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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자격증 요약 정리

굴삭기 운전 기능사 시험 대비 반드시 숙지해야하는 핵심 요점 요약 정리 완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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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관

1.엔진이란 : 열E(에너지) -> 기계적E(에너지) 변환
  경유 - 착화성(세탄가)
  가솔린- 내폭성(옥탄가)
2. 4사이클 : 흡입-> 압축-> 폭발(동력)-> 배기
3. 지름비 - 크랭크축1 : 캠축2 
   회전수 - 크랭크축2 : 캠축1
4. rpm : 1분당 회전수
5. 디 젤   - 압축 착화엔진(경유) 압축온도 500도
   가솔린 - 전기 점화엔진(가솔린)
6. 실린더 내의 압축 압력저하 원인
   - 실린더 벽 마모, 피스톤 링 마모
7. 실린더수가 많으면 : 폭발진동이 적다
9. 소기(2사이클에만 해당) : 흡기와 배기를 동시에 하는 현상

10. 디플렉터(2사이클에만 있음) :
     연료손실을 적게 하기위해 피스톤 상부에 둔 돌출부

11. 블로다운 : 배가가스 자체압력에 의해 자연 배출되는 현상

12. 실화 : 폭발을 못한 것으로 기관의 회전이 불량해진다 (부조현상/트러블/찐빠)
13. 토크렌치 : 규정압력으로 잠그기위해서 필요 풀때는 사용하지 않는다
14. 헤드조립시 중앙부터 대각선방향으로 조인다
15. 헤드 가스켓 파손시 : 라디에타안에 기름이 뜬다. 압축가스가 냉각계통으로 누출된다
16. 건식라이너 : 냉각수가 샐 염려가 없다 냉각효과가 불량하다
17. 습식라이너 : 냉각수가 크랭크실로 샐수있다 (오일이 흰색으로 바뀐다)

                      이말은 오일에 물이추가되면 우유색 냉각효과가 우수하다
18. 기관 세척액 : 석유, 경유, 솔벤트.
19. 실린더벽의 마모가 가장 큰 부분 : 실린더 상부(측압이 크기 때문에)(오일이 상부로 못올라오기 때문)
20. 피스톤과 실린더 간극이 크면 :

     - 압축압력 저하 ,

     - 오일이 연소(배기가스색이 흰색이된다),

     - 블로바이발생.
21. 피스톤과 실린더 간극이 적으면 : 피스톤 고착 현상발생(타붙음, 스틱, 소결현상)
22. 고착원인 :

     - 피스톤 간극이 적을때,

     - 기관 오일이 부족할 때,

     - 기관이 과열되었을 때
23. 기관 과열원인 :

     - 냉각수가 부족하다,

     - 팬벨트가 헐거울때,

     - 수온조절기가 닫힌체 고장났을때
24. 피스톤 링 :

     - 압축링 : 기밀유지, 오일제어

     - 오일링 : 오일을 긁어내린다 ( 인장링은 아님) 절개부가 가장 큰링은 1번링
25. 피스톤 링의 3대 작용 :

    - 기밀유지,

    - 열전도(냉각작용),

    - 오일제어(오일을 긁어내려준다)
26. 피스톤링 절개부를 서로 120도 방향으로 끼우는 이유 : 압축가스가 새는것을 방지
27. 커넥팅로드 : 피스톤의 상하 직선운동을 크랭크축의 회전운동으로 바꿔준다(부러질 경우 실린더에 악영향을 끼친다)
28. 4 실린더기관의 위상차(폭발각도) : 180도
       폭발순서 : 1, 3, 4, 2 혹은 1-2-4-3
    6 실린더기관의 위상차 120도
      폭발순서 : 1, 5, 3, 6, 2, 4(우수식)
29. 크랭크축베어링 : 평면(플레인)베어링 사용  모양은 원형에서 반달모양 원형 유지
30. 기계식 밸브 리프트 : 열팽창을 고려하여 밸브간극을 둔다
31. 유압식 밸브리프트 :

     - 밸브간극 조정이 불필요 .

