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 종결 단계
♣ 상담의 종결 단계는 내담자가 앞으로 실천할 행동을 결정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단
계이다.
1) 상담의 종결 시기
♣ 가장 분명한 단서는 내담자가 호소한 불편들이 사라지는 것이다. 내담자 스스로 자신이 많이
좋아졌고 상담이 만족스럽다고 하면, 상담자는 조만간 종결을 예상하고 그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 의존적인 내담자는 분리불안으로 상담자에게 거절당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
런 감정은 상담 기간이 길면 길수록 더 커질 수 있다. 가능한 한 빨리 종결을 준비하며, 의
존적인 성향을 강화시키는 행동을 가능한 피해야 한다. 가능하면 초기에 상담 기간을 정해
두는 것도 좋다.
2) 종결 단계에서 하는 일
♣ 내담자가 상담으로 얻은 것을 극대화하고 상담의 효과를 어떻게 하면 상담 종결 후에도 지
속할 수 있을지를 다룬다. 종결 개입은 상담을 그만두어도 현실에서 부딪히는 문제에 대처
방법을 알고 상담으로 학습한 내용을 공고히 하는 것도 포함된다.
(1) 이별 감정 다루기
♣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특별한 만남 속에서 이루어지는 관계이므로 내담자는 종결로 인
한 이별이 힘들고 어려울 수 있다. 특히 의존적인 내담자의 경우, 이별로 인한 분리불안은
더 클 수 있다. 상담자는 이런 감정을 다루어 나가며, 내담자 스스로 설 수 있도록 지지한다.
종결 후에도 심리적으로 어려움이 있으면 언제든 다시 상담할 수 있음을 알려 내담자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도록 한다.
(2) 상담 성과에 대한 평가와 문제 해결력 다지기
♣ 상담 과정으로 변화와 성장은 무엇인지, 해결하지 못한 것은 무엇인지를 탐색해 보아야 한
다. 현실 속 문제 시 상담으로 습득한 문제 해결 방법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추수상담에 관한 논의
♣ 상담 종결 후 추수상담을 할 수 있다. 추수상담은 내담자의 행동 변화를 지속적으로 점검하
고, 잘하는 점을 강화하고 부족한 점은 보완한다. 상담자 자신도 문제의 해결과정이 적합했
는지에 대한 임상적 통찰을 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4) 상담 종결 시의 고려사항
♣ 효과적인 상담 종결을 위해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내담자 측면
§ 내담자가 얼마나 좋아졌는지를 평가하고 가능한 종결 시기를 예측하여 상호 동의를
위해 종결을 의논하는 것은 상담 후반부에 매우 중요하다. 비교적 단기간에 정해진
목적을 달성하는 단기상담의 종결 시 나타나는 문제가 적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아도 된다.
§ 내담자의 성격 또한 상담 기간이나 유형에 따라 강한 애착형성 시 쉽게 분리되거나
종결되지 않는다. 상담 방법에 따라 상담 기간과 종결 시기에 대한 예측이 달라질 수
있다. 정신분석 상담에서는 주로 전이관계를 평가하고 충분히 해결했는지를 강조하므
로 상담자는 전이관계의 모든 면을 해결해야 한다. 해결 못한 문제보다 만족한 해결
의 상황을 나열하는 시간이 더 많아지면 종결을 고려한다.
- 상담자 측면
§ 종결 고려 시 내담자의 유형에 따라 상담이 내담자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잘 인식하고 있어야 하며, 종결이 내담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예상하고 있어야
한다. 종결 전에 예상되는 종결 날짜를 미리 알려 주는 것이 좋다. 아무런 예고 없이
오늘이 마지막이라고 말하는 것은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갑작스러운 상실은 내담자
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변화되기 충분한 기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진전이 없을 때도
종결하는 것에 대한 논의를 해야 한다. 내담자의 문제가 개선되지 않은 상태로 종결
하는 것은 실패로 생각될 수 있어 이런 실패를 인정하기가 쉽지 않다. 이 경우 다른
상담자를 소개하거나 다른 상담방법을 논의하는 등 대책을 세워 내담자가 피해를 입
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
(5) 조기 종결 문제
♣ 내담자가 약속 시간에 나오지 않아 조기 종결되는 경우는 매우 많다. 예상치 못한 시점, 이
미 언급한 종결 날짜 전에 종결에 대한 질문을 한다면 무엇 때문에 그런 생각을 하는지 상
담 시간에 충분히 다루어야 한다.
♣ 상담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상담자에게 조기 종결 결심을 알리거나 이후 상담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으로 내담자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 이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의 결정을 받아들이
고 이 경험을 계기로 이후 상담에서는 유사한 문제를 더 잘 다룰 수 있게 될 것이다.
♣ 내담자가 상담 받으러 오지 않을 경우 두 가지 대책을 강구한다(Rogers, 1972). 첫째, 그동
안 상담 기록 특히 바로 직전의 상담 기록을 면밀히 검토하여 오지 않는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상담자의 몰아치는 식 진행으로 저항이 생긴 것은 아닌가? 너무 일찍 해석기법을 사용한 것은 아닌가?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데 직면한 것은 아닌가? 등의 원인을 파악한다.
둘째, 오지 않는 것도 내담자의 자유라는 것을 인식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
♣ 상담이 바라던 대로 진행되지 않고 일정 시간이 지나도 내담자가 호전되지 않으면 상담자는
종결을 고려할 책임이 있다. 상담자가 이런 이유를 찾지 못할 경우, 상담 상황에 대해 내담
자와 솔직하게 이야기하여 내담자의 생각을 들어 보는 것도 좋다. -여태까지 해 봤지만 상
담에 진전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것은 아마 제 능력이 부족해서인지 모르고, 혹은 당신 편
에서 협조하려는 노력이 부족해서 그런지도 모릅니다. 여하튼 상호 간에 서로를 탓할 것 없
이 이제 상담을 그만두어야 할까요, 아니면 앞으로 효과가 나오리라는 희망을 가지고 더 계
속해 볼까요?(Rogers, 1972)
'상담이론과실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50. 상담기법들의 차이점 실습 (6) | 2023.11.08 |
---|---|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49. 상담기법들의 사례 분석 (0) | 2023.11.07 |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47. 중기 단계 (0) | 2023.11.05 |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46. 초기 단계 (1) | 2023.11.04 |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45. 상담의 실제 (0) | 2023.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