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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과정

아동교사, 어린이집 보육과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7-1 의사소통 영역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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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의사소통 영역의 필요성과 이론적 기초

 

1. 의사소통 영역의 필요성

 

1) 언어의 기능
(1)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하고 이는 언어발달에 의해 이
루어진다.
(2) 언어는 의사소통에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로 인간이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사회구성원으
로 역할을 다하려는 욕구를 충족시켜 줄 뿐 아니라 부탁하고 명령함으로써 개인의 필요를 충족
시켜 주는 수단이 된다.
(3) 언어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것, 문제를 해결하거나 추리하는 정신활동도 언어의
형태를 빌어서 이루어진다.
(4)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것, 주변 환경에서 지식을 얻는 것도 언어를 통 해 가능하다.
(5) 긴장을 푸는 수단으로 언어가 사용되기도 하고 문화를 전달하는 기능도 언어가 담당한다.

 

2) 언어로 의사소통하기 위해서는 언어능력과 언어 수행이 함께 일어나야 한다.
(1) 언어능력
* 어휘, 어휘의 결합방법, 문법 규칙 등의 언어적 기초 지식을 아는 것
* 언어지식과 관련된 것으로 어휘의 개념을 이해하거나 상황에 맞는 어법 등을 아는 것

 

(2) 언어 수행
* 언어의 실제 산출(말하기, 쓰기)이나 언어의 이해(듣기, 읽기), 표현된 문장 등을 의미
* 언어지식을 실제로 사용하는 것으로 언어능력 이외에 듣고 말하는데 요구되는 생물학적 능력이
나 쓰는데 요구되는 근육조절 능력이나 눈과 손의 협응 능력 등이 필요

 

(3)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 두 사람 또는 둘 이상의 사람들 간에 정보가 전달되는 교류 과정을 의미하며 경험을 나누고 관
계를 맺는 상호작용이다.
* 의도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감정과 욕구, 생각 등을 전달하는 행위가 포함되어 있다.
* 의사소통 행위는 발성, 구화 등의 언어적 행위와 몸짓, 표정, 자세 등의 행위로 나 눌 수 있다.
* 1-2세를 전후로 의사소통 수단이 비언어적 형태에서 언어적 형태로 전이되며 비언어적 의사소
통 능력은 표상적 사고 능력이나 인지발달 과정을 반영하여 이후의 언어발달을 지원하고 촉진
시키는 기초가 된다.
* 의사소통은 신체, 사회성, 정서, 인지 등의 발달 영역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며 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데 언어가 기여한다.
* 아동은 사회적 관계를 내면화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며 이 학습과정에서 언어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때 언어는 학습의 선행조건이라 할 수 있다.(Vygotsky, 1978)

 

3) 언어발달과 학습
* 언어는 배우지 않고 저절로 학습되는 것은 아니며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상태에 있는 아기가
태어나서 '엄마, 아빠'라는 말을 하기까지 언어적 자극이 풍부한 환경에 노출되어야 한다.
* 끊임없이 언어사용에 대한 격려를 받을 때 정상적인 구어발달이 가능하다.
* 문어 발달을 위해서는 더 많은 교육이 요구되며 문장의 구성 규칙에 맞는 무수히 많은 말을 만들어
내는 힘을 가지려면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영유아의 개인적인 조건, 가정환경, 교육 및 보육환경으로 구분
하여 볼 수 있다.
* 교육 및 보육환경은 영유아가 가정을 떠나 최초로 집단경험을 하는 장소이며 교사나 또래들과 사회
적 경험을 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장소이다. 영 유아와 장시간 함께 생활하
는 교사는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음성, 말투, 어휘 등에서 언어모델이 되어 영향을 주게 되므로 어린
이집에서의 생활 자체가 언어교육의 장이 된다. 따라서 교사는 영유아와의 의사소통에 관심을 가지
고 영유아와의 언어적 상호 작용에 힘써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기여해야 한다.

 

2. 의사소통 영역의 이론적 기초

 