     - 밸브간극 항상 0.. 작동이 조용하다.

     - 유압계통 이상 시 작동이 불량하다
32.
33. 윤활유의 역할 :

     - 충격흡수,

     - 기밀유지,

     - 냉각, 방청, 마찰감소
34. 점도 : 윤활유에서 가장 중요한 성질
35. 점도지수가 높은 것은 온도변화에 따른 점도의 차이가 적다(온도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36. 유압이 높은 원인 : 점도가 높다
     (엔진오일 교환후), 유압조정밸브장력이 강할 때(조정 스크류를 풀어준다)
37. 오일 여과기(휠터, 스트레이너) : 오일의 세정작용
38. 여과방식 : 전류식, 분류식, 션트식
                   (자력식은 없음 )
39. 전류식 : 오일펌프에서 공급된 오일이 모두(전부) 필터를 거쳐서 가는 방식
40.윤활유 소비의 증대원인 : 연소와 누설
41.크랭크 케이스 환기는 오일 슬러지 막으려고

    * 슬러지(침전물) : 하수 처리나 정수 과정에서 생기는 침전물  
42. 여름철용 오일은 점도가 높다
     (여름용 40 겨울용 10 봄 .가을 30을 사용)
43 오일펌프로 급유하는 방식: 압송식
44. 유압회로에서 작동유 정상온도 : 60~80도
45. 냉각수의 정상온도 : 65~85도
46. 압력식캡을 사용하는 이유는 냉각수의 비등점(끓는점)을 높이기 위함이다
47. 코어: 라지에이터 물통로
     물재킷 : 엔진의 물통로
48. 전동팬 : 전기에의해 냉각수 온도에 따라 구동된다 - 가솔린 엔진에 주로사용
     냉각팬(유체 커플링 팬) : 팬벨트에 연결되어서 엔진구동 시 바로 구동된다 -디젤엔진 사용
49.
50. 팬벨트 장력 약하다 : 엔진 과열(물펌프의 회전불량하므로)
51. 팬벨트 장력 강하다 : 발전기 베어링 손상
52. 라디에이터 핀의 청소는 압축공기로 기관쪽에서 바깥쪽으로 불어낸다
53.
54. 압력밸브 : 압력이 높을때 열린다 ,공기밸브라고도 한다
     진공밸브 : 내부압력이 부압이 될 때 열린다  * 부압은 대기압보다 낮을때
55. 라디에이터 캡의 스프링이 파손되면 냉각수의 비등점(끓는점)이 낮아진다 (라디에이터와 방열기는 같은말)
56. 수온조절기(정온기, 썸머스타트) :

     - 냉각수온도가 낮을때는 닫혀있어 냉각수의 순환이 안되고,

     - 냉각수가 온도가65도가 되기 시작하면 열려서 기관의 냉각수가 방열기로 순환이 된다
57. 수온조절기가 닫힌채 고장 : 엔진과열
     수온조절기가 열린채 고장 : 엔진과냉
58. 부동액 : 글리세린, 메탄올, 에틸렌 글리콜(가장많이사용)
     비등점은 물보다 높고, 응고점은 물보나 낮다

     * 비등점(끓는점) * 응고점(액체, 기체가 고체로)
59. 디젤기관에는 점화플러그 및 전기장치가 많이 없다

     - 점화플러그 없다 왜냐하면 디젤기관 공기압축하고 경유를 노즐로 뿌려준다 착화식
       * 최근 커먼레일 엔진에 제어유닛(ECU)생김
60. 직접분사실식 : 히트 레인지 설치
        예연소실식 : 예열 플러그(글로우 플러그) 설치

      * 히트레인지는 쉽게생각하면 전기히터모양이고, 예열 플러그는 긴형태로 점화플러그 모양임
61. 직접분사실식 :

     - 기동이 쉽다. 구조가 간단하다.

