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8-1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3세)

728x90
반응형

8-1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3세)

1.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 3세 유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른다.
-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해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데 관심을 가진다.

 

2) 내용 체계

내용 범주 내용
듣기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바른 태도로 듣기
말하기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
읽기 읽기에 흥미 가지기
책 읽기에 관심 가지기
쓰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2. 내용 체계에 따른 연령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1) 듣기
* 유아의 듣기 활동은 어휘 각각의 발음에 주의를 기울여 듣는 수준에서부터 낱말과 문장 및 이야
기를 듣고 이해하는 수준까지 포함한다.
* 교사는 유아가 말소리와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도록 동물, 우리가족, 주말 지낸 이야기와 같이
유아가 좋아하는 주제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 교사는 유아가 이해하기 쉽게 간단명료하게 말한다.
* 교사는 유아가 이야기할 때 무릎을 낮추고 유아의 눈을 주시하며 유아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듣는다.
* 교사는 융판동화, 막대동화가 같은 다양한 종류의 동화 및 생활주제와 관련된 동요, 동시, 동화
를 담고 있는 카세트테이프와 CD, 그리고 카세트 레코더, CD플레이 어, 헤드폰, 동요, 동시, 동
화를 담고 있는 CD-ROM, 컴퓨터, 프린터 등을 언어영역에 제공한다.

 

(2) 말하기
* 유아의 말하기 활동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낱말이나 문장을 자유롭게 말하는 수준에서부터 자
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문맥에 맞게 말하는 수준까지 포함한다.
* 교사는 여러 가지 말소리를 편하게 발음하기부터 정확한 발음으로 또렷하게 말하는 수준에 이르
기까지 유아의 말하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 교사는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여러 사물과 상황,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에 대해 직접 언
급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다양한 질문을 하여 유아에게 말할 기회를 준다.
* 교사는 존댓말, 예삿말 등으로 듣고 있는 상대방과 상황에 적절하게 말할 수 있는 예절 및 관련
된 어휘를 유아에게 알려준다.
* 교사는 생활주제와 관련된 수수께끼 카드, 화보, 손 인형, 손가락인형, 인형극 틀 등의 교구를
제공하여 유아의 말하기 활동을 지원한다.

 

(3) 읽기
* 유아의 읽기 활동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글자에 관심을 갖는 수준에서부터 주변에서 자주 보는
글자를 읽는 수준까지 포함한다.
* 교사는 그림책에서 그림으로 책 내용을 이해하는 수준에서부터 자주 보는 그림책에서 아는 글자
를 읽고, 궁금한 것에 대해 책을 찾아보는 수준에 이르기까지 유아의 그림책 읽기 활동이 이루
어지도록 돕는다.
* 교사는 유아가 글씨를 서툴게 읽더라도 다시 한 번 읽어주며 유아의 읽고자 하는 욕구를 격려한
다.
* 교사는 다양한 인쇄물(신문, 안내책자 등)을 제공하고 교실에 있는 사물, 영역표시 판, 친구이름,
옷장이름표 등을 문자로 적어 게시한다.
* 교사는 언어영역에 생활주제와 관련된 동화 CD-ROM, 컴퓨터, 그림동화, 테이블 동화, 자석동
화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동화, 퍼즐, 읽기게임교구 등을 제공하여 유 아가 다양한 매체를 이용
하여 읽을 수 있도록 한다.
* 교사는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주제 및 형식의 그림책을 제공하고 개별, 소집단, 대 집단으로 그
림책을 읽어준다.

 

(4) 쓰기
* 유아의 쓰기활동은 낱말과 문장,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수준에서부터 글
자와 비슷한 형태, 맞춤법이 맞지 않는 글자 및 유아에게 친숙한 글자를 글자로 쓰는 수준까지
포함한다.
* 교사는 유아의 느낌, 생각, 경험을 유아가 하는 말로 받아 적어주며, 글로 표현되는 과정을 보여
준다.
* 교사는 맞춤법이나 예쁜 글씨체보다 유아의 쓰고자 하는 욕구 및 글의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상
호작용함으로써 유아가 '쓴다.'는 사실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한다.
* 교사는 유아에게 '**의 생일인데 어떤 말을 해주고 싶니?''카드에 써볼까?'등의 질문을 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적을 수 있도록 편지쓰기와 같은 짧은 글 쓰기 또는 놀이 시 필요한
쓰기 활동(병원놀이 시 병원 이름 쓰기, 차트 쓰기 등)등을 글자나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써보
기를 격려한다.
* 교사는 색연필, 사인펜, 연필 등 필기도구와 다양한 종이나 모래 글자판, 컴퓨터, 프린터 등의
쓰기도구를 제공하여 유아가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쓰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 활동의 예

 

(1) 활동명-민준에게서 온 편지

 

(2) 목표 - 다른 동네의 모습에 관심을 갖는다.
* 내가 살고 있는 동네에 관심을 갖는다.
* 우리 동네의 자랑이나 특징을 언어로 표현하는 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 누리과정 관련 요소 : 의사소통 영역 - 듣기-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의사소통 영역 - 말하기-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3) 활동자료 - 민준이 보낸 영상편지, 사진자료(민준이 동네사진-바닷가, 항구, 바닷가에서 놀이하
는 모습, 조개 줍는 모습 등), 민준의 집주소와 어린이집 주소가 붙여진 택배상자와 민준이 보
낸 동영상 CD

 

(4) 활동 방법
우리 동네 노래를 부르는 동안 어린이집으로 도착한 택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택배 상자에 들어 있는 CD케이스와 사진 자료를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민준의 영상편지를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민준에게 보내고 싶은 편지 내용에 대해 알아본다.
민준에게 우리 동네를 소개시켜 주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민준에게 편지를 보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민준에게 보낸 편지를 만들고 난 후 생각과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5) 활동의 유의점
우리 동네를 대표하는 특징적인 건물이나 장소를 알아본 후 활동하도록 한다.
택배상자에 미리 민준 동네의 사진과 CD를 담아 두고 교사가 해당 자료를 하나씩 꺼내면서 활
동을 전개한다.

 

정리하기
→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 3세 유아의 보육 목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4가지의 내용범주를 포함하고 있다.
→ 각각의 내용 범주는 연령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듣기'는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
기,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바른 태도로 듣기로 구성되어 있고 '
말하기'는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읽기'는 읽기에 흥미가지기, 책읽기에 관심 가지기, '쓰기'는 쓰기에 관심가지기로
구성되어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