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1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3세)

728x90
반응형

4-1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3세)

 

1. 누리과정 신체운동ㆍ건강 영역 3세 유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기본 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2) 내용 체계

내용 범주 내용
신체 인식하기 감각 능력 기르고 활용하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신체 조절하기
기본 운동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자발적으로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바깥에서 신체 활동하기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활동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바른 식생활하기
건강한 일상생활하기
질병 예방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놀이하기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

 

2. 내용 체계에 따른 수준별 세부 내용

내용 범주 내용 세부내용
신체인식하기 감각능력 기르고
활용하기
감각적 차이를 경험한다.
감각기관을 인식하고, 활용해 본다.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신체 각 부분의 명칭을 알고, 움직임에 관심을 갖는다.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인다.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신체
조절하기
신체균형을 유지해본다
공간, 힘, 시간 등의 움직임 요소를 경험한다.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조절해 본다.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을 조절해 본다.    
기본운동
하기
걷기, 달리기 등 이동운동을 한다.  
제자리에서 몸을 움직여 본다.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자발적으로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신체활동에 참여한다.    
바깥에서 신체활동하기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활동을 한다.  

 

내용 범주 내용 세부내용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하기
여러 가지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을 한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손과 이를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주변을 깨끗이 한다.    
바른 식생활 하기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갖는다.    
바른 태도로 식사한다.    
건강한 일상생활 하기 규칙적으로 잠을 자고,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    
스스로 화장실에서 배변한다.    
질병 예방하기 질병의 위험을 알고 주의한다.  
날씨에 맞게 옷을 입는다.    

 

내용 범주 내용 세부내용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놀이하기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한다.
안전한 놀이장소를 안다.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교통안전 규칙을 안다.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한다.    
비상 시 적절히
대처하기
학대, 성폭력, 실종, 유괴상황을 알고 도움을 요청한다.  
재난 및 사고 등 비상 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안다.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1) 신체 인식하기
* 신체활동 뿐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의 신체에 대해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자신의 신체적 특징이나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교사는 매우 능동적이고 활동적이며 몸을 빠르게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는 유아기의 신체운동 특
성을 이해한다.

 

(2)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 신체활동을 위하여 교육적으로 풍부한 실내외 환경을 준비한다.
* 놀이기구나 시설을 이용한 신체활동 외에도 다양한 신체 놀이나 게임 등을 계획한다.
* 유아가 신체활동을 하면서 공간, 시간, 힘, 흐름 등 동작의 기본 요소를 인식하고 그러한 요소를
반영하여 움직일 수 있도록 교사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한다.

 

(3)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유아기는 신체조절능력이나 안전 의식이 충분히 발달되지 못한 상태이므로 신체활동 시 교사가
유아 안전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유아 스스로도 자신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유아들이 다양한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일과 중에 충분한 신체활동 시간을 계획한다.
* 신체활동만큼 휴식도 중요하므로 활발한 신체활동 후에는 반드시 휴식하도록 한다.

 

(4) 건강하게 생활하기
* 교사는 유아에게 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기본적인 식사, 수면과 휴식, 배설, 청결 및 의생 활
등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하루의 일과로 계획하고 일관성 있게 지도하여 유아 스스로 건강한
태도와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유아가 스스로 청결, 식사량, 활동량 및 휴식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유아의 의사를 존중하여 자존감을 높이고 각 유아의 스트레스 원인을 파악하여 유아가 자신의
스트레스를 발산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예방접종, 적당한 운동, 바른 식생활의 중요성을 설명하여 유아가 건강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질병과 사고는 예방이 최선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유아에게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 유아가 말로 표현하는 질병의 증상들을 주의 깊게 듣고 유아를 관찰하여 휴식을 취하도록 하거
나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고 전염성 질환이 의심되면 적절하게 격리, 조치한다.

 

(5) 안전하게 생활하기
* 유아의 활동영역에서의 위험요소를 확인하고 다양한 안전습관을 형성하도록 안전교육을 실시한
다.
* 유아가 놀이감이나 놀이기구의 사용법을 올바르게 인식하여 목적에 맞도록 사용하고 안전한 놀
이규칙을 지키도록 한다.
* 유아에게 자신과 타인의 안전을 고려한 행동이 어떠한 것인지를 올바르게 판단하도록 도와주고
이를 실천하도록 격려한다.
* 유아는 운동능력과 지각 판단 능력이 미숙하여 놀이상황에서 자신과 타인에게 위험이 되는 행동
을 할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감독한다.
* 유아가 학대나 유괴가 무엇인지를 알도록 하며 이에 대한 대처방법을 알도록 한다.
* 정기적으로 교통안전, 약물오남용 예방, 화재 시 대피, 재난 등에 대한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알
고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 교통수단의 이용에 따른 위험을 알고 안전하게 이용하도록 하며 차량 보호 장구의 중요성에 대
해 알도록 한다.
* 유아에게 응급상황이 발생되었을 때 부모와 관련 기관에 신속하게 연락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한
다.

 

2) 활동의 예
< 친구와 함께 동작활동하기 >


정리하기
→ 누리과정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의 보육 목표는 '기본 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
다.'로 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
을 기른다,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로
구분할 수 있다.
→ 내용 범주에 따른 내용으로는 '신체 인식하기'에 감각능력을 기르고 활용하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
직이기가 포함되고,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에 신체조절하기, 기본운동하기가 포함되며, '신체활
동에 참여하기'에는 자발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바깥에서 신체활동하기, 기구를 이용하여 신
체활동하기가 포함된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범주에는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바른 식생활하기,
건강한 일상생활하기, 질병 예방하기가 포함되고, '안전하게 생활하기'에는 안전하게 놀이하기, 교
통안전 규칙 지키기, 비상 시 적절히 대처하기가 내용으로 포함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