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2 보육과정의 관점 변화와 특성

728x90
반응형

1-2 보육과정의 관점 변화와 특성

1. 보육과정의 관점
* 교사가 영유아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한 사회나 시대가 처한 상
황이나 가치관, 영유아의 사회적 지위와 이들에 대한 이해는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보육과
정은 사회적 환경, 영유아의 사회적 위치, 그리고 사회가 추구하는 인간상에 따라서 변화해 왔다.

 

1) 교사 중심의 관점
* 보육의 전통적 관점에서 영유아는 미성숙한 사람으로 성인의 예속물로서 사회가 요구하는 법과 규
범, 관습에 잘 적응할 수 있어야 함. 엄격하게 생활습관을 훈련받았고 가정과 사회의 규칙을 지키도
록 요구됨.
* 영유아에 대한 견해
: 사회에서 요구하는 가치와 지식을 잘 수용하는 수동적인 학습자
: 사회에서 사용되고 있는 지식의 무조건적인 수용자

: 영유아는 자신의 감각을 통해 지식을 저절로 획득할 수 있다고 보며, 영유아를 백지상태 혹은 무능
한 존재로 여기고 부모나 교사가 가르치고 훈련시키는 대로 지식이나 인식 등이 형성 된다고 이해
* 교사의 역할
: 일방적으로 지식을 정리하여 영유아에게 전달
: 교사는 양육자로서 신체, 언어, 정서적 상호작용을 이끄는 주체로서 영유아 보육과정의 핵심적인 역
할 수행
: 영유아의 흥미, 관심, 필요를 고려하지 않고 보육과정의 전달자인 교사 자신의 지식이나 기술에 의
존하여 이를 일방적으로 영유아에게 전달

 

2) 영유아 중심의 관점
* 보육과정의 패러다임이 교사 주도의 지식전달 위주의 전통적인 관점에서 영유아의 직접 경험에 의
한 능동적 참여를 강조하는 영유아 중심의 자율적 참여 관점으로 전환되고 있음.
* 수동적 지식 전달 위주의 보육과정에서 벗어나 능동적 참여 중심의 보육활동을 강조
* 영유아의 경험은 지식의 확장과 적응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영유아가 능동적으로 참여
하는 보육과정으로의 변화가 더욱 촉진됨
* 모든 영유아는 어떤 상황에나 환경에서도 자신의 발달과 경험을 스스로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

* Dewey 견해
: 영유아의 직접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 듀이는 진정한 의미에서 발달한다는 것은 경험이 발달하는
것이며 경험 속으로 발달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
: 영유아는 능동적인 상호작용과 경험을 통해 지식을 획득
: 영유아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보육을 통해 자율적인 인간으로 형성될 수 있고 경험을 통해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면서 적극적 주체자로서 영유아 학습을 제안함
* 영유아 중심의 보육과정
: 영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하고 영유아의 개별적 욕구를 충분히 고려하며, 영유아의 주도하에 성인과
또래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할 수 있어야 함
: 영유아를 미성숙한 존재가 아니라 유능한 학습자로 이해하고 수동적인 교육의 수혜자가 아닌 능동
적 교육 참여자로 인식
: 영유아의 관심사에 대해 잘 들어주고 이들의 선택을 존중해 주어야 함.
: 보육과정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교사나 부모의 요구가 영유아의 요구보다 중요하게 고려되어서는 안
됨.
* 영유아 중심의 자율적 참여 보육과정
: 영유아를 능동적 학습의 주체자로 인정하고 영유아의 필요와 관심, 흥미, 활동, 경험 중시
: 교사가 결정한 보육활동 속에서 주어진 내용과 지식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가 주
도적으로 흥미 있는 활동을 통해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구성해 나가면서 자신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지식 체계 확장
: 영유아가 스스로 활동해 나가면서 자발적인 경험의 종류를 늘려 나가고, 이를 통해 개념과 지식을
획득
: 영유아들이 학습을 통해 얼마나 많은 양의 지식을 습득하느냐 보다는 어떤 학습과정을 통해 지식을
알아가며 이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고 확장해 나가는지 지식의 질과 의미를 중요하게 여김
* 영유아 중심의 보육과정에서 사용되는 기술
: 영유아의 자율적 참여를 강조하는 활동 중심 보육과정 운영
: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환경 구성을 중요하게 여김 : 환경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영유아 경험
의 종류와 내용이 달라짐
: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과정, 영유아들의 발달적 요구를 이해하는 것으로서 놀이를 중요하게 다룸 :
놀이는 곧 학습활동이므로 놀이를 통해 사물들 간의 특성과 사회적 관계, 자신감, 표현능력, 새로운 개념에 대한 적극적인 학습 등 계속해서 지식을 확장하게 됨
어떻게 하면 영유아에게 적합한 놀이의 기회를 제공하고 놀이 환경을 조성할지가 보육과정을 구성
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관심사가 됨

