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9-3 자연탐구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2세)

728x90
반응형

9-3 자연탐구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2세)

 

1. 표준보육과정 자연탐구 영역 2세 영아의 보육 목표와 보육 내용 체계
1) 목표
*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에 대해 다양하게 탐색한다.
주변에서 경험하는 수학적 상황을 인식한다.
다양한 탐색을 통하여 주변 사물과 자연환경을 인식한다.

 

2) 내용 체계

 

2. 내용 체계에 따른 수준별 세부 내용

3. 교사를 위한 Guideline 및 활동의 예
1) 교사를 위한 Guideline
(1)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탐구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사물과 현상을 탐색할 기회
를 충분히 제공한다.
* '이게 뭐야?'라는 질문에 성실하게 대답하여 영아들의 호기심을 격려한다.
*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보다는 한 가지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영아가 관심을 가지는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응함으로써 호기심과 문제해결 의사를 격려한
다.
* 직접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려 하기보다는 영아의 사고와 문제해결력 발달에 중점을 두고 지도한
다.
(2) 수학적 탐구하기
* 일상생활 속에서 '하나, 둘, 셋, 많다, 적다, 높다, 동그라미, 네모, 크다, 작다'등의 어휘를 사용
한다.
* 영아들도 수학적 어휘를 적절하게 사용해 보도록 격려한다.
* 일상생활 속에서 '어느 것이 더 많아?', '누가 먼저 가지고 있었니?'등의 반문을 통해 수학적 사
고를 하도록 격려한다.
* 일상의 간단한 순서를 알고 지킬 수 있도록 격려한다.
* 구슬 꿰기, 블록, 자연물, 자동차, 인형 등의 놀잇감을 제공하여 다양한 수학 활동을 할 수 있도
록 배려한다.
* 세어보기, 목표물 맞추기, 점토놀이, 비교해보기, 반복이 있는 노래나 율동, 비슷한 것끼리 짝짓
기 등의 활동을 제공하여 다양한 수학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3) 과학적 탐구하기
* 자기 의지가 형성되는 시기로 사물과 자연에 관한 특별한 흥미와 집중력이 발달하는 적기임을
고려한다.
* 욕구가 다양해지고 대소근육의 움직임이 더욱 용이해짐에 따라 호기심을 가지고 의도적인 탐구
를 시작하는 시기임을 인식한다.
* 영아가 다양한 물건과 재료를 가지고 하려는 시도를 가능한 격려하며 탐구적 행동이 허용될 뿐
아니라 가치 있는 것으로 인정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 탐색의 반경이 커지고 때때로 위험한 탐구를 시도할 수 있으므로 안전에 유의한다.
*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도하고 즐기기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친구나 형, 누나들과 함께 탐
구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 주변에서 동식물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줌으로써 다양한 생명체가 있음을 인식하게 한
다.
* 생활기기, 가구, 놀잇감 등 일상생활 속의 도구 탐색에 관심이 많아지므로 이를 적 극 격려하고
여러 가지 도구를 활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깡통 속의 반짝반짝 별 보기 >

정리하기
→ 자연탐구 영역 2세 영아의 보육목표는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로 하위목
표는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에 대해 다양하게 탐색한다, 주변에서 경험하는 수학적 상황을 인
식한다, 다양한 탐색을 통하여 주변 사물과 자연환경을 인식한다. 등 세 가지가 제시되어 있다.
→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범주는 크게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수학적 탐구하기, 과학적 탐구하기로 나
뉘어져 있어서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에는 호기심 가지기, 반복적 탐색 즐기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
되어 있다. 수학적 탐구하기에는 수량인식하기, 공간과 도형에 관심가지기, 차이에 관심 가지기,
단순한 규칙성에 관심 가지기, 구분하기, 과학적 탐구하기에는 물체와 물질 탐색하기, 주변 동식물
에 관심 가지기, 자연을 탐색하기, 생활도구 사용하기가 내용으로 포함되어 있다. 각각의 내용은
1~2수준의 세부내용으로 나뉘어져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