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9-2 자연탐구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0-1세)

728x90
반응형

9-2 자연탐구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0-1세)

 

1. 표준보육과정 자연탐구 영역 0~1세 영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 사물에 대한 탐색을 시도한다.
- 주변에서 일어나는 수학적 상황을 지각한다.
- 감각과 조작을 통하여 주변 사물과 자연환경에 대해 지각한다.

 

2) 내용 체계

내용 범주 내용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사물에 관심 가지기
탐색 시도하기
수학적 탐구하기 수량 지각하기
주변 공간 탐색하기
차이를 지각하기
간단한 규칙성 지각하기
과학적 탐구하기 물체와 물질 탐구하기
주변 동식물에 관심 가지기
주변 자연에 관심 가지기
생활도구 탐색하기

 

2. 내용 체계에 따른 수준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1)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표정, 몸짓, 의성어와 의태어가 섞인 언어표현을 이용하여 영아와 감각적, 조작적 경험을 공유한
다.
* 영아의 기질과 성향에 따라 조용하고 미세한 탐색을 주로 하는 영아가 있는가하면 반경이 크고
행동 강도가 높은 탐색을 즐기는 영아도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
* 반복적으로 탐색하는 것은 지속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한 기초요소로서 매우 중요함
을 이해한다.
* 빨기를 이용한 탐색 욕구가 강한 시기이므로 영아가 작은 물건을 삼키거나 비위생적인 물건을
빨지 않도록 주변을 세심하게 정리한다.

 

(2) 수학적 탐구하기
* 일상생활 속에서 '하나, 둘, 있다, 없다, 많다, 적다, 여기, 저기'등의 어휘를 사용함으로써 영아
들이 수학적 용어를 들어보도록 한다.
* 공, 블록, 소꿉놀이감, 한두 조각 그림 맞추기 등의 놀잇감을 제공하여 다양한 수학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까꿍 놀이, 숨기기 놀이, 짝짝꿍, 죔죔, 도리도리 등의 놀이를 제공하여 다양한 수학적 경험을
격려한다.

 

(3) 과학적 탐구하기
* 일상생활 속에서 영아들이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등
의 감각적 자극을 제공한다.
* 영아들도 움직이는 곤충이나 떨어지는 나뭇잎, 열매 등에 관심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세
밀히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생명체에 대한 관심을 격려한다.
* 산책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줌으로써 자연의 변화를 느끼고 즐길 수 있게 한다.
* 빗소리나 바람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직접 경험하게 하거나 녹음테이프를 들려주는 것도 적절하
다.

 

2) 활동의 예
< 신나는 실외놀이 - 감각놀이대에서 물놀이하기, 모래 탐색하기 >

정리하기
→ 자연탐구 영역 0~1세 영아의 보육목표는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로 하위목표는 주변 사물에 대한 탐색을 시도한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수학적 상황을 지각한다, 감각과
조작을 통하여 주변 사물과 자연환경에 대해 지각한다. 등 세 가지가 제시되어 있다.
→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범주는 크게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수학적 탐구하기, 과학적 탐구하기로 나
뉘어져 있어서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에는 사물에 관심 가지기, 탐색 시도하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
되어 있다. 수학적 탐구하기에는 수량지각하기, 주변 공간 탐색하기, 차이를 지각하기, 간단한 규
칙성 지각하기, 과학적 탐구하기에는 물체와 물질 탐색하기, 주변 동식물에 관심 가지기, 주변 자
연에 관심 가지기, 생활도구 탐색하기가 내용으로 포함되어 있다. 각각의 내용은 1~4수준의 세부
내용으로 나뉘어져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