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0-1 일과 직업

728x90
반응형

10-1 일과 직업

 

1.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 3세 유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
른다.
주변의 사물과 자연 세계에 대해 알고자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생활 속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논리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른다.
주변의 관심 있는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을 탐구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른다.

 

2) 내용 체계

내용 범주 내용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탐구과정 즐기기
수학적 탐구하기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기초적인 측정하기
규칙성 이해하기
기초적인 자료 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과학적 탐구하기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자연현상 알아보기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2. 내용 체계에 따른 연령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1)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유아기에는 탐구적 태도가 수학적, 과학적 지식보다 중요시 되어야 함을 이해한다.
* 유아들이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주제를 여러 가지로 바꾸기보다는 관심 있는 한 가지 주제를 지속적으로 탐구하도록 한다.
* 수과학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탐구심을 가지고 궁금한 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적으로 풍부한 자
료와 충분한 시간을 제공한다.
* 혼자서 뿐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 탐구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 자신의 생각을 주장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의 생각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격려한다.

 

2) 수학적 탐구하기
* 교육기관에 오기 전에 유아가 일상생활 경험을 통하여 자발적으로 수학에 대한 많은 비형식적 지식
을 구성한다는 것을 고려한다.
* 교사의 개입 없이 이뤄지는 자발적인 수학 학습이나 우연히 발생하는 상황을 토대로 가르치는 비형
식적 학습뿐만 아니라 교사가 계획하고 의도한 형식적인 학습의 기회도 제공한다.
* 구체물의 조작 또는 놀이 그 자체만으로 수학학습이 자동적으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며, 일상적인
활동들에 자연스럽게 내포된 수학적 개념을 유아에게 명확하게 드러내어 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임
을 인식한다.

* 일상생활 속에서 수세기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고 실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더하
거나 빼기, 동등한 양으로 나누기를 할 수 있게 한다.
* 수세기를 경험할 수 있는 게임도구(주사위를 이용한 판게임 등)를 제공하거나 유아 들이 스스로 만
들어 보도록 지도한다.
* 다양한 위치와 방향으로 놓인 여러 유형의 도형에 접할 수 있게 하고 도형의 속성을 탐색하도록 격
려한다.
* 사방치기, 비석치기 등 거리와 위치를 활용하는 놀이를 활용한다.
* 다양한 도형을 활용하는 평면 퍼즐과 입체 퍼즐을 활용한다.
* 교사가 비교 용어 사용의 모델을 보이고 동일한 대상을 서로 다른 임의단위를 사용하여 측정한 후
그 결과를 논의하도록 지도한다.
* 임의단위로 사용할 수 있는 재료와 표준화된 측정도구(자, 계량컵, 되, 홉 등)를 제공한다.
* 주변 환경에서 여러 유형으로 나타나는 색, 모양, 수 또는 관계 등에 의한 패턴을 발견하도록 격려
한다.
* 그리기, 늘어놓기, 꿰기 등의 활동을 통해 패턴을 표현해 보도록 한다.
* 수집된 자료를 색, 크기, 모양 등의 속성별로 분류 및 조직하고 표나 그래프로 나타내도록 지도한
다.
* 구체물이나 표, 그래프로 나타낸 것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격려한다.

 

3) 과학적 탐구하기
* 물체와 물질을 탐색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므로 교사가 섣불리 개입하기보다는 기다려
주며 유아의 행동을 관찰한다.
* 유아들은 동시에 여러 가지 속성을 고려할 수 없으므로 탐구하고자 하는 하나의 속성으로 변인이
통제된 자료를 제시하여야 한다.
* 유아들은 자신이 직접적으로 행위를 가하여 일어나는 변화에 관심이 많으므로 다양한 변화를 만들
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변화나 움직임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활동보다는 유아들 눈앞에서 즉각적인 변화 나 움직임이 일어
나는 활동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유아들이 흔히 하는 "왜 그래요?"라는 질문은 인과적인 답보다는 어떻게 그러한 결과가 나타났는지
에 대한 현상적, 지각적 수준의 답을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임을 염두에 두고 답변한다.
* 과학적 소양이 높은 유아들의 경우 간혹 깊이 있는 과학적 개념을 알고자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때에는 관련 책자나 인터넷을 활용하여 교사가 함께 알아가는 태도를 보인다.
* 단순히 동식물을 길러보는 것에 머무르지 말고 생명체의 소중함을 인식하도록 이끌어준다.
* 동식물을 기르는 경우에 교사가 잘 보살펴주는 모델을 보이고 유아들도 이를 따르도록 지도한다.
* 낮과 밤이 있고, 날씨와 계절이 변화하는 것과 같이 일상생활 속에서 변화하는 것들을 인지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 자연현상에는 변화와 함께 규칙성이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 한 가지로 사용할 수 있는 놀잇감보다는 유아가 다양하게 변화시켜 만들어 볼 수 있는 자료와 물리
적 환경을 준비한다.

 

 

<<정리하기>>
→ 누리과정 자연탐구 영역 3세 유아의 보육 목표는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
활 속에서 수학적,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로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수학적
탐구하기, 과학적 탐구하기 3가지의 내용범주를 포함하고 있다.
→ 각각의 내용 범주는 연령에 적합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는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탐구과정 즐기기로 구성되어 있고 '수학적 탐구하기'는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기초적인 측정하기, 규칙성 이해하기, 기초적인 자료
수집과 결과 나타내기로 구성되어 있다. '과학적 탐구하기'는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생명체와 자
연환경 알아보기, 자연현상 알아보기,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