     - 연료소비가적다. 연료변화에 민감하다,

     - 노즐의 수명이 짧다.(구멍형노즐사용)

62. 노킹방지법 :

     - 착화지연기간을 짧게한다. 연료의 착화성을 높인다.

     - 압축비를 높인다. 실린더벽의 온도를 높인다.

     - 연료의 온도를 낮춘다.

     *  착화성 [着火性] 불이 붙는 성질,  근처에 불이 없어도 일정한 여건, 온도가 되면 자체적으로 불이 발생하는것
63. 노킹발생시 : 과열. 출력감소. 진동
64. 디젤기관 진동원인 : 실린더간의 분사량이 불균율할 때, 분사시기가 불량할 때
65. 디젤기관 시동보조기구(겨울철 주로 사용) 
      - 감압장치(데콤프), 히트 레인지, 예열 플러그

감압장치란 디젤 엔진을 시동할 때 운전실에서 감압 레버를 잡아당겨 캠축의 운동과 관계없이 흡기 및 배기 밸브를 강제적으로 열어

                     실린더 내의 압력을 감압시켜 엔진의 회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치로서, 엔진의 시동이 쉽도록 하는 시동 보조 장치이다.
                     이 장치는 엔진을 정지시킬 때도 사용된다.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과 달라 엔진을 정지시키려면 연료 분사를 차단하거나 실린더 내의 압축을 정지시켜야 한다

66.
67. 연료탱크에 연료를 가득채워두는 이유 
     - 응축수가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
68. 연료공급펌프 : 캠(플런져)가 상승하면 연료가 배출된다.
69. 플라이밍 펌프(수동펌프) : 연료계통의 공기빼기 작용
70. 시동불능과 무관 :     - 플라이밍 펌프 불량 시, - 오버 플로우 호스 파손 시

71. 디젤엔진에서 공기빼기 순서

    - 공급펌프 -> 연료여과기 -> 분사펌프

72. 딜리버리 밸브 : 역류, 후적방지

73. 조속기(거버너) : 연료 분사량 조정

74. 타이머 : 분사시기 결정

75. 연료분무 3대요건: 무화(안개화), 분포, 관통력

77. 건식 에어크리너 :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안에서 밖으로 불어낸다

     (습식에어클리너는 교환한다)

78. 에어크리너가 막히면:

     배가가스가 흑색이되며 출력은 저하된다 .

79. 엔진오일이 필요한곳 : 습식에어크리너, 터보챠저(베어링에 오일주입)

80. 과급기(터보차져) : 흡입공기량 증가 출력증대

81. 디퓨져 : 공기의 속도 에너지 ->압력 에너지로

82. 머플러의 배압이 커지면 : 엔진과열

     - 소음기()  : 내연 기관에서, 배기 가스 배출될   폭음을  줄이거나 없애는 장치).

       - 배압 : 증기 원동기 내연 기관에서 뿜어 나오는 증기 가스 압력. 압력 높으면 기관 효율 떨어진다.

          * 머플러와 소음기 같은말

 

■전기

1. 전기의 3대작용 :

   발열(전구), 자기(발전기), 화학(배터리)

2. 퓨즈 : 직렬로 설치 (납, 주석합금)

3. 전류는 전압에 비례하고 저항에 반비례한다

4. 전압(V) 전류(A) 저항(Ω) 전력(W)

5. 축전지(배터리)기능: 엔진을 기동시키기 위함

6. 배터리는 2.1v 셀이 6개가 직렬로 설치되어서 12.6 V

7. 축전지 용량(AH) = A * H : 극판의 크기, 극판의 수, 황산의 양

8. 축전지 커버 세척시 : 베이킹 소다수, 암모니아

9. 밧데리 터미널(단자.기둥.)

