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8-3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5세)

728x90
반응형

8-3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5세)

 

1. 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 5세 유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른다.
-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해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데 관심을 가진다.

 

2) 내용 체계

내용 범주 내용
듣기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바른 태도로 듣기
말하기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
읽기 읽기에 흥미 가지기
책 읽기에 관심 가지기
쓰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쓰기 도구 사용하기

2. 내용 체계에 따른 연령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 연령에 적합한 책 선정하기

 

(1) 영아기(출생 ~ 1세)

 

① 특성
* 책의 내용을 읽어서 즐기는 것이 아니라 책을 만져보고 눌러보고 입에 대보는 등의 물리적 탐색
활동을 통해 책과 친숙해지는 시기이다.
* 부모와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는 시기로 부모가 영아와 함께 그림을 보면서 상호작용하는 것
이 바람직하다.

 

② 발달단계
* 출생 당시 영아는 형태를 지각하는 정도의 시각적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성인에 비해 미흡하고
1년 정도가 되었을 때 시력을 갖추게 된다.
* 출생 당시 영아는 빨강, 초록, 흰색 정도의 색만 구별할 수 있을 정도지만 4개월 이 지나면 성
인 수준의 색깔 변별력을 가진다.
* 대조되는 색패턴을 좋아한다.
* 4~6개월이 되면 원하는 물건을 잡을 수 있고 손에 쥔 것은 모두 입으로 가져가 빤다. 혼자 앉
을 수 있다.
* 9~12개월이 되면 걷기 시작하고 손을 다루는 기술이 발달한다. 한 단어 말을 할 수 있게 되고
운율, 리듬, 노래를 즐긴다.

 

③ 제시할 수 있는 책
* 배경과 대조되는 단순하고 밝은 색깔의 그림책
* 누워서 볼 수 있는 모빌 형태의 책이나 옆에 세워놓을 수 있는 병풍 형태의 책
* 세탁할 수 있는 헝겊책, 입에 넣어도 해가 없는 비닐책
* 크기가 작고 빳빳하고 두꺼운 종이로 된 책
* 운율, 리듬, 노래가 들어간 책

 

(2) 걸음마기(1~3세)

 

① 특성
* 감각, 운동적 협응을 통해 사고가 이루어지므로 시각, 청각, 촉각 등의 감각기관들을 자극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 영아는 다른 사람이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을 듣고 언어를 받아들이게 되므로 이야기를 들으면서
머릿속으로 장면을 또렷이 그려나가게 된다. 따라서 글보다는 그림만 보고도 이야기나 내용을
추측할 수 있는 책이 적절하다.

 

② 발달단계
* 보고 듣고 만지는 다감각적 경험을 즐긴다.
* 12~18개월이 되면 사물의 이름을 말할 수 있고 노래를 들려주면 일부분을 따라 한다.
* 18개월 이후가 되면 두세 단어 시기가 되고 2세가 되면 언어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진다.
* 단순한 질문을 이해하고 질문을 통해 개념, 정보를 획득한다.
* 기본적인 자기보조 기술을 익힘으로써 자율성을 배운다.
* 신체적 활동이 활발해지고 긴 이야기를 지루해한다.
* 자아개념이 생기기 시작한다.
* 운율, 리듬, 노래를 즐긴다.

 

③ 제시할 수 있는 책
* 다감각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책으로 누르면 소리가 나거나 다양한 촉감을 느낄 수 있거나 문
지르면 냄새가 나는 책
* 친숙한 사물의 그림과 이름이 있는 책
* 의성어, 의태어가 많이 사용되고 단어나 문장이 반복되는 책
* 책장마다 그림이 있고 책의 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한 책
* 일상이 담긴 친근한 내용의 사실적 이야기가 담긴 책으로 가족, 수면이나 대소변 등의 생활습관
이야기
* 스스로 먹고 입는 것 같은 자조기술의 습득에 관한 이야기

* 이야기가 짧고 단순한 책
* 운율, 리듬, 노래가 들어간 책

 

(3) 유아기(3~5세)
① 특성
* 그림을 참조하지 않고도 인쇄된 글자를 알게 되고 인쇄된 글자에 흥미를 느끼게 되면 문자와 말
의 관련성에 대해 더 정확하게 이해하게 된다.
* 5세경이 되면 독립적 읽기가 시작되어 다양한 주제의 책과 다양한 장르의 책을 볼 수 있다.

 

② 발달단계
* 주변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하고 주변 세계를 열심히 탐색한다.
* 특정 자극에 대한 선택적 주의집중 능력이 늘어난다.
* 언어발달이 급증하여 사용 어휘 수도 늘어나고 주변의 글자에 관심을 갖는다.
* 상상놀이와 사회극놀이를 즐긴다.
* 자아개념이 발달한다.
* 매우 활동적이며 모험놀이를 즐긴다.
* 행동의 동기를 고려하지 않고 결과에 초점을 두어 도덕 판단을 한다.
* 또래와 어울려 놀기를 즐긴다.

 

③ 제시할 수 있는 책
* 정보 전달과 개념습득을 도울 수 있는 책
* 단순하고 구조화된 줄거리로 된 책
* 단어, 구, 문장이 반복되며 예측할 수 있는 책
* 초보적 수세기와 글자 이해에 관한 책
* 환상적인 요소가 들어간 책
* 자아개념을 다룬 책
* 모험적인 내용의 책
* 선과 악이 분명하며 권선징악의 주제를 다룬 책
* 친구관계를 다룬 책

 

2) 활동의 예

 

(1) 활동명 - 여름 과일 탐색하기

 

(2) 목표 - 여름에 익는 과일을 안다.
* 여름 과일의 겉과 속의 차이를 예측하고 관찰하여 특징을 안다.
* 관찰한 것을 그림이나 글자로 표현한다.
* 누리과정 관련 요소 : 의사소통 영역-쓰기-쓰기에 관심 가지기

 

(3) 활동자료 - 여름과일 3종류씩, 여름 과일 사진, 과일을 제시할 쟁반, 칼, 스쿠프와 같이 여러
가지 모양으로 만들 수 있는 도구, 관찰기록지, 돋보기, 전자저울, 필기도구

 

(4) 활동 방법

 

여름에 익는 과일에 대해 알아본다.

* 여름에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과일은 무엇이 있을까?
* 수박은 다른 과일과 어떻게 다를까?
유아가 먹어 본 여름 과일에 대해 이야기한다.
* 언제 먹어봤니?
* 맛을 어땠니?
유아들과 준비한 과일을 탐색한다.
준비한 과일 중 가장 무거운(또는 가벼운)과일은 어떤 과일일지 예상해본다.
준비한 과일의 무게를 재어 가장 무거운 것부터 차례대로 번호를 적어본다.
과일을 잘라 겉과 속의 색, 모습을 비교하며 관찰한다.
세로로 잘랐을 때, 가로로 잘랐을 때 어떤 모양과 색일지 추측한다.
교사의 도움을 받으며 유아가 직접 과일을 잘라본다.
⑨ 관찰 결과를 관찰기록지에 그림 또는 글로 기록한다.
⑩ 관찰한 과일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이야기 나누고 정리한다.

 

(5) 활동의 유의점
관찰 기록지 사용 시 유아의 수준에 따라 과일 종류를 조절하여 제공하도록 한다.
관찰한 내용을 카메라로 찍어 유아가 다시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정리하기>>
→ 의사소통영역 5세 내용범주는 3, 4세와 동일하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구성되어 있고 연령
별 내용은 4세와 동일하다.
→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따라 시기별로 선호하는 책이 다르므로 개별 영유아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책을 선택하여 제시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