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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와 예술

방송대, 교양, 문학! 취미와 예술의 거의 모든것 요약 정리 7. 취미로서의 영화 : 영화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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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취미로서의 영화 :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의 정의
① 영화는 영화(映畵), 즉 빛에 의해 비친(투영된) 그림
② 움직이는 영상을 보여 주는 시각매체 : 보는 문화
③ 삶의 흐름을 연속적으로 보여주는 움직이는 영상, 즉 동영상
cf) 사진 : 삶의 모습 가운데 하나의 ‘결정적 순간’을 포착해낸 정지된 영상
④ 우리나라, 일본 : 영화를 ‘활동사진(活動寫眞)’이라고 부름
⑤ 영미 문화권 : 모션 픽처(motion picture), 무빙 픽처(moving picture)
⑥ 무비(movie) :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영화를 지칭하는 말, 상업영화 전반 또는 영화 장르나 개별 영화를 뜻하기도 함
⑦ 시네마(cinema) : 영화의 예술적 측면이나 이론적 측면을 부각하기 위한 집합적인 의미와 영화관이나 극장을 뜻함
⑧ 필름(film) : 빛에 의한 영상의 투영 원리, 기술·형식적인 차원에서 영화를 지칭

 

2) 산업이자 예술인 영화, 그리고 종합예술로서의 영화
① 영화는 산업, 기술, 예술적 측면을 동시에 지닌 매체
② 과학적 호기심과 기술적 실험의 결과
③ 영화 탄생 이전에는 산업과 예술이 본질적으로 상반되는 영역이었지만 탄생 이후에는 동반자 관계
④ 영화가 종합 예술인 것은 다양한 예술 장르 및 매체와 공통점 내지는 유사점을 보이기 때문
※ 영화와 다른 예술 장르와의 차이
- 영화와 소설의 가장 큰 차이는 문자언어와 영상언어의 묘사성의 차이
- 영화는 시공간적 제약이 없는 기록예술, 연극은 시공간적 한계 속에서 일회성을 갖는 공연예술

 

2.영화의 형식과 내용
1) 사실주의와 형식주의
① 사실주의
- 내용적 측면에 중점을 둔 기록의 영화
- 뤼미에르 형제 : <공장에서 퇴근하는 노동자들>, <기차의 도착> 등 10여 편의 활동사진을 최초로 상영(1895)
- 실제 세계를 그대로 전달, 단순하지만 자연발생적이고 직접적이라는 특징
- 보고 보이는 관계에 주목하는 시각 매체로써의 영화
② 형식주의
- 형식적 측면에 중점을 둔 이야기의 영화
- 조르주 멜리어스 : 영화를 예술로 인지한 최초의 영화 제작자, <달나라 여행>은 극적인 설정이나 줄거리가 있음

- 전달하려는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형식적 실험, 도전적, 자유분방
- 영화라는 형식 속에서 다양한 내용과 의미 표현 시도
- 가장 극단적인 형태는 전위영화

 

2) 뤼미에르 형제와 멜리어스
① 영화의 형식은 크게 촬영과 편집이라는 두 측면으로 대별
- 영화라는 매체를 다른 매체 및 장르와 구별되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은 카메라로 수행하는 ‘촬영’이라는 행위
② 1895년 12월 28일 프랑스 파리의 ‘그랑 카페’에서 뤼미에르 형제의 <공장에서 퇴근하는 노동자들>이 첫 선을 보임
- 또 다른 예술의 서막을 알리는 역사적 작품
- 실제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촬영하여 스크린을 통해 움직이는 영상을 보여주는 시각 매체
③ 멜리어스의 <달나라 여행>(1902)
- 영화의 상상력을 최대한 표현한 작품
- 극적인 설정과 줄거리가 있는 대표적 초기 작품
- 스크린 위에 움직이는 영상을 통해 특정한, 특히 재밌는 이야기를 전달해 주는 시각 매체

 

