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보육과정의 구성 원리

1. 보육과정 구성 요소
1) 보육과정 구성 시 고려할 특성들
* 운영의 여건, 형태, 주체, 대상의 특수성이나 수요자의 욕구 등 보육의 유형이 다양한 만큼 다양한
보육의 유형이 적용될 수 있는 보육과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1) 보육대상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출생부터 5세까지의 영유아는 발달수준과 요구의 개인차가 매우 크므로 보육대상 영유아의 발달
특성 및 수준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한다.
* 영유아의 장애 여부 및 그 수준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요구되는 개별적인 필요를 제공해야 한
다.
* 분리교육 VS 통합교육
(2) 보육대상의 가정환경 및 그 부모들의 요구를 고려해야 한다.
* 어린이집에 오는 영유아들은 다양한 가정환경이나 상황에 처해 있고 부모들의 학력, 직업, 경제
적 수준, 거주 지역, 자녀 수,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도, 교육에 대한 인식도, 모의 취업 유무
등이 모두 다르며 이에 따라 요구되는 어린이집 운영의 형태, 운영시간, 교육과정이 다르다.
* 직장보육, 공동육아, 시간제보육 등 다양한 보육과정이 요구된다.
* 어린이집에서의 보육은 장시간 운영되므로 보육활동이 교육에 한정되거나 생활 지도에 국한되기
보다는 포괄적이고 통합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 영유아 전인발달을 지원하도록 영유아를 보호, 교육하는 보육과정이어야 한다.
(3) 보육 대상의 지역사회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인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 영유아가 처해 있는 사회문화적 환경 및 지역사회의 특성은 이들의 생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
치며, 실제적인 보육활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즉 어느 곳에 위치한 어린이집인가에 따라 영유아
가 경험하는 보육 내용이 다를 수 있다. (도시 VS 농어촌)
* 지역에 따라 부모 및 가족의 문화나 특성이 다를 수 있고 전과 달리 가족의 구조나 기능이 달라
졌으므로 영유아들의 가족 내 위치나 가치가 달라졌다. 이런 변화가 영유아들의 활동과 놀이 형태를 바꾸고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 변화하는 사회문화 속에서 영유아들에게 필요한 것을 파악하고 향후의 변화를 예측하여 반영해
야 한다.
2) 보육과정의 구성요소 : 보육의 목적과 목표 수립
(1) 보육의 목적 : 어린이집에서 추구하는 장기적 보육의 성과
(2) 보육의 목표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특수하며 단기적인 지향점
➜ 보육의 목적과 목표는 보육의 내용 및 방법을 결정하기 때문에 보육과정을 구성하는데 매우 중
요하고 핵심적인 것이다.
(3) 보육의 목적과 목표 계획 시 고려할 점
① 영유아를 바라보는 시각
* Kohlberg & Mayer(1972)
= 낭만주의 : 인간발달의 보편성에 관심을 두고 영유아들이 고정적인 발달과정을 통해 발달한다는
성숙주의적 관점 강조. 보육의 목표는 영유아가 바람직한 인성의 특성과 일련의 덕목을 갖추는
것. : 문화전달주의 : 외적 환경에 따라 독특한 개별 영유아가 형성된다는 행동주의적 관점 강
조. 보육의 목표는 학교에서의 성공이나 사회의 적응을 위한 기능 습득과 태도 형성하는 것.
= 진보주의 : 영유아가 경험한 자극의 풍부함과 적절성의 정도에 따라 영유아가 고정된 다음 발달
단계로 나가는 것을 강조한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함. 보육 목표는 주변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총체적인 발달을 추구하는 것.
* Bruner(1996)
문화 속에서 마음이 형성되는 과정을 강조. 보육목표는 교사들이 영유아가 알고 있는 지식과 이미
문화나 역사 속에서 존재하는 지식에 대한 차이들을 인식하도록 도와주고 다른 한편 그 문화에 잠
재된 기본적인 가치에 대해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것.
