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7-2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0-1세)

728x90
반응형

7-2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0-1세)

 

1.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 영역 0~1세 영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 주변의 소리와 말소리 듣기에 관심을 보인다.
- 표정, 소리, 몸짓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짧은 그림책이나 친숙한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진다.
-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2) 내용 체계

2. 내용 체계에 따른 수준별 세부 내용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1) 듣기
* 소리의 감각적인 자극에 관심을 가지고 익숙한 말소리에 반응하며 표정과 몸짓을 통해 말의 뜻
을 알아듣는 수준까지의 듣기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영아가 언어로 상호작용하지 않더라도 많은 부분을 말로 반응하여 풍부한 언어적 자극을 제공한
다.
* 자유롭게 만지고 흔들어서 소리 내는 놀이감을 제공하고 손뼉, 두드리기, 콧노래, 노래 등을 들
려주어 영아의 주의를 끌어보도록 한다.

 

(2) 말하기
* 다양한 소리와 옹알이를 시도하고 말소리 내기를 즐기며 말소리와 몸짓으로 자신 의 의사를 교
사와 주고받아 보는 수준의 말하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영아가 쿠잉과 옹알이로 소리 낼 때 말을 하는 것처럼 여기고 들어주며, 눈을 맞추고 정다운 목
소리로 반응하여 교사의 말을 영아가 모방하여 말해보도록 한다.
* 인형이나 그림, 사진, 그림책 같은 다양한 자료를 구비하여 언어적 상호작용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고 매일 대화를 통해 영아가 새로운 말과 발음을 익히며 의사소통 기술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한다.

 

(3) 읽기
* 작은 그림책 들고 다니기, 그림보기, 책장 넘기기 등 그림책이 가지고 있는 속성 자체에 대한
관심에서부터 리듬감 있게 읽어주는 말소리를 즐기고, 좋아하는 그림책을 읽어달라고 요구하는
수준까지의 읽기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넘기기 쉬운 딱딱한 종이책, 여러 가지 촉감을 느낄 수 있는 헝겊책, 비닐책 등 다양한 책을 제
공한다.
* 그림책을 읽어줄 때 "깡충깡충 토끼가 어디 있지?" 같이 물어보아 이야기를 들으며 그림을 함께
보도록 한다.

 

(4) 쓰기
* 움직임을 통한 즐거움이나 그을 때마다 나타나는 흔적을 즐기는 수준까지의 끼적이기 활동이 이
루어지도록 한다.
* 딸랑이나 까꿍놀이감 등과 같이 간단한 손동작으로 작동되는 놀이감을 이용하여 손의 소근육을
사용하고 손과 팔을 의도적으로 움직여 볼 수 있도록 한다.
* 종이와 무독성 크레용 등의 쓰기도구를 제공하여 마음껏 끼적이도록 격려하고 영 아가 끼적인
것에 관심을 보여준다.

<<정리하기>>
→ 의사소통 영역 0~1세 영아의 보육목표는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영
아가 주변의 소리와 말소리 듣기에 관심을 보이고 표정, 소리, 몸짓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
현하고 짧은 그림책이나 친숙한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돕고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
지도록 돕는데 하위 목표를 두고 있다.
→ 의사소통 영역의 내용범주는 크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로 나뉘어져 있어서 듣기에는 주변의
소리와 말소리 구분하여 듣기, 경험과 관련된 말 듣고 알기, 운율이 있는 말 듣기, 말하는 사람을
보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말하기에는 발성과 발음으로 소리내기, 표정, 몸짓, 말소리로
말하기, 말할 순서 구별하기로 구성되어 있고, 읽기에는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관심가지기, 쓰기
에는 끼적이기가 내용으로 포함되어 있다. 각각의 내용은 1~4수준의 세부내용으로 나뉘어져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