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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실제

임상심리사, 심리학과, 복지사 필독할 상담이론과 실제 핵심 정리 47. 중기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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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중기 단계

1) 내담자의 자기 탐색과 통찰


상담 중기 단계가 되면 내담자는 지금껏 상담으로 자신을 힘들게 한 심리적 문제, 문제의 발
생 배경 등을 깨닫게 된다. 내담자는 이 영역 중 자신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영역에 대해
상담 시간에 좀 더 깊이 있게 다루기를 원한다.
♤  내담자는 통찰을 통한 자기 탐색이 깊어지고 상담 시간에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드러내기
어려운 생각과 감정을 더 많이 개방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자신이 처한 외부 환경, 과거 사
건들이 현재 경험하고 있는 문제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깨닫는다.
♤  가족 내 가족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이 떠맡은 역할에 대한 이해를 하게 된다. 이런 자각
을 통해 자신이 가진 문제, 고통의 의미를 발견하며, 자신이 해결할 수 있는 부분, 해결하지
못할 부분에 대한 현실적인 판단을 내리게 된다.
♤  드물게는 자각을 한두 번 경험하여 변화하는 내담자도 있으나 대개의 경우 반복적으로 일어
나야 하며, 내담자 자신이 가진 모순과 부적응 패턴에 대한 자각이 생활의 다양한 측면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야 한다.


2) 중기 단계에서 상담자의 역할


♤  초기 단계에서 설정한 상담 목표 달성을 위해 내담자가 자기 문제를 깊이 탐색하게 하고 탐
색 과정에서 깨달은 사실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옮기도록 격려한다.
♤  상담 중기는 전체 상담 시간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내담자 변화도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단계이다. 상담이 어떻게 진행되어 가는지 내담자는 어떤 진전이 있는지 끊임없이
평가해야 한다.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그 이유와 호전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검토한
다.
♤  내담자의 행동 전략을 개발하도록 돕고 내담자의 사고, 감정, 행동의 변화를 이루기 위해 새
로운 대안을 탐색하고 불일치를 직면시키는 것이 요구된다. 상담자 과업은 내담자가 자신감
을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찾도록 지지하고 그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Ivey, 1999). 또 다른 중요한 일은 내담자와 협의하여 행동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일상생활에서 수행하는 것이다. 실천에 옮기면 그다음에는 그 계획을 평가해야 한다
(Egan, 2002).


3) 중기 단계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


♤  내담자 자신의 사고, 감정, 행동, 삶의 패턴에서 불일치와 모순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상담
중기 단계의 내담자는 자신에 대해 알아 가면서 정서적으로 힘겨워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상담에 대한 저항이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다(상담에 늦거나 희망이 없다고 느끼거
나 자신은 문제가 없는데 상담으로 더 나빠진다는 느낌).
♤  자신의 불일치나 모순이 보이기 시작하면, 내담자는 자기가 할 일을 이해해 달라고 할 수 있
다(Fine, 1982). 이때 상담자는 저항에 대해 제시한 대로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직
면과 해석을 하게 된다.

♤  어떤 내담자의 경우 반복적인 이야기나 별 관련 없는 주제 사이를 오가며 상담에 진전이 없
어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때 내담자에게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에 즉시적 반응을 하거나 상
담자가 자기 개방을 하거나, “지금 우리가 30회 정도 만났는데 이 상담이 어디로 가고 있다
고 생각하나요?” “우리의 상담이 얼마나 생산적이라고 생각하나요?” 등의 질문으로 다시 상
담의 초점을 분명하게 하는 것이다.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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