② 사회적, 문화적 요구의 반영
보육목표에는 영유아가 처해있는 시대적, 사회적 요구에 따른 보육의 변화가 반영되어야 함
* 1970년대 이후 교육수준의 향상, 가족 구조의 변화 및 기혼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출산율 감소
와 65세 노령 인구의 증가로 사회적인 보육의 필요성 강조됨.
* 1991년 제정이후 수차례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에도 영유아를 위한 공적 책임이 국가적인 차원에
서 강조되기 시작함.
* 공적인 책임이 강조되는 보육 목표는 영유아의 생존과 발달, 복지에 대한 관심을 바꾸고, 개인
주의적 가치관이 팽배한 사회 속에서 개인이 사회 안에서 조화를 이루고 함께 공존하는 이타적
태도를 육성하는 일이 시급하다는 인식도 확대하고 있음.
③ 학습자의 수준 반영
* 보육목표는 보육 대상인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광범위하고도 전문적인 연구와 이론에 기
초하여 도출되어야 함.
* 보육목표는 실현가능하고 대부분의 영유아가 성취할 수 있어야 하며 가치 있는 지식과 이해의
발달, 과정과 기술의 발달, 성향과 태도에 대한 발달을 포함하고 있어야 함.(NAEYC, 1991)
④ 보육 목표 간의 일관성 및 실현 가능성
* 영유아를 위한 보육내용과 부합되도록 보육 목표가 제공되어야 함
⑤ 교사들의 협동적인 집단 사고 과정과 평가의 반영
* 보육교사들은 보육과정 구성 및 보육 활동이 영유아가 균형 있게 발달하도록 구성되어 있는지,
보육과정을 수행하는 방법이나 수준이 영유아에게 적절한지 평가하고 이를 목표에 반영해야 함.
* 평가과정에 교사뿐 아니라 부모, 지역당국 및 지역사회의 요구 반영될 수 있음.
* 보육교사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발생한 문제를 인식하고 함께 토론을 통해 재구성하고 이를 재검
토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반성적 사고 경험을 거침으로써 보육과정 목표를 수정하고 과정을 운
영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수집할 수 있음.
* 보육 목표를 분석하고 영유아를 위한 자기 교수 방법에 대한 문제점과 원인을 찾아보거나 자신
들의 실천적인 지식을 이해하는 과정 속에서 이들이 세운 보육목표의 타당성 여부를 반영할 수
있음.
3) 보육과정의 구성요소 : 목표 달성을 위한 내용의 선정
(1) 내용 선정에 대한 이슈
* 발달에 대한 지식만이 교육내용으로 강조되었다는 비판이 일고 있음. NAEYC가 개발한 '3*8세
발달에 적절한 실제'는 유아가 실제 획득해야 할 지식의 본질이나 어떻게 유아가 자라야 하는가
등 철학적 문제들에 대해서는 불분명한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 비판받고 있음.
* 진보주의 영향으로 교육과정에서 유아의 생활 경험이 교육 내용, 교육활동, 교육방법으로 전환
되었고, 유아의 자연스러운 활동에 담겨 있는 지식은 교육내용으로 선정되어 이를 유아의 발달
에 적합한 교육이라고 정의되고 지금까지 강조되었으나 이러한 과정에서 교육이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제시하는 교과지식의 과정적인 본질에 대한 고민이 약화됨.
* 보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영유아들에게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가치나 일상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경험들을 교육적 의미를 지닌 내용으로 구조화하는 작업뿐 아니라 교육이 나아가야 하
는 방향을 제시하는 교과지식의 과정적인 본질에 대한 고민이 보육 내용을 선정하는데 필요함.
(2) 다룰 수 있는 보육 내용
* 영유아들에게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가치나 일상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경험들을 구조화하고
교육적인 의미를 지니게 하는 경험을 보육내용이라고 함. 보육내용은 보육 목표에 따라 구성할
수 있음.
