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3세)
1.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 3세 유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른다.
-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해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데 관심을 가진다.
2) 내용 체계
내용 범주 | 내용 |
듣기 |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 |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 |
바른 태도로 듣기 | |
말하기 |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 | |
읽기 | 읽기에 흥미 가지기 |
책 읽기에 관심 가지기 | |
쓰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 |
2. 내용 체계에 따른 연령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1) 듣기
* 유아의 듣기 활동은 어휘 각각의 발음에 주의를 기울여 듣는 수준에서부터 낱말과 문장 및 이야
기를 듣고 이해하는 수준까지 포함한다.
* 교사는 유아가 말소리와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도록 동물, 우리가족, 주말 지낸 이야기와 같이
유아가 좋아하는 주제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 교사는 유아가 이해하기 쉽게 간단명료하게 말한다.
* 교사는 유아가 이야기할 때 무릎을 낮추고 유아의 눈을 주시하며 유아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듣는다.
* 교사는 융판동화, 막대동화가 같은 다양한 종류의 동화 및 생활주제와 관련된 동요, 동시, 동화
를 담고 있는 카세트테이프와 CD, 그리고 카세트 레코더, CD플레이 어, 헤드폰, 동요, 동시, 동
화를 담고 있는 CD-ROM, 컴퓨터, 프린터 등을 언어영역에 제공한다.
(2) 말하기
* 유아의 말하기 활동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낱말이나 문장을 자유롭게 말하는 수준에서부터 자
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문맥에 맞게 말하는 수준까지 포함한다.
* 교사는 여러 가지 말소리를 편하게 발음하기부터 정확한 발음으로 또렷하게 말하는 수준에 이르
기까지 유아의 말하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 교사는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여러 사물과 상황,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에 대해 직접 언
급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다양한 질문을 하여 유아에게 말할 기회를 준다.
* 교사는 존댓말, 예삿말 등으로 듣고 있는 상대방과 상황에 적절하게 말할 수 있는 예절 및 관련
된 어휘를 유아에게 알려준다.
* 교사는 생활주제와 관련된 수수께끼 카드, 화보, 손 인형, 손가락인형, 인형극 틀 등의 교구를
제공하여 유아의 말하기 활동을 지원한다.
(3) 읽기
* 유아의 읽기 활동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글자에 관심을 갖는 수준에서부터 주변에서 자주 보는
글자를 읽는 수준까지 포함한다.
* 교사는 그림책에서 그림으로 책 내용을 이해하는 수준에서부터 자주 보는 그림책에서 아는 글자
를 읽고, 궁금한 것에 대해 책을 찾아보는 수준에 이르기까지 유아의 그림책 읽기 활동이 이루
어지도록 돕는다.
* 교사는 유아가 글씨를 서툴게 읽더라도 다시 한 번 읽어주며 유아의 읽고자 하는 욕구를 격려한
다.
* 교사는 다양한 인쇄물(신문, 안내책자 등)을 제공하고 교실에 있는 사물, 영역표시 판, 친구이름,
옷장이름표 등을 문자로 적어 게시한다.
* 교사는 언어영역에 생활주제와 관련된 동화 CD-ROM, 컴퓨터, 그림동화, 테이블 동화, 자석동
화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동화, 퍼즐, 읽기게임교구 등을 제공하여 유 아가 다양한 매체를 이용
하여 읽을 수 있도록 한다.
* 교사는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주제 및 형식의 그림책을 제공하고 개별, 소집단, 대 집단으로 그
림책을 읽어준다.
(4) 쓰기
* 유아의 쓰기활동은 낱말과 문장,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수준에서부터 글
자와 비슷한 형태, 맞춤법이 맞지 않는 글자 및 유아에게 친숙한 글자를 글자로 쓰는 수준까지
포함한다.
* 교사는 유아의 느낌, 생각, 경험을 유아가 하는 말로 받아 적어주며, 글로 표현되는 과정을 보여
준다.
* 교사는 맞춤법이나 예쁜 글씨체보다 유아의 쓰고자 하는 욕구 및 글의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상
호작용함으로써 유아가 '쓴다.'는 사실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한다.
* 교사는 유아에게 '**의 생일인데 어떤 말을 해주고 싶니?''카드에 써볼까?'등의 질문을 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적을 수 있도록 편지쓰기와 같은 짧은 글 쓰기 또는 놀이 시 필요한
쓰기 활동(병원놀이 시 병원 이름 쓰기, 차트 쓰기 등)등을 글자나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써보
기를 격려한다.
* 교사는 색연필, 사인펜, 연필 등 필기도구와 다양한 종이나 모래 글자판, 컴퓨터, 프린터 등의
쓰기도구를 제공하여 유아가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쓰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 활동의 예
(1) 활동명-민준에게서 온 편지
(2) 목표 - 다른 동네의 모습에 관심을 갖는다.
* 내가 살고 있는 동네에 관심을 갖는다.
* 우리 동네의 자랑이나 특징을 언어로 표현하는 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 누리과정 관련 요소 : 의사소통 영역 - 듣기-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의사소통 영역 - 말하기-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3) 활동자료 - 민준이 보낸 영상편지, 사진자료(민준이 동네사진-바닷가, 항구, 바닷가에서 놀이하
는 모습, 조개 줍는 모습 등), 민준의 집주소와 어린이집 주소가 붙여진 택배상자와 민준이 보
낸 동영상 CD
(4) 활동 방법
➀ 우리 동네 노래를 부르는 동안 어린이집으로 도착한 택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➁ 택배 상자에 들어 있는 CD케이스와 사진 자료를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➂ 민준의 영상편지를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➃ 민준에게 보내고 싶은 편지 내용에 대해 알아본다.
➄ 민준에게 우리 동네를 소개시켜 주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➅ 민준에게 편지를 보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➆ 민준에게 보낸 편지를 만들고 난 후 생각과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5) 활동의 유의점
➀ 우리 동네를 대표하는 특징적인 건물이나 장소를 알아본 후 활동하도록 한다.
➁ 택배상자에 미리 민준 동네의 사진과 CD를 담아 두고 교사가 해당 자료를 하나씩 꺼내면서 활
동을 전개한다.
정리하기
→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 3세 유아의 보육 목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4가지의 내용범주를 포함하고 있다.
→ 각각의 내용 범주는 연령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듣기'는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
기,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바른 태도로 듣기로 구성되어 있고 '
말하기'는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읽기'는 읽기에 흥미가지기, 책읽기에 관심 가지기, '쓰기'는 쓰기에 관심가지기로
구성되어 있다.
'보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8-3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5세) (0) | 2022.07.10 |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8-2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4세) (0) | 2022.07.09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7-3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2세) (0) | 2022.07.08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7-2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0-1세) (0) | 2022.07.07 |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7-1 의사소통 영역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0) | 2022.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