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외국의 교육사회학 연구 등
1. 외국의 교육사회학 연구
- 19세기까지 교육사회학이라는 학문은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교육사회학은 20세기가 낳은 최고의 학자 중 한 명인 뒤르켕에 의해 탄생했다.
- 일반적으로 뒤르켕은 프랑스의 사회학자로 잘 알려져 있으며 『교육과 사회』 ,『도덕교육론』 ,『프랑스 교육의 발전』 과
같은 교육사회학 관련 책을 저술하였다.
- 뒤르켕은 교육사회학의 이론적인 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전망을 가능하게 해 준 최초의 학자로서 현대에는
교육사회학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 교육철학자로 알려진 미국의 듀이도 교육사회학과 무관하지 않다. 그는 주요 저서인 『민주주의와 교육』 ,
『학교와 사회』 에서 교육의 사회적 관점에 대해 논의했다.
- 공식적으로 교육사회학이 제도권에서 학문적으로 인정받기 시작한 것은 미국의 수잘로에 의해서이다.
- 1907년 콜롬비아 대학에서 수잘로가 교육사회학을 처음 개설하였으며, 1916년에는 콜롬비아 사범대학에서
처음으로 교육사회학과가 설치되었다.
- 1917년에는 스미스에 의해 교육사회학의 개론서 틀을 갖춘 『교육과 사회학 입문』 이 저술되었다.
- 1920년대는 200개 대학에서 교육사회학 강좌가 개설되었고, 1923년에는 미국 교육사회학회가 발족되었다.
- 1920년대 교육사회학은 교육적 사회학으로 불렸으며 실천적, 규범적, 응용적 학문의 성격이 강하였다. 즉, 교육을
사회진보와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여겼다는 것이다.
- 1930년대에는 지역사회학교 운동으로 인해 교육실천문제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전개되었다.
- 1950년대부터는 교육에 대한 과학적 접근이 강조되면서 주로 사회학자가 교육의 사회적 현상에 관심을 가지는
교육의 사회학이 주류를 이루기 시작하였다.
- 1950년대의 교육의 사회학을 과학 지향적 교육사회학이라 부른다.
- 1971년에는 영(M. Young)이 『Knowledge and Control』 이라는 편저를 발표하면서, 교육과정사회학이라 불리는
신교육사회학이 대두되었다.
- 교육적 사회학과 교육의 사회학, 그리고 신교육사회학을 거치면서 교육사회학은 학문적으로 성숙할 수 있었다.
2. 에밀 뒤르켕(E. Durkheim) 의 생애
- 에밀 뒤르켕(E. Durkheim)은 1858년 프랑스 로렌지방의 에피날에서 유대인으로 태어났다.
- 3수 끝에 프랑스 명문 고등사범학교에 입학하였다.
- 독일의 사회철학이 뒤르켕의 사회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 뒤르켕의 영향력은 강화되어 그는 1902년 소르본 대학 교수로 부임하였다.
- 뒤르켕의 사상은 마르셀 모스, 레비-스트로스 등의 후학들에게 전파되어 인류학, 미국의 기능주의 사회학,
60년대 프랑스 구조주의 등에 심대한 영향을 미쳤다.
3. 에밀 뒤르켐(E. Durkheim) 사상의 주요 내용
1) 교육의 사회적 성격 강조
- 교육은 사회 이념과 요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함. 교육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간을 양성하는 것이며,
교육은 사회의 존재조건을 재창조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보았다.
2) 교육을 사회화와 동일시
- 교육은 사회생활을 위한 준비를 아직 갖추지 못한 어린 세대에 대해 성인 세대가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라고 보고,
그 목적은 전체로서의 정치사회와 아동이 장차 소속하게 되어있는 복수 환경의 양편이 요구하는 지적, 도덕적, 신체적
제 특성을 육성하고 계발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3) 사회화의 2가지 종류
- 보편사회화: 전체로서의 사회가 요구하는 신체적, 지적, 도덕적 특성의 함양하는 것이다.