* 다룰 수 있는 보육내용으로 영유아가 일상적인 생활에서 경험하는 기관에서의 초기 적응, 기본
생활습관, 영양, 건강, 안전 등에 대해 다룰 수 있음
* Schwartz & Robison(1982) 보육내용을 6가지로 구조화하였으며 이러한 내용들은 서로 배타적
인 것이 아니고, 단 한 가지에만 근거해서 교육내용이 구성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함.
- 사실축적 : 영유아가 경험하고 관찰한 사실들과 필요한 정보 등이 보육내용이며 영유아가 이
를 습득하도록 교사가 일방적으로 설명을 하게 됨.
- 기술축적 : 영유아가 일상생활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을 보육내용으로 보고 반복
과 연습을 통해 습득하도록 도움.
- 교과영역 : 교과별로 학습할 내용을 정리하여 영유아가 단원 혹은 주제로 그 지식을 배우는
것.
- 주제 중심 접근 : 영유아의 관심사 및 흥미, 생활 경험, 중요한 사건이나 흥미로운 일들이 보
육내용이고 영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하게 통합적인 방법으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함.
- 구조적 학문 : 축적된 지식 중 핵심 개념을 구성하여 영유아가 습득하도록 도움.
- 통합적 접근 : 영유아가 우연히 흥미를 보인 것, 우연히 문제를 일으킨 것, 계획되지 않았던
사건 등에서 관련된 지식보다는 가치를 강조하여 보육내용으로 구성. 계획된 보육과정이기보
다는 비형식적인 보육과정.
(3) 내용 선정의 원리
Bredekamp & Rosegrant(1995)가 제시한 내용 선정을 위한 지침을 통해 교사 자신들이 실행하고
있는 교육 내용에 질문을 맞춰보면서 보육내용의 선정이 적절했는지 검토하도록 함.
* 교육과정이 상호작용적인 학습을 이끌어 나가며 영유아의 지식의 구성을 격려하는가?
* 교육과정이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인지적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가?
*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해 나가는 동안 학습에 대해서 영유아에게 긍정적인 느낌을 갖게 하며 학
습을 하고자 하게 만드는가?
* 그 교육과정이 영유아들에게 의미가 있는가? 즉, 영유아의 삶과 연관되어 있는가? 혹은 영유아
의 개인적인 경험을 쉽게 갖도록 돕는지 등에 관한 것이다.
* 영유아에 대한 기대가 현실적인가? 또는 영유아가 성장한 후에 배우는 것이 더욱 쉽고 효율적인
가?
* 교육과정이 영유아와 교사에게 흥미로운가?
* 교육과정이 문화적, 언어적 다양성을 잘 반영하며 그 다양성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는가? 교
육과정이 영유아의 개인차나 그 개인의 가족의 다양성에 반응할 수 있는가?
* 영유아에게 현재 지니고 있는 지식이나 능력을 확립하고 발전시킬 기회를 주는가?
* 영유아에게 의미 있는 상황 속에서 활동을 구성하도록 해 줌으로써 개념의 이해를 도와주고 있
는가?
* 전통적인 교과영역과 충분히 통합되어 있는가?
* 관련 분야의 기준에 따라 지식이 정확하고 신빙성 있게 제시되는가?
* 그 내용 요소가 알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
* 활동적인 학습을 촉진하며 영유아에게 의미 있는 선택을 하도록 허락하는가?
* 영유아가 과업을 완수하는데 정답에만 중점을 두기보다는 영유아의 탐구와 탐색을 촉진하는가?
* 사고하고 추론하고 문제 해결을 수행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능력을 격려하는가?
* 영유아와 성인 혹은 또래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장려하고 촉진하는가?
* 활동성, 감각적인 자극, 맑은 공기, 휴식, 영양, 배설에 대한 영유아의 생리적 연구를 존중하는
가?
* 영유아의 심리적 안정감, 안전, 소속감 등을 장려하는가?
* 성공의 느낌, 학습의 즐거움을 장려하는 경험을 제공하는가?
* 교사와 영유아에게 융통성을 허용하는가?
