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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교육학과, 평생교육사 등 교육사회학 요점 정리 40. 낭만주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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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낭만주의 등

 

1.  낭만주의  : 대안학교와  학습조직망

 

1)  낭만주의
- 낭 만 주 의 는   ‘ 내 적   성 장 ’   이 라 는   교 육 의   본 질 적 인   목 적 을   중 시 하 며   스 스 로   배 울   수   있 다 는   학 습 자 의   자 율 성 을   존 중 한 다 .
- 낭만주의는  자연성,  학습의  자율성,  아동의  관심,  생활중심을  강조한다.
- 낭만주 의의   주된   비판은   제도 화된   학교교 육이   어린이 를  미성숙 자  혹은   어른 의  축소 판으 로  생각 하고 ,  자 율성 보다 는
강 요,   현재 의  삶 보다 는  미 래를   위한   준비 교육 에  치 중함 으로 써  아 동의   잠재 능력   계발 이라 는  교 육의   본질 적인   기능 을
실 현하 지  못 한다 는  점 에  맞추 어져   있다 .
- 낭만주의의  공교육비판은  한국  공교육의  근현대사를  통해  드러나는  교육의  내재적  가치의  상실과  학교교육이
진학과  취업을  위한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문제점을  잘  지적해  준다.
- 낭만주의는  의무  교육제도를  비판하면서  학교체제  내에서의  변화를  위해  소규모  학교,  개방교실,  자유학교
그리고  탈학교  이론에서  나온  ‘학습을  위한  조직망’  구성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2)  한국교육  현실에  주는  시사점
- 입시위주의  획일화된  교육  속에서  만연된  학교교육의  위기를  풀  수  있는  해법이다.
- 자유롭고  학생들의  개성이  인정되는  교육이다.
- 인간적인  정이  있는  학교로의  변화이다.
- 대안학교를  공교육체제  내에서  부분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2.  신마르크스주의  :  경제와  교육의  민주화  실현

 

1)  신마르크스
- 신마르크스주의자들은  학교교육의  계급재생산  기능을  가장  큰  문제로  지적한다.
- 이를  혁파하기  위해  경제적  민주주의  실현과  교육의  민주화를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 재생산론자인  보울스와  긴티스는  자유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인간해방을  위한  교육개혁안들이  실효를  거둘  수
없다고  보았다.
- 이들은  학교교육이  순응적인  노동자를  양성하고  계급관계를  재생산하는  중심적인  축이라면  경제생활의  변혁  없이
학교를  없애는  것은  사회적  혼돈  상황을  가져오는  것  밖에는  없다고  지적한다.
- 평등하고  인간을  해방시킬  수  있는  교육제도는  경제생활의  변혁에  기여하는  광범위한  운동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믿는다.

 

2)  신마르크스주의의  교육적  대안
- 경제적  민주주의  실현이라는  사회구조의  개혁이  필요하다.
- 학교  안팎에서의  억압에  대한  이해,  연대의식  그리고  투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제공  등  교육민주화를
위한  의식교육이  대안이  될  수  있다.
- 교사들은  노조활동  등을  통해  교육민주화운동을  이끌고,  학부모들은  시민단체를  결성하여  교육문제에  참여하고,
학생들은  인권의  보장을  위해  연대해야  교육의  민주화,  경제적  민주주의,  정의로운  민주사회를  만들  수  있다.

 

3)  한국  교육에서의  신마르크스적인  대안
- 노동계급과  여성  등  사회적  약자의  정치적,  경제적  정의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과  수업모형을  개발한다.

- 학생들에게  정치적,  경제적  역사  속에서  그들의  위치를  분명하게  이해시키고,  노동계급의  투쟁과  전망에
대해서  가르친다.

 

3.  신자유주의
1)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 신자유주의자들은  선택과  경쟁이라는  시장경쟁  논리의  도입을  제안한다.
- 그들은  교육에의  시장경쟁  논리  도입으로  단위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강화할  수  있고  학교  간의  경쟁
유도를  통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학부모  및  학생에게  학교선택권을  부여하여  교육수요자의
요구에  부합되는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할  수  있다고  본다.
- 공립학교의  관료적  통제에  대한  신자유주의의  비판은  한국교육문제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되기도  한다.
- 신자유주의  핵심의제는  공교육에  국가역할을  재설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서구의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진행과정을  보면,  영국에서는  1988년과  1993년의  교육법을  통해  학교에서
선택과  다양성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 미국에서도  1980년대  이후  시장경쟁  원리에  따라  공교육체제를  개혁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져  왔다.

 

2)  미국의  신자유주의에  의거한  공교육개혁  방안
-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고  그  결과에  대해  학교와  교사가  책임지게  하라.
- 학생과  학부모에게  학교  선택을  할  수  있는  자유를  허용해  주어라.
- 슈퍼스타  교사로  학교를  채워라.
- 문제학생은  학교에서  쫓아내라.