 

3) 보상 보육의 관점
* 보육은 본래 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수 없는 경우 이를 국가가 대신 보호해주어야 한다는 대리 보호
의 성격을 띠고 출발하였음(빈곤가정, 가족해체)
* 보육과정은 발달적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지 발달적 지체를 보상하고 사회적 경험의 기회를 제
공하는데 초점을 맞춤
언어적 자극을 제공하고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하며 지체된 학습능력을 보완하기 위
한 보육과정 운영

 

2. 보육과정에 대한 관점의 변화
1) 교사 중심에서 영유아 중심으로 변화
* 전통적 관점의 보육과정
: 영유아를 미숙한 사람으로 간주하고 사회가 요구하는 규율, 법, 관습을 가르치고 훈련시킴.
: 영유아의 관심사와 흥미는 중요하게 다뤄지지 않음
: 사회의 가치나 윤리규정, 지식을 제공하여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재생산 및 계승을 중요하게 다룸
: 보육과정 운영상의 융통성 없이 종일 같은 공간에서 정해진 일과를 어느 영유아나 수용해야 함
: 전통적 관점의 보육과정은 사회적 관습이나 규율을 전수할 수는 있지만 영유아의 개별적 요구와 필
요를 고려하지 못하고 이들의 발달적 가능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못함
영유아 각자는 고유한 발달적 특성을 보이며 개인차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영유아의 관
심사를 중시하는 보육과정이 주목받게 됨. 아동의 흥미와 관심사를 중심으로 호기심을 자극하며
연령에 따른 발달적 특성 및 개인차가 고려된 보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어야 함

 

2) 보상 보육의 관점에서 보편주의로의 변화
* 보상보육 : 빈곤가정이나 불안정한 가족 구조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환경적 박탈과 결핍을 보상하는
차원에서 보육과정 구성
* 보편주의 : 누구에게나 동일한 경험을 생의 초기부터 똑같이 제공하여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보육과정 구성. 영유아의 모든 발달영역을 포괄하는 다양한 내용의 보육과정이 제공되고 있음

 

3) 수동적 학습자에서 영유아 주도의 활동 중심으로의 변화
* 보육과정이 영유아가 수동적 학습자에서 주도적인 활동 주체로 참여하는 형태로 변화하게 된 이유
: 다수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제한된 시간에 많은 양의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는 교사 주도형의 보육과
정은 영유아의 직접 경험에 의한 지식 습득을 대체할 수 없음
: 교사에 위한 교과 내용이 영유아의 직접 경험과 아무런 상관이 없을 때는 교수 내용이 영유아의 지
식 체계에 유입되지 못하여 교육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4) 지식의 양 중심에서 지식의 의미와 질 중심으로의 변화
* 보육과정에서 영유아의 자율적 참여가 강조되면서 영유아가 배우게 되는 지식의 양 보다는 지식의
의미와 질이 더욱 강조됨.
* 수동적인 지식 전달을 통한 개념과 지식의 확장에 초점을 두던 것에서 영유아의 경험에 기반을 둔
지식과 의미를 찾는 활동 중심으로 보육과정이 변화됨.
* 일정한 질서와 체계 속에서 교사가 일괄적으로 영유아를 교육하던 것에서 자유로운 놀이 활동을 통
해 영유아가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변화함.

* 영유아가 활동에 사용했던 교구나 장난감도 인공물에서 영유아의 참여적 동기를 확대하고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한 자연물로 대치되고 있음.
정리하기
→ 교사가 영유아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한 사회나 시대가 처한 상
황이나 가치관, 영유아의 사회적 지위와 이들에 대한 이해는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보육
과정은 사회적 환경, 영유아의 사회적 위치, 그리고 사회가 추구하는 인간상에 따라서 변화해 왔
다.
→ 보육과정에 대한 관점은 교사 중심에서 영유아 중심으로, 보상 보육의 관점에서 보편주의로, 수동
적 학습자에서 영유아 주도의 활동 중심으로, 지식의 양 중심에서 지식의 의미와 질 중심으로 변
화하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