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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개발과 활용

경영학, 자원관리, 인사관련 등 인력개발과 활용 요점 정리 19. 프로그램 설계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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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프로그램 설계

1) 프로그램 설계


(1) 설계단계는 구성원들의 요구조건과 업무수행 개선사항 등 요구 분석 결과 반영
• 학습자들의 특성
• 프로그램의 요구사항, 지식, 기술, 조직 내 행동양식
• 업무 분석내용, 업무수행상의 문제점


(2) 프로그램의 설계는 전체적인 조직 목표와 학습자들의 개인적인 목적도 달성


(3) 프로그램의 설계는 교육훈련의 실용성과 유효성 증대에 기여
• 이를 위해 교육훈련기능에 대한 경영자의 강력한 지원이 필수적
• 또한 교육훈련의 성과를 고려해야 함


(4) 교육훈련 프로그램 설계는 조직구성원의 학습 활동을 위해 조직에 의해 추진되
는 절차


(5) 교육훈련 프로그램은 특성과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갖추게 함
• 교육훈련생들은 특정한 기술을 소유하지 않았고, 또 가르침 받지 않고는 직무를 수행할 수
없다는 가정에서 출발하는 것이 좋은


(6) 태도 및 행동의 변화에도 역점을 두고 설계되어야 함


(7) 교육훈련 프로그램 설계 시 담당 강사의 역할 중요시 다루어야 함
• 강사나 교수활동은 계획활동과 학습활동을 연결하는 촉매역할
• 계획된 내용을 반영하고 전달하는 수단으로 교육내용 수용을 위한 동기부여 기능을 함
요구 분석에 대한 평가내용
• 요구 분석 평가내용을 교육훈련 또는 HRD에 반영시켜 다룰 수 있는가?
• 요구 분석 평가 결과를 어떤 방법으로 특정 훈련과정 또는 HRD에 반영할 수 있는가?
• 만일 교육훈련이 필요하다면,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할지 아니면 구입할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
• 과연 이런 특정한 교육훈련 또는 개발 프로젝트를 담당할 수 있는 트레이너는 누구인가?
• 프로그램과 내용을 조직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 교육훈련방법과 매체들은 어떻게 선택하고 준비해야 하는가?
• 교육훈련준비를 고려할 때 특별한 일정에 따른 이슈가 있는가?
• 교육훈련을 준비하는 데 있어 고려되어야 하는 특별히 계획된 이슈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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