3) 형식과 내용, 그리고 영화의 길이
① 뤼미에르 형제 : 사실적 기록이라는 촬영 형식을 통한 시각 매체로서의 영화를 탄생시킴
② 멜리에스 : 촬영을 통해 만들어진 영상물에 재미있는 내용을 더함으로써 영화 매체의 새 지평을 엶(촬영에 중점)
③ 에드윈 포터와 데이비드 그리피스 : 이들 감독을 거치면서 편집과정이 영화의 전면으로 부상하기 시작
- 에드윈 포터 : <미국인 소방수의 생활>(1903)과 <대열차 강도>(1903)에서 극적인 이야기 구성과 동시편집의 개념을 도입해 ‘영
- 화적인 영화’의 시작
- 데이비드 그리피스 : 숏을 기본 단위로 영화 언어의 문법을 확립함으로써 시공간의 연속성 확보, 장편영화 전통 확립
④ 촬영과 편집으로 만들어진 움직이는 영상을 통해 재미있는 이야기를 영화적으로 전달해 주는 시각 매체
- 편집 : 잘라내고 이어 붙이는 편집과정을 거쳐 영화만이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장면의 연출이 가능

 

4) 사운드의 도입과 영화
① 사운드 도입 전
- 대표적 배우는 찰리 채플린
- 사운드가 발명되기 이전의 영화는 시각매체로만 정의
- 무언의 시대
- 피아노 연주(1895년), 음향 담당자가 기차소리, 물소리, 새소리 등을 흘려보냄
- 변사를 통해 해설과 위트
- 1920년대 초까지 무성영화의 황금기
② 사운드 도입 후
- 1927년 10월 6일 <재즈싱어>가 뉴욕에서 대성공을 거두면서 유성영화의 시작
- 세밀한 의사와 의미 전달
- 영화산업이 확고히 뿌리내리는 데 이바지
- 제작비 절감과 영화사 수익 증대(촬영 장면과 배우의 수는 줄이고 대사 길이는 늘리는 결과)
③ 영화는 연속 촬영으로 기록한 필름상의 화상을 편집한 후 스크린에 투영하여 움직임이 있는 영상과 소리를 통해서 재미있는 이야
기를 전달해 주는 시청각 매체
※ 영화의 정의 : 빛에 의한 영상의 투영 원리를 통해 필름 위에 각인된 이미지 + 촬영과 편집을 거쳐 재미있는 이야기를 전달하는
영상 매체 + 2~3시간 길이의 영상 매체 + 보고 듣게끔 만들어주는 영상 매체

 

3. 디지털 시대, 오늘날의 영화
1) 디지털 영화
-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하여 디지털로 편집한 영화
① 콘텐츠 측면 : 디지털 기술로 만들어진 컴퓨터 이미지(CGI)를 콘텐츠에 포함하고 있는 영화
② 커뮤니케이션 과정 측면 : 디지털 극장에서 디지털 영사기를 이용하여 만들어지는 영화
③ 제작 방식 측면 : 디지털 장비를 이용하여 만든 영화, 현재 대부분 영화 제작의 표준

④ 디지털로 제작된 동영상과 소리를 통해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전달해 주는 시청각 매체

 

2) 지금 현재, 영화란 무엇인가?
- 영상과 사운드를 아우르는 종합적 시청각 매체
- 단편영화, 중편영화, 초단편영화 등 다른 길이의 동영상 매체도 지칭하는 경우도 많음
※ 참고
예술영화
- 1950년 처음 사용, 스토리나 전통성을 벗어나 사회적이거나 심리적 현상에 중점
- 예술적 의도가 두드러지는 비할리우드적 영화
- 일반적인 독립, 실험, 유럽의 작가주의 영화가 이 범주에 속함
- 영화제의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로 보상받음(상업영화는 박스 오피스의 흥행성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음)
② 독립영화(인디영화)
- 이윤 확보를 목표로 하는 상업영화와는 달리 창작자의 의도가 우선, 주제와 형식, 제작방식 측면에서 차별화되는 영화
- 독립이라는 표현은 자본과 배급망으로부터의 독립을 의미
- 저예산영화, 실험영화, 저예산 디지털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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