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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진로설계

직업, 진로, 상담, 방통대 등 직업진로설계 요점정리 2. 홀랜드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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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홀랜드 이론

 

배경

<파슨즈>:

- 체계적인 진로지도의 절차를 창안하는 데 이것은 이후 개인의 진로선택에 대한 개념적 틀을 마 련하는 데 큰 공헌을 함

-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특성에 관한 객관적인 자료를 중심으로 이 두 조건의 합리적인 매칭을 통 해 진로탐색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았다.

- 초창기 진로선택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특성- 요인 이론으로 발전하고 개인- 환경일치이론의 기초가 되었다.

- 개인-환경 일치(PEC)이론: 개인이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환경이 개인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기본적인 가정에 근원을 둔다.

- 특성-요인 이론: 특성이라는 용어는 검사를 통해 측정될 수 있는 개인의 특징을 말하고, 요인이 라는 용어는 성공적인 직무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특징을 의미하므로 각각 개인과 직업의 특징으 로 볼 수 있다.

- 특정 직업에서의 성공 여부를 정확하게 예측해 주지는 못했고, 개인의 다양한 특성 요인 중에서 무엇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느냐에 따라 직업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간과했다는 점에서 비 판을 받았다.

2. 홀랜드 이론 개관

1) 이론적 가정

대부분의 사람은 여섯 가지 성격유형으로 구분된다. 현실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기업형, 관습형

유사한 특성을 지닌 사람들이 무리지어 있는 곳에서는 가장 공통점이 많은 유형을 반영하는 환경이 형성된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찾는다.

성격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행동으로 나타난다.

개인-환경 일치이론으로서 개인의 유형과 직업 환경 의 유형 간의 일치 정도를 통해 개인이 얼마나 그 환경에 잘 맞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여섯 가지 성격유형 (RIASEC 유형)

(1) 현실형(Realistic)

- 직업이나 취미면 에서 도구나 기계를 다루는 일을 즐긴다.

- 실질적이고 사물 중심적인 작업을 좋아하고 추상적이거나 관계지향적인 일에 가치를 두지 않는 경향이 있다.

- 건축업자, 경찰관, 농장경영, 엔지니어, 직업군인, 프로 운동선수, 항공기 조종사, 공학자, 중장비 기사, 원예사, 조경사, 기술자,

(2) 탐구형(Investigative)

- 혼자서 하는 일, 평가하기, 배우기, 탐구하기, 문제풀기를 좋아하고, 책을 읽고 여러 자료를 정리 하거나, 어떤 일을 할 때 논리적이고 분석적으로 하여 연구나 이론을 정립하는 데 흥미를 느낌

- 나서기를 싫어하여 리더 역할은 꺼리는 특성이 있다.

- 과학계열 연구자, 과학교사, 내과의사, 물리학자, 대학교수, 수의사, 수학자, 심리학자, 의료기술 자, 화학자, 천문학자, 약제사, 인류학자, 연구 개발자

(3) 예술형(Artistic)

- 자유롭고 틀에 얽매이지 않는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하기 원함

- 건축가, 국어교사, 신문기자, 리포터, 만화가, 배우, 사진작가, 카피라이터, 조각가, 작가, 예술가, 화가, 무용가, 무대감독

(4) 사회형(Social)

- 가르치고, 사람들의 개인적인 문제를 돕는 활동에 관심이 많다.

- 기계를 가지고 일하는 것은 피아며, 언어적이면서도 사회적인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추 구함

- 사회사업가, 레크레이션 강사, 상담자, 청소년단체 지도자, 교육자, 간호사, 종교 지도자

(5) 기업형(설득형, 진취형, Enterprising)

- 목표를 달성하고 부를 획득하는 것에 관심이 많다.

- 자기주장이 강하며, 외향적인 성향이 많고 어떤 일이든 적극적이며 경쟁적인 편이다.

