지향하며, 교육을 자신의 잠재성을 최대한 성취하기
위한 역량개발 과정으로 파악함
♠ 성인 학습자의 동기는 외재적이기보다는 내재적
(4) 안드라고지의 과정 구성요소
① 프로그램을 위해 학습자를 준비시키기
② 학습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③ 학습자를 공동의 계획에 참여시키기
④ 학습 요구 진단에 학습자를 참여시키기
⑤ 학습 목표설정에 학습자를 포함시키기
⑥ 학습 계획의 설계에 학습자를 참여시키기
⑦ 학습자의 학습 계획 수행을 돕기
⑧ 학습 결과의 평가에 학습자를 참여시키기
(5) 전통적 안드라고지 모형에 대한 결론
♠ 안드라고지 모형은 전체적 혹은 부분적으로 채택 또는 적용할 수 있는 구성 요소의 체계
- 이는 완전히 그리고 수정 없이 적용되어야만 하는 이념이 아님
- 사실 안드라고지의 본질적 특성 중 하나는 바로 유연성임
(6) 실천적 안드라고지 모형
• 안드라고지를 성인학습의 다양한 영역에 걸쳐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좀 더 발전된 형태
의 개념틀
• 성인학습의 목적에 대한 세 가지 차원(놀스)
- 개인의 성장
- 조직의 성장
- 사회의 성장
•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 개인적 / 상황적 차이
‣ 이 차이는 성인학습에 영향을 끼치고 안드라고지의 실천 형태를 결정하는 필터의 역
할을 담당
- 개인 학습자의 차이
- 학습 내용의 차이
- 상황 차이
(7) 실천적 안드라고지의 적용
• 실천적 안드라고지 모형 안드라고지 핵심 성인 학습의 원리
- 학습자의 앎의 욕구
- 학습자의 자기개념
- 학습자의 선행 경험
- 학습준비도
- 학습 지향성
- 학습 동기
• 성인학습자를 분석하기 위한 3단계 과정
- 이런 틀은 안드라고지 학습자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사전에 활용되어야 함
① 안드라고지의 핵심원리는 성인학습 경험을 설계하는 데 좋은 기초가 됨
‣ 이 원리는 효과적 성인학습을 위한 올바른 접근법을 반영
② 분석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이해하기 위해 수행되어야 함
‣ 특정 성인학습자와 그의 개인적 특성
‣ 학습 내용의 특성
‣ 성인학습이 적용될 구체적인 상황의 특성
‣ 이때 어떤 원리가 수정되어야 할지도 고려해야 함
③ 성인학습의 목표와 목적은 학습 경험을 구체화하는 틀이 됨
‣ 학습 목표와 목적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학습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파악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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