   +극 : 굵다,     P , 빨강(포지티브)

   -극 : 가늘다,  N , 검정(네가티브)

10. 축전지를 차에 설치시에는 +를 먼저 설치하고 탈거시에는 -를 먼저 탈거한다

11. 충전이 완료된 전해액의 비중은 1.260 ~ 1.280이다

     - 전해액(묽은황산)

12. 전해액의 온도가 내려가면 비중은 올라간다

     - 전해액의 온도와 비중은 반대로 생각

13. 묽은 황산을 만들때 : 증류수에 황산을 부어야 한다 (사기 그릇사용)

     * 쉬운말로 물에 황산 오케바리, 황산에 물을 부어준다 노케바리

14. 증류수를 자주 보충시키는 이유 : 과충전되고 있기 때문에 

15. 밧데리 방전중 일때 : 음극, 양극모두 황산납으로 변해있다

    충전시에는 양극은 과산화납 음극은 해면상납  

    * 양극은 과하다 왜 힘이 있잖아로 암기

16. 12V 50A의 배터리를

    - 직렬 연결시 24V 50A    a 암페어 전류

    - 병렬 연결시 12V 100A

    * 직렬시는 전압이 따따블  * 병력시는 전류가 따따블

17. 배터리 충전시 45도를 넘기지 않는다

    급속충전은 빠르게 한다

18. 사용하지않는 배터리는 2주일마다 충전한다

19. 충전할 때 수소가스(가연성가스)발생으로 화기주의한다 음극에서 수소, 양극은 산소발생

     * 양극은 좋은것 즉 산소 발생 암기

20. 정전류 충전 : 가장 널리 사용하는 충전방법

21. 급속 충전시 접지선을 때어내는 이유(-)선

    : 발전기에 있는 실리콘 다이오드를 보호하기 위해서

22. MF(무보수)배터리 : 증류수 보충이 필요없다

23. 기동전동기 : 전기자코일과 계자코일이 직렬연결, 직권식(기동토크가 크다)

     직류직권전동기를 사용한다 (시동시 10~15초만 작동)

24. 발전기 : 전기자코일과 계자코일이 병렬연결, 분권식(회전속도일정)

25. 기동전동기 작동

    구동피니언 기어가 링기어에 물리는 작용(솔레노이드)

    링기어를 구동시키는 작용(전기자) : 내부를 보면 둥근 방망이 모양 

26. 기동전동기 전자석스위치= 마그넷스위치

27. 시동을 했을때 솔레노이드(전자석)은 작동이되나 크랭킹 못하는 원인 :

    - 축전지의 방전, 기관내부 피스톤 고착, 전기자 코일 개회로(단선)

28. 건설기계차량에서 가장 큰 전류가 흐르는것은 기동전동기(시동전동기/스타트 모터/쎄루 같은말)

29. 발전기= 3상교류발전기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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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발전기 전기자에서 발생되는 전류는 교류(AC)

34. AC발전기(알터네이터) 구성품

    - 전압조정기(레귤레이터), 실리콘 다이오드

    * 전류조정기 혼돈주의 글씨를 잘 판독

35. AC, DC발전기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부품 : 전압조정기

36. 실리콘 다이오드 :

    - 정류작용(교류을 직류로 변환)

    - 역류방지 역할을 한다 .

37. 컷아웃릴레이 : 축전지의 전류가 발전기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한다

38. 교류발전기 : 소형 경량이다, 저속시에도 충전이 양호하다,

39. 교류발전기의 스테이터 코일 : 전류발생

40. 로터(회전체) : 전기 공급 시 전자석이 된다

    발전기의 출력전압을 변화시킨다

41. 경음기의 릴레이 접점 융착이 되연 계속울린다

42. 전조등(헤트라이트) :

    병렬 회로 (복선을 사용한다)

43. 실드빔 : 렌즈, 반사경, 필라멘터가 일체형

44. 세미 실드빔 : 렌즈, 반사경은 일체이고 필라멘트는 교환가능 , 현재 널리 사용

   * 세미 : 어떤 형식 또는 특성이  혹은 얼마간 들어 있음 

            즉 실드빔에 추가로 하여 세미라는 말을 사용

45. 조도(빛의밝기)의 단위 : LUX (룩스)