- 특수사회화: 개인이 속하게 되는 특수 환경이 요구하는 신체적, 지적, 도덕적 특성의 함양하는 것이다.
4) 보편사회화 강조
- 전문화된 교육이 증가할수록 사회 전체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한 보편교육은 필수적이 되므로 이것이
교육의 핵심을 이루어야 한다.
5) 사회가 하나의 전체로서 유지되는 방식(사회적 연대)에 관심을 가짐
6) 도덕교육 강조
- 교육을 사회화로 파악하고. 한 사회의 중심 이념과 가치를 내면화하는 도덕교육을 강조. 교육의 목표는 기술인
양성이 아니라 도덕적 자율성 계발에 있다고 주장하였다.
7) 학교는 가정의 애정 어린 도덕성과 사회의 엄격한 도덕성 사이를 매개하는 훈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함
- 그러나 인간의 존엄을 헤치는 체벌이나 처벌은 반대하였다.
8) 교육에 대한 국가관여의 역할을 강조
- 교육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기능이기 때문에, 국가가 교육에 대해 무관심하게 있을 수는 없음. 오히려 반대로
교육에 관련된 모든 것은 어느 정도 국가의 영향력 안에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 국가관여의 한계를 확정적으로 결정하기는 어려우나, 관여의 원리를 부정할 수는 없다.
4. 존 듀이 (John Dewey)의 생애(1859∼ 1952)와 사상
1) 존 듀이의 생애
- 1859년 미국 버몬트주 벌링턴에서 태어났다.
- 15세 때 고등학교 졸업, 벌링턴 시에 있었던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여 이곳에서 그리스어, 라틴어, 수학,
자연과학을 배웠다.
- 졸업 후 한동안 펜실베이니아의 고등학교에서 라틴어, 대수, 자연과학을 가르쳤으며, 또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하였다.
- 1882년에 존스 흡킨스 대학교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여기서 저명한 교수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다.
- 미네소타 대학교의 철학교수, 이어서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교수로 임용되었다.
- 1894년 35세 때 시카고 대학교 철학 주임교수로 초빙되었다.
- 1902년부터 1904년까지는 교육학부장으로 재직하였다.
- 시카고 대학교 재임 10년간 그의 교육상의 연구와 실험은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2) 존 듀이의 사상
- 교육철학자로 알려진 미국의 존 듀이는 교육사회학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는 주요 저서인
『민주주의와 교육』 ,『학교와 사회』 을 통해 교육의 사회적 관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 1930년대 지역사회학교운동으로 인해 교육적 사회학은 교육실천 문제에 더욱 치중하여 전개되었다.
- 교육적 사회학은 사회의 전반적인 문제에 관여함으로써 그 내용이 포괄적이고, 학문적 수준은 낮았지만,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가치를 제고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5. 한국의 교육사회학
- 해방이후 우리 사회는 매우 불안한 상태에 놓여 있었다.
- 한국 근대사의 정치사회의 역동적 변화는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발달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 1952년이 되어서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처음으로 선택과목으로 채택된 교육사회학은 1954년에
필수과목으로 개설되었다가 1955년에는 교직의 한 과목으로 채택되었다.
- 1961년부터 70년까지 정치사회적으로 어려운 여건임에도 불구하고 이 시기에 교육사회학 관련 서적이
많이 출간되었다.
- 1967년에는 한국교육학회 내에 최초로 교육사회학 연구회가 창립되어 회원 수 30명으로 출발하였다.
- 1970년대는 과거와 달리 서구의 사회과학적 이론이 도입되면서 교육사회학도 활기를 띠게 되었다.
-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층 정교해진 사회과학적 서적과 비판적 연구물들이 밀물처럼 출간되기 시작
하였다.
- 1985년에는 민중교육지 사건이 일어났고 1986년에 교육민주화 운동이 일어났으며 이런 사회적 흐름에
동승하면서 1987년에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결성되었다.
- 이와 같은 한국의 교육적 상황을 한국의 사회과학적 논리로 진단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은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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