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4세)
1.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 4세 유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른다.
-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해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데 관심을 가진다.
2) 내용 체계
내용 범주 | 내용 |
듣기 |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 |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 |
바른 태도로 듣기 | |
말하기 |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 | |
읽기 | 읽기에 흥미 가지기 |
책 읽기에 관심 가지기 | |
쓰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 |
쓰기 도구 사용하기 |
2. 내용 체계에 따른 연령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 3~5세 유아를 위한 문자 환경 구성
(1) 환경구성의 특징
① 초기 문해가 가능하도록 놀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즉 놀이에 읽기와 쓰기가
자연적으로 필요한 환경을 구성한다.
② 언어영역의 코너에 그림책을, 듣기 코너에 녹음된 이야기와 이야기책을, 쓰기 코너에는 여러
종류의 종이와 쓰기 도구를 제공할 뿐 아니라 역할놀이 영역과 블록 영역에 문자 관련 소품을
제공하고 조작 영역에 문자 관련 조작 물을 구비한다.
(2) 영역별 환경구성
➀ 언어영역
* 매력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곳에 언어영역을 배치하고 언어영역 내에 도서코너, 쓰기코너와 책
대출 코너 등을 둔다.
* 도서코너는 개별적 안정감을 줄 수 있도록 조용한 영역에 배치하고 가림대나 선반으로 가려 아
늑하게 해준다. 그러나 다른 놀이영역도 시각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접근 가능하도록 구성한다.
최소 6-7명의 유아가 활동할 수 있도록 넓게 만들고 밝고 조용한 분위기를 마련해준다.
* 읽기영역의 바닥에 카펫을 깔아 주고 커다란 쿠션을 준비해 유아가 안정된 분위기 속에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한다. 읽기영역의 책상은 낮은 책상을 준비하거나 유아용 흔들의자를 준비
해주어 개별적으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한다. - 도서코너에는 다양한 책들과 그림 자료, 융판
이야기, 녹음기에 녹음한 이야기 조작적 읽기 자료를 제시하고 쓰기 코너에는 필기도구, 종이
류, 기타 쓰기도구등을 비치한다.
* 책 대출 코너에는 준비하고 대출하는 방법을 그림과 글자로 표시하여 게시함으로써 게시된 글자
를 읽는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유아의 읽기에 대한 흥미를 가정에서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
한다.
➁ 놀이 활동 계획영역
* 활동계획판, 동물 먹이 당번표, 식물 물주기 당번표, 간식당번표 등을 붙여놓아 문자를 사용하는
목적에 대해 이해하면서 문자 인식의 기회를 준다.
* 자유선택 활동 계획 용지와 쓰기도구를 비치하여 놀이 활동의 계획을 기록하거나 체크하여 표시
한다.
③ 역할놀이 영역
* 진행 중인 주제와 관련하여 극놀이가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면서 문자를 다룰 수 있도록 문자가
있는 소품을 준비한다.
* 소꿉놀이, 의사놀이, 식료품가게놀이, 음식점놀이, 교통기관놀이, 우체국놀이 등에 문자가 있는
소품을 적절하게 제공해주면 유아들이 자신의 이해 수준에 맞추어 다양한 방법으로 활동하게
되고 자연히 문자의 기능을 이해하게 된다.
* 제시할 수 있는 소품으로는 전화번호책, 잡지, 요리책, 인형에게 읽어줄 수 있는 책 등이 있고
진행되는 극놀이에 따라 쓰기관련 자료를 활용해 쇼핑리스트를 적거나, 편지쓰기, 돈 만들기,
티켓만들기, 메모하기 등을 하게 된다.
④ 블록영역
* 모형 도로 표지판을 제시하거나 도서카드, 가위, 수성펜, 테이프 등을 준비해두면 유아가 찻길을
구성하거나 건물의 간판을 만들고 싶을 때, 동물원의 동물 우리를 만들어 표시하고 싶을 때, 자
신이 구성한 것을 그대로 보관하고 싶을 때 문자 싸인을 만들어 사용하게 된다.
⑤ 조작놀이 영역
* 여러 가지 퍼즐이나 이야기 제목이 포함된 단어카드, 나무, 플라스틱, 부직포로 된 자음과 모음
글자, 이야기 내용을 담은 퍼즐, 숫자 이름 카드 등 문자가 포함된 자료가 제공되어 자연히 문
자를 접하게 된다.
* 조각이 작은 끼우기블럭으로 구성한 것을 그대로 보관하고 싶을 때 '부수지 마세요.'라는 표시를
써서 붙일 수 있도록 종이와 연필을 제공하기도 한다.
➅ 조형, 수 과학영역
* 조형영역의 이젤페인트판 옆이나 수과학영역에 색연필을 준비하여 자신의 이름 쓰기, 게임기록,
관찰기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영역에서 사용하는 자료나 도구 중 특별한 사용방법이나 주의사항이 있을 경우 그 내용을 차트
에 기록하여 자료와 함께 놓아두면 유아들이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➆ 요리영역
* 활동에 필요한 자료, 도구, 요리순서 등에 대한 정보를 요리 순서표에 그림과 함께 제작하여 글
을 모르는 유아라도 그림에서 단서를 얻어 읽기를 시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활동의 예
(1) 활동명-공룡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2) 목표 - 공룡이 사라진 이유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그림을 보고 창의적으로 이야기를 짓는다.
* 누리과정 관련 요소 : 의사소통 영역 - 말하기-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3) 활동자료 - 공룡 삽화
(4) 활동 방법
➀ 공룡이 등장하는 여러 그림을 보면서 이야기를 나눈다.
* 공룡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일까?
* 서로 무슨 말을 하고 있는 것 같니?
➁ 그림을 이용해 이야기를 지어본다.
* 2장의 그림으로 이야기를 만들어보자
* 그림의 순서를 바꾸어 이야기를 만들어 보자
➂ 만든 이야기에 제목을 붙여본다.
(5) 활동의 유의점
➀ 주어진 순서가 아닌 그림의 순서를 바꾸어가며 창의적으로 이야기를 꾸며낼 수 있도록 한다.
➁ 유아가 만든 이야기를 모임시간에 친구들에게 소개하도록 하면서 유아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하
도록 한다.
정리하기
→ 의사소통영역 4세 내용범주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3세와 동일하며 '쓰기' 내용 중 '쓰기도
구 사용하기'가 추가 구성되어 있다.
→ 3-5세를 위한 문해 환경의 구성에 있어 중요한 것은 일상의 놀이에 읽기와 쓰기가 자연스럽게 일
어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정리하기>>
→ 의사소통영역 4세 내용범주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3세와 동일하며 '쓰기' 내용 중 '쓰기도
구 사용하기'가 추가 구성되어 있다.
→ 3-5세를 위한 문해 환경의 구성에 있어 중요한 것은 일상의 놀이에 읽기와 쓰기가 자연스럽게 일
어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보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9-1 자연탐구 영역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0) | 2022.07.10 |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8-3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5세) (0) | 2022.07.10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8-1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3세) (0) | 2022.07.09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7-3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2세) (0) | 2022.07.08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7-2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0-1세) (0) | 2022.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