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한국 교육문화의 이해 등

1. 한국 교육문화의 이해
- 우리의 부모는 자식을 교육시키기 위해 절박한 상황에서도 교육의 끈을 놓지 않았다.
- 일제강점기와 6· 25 전쟁 중에도 교육적 희생을 주저하지 않았다.
- 교육에 대한 강한 집착을 보였다.
- 교육은 미래의 희망이며 자산이라는 긍정적 인식이 강하였다.
1) 한국 교육문화의 특징
⦁ 숭문주의 교육문화
숭문주의는 역사적으로 유교사상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전개된다.
숭문주의 전통은 삼국시대부터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지만 사회적으로 일반화되어 보편적 가치가 자리
잡기 시작한 것은 조선시대부터다.
조선 초 신진사대부들은 정권의 취약성을 보완하기 위해 신유학의 충과 효의 엄격한계서적 원리를 강조하였다.
문신은 최고의 핵심적 위치인 청요직에 올라갈 수 있었으나 무신은 그렇지 못하여 경시되는 풍조가 있었다.
따라서 숭문주의는 유교 사상에 한정된 편협한 문에 대한 숭상주의다.
⦁ 입신양명주의 교육문화
입신양명의 원래 의미는 천리를 깨달아 인을 사회적으로 실현하여 자연스럽게 사람들에게 자신의 이름을 알려
부모를 영광스럽게 하는 것이다.
입신양명은 유학의 실천 사상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그러나 입신양명은 과거제와 결부되며 세속적인 의미를 띠게 된다.
전근대 사회에서 과거 합격은 일시에 지위, 권력, 부를 획득할 수 있는 극적인 요소였다.
이처럼 과거를 통한 입신양명은 효를 실현하고, 가문의 명예를 높일 수 있다는 세속적인 의미로 변질
되었으며, 교육적 출세주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 문벌주의 교육문화
문벌주의는 몇 세대에 걸쳐 형성된 족벌(族閥)이나 학벌(學閥)의 공유된 동류의식을 통해 집단적 결속력을
강화하여 개인뿐만 아니라 집단의 이해관계를 고양시켜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문벌 형성이 제도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 고려시대의 사학12도와 좌주문생제였다.
좌주는 과거 시험관인 지공거를 뜻하고, 문생은 그 시험의 합격생을 의미한다.
좌주와 문생은 아버지와 아들로 비유될 정도로 끈끈한 연으로 형성되어 매우 친밀한 유대적 관계를
가지고 있었으며 문벌권력을 형성하여 정치사회적으로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17세기 이후에는 벌열 가문이 대두되면서 대대로 벼슬을 세습화하는 경향이 강하였다.
⦁ 가족주의 교육문화
조선 중기에 들면서 혈연에 의한 저기장자 중심의 종법제(宗法制) 가족주의 경향이 두드러지기 시작하였다.
종법제 가족주의는 문중과 가문이라는 집단적 사고 의식을 강화시켰다.
족적(族籍) 중심의 문중은 하나의 생명체와 같이 움직였다.
개인은 문중의 사회적 부속물에 불과하고 문중의 지위는 곧 개인의 지위가 되었다.
따라서 문중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기 위해 엄청난 경쟁을 감수해야 했다.
⦁ 상징주의 교육문화
상징은 단순한 기호가 아니라 보이지 않는 사회적 권력관계를 내포하고 있다. 어떤 상징체가 다른 상징체보다
우월하다는 것은 지배집단의 힘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르디외는 상징은 그 자체가 권력이라고 하였다.
조선시대에서 과거제는 그 자체가 사회적 상징의 기제였다.
그래서 혈연 중심의 음서제에 의해 승진한 관료는 사회적으로 정당성을 확보하기 어려웠다.
2. 한국 학력주의의 이해
⦁ 학력주의의 개념
현대의 사회 구성원 각각은 학교교육에 의한 경쟁과 선발 메커니즘을 통해 학력을 취득하고, 학력 수준에 따라
사회적 지위가 결정된다.
현대사회에서 학력은 과거의 신분과 혈통을 대신하는 귀속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학력주의는 학력에 의해 사회적 지위가 결정되는 새로운 사회적 혈통주의라고 지칭될 만큼 사회적
영향력이 크다.
학력주의는 ‘수직적 학력주의’ 와 ‘수평적 학력주의’ 로 구분할 수 있다.
학력주의와 비슷한 의미인 학벌주의는 동일한 형식적 교육경력인 학력을 기반으로 형성된 동류의식을
중심으로 집단화, 세력화 하여 직접적인 사회적 이해관계를 고양하는 것이다.
⦁ 학력주의의 이해
근대 사회에서 학력(學歷)은 사회적 능력의 대리 지표로 부각되어 학력주의 인식을 확대하였다.
학력(學歷)이 학력(學力)과 능력을 제도적으로 보증하는 것은 객관화된 검사인 시험, 지능과 적성검사 등에
대한 과학적 믿음과 무관하지 않다.
시험의 과학주의를 지지한 것은 지능검사다.
표준화된 지능검사의 과학성은 시험성적의 객관성과 합리성을 더욱 강화한다.
공정한 학력(學力)경쟁이 이루어진다 가정해도 사회적 능력을 반영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형식적 능력인 학력(學歷)이 사회적 지위와 신분의 지표로 작용한다면, 학력(學歷)에 의해 배제된 사람들은
사회로부터 고립되어 외로운 존재가 된다.
⦁ 한국 학력주의의 특성
한국에서 학력주의의 대두는 일제강점기의 근대학제가 도입되면서 시작되었다.
일제강점기에는 엄격한 학교급별 입학시험이 성행하였고, 학력(學歷)에 의해 사회적 지위가 구분되었다.
그러나 해방 이후에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학력주의 풍토는 조금도 약화되지 않고 오히려 확대 재생산되어
학력에 의한 사회적 차별이 매우 다양하고 폭넓게 이루어지고 있다.
즉, 학력은 ‘현대판 신분 증명서’ 이며 사회적 능력과 신분의 지표다.
3. 한국 조기유학의 이해
1) 한국 조기유학의 현상
- 한국의 조기유학 현상은 교육이민, 탈한국사회, 교육 엑소더스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된다.
- 한국의 조기유학 현상에 대해 워싱턴포스트는 기러기 아빠에 대한 장문의 특집 기사를 실을 정도였다.
- 이런 현상은 한국교육의 슬픈 자화상을 보여준다.
- 한국 조기유학은 정상적인 수준을 넘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 특히 2000년대를 전후하여 한국의 조기유학생은 계속 증가세에 있으며 사회적 이 역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 연도별 한국의 조기유학생 수

2) 한국 조기유학의 원인
- 조기유학의 교육적 요인: 대학입시경쟁으로 인한 과중한 사교육비의 부담과 학벌주의 풍토 때문이다.
- 조기유학의 사회적 요인: 오늘날 사회는 세계화가 되면서 영어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 조기유학의 문화적 요인: 가족의 고위험 부담의 감수에도 불구하고 조기유학이 가능한 것은 우리의 가족주의 교육
문화와 관련이 있으며 조기유학의 많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가족 간의 끈끈한 유대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 한국의 교육경쟁은 학생 개인의 경쟁이 아니라 가족의 사회적 경쟁 형태를 띤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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