4) 보육과정의 구성요소 : 교수-학습 방법
* 보육내용을 보육 현장에 적용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교수학습방법이 사용되는데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교수학습방법의 선택은 학습조건에 대한 신념과 관련되어 있다.
(1) 구체적인 활동 제공
* 구체적이고 단순한 활동 ➜ 추상적이고 복잡한 활동
* 익숙하고 알고 있는 내용 ➜ 낯설고 새로운 내용
* 영유아가 자신의 생각을 인정받고 수용된다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즐거움과 성취
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함
(2) 다양한 교수방법과 자료 제공
* 영유아 개인에 맞는 보육활동을 선택하도록 교수 자료와 교수 전략을 다양화하는 것이 필요
(3) 영유아의 선택 경험
* 유아들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교구를 준비
* 소집단활동이나 개별 활동에 참여하도록 선택권부여
* 스스로 쉽게 활동을 선택할 수 없는 유아 도와주기
* 스스로 선택한 활동을 통해 유아가 주도하고 실험해 보는 경험 제공
(4) 통합적인 보육
* 발달영역간의 통합
* 활동영역간의 통합
(5) 보육활동 간의 균형성
* 활동적/조용한 활동, 실내/외 활동, 개인/대소집단활동, 교사/영유아 선택활동 간의 균형유지
(6) 능동적인 상호작용
* 영유아 스스로 탐색과 자기발견 통해 주변세계를 배우도록 지원
* 능동적으로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해석하며 일반화하는 탐구과정을 발전시킴으로써 학습이 이루
어짐.
(7) 자발적인 동기유발
* 흥미를 자극하는 활동과 자료를 제공하여 창의성이 증진되고 호기심을 유발하며 내적 동기가 자
극됨
* 놀이를 통한 지식습득 방법은 영유아로 하여금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함
5) 보육과정의 구성요소 : 보육 활동의 평가
(1) 영유아의 발달 평가
* 영유아를 위한 평가는 보육방법이나 수준이 적절한지, 그 효율성이 어떤지 살펴보는 과정으로
영유아의 전인교육을 위해 필요한 과정임.
* 평가의 의미
: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목적으로 함
: 영유아 개인의 발달과정을 관찰하고 평가함으로써 교수학습활동을 향상
: 영유아의 평가는 교수학습과정에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영유아의 실제 능력을 실
제 상황에서 측정하는 것이 필요
* 평가를 위해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과정을 관찰, 기록 문서화함.
* 관찰 자료가 타당하고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자료 수집을 신중하게 실시
* 관찰을 기록하는 방법으로 일화 기록, 행동목록법, 평정척도법, 흥미영역 평가, 포트폴리오 등이
있음
* 이 밖에 표준화된 검사나 교사 제작 비형식적 검사를 통해 영유아의 행동을 알 수 있으나 필답
식 검사는 영유아의 어휘능력이 제한적이므로 사용이 불가능함
(2) 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
* 교사가 보육과정을 계획하는 일에서부터 수행한 전 과정을 평가하는 것으로 보육과정 전반에 대
해 타당성, 효율성, 적절성을 평가하여 영유아, 부모, 관련 행정가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 2005년 이후 보육시설 평가인증제 도입하여 2010년 더 강화된 평가인증제 실시하여 보육과정을
포함해 보육시설 운영 전반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짐
*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는 영유아가 어린이집에서 직접 경험하는 보호와 교육의 발달적 적합성, 영
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안전을 위한 환경의 제공, 이를 지원할 수 있는 교직원의 전문성, 합리적
인 운영체계 등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구체적 기준임
2. 표준보육과정
* 2005년 11월 표준보육과정 공포 - 국가적인 수준에서 영유아들을 어떻게 기르고 어떤 경험을 제공
할 것인가에 대한 보편적인 내용 수준 결정
* 2012년 3월 2차 개정
* 2012년 12월 3차 개정
1)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원리
(1)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관점
* 모든 영유아는 어떤 상황이나 환경에서도 자신의 발달과 경험을 스스로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영유아의 발달이나 경험은 사회, 정서, 언어, 건강, 신체 및 인지적 측면이 서로 상호 연결되어
다차원적으로 관련되며 발달한다. 따라서 한 영역의 발달이나 경험만을 강조해서는 바람직한 성
장을 이룰 수 없다.