 

3)  미국의  신자유주의에  의거한  공교육개혁  방안의  결과
- 한마디로,  미국의  신자유주의적  공교육  개혁의  결과는  공교육의  파탄을  가져왔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되었다.
- 선택 제를   보 장하 기  위해   도입 된  협약 학교 ,   바 우처 스쿨   등 은  그   자 체의   효과 도  의심 스러 울  뿐만   아니 라  공립 하교 를
황폐 화시 켰다 .
- 교육당국은  시험이  갖는  한계를  무시하고  오로지  시험점수의  결과로  교사를  해고하고  공립학교를  폐쇄시킴으로써
공립학교를  와해시키는  지경에  이르렀다.
- 학교  간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공립학교는  전혀  개선되지  않고  오히려  몰락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4)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타파
- 신 자유 주의 의  핵심 논리 인  공립 학교 를  민 간기 업처 럼  경영 하고   학 교들 이  생존 경쟁 을  하도 록  해야   학교 를  개선 할  수
있 다는   환상 을  버려 야  한 다.
- 나아가  교육의  진정한  목적과  비전을  확고하게  해야한다.
-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에서  도외시하는  빈곤한  가정환경,  열악하고  위험한  지역환경,  불평등한  교육환경  등을
개선할  때에  학교교육이  비로소  개선될  수  있다.

 

4.  포스트모더니즘 :  교육의  다양화와  특수성
1)  포스트  모더니즘
- 포스트모던  교육학자들은  근대의  합리성과  보편성에  기초를  둔  공교육의  해체를  주장한다.
- 그들은  현재의  획일적  공교육체제를  다양성과  차이가  인정되는  다양한  교육체제로  재구성할  것을  제안한다.
- 포 스 트 모 더 니 즘 은   후 기   자 본 주 의   병 리   현 상 적   상 황 을   규 정 짓 는   데   사 용 되 기 도   하 고   모 더 니 즘 에   대 한   비 판 적   사 유 체 제 로 서
근 대 사 회 가   이 룩 해   놓 은   사 유 체 제 의   한 계 를   밝 히 고   이 를   극 복 하 기   위 한   담 론 으 로   이 해 하 기 도   한 다 .

- 포 스 트 모 더 니 즘 에 서   해 체 의   핵 심 은   근 대 의   인 식 론 이   이 원 적 인   개 념   틀 에   따 라 서   인 간 의   사 고 를   지 배 해   왔 기   때 문 에   이 원 론 적 인
경 계 를   붕 괴 시 키 는   것 이 다 .
- 포 스 트 모 더 니 즘 은   신 자 유 주 의 와   비 슷 하 게   공 교 육 의   관 료 적   통 제 에   따 른   획 일 주 의 와   권 위 주 의 에   대 해   비 판 을   하 고   있 다 .

 

2)  포스트  모더니즘적  대안
- 획일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공교육은  파편화되고  해체되어야  마땅하다고  본다.
- 지루,  스탠디시,  로티  등은  근대  교육의  부정적인  부분을  버리고  긍정적인  부분의  재구성을  주장한다.
- 지루는  모더니즘  교육사조를  전면적으로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포스트모던  교육학’을
제창하고  있다.
- 스탠디시는  포스트모더니즘이  미완성된  모더니즘의  ‘전인’  교육이념을  완성할  수  있다고  보았다.
- 로티는  모더니즘의  정초주의의  해체를  주장하지만  인간의  사고와  행위  시  선택의  기준은  실용성에  있음을
강조한다.

 

5.  생태주의  :  상생의  교육
- 생태주의적  교육이란  인간과  자연이  상호작용하는  장(場)에서  인간과  자연이  상생하는  정신을  길러내는  일이다.
- 상생의  교육원리로  볼  때  학교는  교사와  학생이  공동체적  협동이념이,  이기적  경쟁의  방법보다는  조화로운
관계  증진이,  타인과의  갈등보다는  상호  간의  공존을  실현하는  일을  하는  곳이다.
- 생태주의적  교육학자들은  현재의  교육  현실이  상생의  정신을  훼손하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진단한다.
- 상생의  정신은  이기심과  대조적이다.  이미  개인주의가  이기주의로  변질되고  인간의  관계성이  악화되고  있는
지금,  상생의  삶을  증진하는  교육적  책임은  새로운  시대의  중요한  과제로  대두될  수  밖에  없다고  본다.
- 생태주의에서  바라는  21세기  한국교육은  학생이라는  개인이  갖는  물질적  소유의  양과  수가  아닌,  그의
상생적  체험의  깊이와  질에  관심을  갖는  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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