- 경매업자, 마케팅 책임자, 광고 대행업자, 변호사, 부동산중개인, 영업사원, 정치인, 여행사 직원 기업경영인, 정치가, 판사, 연출가

(6) 관습형(Conventional)

- 돈이나, 신뢰, 규칙에 따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함

- 자료를 가지고 일하기를 좋아하고 경리 능력이 있으며 지시에 따라 세밀하게 일처리하기를 좋아 하는 사람들

- 공인회계사, 은행원, 감사원, 사서, 비서, 문서편집자, 재무 분석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3) 구성개념과 육각형 모형

- 일관되고 차별성이 있고 일치되며 높은 정체감을 가진 사람은, 일관되지 않고 차별성이 없으며 일치하지 않으며 낮은 정체감을 가진 사람보다 더 만족하고 더 잘 적응한다고 예측할 수 있다.

(1) 일치성(일관성)

- 개인과 환경이 얼마나 일치하는 지를 나타낸다.

- 기업형의 사람이 기업형 환경에서 일하는 경우에 일치성이 더 높다고 본다.

(2) 변별성

- 개인의 흥미를 정의하는 정도를 설명하는 데 알맞다.

- 어떤 사람은 모든 종류의 활동을 선호하여 홀랜드 체계로는 변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3) 일관성

- 육각형 배치에서 개인의 흥미가 얼마나 내적 일관성이 있는지를 반영하는 것

-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것이 그 사람의 유형이 부적절하다거나 진로선택을 잘 못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 다만 개인 내적으로 일관성이 낮은 특성을 갖고 있다면 그러한 작업환경을 찾기 어렵기 때문에 직업을 탐색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자신의 장래 희망에 대해 예술적(A)이면서도 관습적(C)인 흥미와 재능을 추구할 수 있는 직업을 원한다면 낮은 포부의 일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4) 정체성

- 한 개인이 자아정체감, 목표, 흥미, 재능 등에 얼마나 명확하고 안정되어 있는가를 나타내 주는 그림

- 안정성, 확실성, 일치성이 이루어졌을 대 성취된다.

(5) 계측성

- 성향대로 결정, 공통성이 없음. 이론과 반비례하는 것을 예측함

 

 

<그림2-1 홀랜드 육각형 모형>

3. 적용의 실제

1) 카드 분류활동

- 내담자에게 모든 종류의 주제, 아이디어, 이슈, 가치, 느낌 등에 따라 직업 제목을 분류하게 하 는 활동을 일컫는다.

- 초기 직업카드 분류활동은 일련의 직업카드를 분류하게 함으로써 내담자가 적극적으로 상담에 참여하여 스스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직업에 자연스러운 호기심을 유발시키려는 목적에서 활용되었다.

(1) 도입단계

- 학생들에게 카드 분류활동의 목표와 진행과정을 설명해 주고 직업카드의 구성내용, 빈 카드 사 용법을 설명한 뒤, 학생들에게 카드를 살펴볼 시간을 잠시 주고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을 받 는다.

(2) 분류단계

- 직업카드를 좋아하는 직업고 싫어하는 직업 그리고 미결정 직업의 섹 가지 범주로 나누어 보는 단계

(3) 주제찾기단계

- 카드 분류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로 학생들이 특정 직업에 대해 막연히 좋다 또는 싫다고 생 각하던 것에서 그 이유를 더욱 구체적으로 명료화시킴으로써 자신의 직업흥미를 심층적으로 탐 색해 보게 하는 핵심 과정

(4) 순위결정단계

- 좋아하는 직업 중 5개만 순위를 정하고 직업명과 그 이유를 활동지에 기입하는 단계

(5) 직업확정단계

- 직업비율을 참고로 자신의 직업흥미의 경향을 파악하고, 직업목록을 이용하여 직업카드에 제시 되지 않은 다른 직업들을 살펴보는 단계

(6) 진로정보요약 및 정보제공단계

- 미주리직업카드분류(MOPI)의 진로정보요약단계를 응용한 단계로 학생들이 카드 분류활동을 통 해서 발견한 여러 가지 진로정보들을 정리하도록 돕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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