46. 방향지시등의 한쪽등이 빠를 경우

    - 전구단선. 플래셔 유닛 고장시 깜박이 작동 불능

47. 에어컨 신냉매 : R-134A

 

■새시

1. 클러치 : 동력전달 및 차단

2. 클러치판 : 변속기 입력축에 설치

3. 비틀림 코일스프링 : 회전충격 흡수

4. 클러치판 마모시 페달유격이 작아진다

5. 클러치 압력판은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는일을 한다

6.유체클러치에서 와류를 감소시키는장치는 가이드링이다

7. - 클러치페달 유격이 크다 : 동력차단이 불량

     ( 클러치페달을 밟아도 작동이 안된다)

  - 클러치페달 유격이 작다 : 클러치판이 미끄러져서 동력전달이 잘 안된다

8. 클러치의 미끄러짐은 가속시 현저하게 나타난다

9. 엔진용량(마찰력)보다 클러치판의 용량이 더 커야 된다

10. 변속기 : 회전력을 크게 해준다, 회전수는 관계없다

11. 인터록 장치 : 2중 기어 물림 방지

12. 록킹 볼 : 기어의 빠짐 방지

13. 변속기에서 오일 부족시 : 소음발생

14. 유체클러치 : 가이드링(와류감소)

    토크컨버터 : 스테이터(오일흐름 방향 바꾼다)

15. 유성기어장치(자동변속기) : 선기어, 유성기어, 유성기어캐리어, 링기어

16. 슬립이음(스플라인 기어) : 추진축의 길이변화 가능

    - 스플라인부위가 마모되면: 주행중 소음을 내고 추진축이 진동한다

17. 자재이음(유니버셜 조인트) : 회전각 속도 변화 상쇄 - 그리스주입

18. 차동장치 : 장비의 회전을 원활 왼쪽, 오른쪽 회전을 다른게 한다

    차동제한장치는 연약한 지반에서 작업이 유리

19 종감속기어: 최종적으로 구동력을 증가시킴

20. 타이어 트레드 : 지면과 접촉하는 부분

21. 트레드 패턴의 필요성 : 조향성, 안전성, 제동력, 견인력, 배수효과

22. 저압타이어 : 폭-내경-플라이수 (inch)

23: 쇽업쇼버; 주행중 발생된 진동을 흡수

24. 조향기어 백래시가 클 경우 핸들의 유격이 커진다

25. 킹핀: 앞 액슬과 너클스핀을 연결한 것

26. 앞얼라이먼트요소; 캠버, 토인, 캐스터

27. 캠버 : 하중을 받았을때 앞바퀴의 휨방지 

           핸들의 조작력을 가볍게 한다

28. 토인 : 바퀴를 평행하게 회전시킨다.

           앞바퀴의 앞부분이 뒷부분보다 좁다

           토인의 조정은 타이로드로 함

29. 브레이크 마스터실린더 보상구멍이 막히면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는다

30. 베이퍼록(증기화 현상) :

    잦은 브레이크 작동으로 과열이 발생하여 브레이크액이 비등(끓음)하여

    기포발생으로 제동 불능상태에 달하는 것

    * 브레이크 장치는 베이퍼록현상

31. 베이퍼록 원인 :

    - 지나친 브레이크 조작, 브레이크드럼 과열,

    - 브레이크 오일의 비등점(끓는점)이 낮다

32. 하이드로백(진공배력장치) :

    - 사람이 브레이크를 밟는힘의 더 높은 압력으로 브레이크를 잘 잡히도록 도와주는 장치

33. 공기 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 슈를 직접 작동시키는 것은 캠이다

34. 브레이크 페이드 현상 :

