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낭만주의 등
1. 낭만주의 : 대안학교와 학습조직망
1) 낭만주의
- 낭 만 주 의 는 ‘ 내 적 성 장 ’ 이 라 는 교 육 의 본 질 적 인 목 적 을 중 시 하 며 스 스 로 배 울 수 있 다 는 학 습 자 의 자 율 성 을 존 중 한 다 .
- 낭만주의는 자연성, 학습의 자율성, 아동의 관심, 생활중심을 강조한다.
- 낭만주 의의 주된 비판은 제도 화된 학교교 육이 어린이 를 미성숙 자 혹은 어른 의 축소 판으 로 생각 하고 , 자 율성 보다 는
강 요, 현재 의 삶 보다 는 미 래를 위한 준비 교육 에 치 중함 으로 써 아 동의 잠재 능력 계발 이라 는 교 육의 본질 적인 기능 을
실 현하 지 못 한다 는 점 에 맞추 어져 있다 .
- 낭만주의의 공교육비판은 한국 공교육의 근현대사를 통해 드러나는 교육의 내재적 가치의 상실과 학교교육이
진학과 취업을 위한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문제점을 잘 지적해 준다.
- 낭만주의는 의무 교육제도를 비판하면서 학교체제 내에서의 변화를 위해 소규모 학교, 개방교실, 자유학교
그리고 탈학교 이론에서 나온 ‘학습을 위한 조직망’ 구성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2) 한국교육 현실에 주는 시사점
- 입시위주의 획일화된 교육 속에서 만연된 학교교육의 위기를 풀 수 있는 해법이다.
- 자유롭고 학생들의 개성이 인정되는 교육이다.
- 인간적인 정이 있는 학교로의 변화이다.
- 대안학교를 공교육체제 내에서 부분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2. 신마르크스주의 : 경제와 교육의 민주화 실현
1) 신마르크스
- 신마르크스주의자들은 학교교육의 계급재생산 기능을 가장 큰 문제로 지적한다.
- 이를 혁파하기 위해 경제적 민주주의 실현과 교육의 민주화를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 재생산론자인 보울스와 긴티스는 자유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인간해방을 위한 교육개혁안들이 실효를 거둘 수
없다고 보았다.
- 이들은 학교교육이 순응적인 노동자를 양성하고 계급관계를 재생산하는 중심적인 축이라면 경제생활의 변혁 없이
학교를 없애는 것은 사회적 혼돈 상황을 가져오는 것 밖에는 없다고 지적한다.
- 평등하고 인간을 해방시킬 수 있는 교육제도는 경제생활의 변혁에 기여하는 광범위한 운동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믿는다.
2) 신마르크스주의의 교육적 대안
- 경제적 민주주의 실현이라는 사회구조의 개혁이 필요하다.
- 학교 안팎에서의 억압에 대한 이해, 연대의식 그리고 투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제공 등 교육민주화를
위한 의식교육이 대안이 될 수 있다.
- 교사들은 노조활동 등을 통해 교육민주화운동을 이끌고, 학부모들은 시민단체를 결성하여 교육문제에 참여하고,
학생들은 인권의 보장을 위해 연대해야 교육의 민주화, 경제적 민주주의, 정의로운 민주사회를 만들 수 있다.
3) 한국 교육에서의 신마르크스적인 대안
- 노동계급과 여성 등 사회적 약자의 정치적, 경제적 정의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과 수업모형을 개발한다.
- 학생들에게 정치적, 경제적 역사 속에서 그들의 위치를 분명하게 이해시키고, 노동계급의 투쟁과 전망에
대해서 가르친다.
3. 신자유주의
1)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 신자유주의자들은 선택과 경쟁이라는 시장경쟁 논리의 도입을 제안한다.
- 그들은 교육에의 시장경쟁 논리 도입으로 단위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강화할 수 있고 학교 간의 경쟁
유도를 통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학부모 및 학생에게 학교선택권을 부여하여 교육수요자의
요구에 부합되는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할 수 있다고 본다.
- 공립학교의 관료적 통제에 대한 신자유주의의 비판은 한국교육문제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되기도 한다.
- 신자유주의 핵심의제는 공교육에 국가역할을 재설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서구의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진행과정을 보면, 영국에서는 1988년과 1993년의 교육법을 통해 학교에서
선택과 다양성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 미국에서도 1980년대 이후 시장경쟁 원리에 따라 공교육체제를 개혁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져 왔다.
2) 미국의 신자유주의에 의거한 공교육개혁 방안
-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고 그 결과에 대해 학교와 교사가 책임지게 하라.
- 학생과 학부모에게 학교 선택을 할 수 있는 자유를 허용해 주어라.
