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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와 예술

방송대, 교양, 문학! 취미와 예술의 거의 모든것 요약 정리 1. 취미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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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취미의 역사


1. 취미란?
1) 취미의 사전적 의미
① 전문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즐기기 위한 일(우표 수집)
- 오늘날 취미의 의미로 생계나 직업을 위한 활동이 아닌 스스로의 즐거움을 위한 여가활동(Hobby)
② 아름다운 대상을 감상하고 이해하는 자질(취미가 고상하다)
③ 감흥을 느껴 마음이 당기는지의 여부(나는 그런 일에 취미가 없다)

 

2) 취미활동의 시작
① 기원전 4천년 경 석기의 작은 모형을 한곳에 모아 놓은 것이 발견됨(수집하는 취미가 있었다는 증거)
② 고대 그리스, 로마는 여가를 즐기는 다양한 활동이 발달
③ 중세 유럽사회는 내세를 위한 현세의 금욕 강조했지만 즐거움을 위한 취미 활동이 존재(춤과 노래, 주사위, 카드, 체스)

 

3) 취미의 의미
① 원래 미각을 뜻하는 말이었지만 여러 나라를 거치면서 다양한 뜻으로 변함
② 17C 중반 스페인 : 자발적이고 직감적으로 곧바로 행동을 선택하는 것, 참된 것의 가치를 간파하는 판단능력의 의미로 사용
③ 프랑스 도덕주의자들에게는 사교생활 안에서 미적인 부분을 가리키는 것으로 의미 변화
④ 18C 영국 : 인간이 선의 직감과 판정의 도덕적 감각뿐만 아닌 미를 향유할 수 있는 취미를 선천적으로 가지는 존재라 생각
⑤ 철학자 칸트는 <판단력 비판>에서 취미를 ‘미를 판단하는 능력’이라 규정

 

4) 산업화 이후 달라진 취미에 대한 인식의 변화
① 취미에 너무 몰입해 생계에 지장이 생겨 자칫 위험할 수 있다는 부정적 인식이 산업화의 영향으로 긍정적으로 바뀜
② 집과 일터가 분리, 능동적 여가 활동의 개념이 생김
- 산업화로 일과 여가의 분명한 분리
- 산업화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던 논평가들은 취미활동이 개인의 자율성과 창의력을 높여준다고 주장
③ 수집과 수공예, 아마추어 스포츠, 애완동물 기르기 등이 보급되고 모범적 취미 독려
④ 중산층의 정원 가꾸기가 지도층에 의해 노동자 계층에게 보수적인 사고방식과 생활 습관의 미덕으로 적극 홍보됨
⑤ 노동에 지친 몸 치유
⑥ 겔버(Steven M. Gelber)
- 취미는 노동윤리와 자유 시장의 가치를 담고 있는 것이라고 풀이
- 취미는 일의 연장으로 일의 세계와 집을 매개해 준다고 주장
- 여성에게는 일의 세계를 이해하고 실행해 볼 수 있는 기회
- 남성에게는 직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이나 가치를 재생산
⑦ 취미가 삶에 중요한 요소로 등장한 배경은 근대화, 산업화, 자본주의의 확대

 

5) 우리나라와 근대적 의미의 취미
① 1900년대 초반 처음으로 취미의 개념이 전해졌지만 전통사회에서도 존재
- 독서, 등산, 전통연회, 잡가, 판소리, 다양한 민속 등
② 근대적 의미는 20세기 초에 나타나고 이때 취미는 여가 활동이라는 뜻 이외에 교양이나 대중오락이라는 뜻으로도 쓰임
③ 1920년대에 들어서 “당신의 취미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낚시입니다”와 같은 분명한 답 나타남

 

2. 수집품의 변화
1) 고대의 수집행위
① B.C 3세기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에는 전쟁에 이긴 왕의 전리품과 다양한 필사본, 동식물, 예술품을 보관하는 수집실이 존재
② 로마 시대 수에토니우스는 보석, 조각, 조상, 그림과 고대 거장들의 작품을 광적으로 모아들였는데 중세 유럽교회나 수도원이 수집
을 담당한 가장 큰 주체였음
- 가이우스 수에토니우스 트롼퀼리우스 : 보석, 조각, 고대 거장들의 작품을 광적으로 수집한 로마제국 오현제 시대의 역사가이자 정치가

 

2) 르네상스 시대의 수집 행위

① 르네상스 시대가 열리면서 교회에 집중되었던 수집 행위가 세속군주와 귀족, 부유한 가문의 손으로 넘어감
② 상류층의 상인 가문들은 하층민과 자신들을 구별 짓고, 자기 정체성을 만들어 내는 수단으로 수집에 몰두
- 과거 교회가 중요시했던 기독교적 성물보다는 인간의 뛰어난 능력을 보여 주는 다양한 물품에 더 큰 관심을 둠
- 후원제도를 통해 화가를 고용하여 초상화를 그리게 하고, 조각이나 장식품을 자신의 수집실에 장식
③ 지리상(신대륙)의 발견으로 수집품의 내용이 다양해짐

 

3) 17세기 유럽의 수집 문화
① ‘호기심의 방(Cabinet of Curiosity)’이 나타났는데 신기한 물건들을 모아두는 이곳은 이후에 박물관의 원형이 됨
② 한스 슬로언 경(Sir. Hans Sloane)은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호기심의 방’을 꾸민 사람으로 왕의 주치의이자 광적인 수집가로 영
국박물관과 자연사 박물관의 토대를 이룸

 

