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5세)
1.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 5세 유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른다.
-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해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데 관심을 가진다.
2) 내용 체계
내용 범주 | 내용 |
듣기 |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 |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 |
바른 태도로 듣기 | |
말하기 |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 | |
읽기 | 읽기에 흥미 가지기 |
책 읽기에 관심 가지기 | |
쓰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 |
쓰기 도구 사용하기 |
2. 내용 체계에 따른 연령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 연령에 적합한 책 선정하기
(1) 영아기(출생 ~ 1세)
① 특성
* 책의 내용을 읽어서 즐기는 것이 아니라 책을 만져보고 눌러보고 입에 대보는 등의 물리적 탐색
활동을 통해 책과 친숙해지는 시기이다.
* 부모와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는 시기로 부모가 영아와 함께 그림을 보면서 상호작용하는 것
이 바람직하다.
② 발달단계
* 출생 당시 영아는 형태를 지각하는 정도의 시각적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성인에 비해 미흡하고
1년 정도가 되었을 때 시력을 갖추게 된다.
* 출생 당시 영아는 빨강, 초록, 흰색 정도의 색만 구별할 수 있을 정도지만 4개월 이 지나면 성
인 수준의 색깔 변별력을 가진다.
* 대조되는 색패턴을 좋아한다.
* 4~6개월이 되면 원하는 물건을 잡을 수 있고 손에 쥔 것은 모두 입으로 가져가 빤다. 혼자 앉
을 수 있다.
* 9~12개월이 되면 걷기 시작하고 손을 다루는 기술이 발달한다. 한 단어 말을 할 수 있게 되고
운율, 리듬, 노래를 즐긴다.
③ 제시할 수 있는 책
* 배경과 대조되는 단순하고 밝은 색깔의 그림책
* 누워서 볼 수 있는 모빌 형태의 책이나 옆에 세워놓을 수 있는 병풍 형태의 책
* 세탁할 수 있는 헝겊책, 입에 넣어도 해가 없는 비닐책
* 크기가 작고 빳빳하고 두꺼운 종이로 된 책
* 운율, 리듬, 노래가 들어간 책
(2) 걸음마기(1~3세)
① 특성
* 감각, 운동적 협응을 통해 사고가 이루어지므로 시각, 청각, 촉각 등의 감각기관들을 자극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 영아는 다른 사람이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을 듣고 언어를 받아들이게 되므로 이야기를 들으면서
머릿속으로 장면을 또렷이 그려나가게 된다. 따라서 글보다는 그림만 보고도 이야기나 내용을
추측할 수 있는 책이 적절하다.
② 발달단계
* 보고 듣고 만지는 다감각적 경험을 즐긴다.
* 12~18개월이 되면 사물의 이름을 말할 수 있고 노래를 들려주면 일부분을 따라 한다.
* 18개월 이후가 되면 두세 단어 시기가 되고 2세가 되면 언어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진다.
* 단순한 질문을 이해하고 질문을 통해 개념, 정보를 획득한다.
* 기본적인 자기보조 기술을 익힘으로써 자율성을 배운다.
* 신체적 활동이 활발해지고 긴 이야기를 지루해한다.
* 자아개념이 생기기 시작한다.
* 운율, 리듬, 노래를 즐긴다.
③ 제시할 수 있는 책
* 다감각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책으로 누르면 소리가 나거나 다양한 촉감을 느낄 수 있거나 문
지르면 냄새가 나는 책
* 친숙한 사물의 그림과 이름이 있는 책
* 의성어, 의태어가 많이 사용되고 단어나 문장이 반복되는 책
* 책장마다 그림이 있고 책의 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한 책
* 일상이 담긴 친근한 내용의 사실적 이야기가 담긴 책으로 가족, 수면이나 대소변 등의 생활습관
이야기
* 스스로 먹고 입는 것 같은 자조기술의 습득에 관한 이야기
* 이야기가 짧고 단순한 책
* 운율, 리듬, 노래가 들어간 책
(3) 유아기(3~5세)
① 특성
* 그림을 참조하지 않고도 인쇄된 글자를 알게 되고 인쇄된 글자에 흥미를 느끼게 되면 문자와 말
의 관련성에 대해 더 정확하게 이해하게 된다.
