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훈련 전문가 선정 및 학습계획의 개발
1) 훈련 전문가(외부전문가) 선정
(1) 프로그램 목표를 결정한 후에는 결정된 목표들을 반영한 프로그램의 개발방법과
실행방법에 대해 검토해야 함
① 내부적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할 것인가?
② 외부전문가에게 의뢰할 것인가?
⇒ 두 가지 방법 병행설계
(2) 외부전문가 컨설팅내용
① 요구 분석 평가를 자문함
② 내부 직원들이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하도록 컨설팅함
③ 조직특성을 반영한 특정 프로그램을 상세하게 설계함
④ 훈련매체를 제공함
- 업무편람, 컴퓨터 소프트웨어, 비디오
⑤ 기존 프로그램을 제공함
⑥ 내부 내용전문가의 교육적 기법을 형성하기 위해 Train – the - Trainer Program을
지원하고 자문해 주는 것
- 프로그램 개발을 외부에 의뢰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
‣ 전문가, 시간, 훈련생 수, 주요이슈, 비용, HRD 규모 등
- Train – the - Trainer Program(R.L. DeSimone et al. 2002) 목적
‣ 내용전문가에게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설계하게 하고,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실행시키
기 위한 지식과 기법을 제공함
‣ 교육훈련기법 중에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한 방법을 이해하게 함
(3) 외부 프로그램 도입 시 고려사항
① 비용
- 프로그램의 내용과 질의 상대적인 가격
② 전문가 능력
- 자격증명서, 학위, 전문가의 경력기록
③ 배경
- 사업 년수와 특별한 내용 분야에서의 경험
④ 경험
- 중요한 고객회사, 프로그램의 성공여부, 위탁실적
⑤ 철학
- 경영이념 등
⑥ 전달방법
- 교육훈련방법과 기법
⑦ 내용
- 프로그램 및 매체 등을 포함하는 토픽
⑧ 실제 제품
- 샘플 혹은 소개 프로그램이 유용한지의 여부
⑨ 결과
- 기대되는 성과
⑩ 사후지원
- 특수한 사항이나 사후 점검의 관점
⑪ 제안서
- 제안요구에 의해 제출된 제안내용
※ “외부에서 의뢰 시 공급자는 교육훈련과 HRD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데 있어 위
탁기업에 많은 정보를 제시해 주고,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야 함”
2) 학습계획의 개발
(1)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목표를 실행할 수 있는 실행 영역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학
습계획의 개발이 필요함
(2) 학습계획은 트레이너들의 교육훈련내용을 실제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안내함
(3) 학습계획은 각 단원에 소요되는 시간을 결정함
(4) 학습계획에 반영되어야 하는 요소
① 학습(단원) 순서
② 교육훈련 매체의 선정과 설계
③ 경험학습의 선택 또는 개발
④ 각 단원의 시간 배분과 계획
⑤ 교수법의 선택
⑥ 평가항목의 수와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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