    - 잦은 브레이크 작동으로 마찰열의 축적으로 라이닝이 과열되어 제동력이 감소되는 현상

    - 작동을 멈추고 열을 식힌다 보통은 장거리 내리막길에서 발생가능

      * 브레이크 : 베이퍼록 현상(기포 발생), 페이드 현상(라이닝 과열)

35 유압브레이크에서 잔압을 유지시키는 것: 첵벨브

36 자동 변속기구성품 :토크변환기, 유압제어장치,유성기어유닛

37 수동 변속기구성품: 클러치디스크, 릴리스레버,릴리스베어링

 

■유압

1. 파스칼의원리 : 밀폐된 용기속에 가해진 압력은 모두 다 같은 힘으로 전달되고 수직으로 작용된다

2. 캐비테이션현상(공동현상) : 국부적인 압력이 발생하여 소음과 진동을 내는 현상

    ** 조치방법: 일정압력을 유지시킨다

    ** 압력단위 : psi,kgf/㎠,kpa,cmHg,bar

       아닌거   : J .Nm

3. 서지압력 : 과도적으로 발생하는 이상 압력의 최대값

4. 작동유 첨가제 : 기포방지제, 유동점 강하제, 산화방지제, 점도지수 방지제

5. 유압펌프 : 기계적에너지에서 유압에너지

   종류:기어펌프(구조간단), 베인펌프(구조간단), 플런져펌프(구조복잡)

6. 유압 액츄에이터 : 유압실린더와 유압모터가 있다 .

   - 유압실린더 - 직선왕복운동 /유압모터-회전운동

7. 베인펌프 : 구조가 간단, 압력이낮다, 수명이 짧다. 자체보상기능이 있다

8. 플런저(피스톤)펌프 : 고압,고효율이다. 수명이 길다. 구조가 복잡하다

9. 유량조절밸브 - 작동 속도를 조절

10. 채터링 현상 : 릴리프 밸브의 장력 스프링약화로 볼이 밸브시트를 때려 소음을 내는 현상

11. 압력제어밸브종류 - 릴리프밸브, 감압밸브,시퀜스밸브,언로도밸브.카운터밸런스밸브

12. 리듀싱(감압)밸브 : 압력의 변동을 억제 암기는 감리(감압밸브, 리듀싱밸브)

13. 회로내의 압력을 설정치 이하로 유지하는 밸브는: 릴리프밸브, 리듀싱밸브 , 언로더밸브(무부하밸브)

14. 시퀸스밸브 : 2개이상의 분기회로 작동순서를 조절  암기 시순(시퀸스밸브 순차밸브)