* 영유아는 자신의 학습 속도와 기질, 상황, 사전 경험, 환경에 따라 개인차를 나타내며 이런 개인
차를 고려할 때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해 나간다.
* 영유아 개인의 성장과 경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보육 환경과 보육교사뿐 아니라
또래, 가족 및 지역사회 구성원이다. 환경은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고 우리나라 사회문화에 적
합하며 개별적 흥미가 고려될 때 영유아에게 더 바람직한 영향을 미친다.
* 영유아는 자신의 선택에 의해 놀이할 때 그리고 주변의 환경을 직접 탐색하도록 격려될 때 관련
된 지식, 기술 및 태도를 가장 잘 습득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영유아는 대집단에서 교사 주도로
이끌려 가는 수동적 경험보다 자신의 오감각을 사용하여 실생활에서 직접 놀이할 때 가장 바람
직한 행동 변화를 수반한다.
*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는 자연스런 상황에서 영유아에게 다양한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편안하고
안전하게 보호하며 영유아가 또래나 교구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세심한 관찰로 개별적이고 민감한 지원을 한다.
(2)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방향 및 체계
① 구성 방향
*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 및 수준별로 구성한다.
* 어린이집에서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② 구성 체계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으로 구성한다.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영역, 내용범주, 내용, 세부 내용으로 구분하고 내용 간에 연계가 이루
어지도록 구성한다.
* 세부 내용이라 함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에서는 수준별 세부 내용을 의미하고 3-5세
보육과정에서는 연령별 세부 내용을 의미한다.
* 0-1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
심으로 구성한다.
* 3-5세 보육과정은 신체운동ㆍ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
으로 구성한다.
* 3-5세 보육과정은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2)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1) 표준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전인적 발달을 도와 행복을 도모하며 민주시민
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으로 보육의 방향을 규정하고 나아가 미래 국가경쟁력인 능력 있는 민주
시민 양성의 초석을 삼는데 필요하다.
(2) 연령별 목표
① 0-1세 보육과정
*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
*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② 2세 보육과정
*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마련한다.
* 감각, 신체조절 및 기본운동 능력을 기른다.
*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
*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
*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③ 3-5세 보육과정
* 기본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
를 기른다.
3)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체계 및 영역별 내용
* 우리나라 표준보육과정은 개별 영유아의 특성과 교사의 자율성을 존중하면서 유아의 성장과 경험에
적합하고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측면을 포함하는 최소한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0-2세 보육과
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3-5세 보육과정은 신체운동ㆍ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
되어 있다.
<정리하기>
→ 보육과정은 운영의 여건, 형태, 주체, 대상의 특수성이나 수요자의 욕구 등 보육의 유형이 다양한
만큼 다양한 보육의 유형이 적용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구성되어야 한다.
→ 보육과정은 보육의 목적과 목표수립, 목표달성을 위한 내용의 선정, 교수학습방법, 보육활동의 평
가로 구성된다.
→ 2005년 11월 공포된 우리나라 표준보육과정은 국가 수준에서 영유아들을 어떻게 기르고 어떤 경
험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보편적인 내용 수준 결정한 것으로 개별 영유아의 특성과 교사의 자율
성을 존중하면서 유아의 성장과 경험에 적합하고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측면을 포함하는 최소한
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0-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
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3-5세 보육과정은 신체운동ㆍ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
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3-1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0) | 2022.06.28 |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2 기본생활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 (0) | 2022.06.27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2-1 기본생활영역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0) | 2022.06.26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2 보육과정의 관점 변화와 특성 (0) | 2022.06.25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1 보육과정의 개념 및 기초 (0) | 2022.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