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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9-1 자연탐구 영역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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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자연탐구 영역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1. 자연탐구 영역의 필요성

 

1)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과학적인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지닌 인재양성이 중요하다. 2)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지닌 인성의 특성

 

2)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지닌 인성의 특성
* 자신의 주변세계에 호기심 있는 태도로 주변 사물이나 상황을 주도면밀히 관찰함
* 자신의 주관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선별하여 수집함
* 과정에서의 문제점이나 난관을 해결하기 위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분류하고 이를 근거로
여러 가지 사실을 종합 분석하여 다각적인 대안 모색
*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자신의 지식 영역을 확장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이끌어냄
==> 21세기에 꼭 필요한 개인적 자질이다.

 

3) 미래 첨단 과학기술과 지적 자원을 선도하려면 과학적인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이 있는 인재 자체
가 국가 경쟁력이다. 즉 자국의 경제적 지위와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해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지닌 인재 양성이 국가적 차원에서도 필요하다.

 

4) 영유아에게 수과학적 지식은 일편적인 지식의 체계라기보다는 합리적으로 생각, 판단하고 가장 효
율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법을 경험하게 하는 방법이다.

 

5) 자연탐구영역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세계를 탐구하는 태도와 문제해결을 위한 기초능력을 길러 논리
적,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태도를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2. 자연탐구 영역의 이론적 기초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자연탐구
(1) 아동은 성인과는 다른 독특한 사고과정을 가지고 있다.
(2) 물리적, 사회적, 논리-수학적 지식이 서로 연관성 있게 발달한다.
① 물리적 지식
* 지식의 근원은 영유아의 외부에 있어서 보고 관찰 가능한 물체에 관한 지식이다.
* 물리적 지식을 형성하기 위해 아동 스스로 직접 경험을 통해 물체를 탐색, 관찰하고 지식을 형
성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다.

 

사회적 지식
*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만들어진 규칙과 관습에 근원이 있다.
* '5'를 '다섯'이라고 명명하는 것은 사회에서 통용되는 약속인 사회적 지식이 전제되어야 한다.

 

논리-수학적 지식
* 숫자의 이름을 기계적으로 암기하더라도 그 안에 내포된 의미를 논리적으로 유 아 자신의 정신
구조 안에 구성할 수 없다면 진정한 의미의 수를 획득했다고 할 수 없다.
* 지식은 우연한 사건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이 구체적으로 사물을 다루어보고 스
스로 탐색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2) Vygotsky의 사회적 구성학습이론과 자연탐구
(1) 지식이란 공동체가 역사를 통해 쌓아온 문화적 산물로 사회문화적 상황에서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2) 인지발달 과정에서 '근접발달지대(ZPD)'개념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유아가 혼자서 수행하는 능력
과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으면서 수행할 수 있는 능력 간의 격차를 의미한다. 즉, 유아가 이미
성취한 발달 수준과 앞으로 도움을 받는 상호작용에 의해 나타날 잠재적 발달 수준간의 간격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습과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 역동적이고 효율적인 영역이다.

 

(3) 성인은 유아의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이해를 위해 유아의 능력 및 요구를 민감하게 살펴 교육의
내용과 형식을 제공해야 한다. 유아에게 도움을 제공하고자 할 때 다음 단계로의 도약을 위한 '
발판(scaffolding)'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전략을 효과적으로 조절해야 한다.

 

3) Bruner의 발견학습이론과 자연탐구

 

(1) 교수학습방법에 주목하여 아동은 스스로 능동적인 탐구와 예측,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학습한다
는 '발견학습이론'을 발전시켰다.

 

(2) 발견학습이란 아동이 주어진 과제를 탐색하고 문제를 파악하는 단계를 서두로 하 여 교사의 자
료제시 및 아동의 탐색 단계, 아동이 해결책을 고안하고 창조하는 과정을 통해 규칙성을 발견하
고 개념을 정리하는 단계, 발견한 규칙을 다른 문제해결과정에 응용하는 적용 및 응용의 단계를
거친다. 이러한 단계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과거와 최근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나
개념을 구상하게 되는데 이를 '나선형 교육과정'이라고 하기도 한다.

 

(3) 교사는 유아가 스스로 원리를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유아의 이해력에 맞게
새로운 학습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4) 유아 스스로 물체를 조작할 수 있는 활동적 표상, 시각 및 다른 감각을 이용하여 정보를 조직할
수 있는 영상적 표상, 경험과 생각을 언어 또는 기호로 표현할 수 있는 상징적 표상 능력을 고
려하여 적절한 교수방법을 사용한다.

 

4) Gardner의 다중인지 이론과 자연탐구

 

(1) IQ라는 획일화된 지능 평가방식에 반발하여 인간의 지능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8
가지의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언어적, 논리 수학적, 공간적, 신체운동적, 음악적,
대인관계, 자기이해, 자연탐구 지능 8가지는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며 복잡한 방식으로 서로 상
호교류하고 또 개발이 가능하다.

 

(2) 다중인지이론은 개개인이 가진 독특한 지능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야 함을 강
조한다.

 

3. 표준 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의 자연탐구 영역 목표
* 자연탐구 영역은 영유아들이 다양한 감각과 호기심으로 주변 사물과 자연환경의 특징을 지각하고 탐색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의문점을 탐구하고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초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1) 표준 보육과정

 

(1) 0~1세 보육과정 :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 친근한 주변 사물에 손을 뻗어 만져보고 입으로 느끼고 두드리며 소리를 듣는 등 여러 가지 감
각을 활용하여 다양한 탐색을 시도한다.
* 감각과 조작을 통해 주변 사물과 자연환경에 대해 지각할 뿐 아니라 주변에서 일어나는 규칙적
인 일상과 수학적 상황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진다.

 

(2) 2세 보육과정 :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 주변의 사물과 자연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
가는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 수과학적 개념의 습득과 이해 그 자체만을 중요시하기 보다는 개념을 습득하게 되기까지 토대가
되는 사고발달과 탐구과정, 탐구기술을 동시에 중요시한다.
* 2세 영아에게는 개념보다는 여러 가지 감각을 활용하여 탐색하고 반복 활동하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탐구의 기초를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

 

2) 누리과정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여 일상생활에서 수학,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
른다.
* 3~5세 유아에게 수과학적 개념을 습득하기 위한 토대는 끊임없이 궁금해 하고 궁금한 것을 알아가
고자 하는 탐구적 태도이다.
* 일상생활 속에서 수량과 공간을 인식하고 비교하며 규칙성을 인식하는 등 구체적인 경험과 조작활
동을 통해 수학의 기초능력을 기르며, 주변 사물과 생명체, 자연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적 기초능력을 기르게 된다.
정리하기
→ 자연탐구영역은 영유아가 주변세계를 탐구하는 태도와 문제해결을 위한 기초능력을 길러 논리적,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태도를 함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영유아기의 아동이 어떻게 지식을 구성해 가는지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Vygotsky의 사회적 구성
학습이론, Bruner의 발견학습이론, Gardner의 다중인지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 표준보육과정에서 자연탐구영역의 0~1세 목표는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진
다.' 이고, 2세는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이다. 누리과정에서의 목표는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여 일상생활에서 수학,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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