15. 언로더(무부하)밸브 : 작동유 탱크로 리턴, 동력을 절감 

16. 카운터 밸런스 밸브 : 붐이 자중에의해 자연낙하를 방지

17. 니들밸브 : 미세한 유량 조절

18 방향제어밸브종류 ; 디셀러레이션밸브, 체크밸브, 스풀밸브

   체크밸브 : 잔압유지, 역류방지

19. 스풀형식밸브 : 작동유의 흐름을 바꿈

    - 쉬운말로 용기안(케이스안)에서 힘의 방향에 따라 좌,우로 이동하면서 한쪽 막고 한쪽은 열리고

      더 쉬운말은 전기스위치로(ON,OFF) 생각

20. 어큐뮬레이터(축압기) : 유압을 저장하고 맥동을 소멸, 에너지 축적, 압력보상, 충격흡수, 질소가스가 봉입

21. 나선 와이어 블래이드 : 가장 큰압력에 사용

22. 미터인 회로   : 입구쪽 제어 실린더 입구쪽

23. 미터아웃 회로 : 출구쪽 제어

24. 블리드 오프 회로는 있고, 블리드온 회로는 없다

25. 릴리프밸브 : 최대압력을 제어한다. 펌프와 제어밸브 사이에 설치된다

26. 유압계통 점검 및 정비는 어렵다

27. 유압계통 부품 교환 후 공기빼기를 가장 먼저 한다

28. 토출량 : 단위 시간에 유출하는 액체의 체적

             계통 내에서 이동되는 액체의 양

28. 유압회로는 뒤집어서 그려도 된다

29. 유압탱크의 크기는 작동을 정지시 되돌아 오는 유량의 2~3배 정도 크기로 한다

30. 플러싱작업 : 유압회로의 슬러지 제거 작업

    플러싱작업 후에는 오일을 바로 보충시켜야 한다

31 압력제어밸브 : 일의크기

   방향제어밸브 : 일의방향

   유량제어밸브 : 일의속도

32 유압유의점도 : 점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

   온도가 상승하면 점도는 저하되고

   온도가 내려가면 점도는 높아진다.

   * 전해질과 비중, 유압유와 온도는 항상 반대로 생각한다

 

■ 굴삭기 주요핵심

1 굴삭기 3대 주요구성품- 작업장치, 상부 회전체, 하부 회전체

2 굴삭기조정과정: 굴착-> 선회-> 적재-> 선회-> 굴착

3 진흙등의 굴착작업은 : 이젝터 버켓

4 주행장치의 유압전달장순서는

  펌프-제어밸브 -센터조인트 -주행모터

5 굴삭기의 밸런스위해 설치는 - 카운터 웨이터

6 트랙장력조정은 : 트랙 어저스트

7 트랙 전면에 오는 충격완화장치 - 리코일 스프링

8 한쪽 주행레버만 조작하여 회전: 피벗회전

9 굴삭기 조향작용은 유압모터로 한다

10 트랙장력조정은 : 긴도조정실린더로함

11 트랙의 조정은  : 아이들러의 이동으로  

12 센터조인트의 기능: 상부회전체의 오일을 하부 주행모터에 공급한다

13 굴삭기를 트레일러로 운반할 때 붐의 위치는 뒷방향으로 한다 

   * 버켓쪽을 트레일러 뒷로 

 

■ 지게차 주요핵심

1 틸트 실린더 : 전경, 후경시키는 복동식 실린더

2 리프트 실린더: 포크를 상승하강시키는 단동 실린더

3 평형추(카운터 웨이트)

4 지게차 구동방식은 : 앞바퀴 구동 뒤바퀴 조향

5 조향핸들 조작력 전달순서

  핸들 - 조향기어- 피트먼 암 -드레크 링크-타이로드-조향암 -바퀴

6 지게차 리프트 체인에는 엔진오일을 바른다

7 포크와 지면과의 간격으로는 20 ~30 cm

8 지게차의 앞바퀴는 직접 프레임에 설치

9 지게차의 하중을 지지하는 것은 구동차축이다

10 조종레버 명칭종류; 리프트 레버, 변속레버, 틸트레버 

 

■ 기중기 주요핵심

1 기중기 훅작업에서 안정적인 붐 각도는 66도 30분

  최대제한 각도는 78도 최소제한 각도는 20도

2 크람셀 : 수직굴토작업 토사상차 작업에 사용

3 파일 드라이버 : 항타작업 (파일박기)

4 훅: 기중기의 작업장치(갈고리)

5 기중작업은 물체가 무거울수록 붐 길이는 짧게, 각도는 크게한다

 

 

■ 로더 주요핵심

1 조향장치 : 허리꺽기

2 토사를 깍기를 시작할 때 버킷을 5도 정도 기울려 깍는다

3 그레이딩작업 : 지면고르기 작업

4 버켓을 지면에서 50cm 정도 들고 이동한다

5 동력전달순서 : 엔진- 토크컨버터 - 유압변속기 - 종감속장치 - 구동륜

6 덤핑 크리어린스가 커지면 버킷을 들어올리는 높이가 높아진다

7 로더로 지면고르기 작업시 한번의 고르기를 마친후 장비를 45도 회전시켜 반복하는 것이 좋다

 

 