* 5세경이 되면 독립적 읽기가 시작되어 다양한 주제의 책과 다양한 장르의 책을 볼 수 있다.
② 발달단계
* 주변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하고 주변 세계를 열심히 탐색한다.
* 특정 자극에 대한 선택적 주의집중 능력이 늘어난다.
* 언어발달이 급증하여 사용 어휘 수도 늘어나고 주변의 글자에 관심을 갖는다.
* 상상놀이와 사회극놀이를 즐긴다.
* 자아개념이 발달한다.
* 매우 활동적이며 모험놀이를 즐긴다.
* 행동의 동기를 고려하지 않고 결과에 초점을 두어 도덕 판단을 한다.
* 또래와 어울려 놀기를 즐긴다.
③ 제시할 수 있는 책
* 정보 전달과 개념습득을 도울 수 있는 책
* 단순하고 구조화된 줄거리로 된 책
* 단어, 구, 문장이 반복되며 예측할 수 있는 책
* 초보적 수세기와 글자 이해에 관한 책
* 환상적인 요소가 들어간 책
* 자아개념을 다룬 책
* 모험적인 내용의 책
* 선과 악이 분명하며 권선징악의 주제를 다룬 책
* 친구관계를 다룬 책
2) 활동의 예
(1) 활동명 - 여름 과일 탐색하기
(2) 목표 - 여름에 익는 과일을 안다.
* 여름 과일의 겉과 속의 차이를 예측하고 관찰하여 특징을 안다.
* 관찰한 것을 그림이나 글자로 표현한다.
* 누리과정 관련 요소 : 의사소통 영역-쓰기-쓰기에 관심 가지기
(3) 활동자료 - 여름과일 3종류씩, 여름 과일 사진, 과일을 제시할 쟁반, 칼, 스쿠프와 같이 여러
가지 모양으로 만들 수 있는 도구, 관찰기록지, 돋보기, 전자저울, 필기도구
(4) 활동 방법
➀ 여름에 익는 과일에 대해 알아본다.
* 여름에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과일은 무엇이 있을까?
* 수박은 다른 과일과 어떻게 다를까?
➁ 유아가 먹어 본 여름 과일에 대해 이야기한다.
* 언제 먹어봤니?
* 맛을 어땠니?
➂ 유아들과 준비한 과일을 탐색한다.
➃ 준비한 과일 중 가장 무거운(또는 가벼운)과일은 어떤 과일일지 예상해본다.
➄ 준비한 과일의 무게를 재어 가장 무거운 것부터 차례대로 번호를 적어본다.
➅ 과일을 잘라 겉과 속의 색, 모습을 비교하며 관찰한다.
➆ 세로로 잘랐을 때, 가로로 잘랐을 때 어떤 모양과 색일지 추측한다.
➇ 교사의 도움을 받으며 유아가 직접 과일을 잘라본다.
⑨ 관찰 결과를 관찰기록지에 그림 또는 글로 기록한다.
⑩ 관찰한 과일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이야기 나누고 정리한다.
(5) 활동의 유의점
➀ 관찰 기록지 사용 시 유아의 수준에 따라 과일 종류를 조절하여 제공하도록 한다.
➁ 관찰한 내용을 카메라로 찍어 유아가 다시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정리하기>>
→ 의사소통영역 5세 내용범주는 3, 4세와 동일하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구성되어 있고 연령
별 내용은 4세와 동일하다.
→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따라 시기별로 선호하는 책이 다르므로 개별 영유아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책을 선택하여 제시한다.
'보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9-2 자연탐구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0-1세) (0) | 2022.07.11 |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9-1 자연탐구 영역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0) | 2022.07.10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8-2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4세) (0) | 2022.07.09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8-1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3세) (0) | 2022.07.09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7-3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2세) (0) | 2022.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