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8-2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4세)

728x90
반응형

8-2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4세)

 

1.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 4세 유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른다.
-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해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데 관심을 가진다.

 

2) 내용 체계

내용 범주 내용
듣기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바른 태도로 듣기
말하기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
읽기 읽기에 흥미 가지기
책 읽기에 관심 가지기
쓰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쓰기 도구 사용하기

 

2. 내용 체계에 따른 연령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 3~5세 유아를 위한 문자 환경 구성

 

(1) 환경구성의 특징

 

① 초기 문해가 가능하도록 놀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즉 놀이에 읽기와 쓰기가
자연적으로 필요한 환경을 구성한다.

 

② 언어영역의 코너에 그림책을, 듣기 코너에 녹음된 이야기와 이야기책을, 쓰기 코너에는 여러
종류의 종이와 쓰기 도구를 제공할 뿐 아니라 역할놀이 영역과 블록 영역에 문자 관련 소품을
제공하고 조작 영역에 문자 관련 조작 물을 구비한다.

 

(2) 영역별 환경구성

 

언어영역
* 매력적이고 접근하기 쉬운 곳에 언어영역을 배치하고 언어영역 내에 도서코너, 쓰기코너와 책
대출 코너 등을 둔다.
* 도서코너는 개별적 안정감을 줄 수 있도록 조용한 영역에 배치하고 가림대나 선반으로 가려 아
늑하게 해준다. 그러나 다른 놀이영역도 시각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접근 가능하도록 구성한다.
최소 6-7명의 유아가 활동할 수 있도록 넓게 만들고 밝고 조용한 분위기를 마련해준다.
* 읽기영역의 바닥에 카펫을 깔아 주고 커다란 쿠션을 준비해 유아가 안정된 분위기 속에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한다. 읽기영역의 책상은 낮은 책상을 준비하거나 유아용 흔들의자를 준비
해주어 개별적으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한다. - 도서코너에는 다양한 책들과 그림 자료, 융판
이야기, 녹음기에 녹음한 이야기 조작적 읽기 자료를 제시하고 쓰기 코너에는 필기도구, 종이
류, 기타 쓰기도구등을 비치한다.
* 책 대출 코너에는 준비하고 대출하는 방법을 그림과 글자로 표시하여 게시함으로써 게시된 글자
를 읽는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유아의 읽기에 대한 흥미를 가정에서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
한다.

 

놀이 활동 계획영역
* 활동계획판, 동물 먹이 당번표, 식물 물주기 당번표, 간식당번표 등을 붙여놓아 문자를 사용하는
목적에 대해 이해하면서 문자 인식의 기회를 준다.
* 자유선택 활동 계획 용지와 쓰기도구를 비치하여 놀이 활동의 계획을 기록하거나 체크하여 표시
한다.

 

③ 역할놀이 영역
* 진행 중인 주제와 관련하여 극놀이가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면서 문자를 다룰 수 있도록 문자가
있는 소품을 준비한다.
* 소꿉놀이, 의사놀이, 식료품가게놀이, 음식점놀이, 교통기관놀이, 우체국놀이 등에 문자가 있는
소품을 적절하게 제공해주면 유아들이 자신의 이해 수준에 맞추어 다양한 방법으로 활동하게
되고 자연히 문자의 기능을 이해하게 된다.
* 제시할 수 있는 소품으로는 전화번호책, 잡지, 요리책, 인형에게 읽어줄 수 있는 책 등이 있고
진행되는 극놀이에 따라 쓰기관련 자료를 활용해 쇼핑리스트를 적거나, 편지쓰기, 돈 만들기,
티켓만들기, 메모하기 등을 하게 된다.

 

④ 블록영역
* 모형 도로 표지판을 제시하거나 도서카드, 가위, 수성펜, 테이프 등을 준비해두면 유아가 찻길을
구성하거나 건물의 간판을 만들고 싶을 때, 동물원의 동물 우리를 만들어 표시하고 싶을 때, 자
신이 구성한 것을 그대로 보관하고 싶을 때 문자 싸인을 만들어 사용하게 된다.

 

⑤ 조작놀이 영역
* 여러 가지 퍼즐이나 이야기 제목이 포함된 단어카드, 나무, 플라스틱, 부직포로 된 자음과 모음
글자, 이야기 내용을 담은 퍼즐, 숫자 이름 카드 등 문자가 포함된 자료가 제공되어 자연히 문
자를 접하게 된다.
* 조각이 작은 끼우기블럭으로 구성한 것을 그대로 보관하고 싶을 때 '부수지 마세요.'라는 표시를
써서 붙일 수 있도록 종이와 연필을 제공하기도 한다.

 

조형, 수 과학영역

 

* 조형영역의 이젤페인트판 옆이나 수과학영역에 색연필을 준비하여 자신의 이름 쓰기, 게임기록,
관찰기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영역에서 사용하는 자료나 도구 중 특별한 사용방법이나 주의사항이 있을 경우 그 내용을 차트
에 기록하여 자료와 함께 놓아두면 유아들이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요리영역
* 활동에 필요한 자료, 도구, 요리순서 등에 대한 정보를 요리 순서표에 그림과 함께 제작하여 글
을 모르는 유아라도 그림에서 단서를 얻어 읽기를 시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활동의 예
(1) 활동명-공룡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2) 목표 - 공룡이 사라진 이유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그림을 보고 창의적으로 이야기를 짓는다.
* 누리과정 관련 요소 : 의사소통 영역 - 말하기-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3) 활동자료 - 공룡 삽화

 

(4) 활동 방법
공룡이 등장하는 여러 그림을 보면서 이야기를 나눈다.
* 공룡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일까?
* 서로 무슨 말을 하고 있는 것 같니?
그림을 이용해 이야기를 지어본다.
* 2장의 그림으로 이야기를 만들어보자
* 그림의 순서를 바꾸어 이야기를 만들어 보자
만든 이야기에 제목을 붙여본다.

 

(5) 활동의 유의점
주어진 순서가 아닌 그림의 순서를 바꾸어가며 창의적으로 이야기를 꾸며낼 수 있도록 한다.
유아가 만든 이야기를 모임시간에 친구들에게 소개하도록 하면서 유아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하
도록 한다.
정리하기
→ 의사소통영역 4세 내용범주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3세와 동일하며 '쓰기' 내용 중 '쓰기도
구 사용하기'가 추가 구성되어 있다.
→ 3-5세를 위한 문해 환경의 구성에 있어 중요한 것은 일상의 놀이에 읽기와 쓰기가 자연스럽게 일
어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정리하기>>
→ 의사소통영역 4세 내용범주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3세와 동일하며 '쓰기' 내용 중 '쓰기도
구 사용하기'가 추가 구성되어 있다.
→ 3-5세를 위한 문해 환경의 구성에 있어 중요한 것은 일상의 놀이에 읽기와 쓰기가 자연스럽게 일
어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