4) 프랑스 혁명 이후
① 프랑스 혁명을 계기로 엘리트 계층의 전유물이었던 수집이 서민층까지 확대
- 귀족이 몰락하고 소장하고 있던 귀한 물건들이 골동품상으로 쏟아져 나왔고 일반 수집가들이 수집품을 보유하게 됨
② 1850년대에 들어서 수집 취미가 체계화되고 서민층까지 유행이 확산
③ 1880년대부터는 예술품이나 값진 골동품에서 곤충, 조개, 매달, 인형 등의 평범한 물건들도 등장
④ 산업화 과정에서 인쇄술의 발달과 대량생산 시스템으로 우편엽서나 채색화 수집 유행

 

5) 20세기 이후
① 버려질 물건들을 수집하기 시작함 - 단추, 상품에 붙어 있던 상표, 야구카드, 만화책, 우표 등
② 수집은 사람 사이의 교류가 주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자신의 수집품 사이로 은거해 가는 개인적 차원의 행위, 개인이라는 주체의
교양, 혼자만의 기쁨을 나타내는 궁극적인 순간임

 

3. 사냥에서 낚시로
1) 유럽에서의 사냥
① 사냥은 중세 유럽에서 엘리트 계층이 즐기던 대표적 스포츠
② 당시 사회의 지배층인 전사 계급은 전투의 기술과 관련된 격렬한 육체적 훈련이라 주장
③ 노래, 구호, 에티켓, 용어, 복장 등의 복잡한 요소와 피와 관련된 희생적 제의가 수반
④ 여가활동에도 정직하고 절제가 필요하다는 중용의 미덕이 강조되기 시작하면서 지나친 탐닉은 도덕적 해악으로 간주
⑤ 17세기 영국에서는 엄숙과 절제를 중요시하는 청교도주의의 영향으로 사냥을 포함한 유혈스포츠에 대한 혐오감이 조성

 

2) 유럽에서의 낚시
① 17세기가 되어서야 사냥의 쇠퇴와 맞물려 낚시가 여가활동으로 인정받기 시작
② 청교도들의 열렬한 예찬
③ 사냥과 달리 중세 교회에서 금지한적 없고, 철학적이고 명상적인 순수한 오락이라는 인식
④ 성서의 내용이 홍보하는 요소가 됨

 

4. 고상한 취미와 천박한 취미
1) 유럽 역사에 나타난 취미활동과 계급성
① 중세에는 사냥과 궁술
② 영국 16세기 : 테니스, 볼링과 같은 스포츠도 상류층에게만 허용, 하층민들에게는 불법 행위로 간주
② 영국 17세기 : 스포츠에 대한 법령 발표, 백성을 대상으로 불법적 스포츠와 합법적 스포츠를 구별
③ 축구 : 전근대 사회에서 대표적인 평민 스포츠, 위험한 경기, 무질서함을 대변하는 행위
③ 축구 : 세익스피어 ‘하층민의 경기’로 규정, 논평가 스텁스는 축구란 ‘악마와도 같은 경기’라고 함
③ 축구 : 16~17세기 영국 케임브리지, 옥스퍼드 대학 대상으로 축구 금지 조치
③ 축구 : 19세기 초 영국 사립학교 통해 신사적 스포츠로 거듭남

 

2) 여성들의 유행에 따른 취미 기준의 변화
① 19세기 전반 유럽의 정숙한 안주인이 손님을 맞이할 때 바느질 하는 모습이 세련된 취미라고 했지만 후에 천박하다는 인식이 팽
배해짐
② 피아노 ­ 19세기 전반 유럽에 열풍을 불러일으킨 악기, 프랑스의 비평가 콩쿠르는 피아노를 ‘여성들의 마약’이라 부르기도 함     /  ­ 19세기 후반에는 약간 천박하다고까지 여기며 쇠퇴하는 경향을 보임

 

3) 브르디외(Pierre Bourdieu)의 고급 스포츠의 공통적 특성
① 골프, 테니스, 요트, 승마, 스키, 펜싱 등 사적 클럽과 같은 전용 장소가 있다
② 본인이 선택한 시간에 혼자 혹은 선택된 파트너와 함께 한다
③ 체력 소모가 비교적 적으며 특수한 기법을 습득하려면 상대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④ 어렸을 때부터 투자할수록 성과가 커진다

 

5. 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취미
① 중세 유럽 ­ 대다수의 사람이 농사를 지으며 토지에 속박(합법적으로 여행할 수 있는 사람 : 상인, 학생, 성직자, 군인)
② 증기선(1816), 철도(1825) 등 교통 인프라의 발전으로 근대적 관광의 발전의 기초 제공, 단체관광 생겨남
③ ‘토마스 쿡 여행사’는 1841년 특별 유람 열차 여행 운영, 오늘날의 단체 패키지 여행의 효시
④ 라디오와 TV의 발명과 보급으로 사람들의 여가 패턴을 완전히 바꿔놓는 계기(TV­수동적 여가활동, ‘소파 감자칩 족’)
⑤ 플라스틱 산업의 발달로 모형 조립 취미가 확대되고, 1927년에 린드버그가 뉴욕에서 파리까지 대서양 무착륙 단독비행 성공
⑥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취미가 끊임없이 생산됨
- 리처드 버치(Richard Butsch) : “여가활동에 사용되기 위해 상품화된 물건들이 여가활동 자체를 새롭게 조형한다”

 

6. 결론
① 일과 관계없는 취미에 몰두하는 것은 현실 속에서 지친 심신의 피로를 풀어주고 새로운 활력을 줌
② 내면에 숨겨진 자아 발견 계발
③ 동호회를 통해 사람들과 관계 맺는 사회적 행위
④ 인간은 끊임없이 취미 활동을 추구
⑤ 본질적 즐거움을 주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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