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3세)
1. 누리과정 신체운동ㆍ건강 영역 3세 유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기본 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2) 내용 체계
내용 범주 | 내용 |
신체 인식하기 | 감각 능력 기르고 활용하기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 신체 조절하기 |
기본 운동하기 | |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자발적으로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
바깥에서 신체 활동하기 | |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활동하기 | |
건강하게 생활하기 |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
바른 식생활하기 | |
건강한 일상생활하기 | |
질병 예방하기 |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안전하게 놀이하기 |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 |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 |
2. 내용 체계에 따른 수준별 세부 내용
내용 범주 | 내용 | 세부내용 |
신체인식하기 | 감각능력 기르고 활용하기 |
감각적 차이를 경험한다. |
감각기관을 인식하고, 활용해 본다. |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신체 각 부분의 명칭을 알고, 움직임에 관심을 갖는다. | |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인다. | ||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
신체 조절하기 |
신체균형을 유지해본다 |
공간, 힘, 시간 등의 움직임 요소를 경험한다. | ||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조절해 본다. | ||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을 조절해 본다. | ||
기본운동 하기 |
걷기, 달리기 등 이동운동을 한다. | |
제자리에서 몸을 움직여 본다. | ||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자발적으로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신체활동에 참여한다. | ||
바깥에서 신체활동하기 |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활동을 한다. |
내용 범주 | 내용 | 세부내용 |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하기 |
여러 가지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을 한다. | |
건강하게 생활하기 |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
손과 이를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주변을 깨끗이 한다. | ||
바른 식생활 하기 |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 |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갖는다. | ||
바른 태도로 식사한다. | ||
건강한 일상생활 하기 | 규칙적으로 잠을 자고,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 |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 | ||
스스로 화장실에서 배변한다. | ||
질병 예방하기 | 질병의 위험을 알고 주의한다. | |
날씨에 맞게 옷을 입는다. |
내용 범주 | 내용 | 세부내용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안전하게 놀이하기 |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한다. |
안전한 놀이장소를 안다. | ||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 ||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
교통안전 규칙을 안다. | |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한다. | ||
비상 시 적절히 대처하기 |
학대, 성폭력, 실종, 유괴상황을 알고 도움을 요청한다. | |
재난 및 사고 등 비상 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안다. |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1) 신체 인식하기
* 신체활동 뿐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의 신체에 대해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자신의 신체적 특징이나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교사는 매우 능동적이고 활동적이며 몸을 빠르게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는 유아기의 신체운동 특
성을 이해한다.
(2)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 신체활동을 위하여 교육적으로 풍부한 실내외 환경을 준비한다.
* 놀이기구나 시설을 이용한 신체활동 외에도 다양한 신체 놀이나 게임 등을 계획한다.
* 유아가 신체활동을 하면서 공간, 시간, 힘, 흐름 등 동작의 기본 요소를 인식하고 그러한 요소를
반영하여 움직일 수 있도록 교사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한다.
(3)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유아기는 신체조절능력이나 안전 의식이 충분히 발달되지 못한 상태이므로 신체활동 시 교사가
유아 안전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유아 스스로도 자신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유아들이 다양한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일과 중에 충분한 신체활동 시간을 계획한다.
* 신체활동만큼 휴식도 중요하므로 활발한 신체활동 후에는 반드시 휴식하도록 한다.
(4) 건강하게 생활하기
* 교사는 유아에게 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기본적인 식사, 수면과 휴식, 배설, 청결 및 의생 활
등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하루의 일과로 계획하고 일관성 있게 지도하여 유아 스스로 건강한
태도와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유아가 스스로 청결, 식사량, 활동량 및 휴식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유아의 의사를 존중하여 자존감을 높이고 각 유아의 스트레스 원인을 파악하여 유아가 자신의
스트레스를 발산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예방접종, 적당한 운동, 바른 식생활의 중요성을 설명하여 유아가 건강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질병과 사고는 예방이 최선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유아에게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 유아가 말로 표현하는 질병의 증상들을 주의 깊게 듣고 유아를 관찰하여 휴식을 취하도록 하거
나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고 전염성 질환이 의심되면 적절하게 격리, 조치한다.
(5) 안전하게 생활하기
* 유아의 활동영역에서의 위험요소를 확인하고 다양한 안전습관을 형성하도록 안전교육을 실시한
다.
* 유아가 놀이감이나 놀이기구의 사용법을 올바르게 인식하여 목적에 맞도록 사용하고 안전한 놀
이규칙을 지키도록 한다.
* 유아에게 자신과 타인의 안전을 고려한 행동이 어떠한 것인지를 올바르게 판단하도록 도와주고
이를 실천하도록 격려한다.
* 유아는 운동능력과 지각 판단 능력이 미숙하여 놀이상황에서 자신과 타인에게 위험이 되는 행동
을 할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감독한다.
* 유아가 학대나 유괴가 무엇인지를 알도록 하며 이에 대한 대처방법을 알도록 한다.
* 정기적으로 교통안전, 약물오남용 예방, 화재 시 대피, 재난 등에 대한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알
고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 교통수단의 이용에 따른 위험을 알고 안전하게 이용하도록 하며 차량 보호 장구의 중요성에 대
해 알도록 한다.
* 유아에게 응급상황이 발생되었을 때 부모와 관련 기관에 신속하게 연락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한
다.
2) 활동의 예
< 친구와 함께 동작활동하기 >
정리하기
→ 누리과정 신체운동ㆍ건강 영역의 보육 목표는 '기본 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
다.'로 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
을 기른다,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로
구분할 수 있다.
→ 내용 범주에 따른 내용으로는 '신체 인식하기'에 감각능력을 기르고 활용하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
직이기가 포함되고,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에 신체조절하기, 기본운동하기가 포함되며, '신체활
동에 참여하기'에는 자발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바깥에서 신체활동하기, 기구를 이용하여 신
체활동하기가 포함된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범주에는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바른 식생활하기,
건강한 일상생활하기, 질병 예방하기가 포함되고, '안전하게 생활하기'에는 안전하게 놀이하기, 교
통안전 규칙 지키기, 비상 시 적절히 대처하기가 내용으로 포함된다.
'보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3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5세) (0) | 2022.07.01 |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4-2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4세) (0) | 2022.07.01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3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2세) (0) | 2022.06.30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2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0-1세) (0) | 2022.06.29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1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0) | 2022.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