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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5-1 사회관계 영역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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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사회관계 영역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1. 사회관계 영역의 필요성


1) 표준보육과정에서의 필요성
* 사회관계 영역은 영유아가 자신을 알고 소중하게 생각하며 가족, 또래와 함께 지내는 방법뿐 아니
라 공동체에서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고 주변 세계에 관심을 가지고 적응해 나갈 수 있는 기초
능력과 인성을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2) 사회적 필요성
* 21세기 과학기술의 발달은 엄청난 속도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부를 축적하게 됨
인간성 상실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인간성 회복과 사람간 관계중심의 가치관이 부각되고 있다.

 

* 세계화가 이루어질수록 획일적인 문화 중심의 세계화가 문제되고 있음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육의 중요성과 다름을 존중하고 공존하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가치
가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 사회관계 영역에서는 오랜 역사를 거쳐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존중해 온 우리나라의 세계관을
투영하고 있으며 나로부터 가족, 이웃, 사회로 관계와 관심이 확장되는 동심원적 체계를 반영
하고 있다.

 

3)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 범주별 필요성
(1) 나를 알고 존중하기
* 영유아가 자기 존중감을 가지고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이고 따뜻한
보육 환경을 마련해 줄 필요가 있으며 동시에 영유아가 자신감을 가지고 주변을 탐색하도록 배
려해야 한다.

 

* 영유아는 자기 동기화를 통해 다양한 발달 영역에서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노력을 함으로써 성취
감을 가지고 삶을 개척해나갈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르게 된다.
* 학문적 성취를 강조하는 현대 사회에서 영유아기 발달에 적합하지 않은 과도한 학문적 압박이
일상화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할 때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보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획득될
수 있는 자신에 대한 존중감은 영유아의 이후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2)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 영유아는 어린 시절 주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형성된 애착의 영향을 받으며 정서적 능력의 기본
을 형성하기 시작하고 이후 경험하는 다양한 정서 학습의 기회를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
을 이해하게 된다. 나아가 감정이해능력을 사회적 관계에 적용하며 감정 조절 능력을 발달시키
게 된다.
* 변화의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인 현대사회에서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주위를 둘러보며 생활할
수 없는 영유아의 삶을 고려할 때 질 높은 보육과정의 제공은 영유아의 감정 인식과 조절 능력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3)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 영유아는 자신이 속한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고 가족 안에서 할 수 있는 일을 행하며 가족이 행
복하기 위해 서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 현대 사회에 들어와서 가족 구조와 생활 패턴의 변화로 일찍부터 부모와 떨어져 장시간을 어린
이집에서 지내야 하는 영유아가 행복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는 자신을 돌보는 교사와 안정적
애착을 형성하고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어야 한다.

 

(4)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 영유아가 그들에게 가장 친숙한 사회구성원인 가족 뿐 아니라 친구나 공동체 구성원들과 적절한
관계를 맺고 유지하도록 돕는 것은 사회 속의 한 개인으로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가
장 기본적인 조건이다.
* 현대사회에서는 일찍부터 부모와 떨어져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는 영유아들에게 가족 내에서 경험
하기 어려운 다양한 횡적, 종적인 인간관계를 모두 경험시켜 주고, 자율성을 길러 스스로 문제
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 주며, 여럿이 모여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규칙과 질서, 예절,
양보와 협동 등의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5) 사회에 관심 갖기
* 교사는 유아들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 관심을 갖고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 정체성과 자부심을
갖도록 해야 한다. 나아가 유아들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부심을 갖고 우리나라를 사랑할 수
있도록 유아가 경험할 수 있는 전통 문화와 놀이를 제공하며, 세계 여러 나라에 관심을 갖고 다
양한 문화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조화롭게 지낼 수 있는 지식과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2. 사회관계 영역의 이론적 기초

 

1) '나를 알고 존중하기'에 관련된 선행 연구
* 자신을 다른 대상과 구분되는 독립된 실체로 인식하는 '자아 인식'은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 발달의
기초가 된다.
유아기에는 자신이 독특하고 타인과 구별되는 분리된 실제라고 인식하면서 자신의 신체적 특징,
가치관, 희망, 역할 등을 포함하여 자신이 누구인지 깨닫게 되는 '자아 개념'을 발달시키기 시작한

나아가 자신이 기대하는 기준에 비추어 자아 평가를 하게 되는데 이러한 자아 평가의 결과가 '자
아존중감'이다.
* 자아존중감 발달은 2세부터 나타나는 자조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시작되는데 밥 먹기, 옷입기, 세수
하기, 대소변가리기 등 일상과업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자신의 기본적인 능력에 대해 신뢰감
을 갖게 되며 이러한 신뢰감은 자아존중감의 중요한 기초가 된다.
*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은 심리적 건강, 긍정적인 사회관계를 발달시켜 유아는 생활에 만족감을 느끼
고 또래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 자아존중감이 낮은 유아는 자신을 열등하다고 생각하며 사랑을 주거나 받는데 어려움을 겪고 낙심
하기 쉬우며 자신의 잠재력과 성취정도를 낮게 생각한다.

