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3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2세)

728x90
반응형

3-3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2세)

 

1. 표준보육과정 신체운동ㆍ건강 영역 2세 영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감각, 신체조절 및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 안정된 자세로 대소근육을 조절하고 기본운동 능력을 기른다.
- 규칙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한다.

 

2) 내용 체계

내용 범주 내용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감각능력 기르기
감각 기관 활용하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신체 균형 잡기
대근육 조절하기
소근육 조절하기
기본운동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바깥에서 신체활동하기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하기

2. 내용 체계에 따른 수준별 세부 내용

내용
범주
내용 1수준 2수준
감각과
신체
인식
하기
감각능력
기르기
다양한 감각적 차이에 반응한다.
감각 기관
활용하기
감각기관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한다.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신체 각 부분의 명칭을 안다.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탐색한다.
신체
조절과
신체
균형 잡기
안정된 자세를 취하려고 시도한다.
내용
범주
내용 1수준 2수준
기본운동
하기
대근육 조절하기 팔, 다리, 목, 허리 등 움직임을 조절한다.
소근육 조절하기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을 조절해본다.
기본운동
하기
걷기, 계단 오르기 등 이동운동을 한다.
    제자리에서 몸을 움직여본다.
신체
활동에
참여
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해 본다.
바깥에서
신체활동하기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활동을 한다.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하기
간단한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을 한다.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1)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 영아의 감각적 차이에 대한 반응을 관찰하고 격려한다.
* 감각적 차이를 느낄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2)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 영아용 정글짐이나 탈 것 등 대근육발달이나 신체조절 및 균형 감각을 증진시킬 수 있는 놀이기
구를 제공한다.
* 커다란 크기의 끼우기나 간단한 조작 교구를 제공함으로써 영아들의 소근육발달을 돕고 눈과 손
의 협응력을 기르도록 격려한다.
* 교사는 안정된 걷기는 가능하나 동작 기술이나 조절 능력이 미숙한 영아기의 신체발달 특성을
이해한다.

 

(3)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 영아가 자유롭게 신체를 움직일 수 있도록 적절한 공간을 제공하고 기본적인 신체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제공한다.
* 교사는 영아의 신체 움직임에 적절히 반응함으로써 신체 활동을 격려한다.
* 실내외 놀이기구를 안전하게 설치하고 관리함으로써 영아가 안전하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2) 활동의 예
< 타월 터널 놀이 >

정리하기
→ 표준보육과정 신체운동ㆍ건강 영역 2세 영아의 보육 목표는 '감각, 신체조절 및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로 첫째, 감각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 움직임을 탐색한다. 둘째, 안정된 자세로 대소근
육을 조절하고 기본운동 능력을 기른다. 셋째, 규칙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한다의 하위목표로 구
성되어 있다.
→ 내용 체계에 따른 수준별 세부 내용은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에는 감각 능력 기르기, 감각기관 활
용하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로 나뉘어져 있고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에는 신체 균형 잡
기, 대소근육조절하기, 기본운동하기로 구분되어 있으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에는 신체활동에 참
여하기, 바깥에서 신체 활동하기,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내용은
1~2수준으로 구분되어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