- 슈퍼스타 교사로 학교를 채워라.
- 문제학생은 학교에서 쫓아내라.
3) 미국의 신자유주의에 의거한 공교육개혁 방안의 결과
- 한마디로, 미국의 신자유주의적 공교육 개혁의 결과는 공교육의 파탄을 가져왔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되었다.
- 선택 제를 보 장하 기 위해 도입 된 협약 학교 , 바 우처 스쿨 등 은 그 자 체의 효과 도 의심 스러 울 뿐만 아니 라 공립 하교 를
황폐 화시 켰다 .
- 교육당국은 시험이 갖는 한계를 무시하고 오로지 시험점수의 결과로 교사를 해고하고 공립학교를 폐쇄시킴으로써
공립학교를 와해시키는 지경에 이르렀다.
- 학교 간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공립학교는 전혀 개선되지 않고 오히려 몰락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4)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타파
- 신 자유 주의 의 핵심 논리 인 공립 학교 를 민 간기 업처 럼 경영 하고 학 교들 이 생존 경쟁 을 하도 록 해야 학교 를 개선 할 수
있 다는 환상 을 버려 야 한 다.
- 나아가 교육의 진정한 목적과 비전을 확고하게 해야한다.
-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에서 도외시하는 빈곤한 가정환경, 열악하고 위험한 지역환경, 불평등한 교육환경 등을
개선할 때에 학교교육이 비로소 개선될 수 있다.
4. 포스트모더니즘 : 교육의 다양화와 특수성
1) 포스트 모더니즘
- 포스트모던 교육학자들은 근대의 합리성과 보편성에 기초를 둔 공교육의 해체를 주장한다.
- 그들은 현재의 획일적 공교육체제를 다양성과 차이가 인정되는 다양한 교육체제로 재구성할 것을 제안한다.
- 포 스 트 모 더 니 즘 은 후 기 자 본 주 의 병 리 현 상 적 상 황 을 규 정 짓 는 데 사 용 되 기 도 하 고 모 더 니 즘 에 대 한 비 판 적 사 유 체 제 로 서
근 대 사 회 가 이 룩 해 놓 은 사 유 체 제 의 한 계 를 밝 히 고 이 를 극 복 하 기 위 한 담 론 으 로 이 해 하 기 도 한 다 .
- 포 스 트 모 더 니 즘 에 서 해 체 의 핵 심 은 근 대 의 인 식 론 이 이 원 적 인 개 념 틀 에 따 라 서 인 간 의 사 고 를 지 배 해 왔 기 때 문 에 이 원 론 적 인
경 계 를 붕 괴 시 키 는 것 이 다 .
- 포 스 트 모 더 니 즘 은 신 자 유 주 의 와 비 슷 하 게 공 교 육 의 관 료 적 통 제 에 따 른 획 일 주 의 와 권 위 주 의 에 대 해 비 판 을 하 고 있 다 .
2) 포스트 모더니즘적 대안
- 획일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공교육은 파편화되고 해체되어야 마땅하다고 본다.
- 지루, 스탠디시, 로티 등은 근대 교육의 부정적인 부분을 버리고 긍정적인 부분의 재구성을 주장한다.
- 지루는 모더니즘 교육사조를 전면적으로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포스트모던 교육학’을
제창하고 있다.
- 스탠디시는 포스트모더니즘이 미완성된 모더니즘의 ‘전인’ 교육이념을 완성할 수 있다고 보았다.
- 로티는 모더니즘의 정초주의의 해체를 주장하지만 인간의 사고와 행위 시 선택의 기준은 실용성에 있음을
강조한다.
5. 생태주의 : 상생의 교육
- 생태주의적 교육이란 인간과 자연이 상호작용하는 장(場)에서 인간과 자연이 상생하는 정신을 길러내는 일이다.
- 상생의 교육원리로 볼 때 학교는 교사와 학생이 공동체적 협동이념이, 이기적 경쟁의 방법보다는 조화로운
관계 증진이, 타인과의 갈등보다는 상호 간의 공존을 실현하는 일을 하는 곳이다.
- 생태주의적 교육학자들은 현재의 교육 현실이 상생의 정신을 훼손하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진단한다.
- 상생의 정신은 이기심과 대조적이다. 이미 개인주의가 이기주의로 변질되고 인간의 관계성이 악화되고 있는
지금, 상생의 삶을 증진하는 교육적 책임은 새로운 시대의 중요한 과제로 대두될 수 밖에 없다고 본다.
- 생태주의에서 바라는 21세기 한국교육은 학생이라는 개인이 갖는 물질적 소유의 양과 수가 아닌, 그의
상생적 체험의 깊이와 질에 관심을 갖는 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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