■ 불도저 주요핵심

1 나무뿌리나 잡목을 제거하는 : 레이크 도저

2 트랙의 구성품: 슈, 링크, 부싱, 핀

3 프론트 아이들러: 트랙의 진로방향을 유도

4 전부 유동륜 역할; 트랙이 진행방향 유도

5 트랙과 아이들러의 충격을 완화시키는 것은 리코일스프링

6 주행장치 스프로킷이 이상마모원인은 ; 트랙의 장력과대

7 트랙을 쉽게 분리하기 위해 설치된것 ; 마스터 핀

8 무한궤도차량에서 트랙 긴도조정방법은:그리스식과 조정너트를 이용함

 

■모터 그레이더 주요핵심

1 모터 그레이더의 크기는 ; 블레이드의 길이로 표시 블레이드는 삽, 배토판의 형태

2 전륜경사장치의 설치목적은(리닝장치): 회전반경을 적게 하기 위해

3 스크레이퍼로 굴착작업을 할 때 견인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밀어주는 작업은 푸싱작업

  * 도저도 밀어준다 

4 동력전달부분에 전단핀 형식의 안전장치로 과부하를 제한하고 기계의 파손을 방지하는 것

  - 시어핀

 

 

■기타

1 애자수가 많을 많을 수록 전압이 높다

2 가공송전선로 이격거리는 154KV의 송전선로에서는 160 cm 이다

3 차도에서 전력케이블은 지표면 아래 몇 매설 1.2 ~1.5 m

2 도로폭 8m 이상인 도로에서 지하배관 설치는 1.2 m 이상

3 전력케이블 매설돼 있음을 표시 시트는 지표면아래 30 cm 깊이에 설치

4 한국송전선 전압은 154 kv

5 도시가스 배관 중압인 경우 표면색상은 적색

               저압은 황색

6 LNG : 공기보다 가볍다

  LPG : 공기보다 무겁다

7 LP :주성분은 부탄과 프로판이다

8 도시가스배관외면과 상수도관과의 최소이격 거리는 30 cm 이상

9 항타기는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가스배관의 수평거리를 최소한 2m 이상 이격 설치

10 도시가스 배관 주위에서 굴착장비 등으로 작업을 할 때 가스배관 주위 1m 이내에서는 장비를 금하고

   인력으로 해야 함

11 저압이라 함은 0.1 Mpa 미만의 압력을 말함

12 고압이라 함은 1Mpa 이상의 압력을 말함

13 A급화재 - 재를 남기는 화재(목재, 가구, 종이, 장판등) 

   B급화재 - 유류화재

   C급화재 - 전기화재

   D급화재 - 금속화재  

14 전기화재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

   포말소화기는 사용금지다

   산알카리성소화기는 A급 화재적합

15 연소의 3요소: 공기, 불. 가연물

16 가스용기 도색표시

   - 산소 -녹색

   - 수소 -주황색

   - 아세틸렌 -노란색(황색)

17 건설기계 등록번호

   자가용 - 녹색에 백색문자, 현재는 흰색에 흑색문자

   영업용 - 주황색판에 백색문자

   관용   - 백색판에 흑색문자

18,건설기계 등록사항에 변경시 30일이내에 신고

19 정기검사는 30일이내의 기한

20 검사유효기간

   - 1년 - 굴삭기,덤프트럭,지중기,콘크리트 믹서트럭,콘크리트 펌프,아스팔트 살포기

   - 2년 - 로더,지게차,모터 그레이,천공기,타워 크레인

           * 무한궤도 굴삭기는 3년

21 건설기계의 종류

   - 27종

22 이상기후시 운행속도

   최고속도의 20/100 일 경우 : 비가 내려 노면에 습기, 눈이 20mm 미만 쌍인 때

   최고속도의 50/100 일 경우 : 폭우폭설안개등 가시거리 100m 이내, 노면이 얼음, 눈이 20mm 이상 쌓인때

    * 눈이 20mm 미만은 20/100, 눈이 20mm 이상은 50/100 미만과 이상 구분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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