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7-3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2세)

728x90
반응형

7-3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2세)

 

1.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 영역 2세 영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
- 다른 사람의 말과 짧은 이야기 듣는 것을 즐긴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주고받기를 즐긴다.
- 그림책이나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지며 글의 내용에 흥미를 가진다.
- 글자 형태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2) 내용 체계

2. 내용 체계에 따른 수준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1) 듣기
* 사람의 말소리를 구분하여 듣는 것부터 짧은 이야기와 노래에 담긴 운율 있는 말을 듣고 즐기는
수준까지 듣기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교사는 일상의 활동에서 "수돗물이야. 손 씻자. 물소리가 졸~ 졸나네. 더 세게 콸콸 해볼까?" 식
의 말을 영아에게 들려주도록 한다.
* 교사는 영아에게 보통의 목소리, 큰소리, 작은 소리, 귀에 속삭이는 소리 등으로 변화 있게 말해
줌으로써 영아가 소리 크기에 따른 감정을 느끼고 집중해서 듣는 태 도를 기르도록 한다.
* 교사가 하고 있는 일이나 생각을 영아에게 짧은 이야기로 들려줌으로써 영아가 상황에 적절한
어휘와 표현을 익히도록 한다.

 

(2) 말하기
* 말하는 것을 즐거워하는 것부터 단순한 행동이나 상황에 적절한 말을 할 수 있도록 말하기 활동
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말하고 싶은 것은 많으나 표현이 잘 안 되는 시기이므로 교사는 영아가 천천히 말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열심히 들어주도록 한다.
* 가작화 활동이 활발해지는 시기이므로 전화놀이, 인형놀이 등을 통해 혼잣말을 하거나 어른의
말투를 모방한 대화놀이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 준다.

 

(3) 읽기
* 책에는 그림과 글자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부터 교사가 읽어주는 글에 관심을 갖고 그림책
을 읽는 흉내를 내는 수준까지 읽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이 시기에 들었던 많은 이야기들이 중요한 언어적 정보가 된다는 점에서 교사는 그림책을 많이
읽어주고 일상과 관련된 이야기나 자연의 변화에 대한 감정 표현하기 등 언어적 자극을 제공한
다.
* 천으로 된 그림책, 그림과 글자가 함께 있는 광고지, 영아의 사진이 들어있는 가족 앨범 등을
비치해 둔다.
(4) 쓰기
* 끼적이고 놀이하면서 손목의 힘이 길러지고 자신만의 그림을 그리며 글자와 유사한 모양을 그려
내기도 하고 끼적거림 속에 영아의 생각이 담기는 혼잣말을 하는 등의 쓰기활동이 이루어지도
록 한다.
* 교사는 영아에게 무해한 크레파스나 두꺼운 펜, 커다란 도화지, 신문지, 달력 뒷장 등을 제공하
도록 한다.

 

2) 활동의 예
< 검은 종이에 분필로 그려보기 >

정리하기
→ 의사소통 영역 2세 영아의 보육목표는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르기 위해 영아가 다른 사람의
말과 짧은 이야기 듣는 것을 즐기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주고받기를 즐기며 그림책이나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지며 글의 내용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돕고, 글자 형태 끼적이기에 관
심을 가지는데 하위 목표를 두고 있다.
→ 의사소통 영역의 내용범주는 크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나뉘어져 있어서 듣기에는 말소리
구분하여 듣고 의미알기, 짧은 문장 듣고 알기, 짧은 이야기 듣기, 말하는 사람을 주의 깊게 보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말하기에는 낱말과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기,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하기, 상대방을 바라보며 말하기로 구성되어 있고, 읽기에는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흥미가지
기, 쓰기에는 끼적이며 즐기기가 내용으로 포함되어 있다. 각각의 내용은 1~2수준의 세부내용으로
나뉘어져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