 

2)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에 관련된 선행 연구
* 유아는 타인과 상호작용할 때 타인의 표정, 언어, 행동 등을 단서로 정서 상태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되며 이를 통해 타인의 행동을 예측하고 자신의 정서반응을 해석하며, 정서 표현 방식을 결정한다.
유아는 특정 상황에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서표현을 학습하게 되며 점차적으로 수용되는 표현 방
식을 학습하게 되어 표현해도 되는 정서와 표현해서는 안 되는 정서를 인식하게 된다.
유아가 타인의 정서 상태에 대해 정확하게 사고하고 판단하는 능력은 일상의 인간관계에 있어서
대단히 높은 적응적인 가치를 갖는다.
* 타인의 정서 상태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은 대인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수단을 강구할 수 있게
해주며 타인과의 심리적 거리를 좁혀 주는 좋은 사회적 기술이 되고 나아가 타인의 고통과 필요성
에 공감하고 도울 수 있는 친사회적 행동의 기초가 된다.
* 정서조절능력은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가능하게 하며 유아의 긍정적인 또래 지위나 사회적 유능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3)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에 관련된 선행 연구
* 애착이란 영아 자신과 양육자 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으로서 영아는 주 양육자를 비롯
하여 주변의 친숙한 사람에게 애착을 발달시켜 나간다.
안정된 애착을 형성한 영아는 애착 대상을 안전기지로 삼아 새로운 환경에 대한 탐색행동과 호기
심을 보이고 안정성과 신뢰감, 타인과 협동할 수 있는 능력, 자율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으므로 안
정 애착은 영아가 앞으로 성장하면서 맺게 되는 대인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또래관계는 부모-자녀 관계와 달리 수평적 관계이므로 유아는 또래집단 안에서 서로의 생각을 자유
롭게 표현하고 갈등을 경험하며 해결하는 평등한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유아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역할과 규범을 배우고 사회적 조망수용 능력을 발달시키
며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게 된다. 나아가 유아에게 사회적 지원과 안전감을 느끼게 하고 유아로 하
여금 또래 관계라고 하는 사회관계 내에서 자아를 정의하게 하므로 자아개념 발달에 기여하기도 한
다.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사회적 발달과 사회화에 매우 중요하다.

 

4) '사회에 관심 갖기'에 관련된 선행 연구
* 유아가 유능한 사회구성원으로 기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둘러싼 사회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도록 도와야 한다.
* 사회성 발달 교육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사회과학적 지식을 통합하여 유아의 건전한 자아발달,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래의 유능한 시민으로 성장하려면 다문화교육, 경제,
역사, 지리 등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유아가 사회적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기 위해 매일 접하는 가정에서부터 지역사회, 우리나라, 세계
여러 나라로 관심을 확장하도록 한다.
* 사회적 지식의 습득과 함께 유아들이 미시적, 거시적 체계 안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도록 한
다. 이러한 사회적 지식에 대한 이해와 사회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 확립은 유능한 시민으로서의 자

 

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의 사회관계 영역 목표


1) 표준보육과정
(1) 0~1세 보육과정 :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 영유아기 초기에는 외부 대상보다 먼저 자신의 신체를 탐색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타
인과 분리된 자기를 인식하게 된다.
* 영아는 기본 정서를 표현할 수 있게 되며 다른 사람의 감정에도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되어 자
신을 돌보아 주는 교사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또래와 함께 지낼 수 있게 된다.

 

(2) 2세 보육과정 :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 장시간 어린이집에서 지내야 하는 영유아가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면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
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다른 사람의 감정에 적절하게 반응을 보일 수 있
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 교사와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고 또래와 적절하게 관계를 맞고 유지하며 함께 더불어 살아가면서
삶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식을 배울 필요가 있다.
* 자신이 속한 가족의 소중함을 알고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며 이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
다.

 

2) 누리과정 :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유아가 자신을 알고 존중함으로써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도록 한다.
*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알고 조절하는 능력을 갖추어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맺도록 한다.
* 가족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가족배경과 구성원에 대해 편견 없는 태도를 형
성하도록 한다.
* 유아가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 협력하여 갈등을 조절하고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능력을 배워나가
도록 함으로써 친구나 공동체 구성원들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도록 한다.
* 우리나라 전통문화에 자부심을 갖고 세계의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갖는 것을 통해 유아가 사회구성
원으로서의 정체감을 가지고 성장해 나가도록 한다.

 


<<정리하기>>
→ 표준보육과정에서 사회관계 영역은 영유아가 자신을 알고 소중하게 생각하며 가족, 또래와 함께
지내는 방법뿐 아니라 공동체에서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고 주변 세계에 관심을 가지고 적응
해 나갈 수 있는 기초 능력과 인성을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 사회관계 영역에서 다루는 내용에 따라 다양한 선행 연구를 기초로 하고 있다. '나를 알고 존중하
기'에 관련된 여러 연구에서는 자아 인식,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등과 관련된 연구를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에서는 영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대해 다양한 연구결과들을 보고하였
다.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에 관련된 선행 연구에서는 애착과 또
래관계가 영유아기에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였고 '사회에 관심갖기'에 관련된 선행 연구에서는 유아
가 유능한 사회구성원으로 기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둘러싼 사회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이
해하도록 도와야 함을 강조하였다.
→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를 연령별로 살펴보면 0~1세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
성한다, 2세 표준보육과정에서는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로 제시
하고 있다. 3~5세 누리과정에서는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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