1) 행동주의 관점
* 언어는 환경의 적극적 역할의 결과로 생기며 Skinner(1957)는 언어를 언어행동으로 정의하면서 이
것은 다른 행동처럼 학습된 것이고 환경에 의해 변화된다고 함
* 아동은 언어에 대한 선천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한 상태에서 언어학습과제에 직면 하게 되며 환
경으로부터의 자극이 아동의 언어를 이끌어 낸다. 즉 부모는 자녀가 보이는 여러 소리 중 모국어에
서 사용되는 소리에만 강화를 주는데 한번 획득되어지면 가끔 강화를 주어도 계속 유지된다. 이후
어린 아동의 말하려는 모방시도는 그 환경의 언어 사용자들에 의해 강화된다.
* 아동이 보이는 언어행위가 사회의 표준적인 언어행동과 조금이라도 비슷한 반응이면 어떤 것이든
강화되는데 점차 성인이 하는 방식으로 말하도록 조금씩 수정하도록 요구하여 결국 아동은 성인이
하는 형식을 제대로 갖추어 말하게 된다.
* 언어 학습은 모델링, 모방, 연습, 선택적 강화 등에 의해 이루어진다.
* 모델, 모방, 강화를 강조하는 행동주의기법들은 언어지체나 언어장애를 보이는 아동들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2) 생득주의 관점
* 아동은 언어를 빠르게 습득하고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아도 언어를 습득하며 직접적 교육 없이도
언어를 배운다는 점을 들어 언어발달에 학습보다 성숙이 더 많이 관여한다고 주장함
* Chomsky(1986)는 적절한 영양과 환경적인 자극이 주어졌을 때 아동의 신체가 미리 결정된 방식으
로 성장하고 성숙하듯이 아동에게 적절한 환경이 주어지면 언어 학습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 언어습득장치(LAD:language acquisition device) : 인간이 사용하는 모든 언어에는 보편성과 규칙성
을 가진 규칙이 있는데 아동들은 선천적으로 모든 언어에 적용할 수 있는 보편문법을 가지고 태어
나므로 저절로 언어 학습이 이루어진다. 즉 인간언어의 문법이 복잡하기 때문에 경험에 의해 언어
를 습득할 수 없으며 타고난 문법규칙과 문법 범주를 듣는 언어를 매개 변인으로 하여 모국어에 맞
도록 설정하게 되어 한 살 정도면 첫 단어를 말하기 시작하여 18개월쯤 되면 두 단어를 말하는 등
발달적 유사성과 언어의 보편성을 보인다.

 

3) 상호 주의적 관점
인간발달에 기여하는 생득적 특성과 경험이 상호작용하면서 언어발달이 이루어짐

 

(1) 인지주의 관점
* 아동은 물리적 환경에서 기본 관계를 추상해 내고 언어적 환경에서 규칙을 뽑아내는데 이러한
정보가 내면화되어 아동의 표현 언어로 나타난다. 아동은 자신에게 전달되는 언어에 적극적인
주의를 기울이면서 일반적인 언어구조를 배우고 이런 과정에서 자신이 알고 있는 사물을 언어
로 표현하게 된다.(Piaget)
사고가 언어에 선행하는 것으로 언어가 이미 알고 있는 지식에 접목되면서 세상을 표상하는 하
나의 수단이 된다.
* 언어발달은 일반적인 인지발달의 책략과정을 직접 드러내는 것은 아니라 하더라도 그 결과물이
며 인지적 성취가 어느 일정 수준으로 이루어져야 언어가 외부로 표현 되어 나올 수 있다.

 

(2) 사회적 상호주의 이론
* Vygotsky(1978)는 언어는 인간의 고유한 능력으로 약 2세경부터 일반적인 인지 와는 독립적으
로 존재하며 아동과 그들보다 유능한 관계자들(부모, 형제, 교사 등)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아동의 언어습득을 위한 결정적 요인이다.
* 언어습득은 사회화의 한 과정이며 아동은 양육자와 언어를 주고받는 상호작용 과정에서 대화의
규칙을 이해하도록 배우게 된다. 부모는 아이가 하는 말의 의미나 형식을 확장시켜 주고 대답을
주거나 덧붙임으로써, 따라 말하거나 피드백을 줌으로써 아동의 초기 언어에 반응을 해준다.
반사회적이고 비의도적인 소통방식이 생후 두 돌이 되면 관습적이고 의도적인 방식으로 진화한
다.
* 언어발달과정은 언어를 발달해 가는 아동과 언어를 제대로 사용하는 사회화 대행자(부모, 교사,
주변의 성인)와의 상호작용 과정으로 볼 수 있다.

 

4)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1) 적절하고 의미 있는 문장을 만들어 내고 이해하는 능력을 언어적 능력이라 한다면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 적절하게 문장을 사용하는 능력은 의사소통 능력이다.

 

(2) 의사소통 능력에는 언어적 능력이 포함되는데 단순히 언어를 알고 언어를 사회적으로 적절한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 이상으로 현대에서는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에 읽고 쓸 줄 아는
것도 포함된다.

 

(3) 의사소통의 발달도 태어나면서부터 이루어지는데 10개월 된 영아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목적
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며 의사소통을 통해 이러한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안다. 즉 영아
들도 성인처럼 언어적 방법으로 의사소통 의도를 표현하기 이전에 이미 다양한 의사소통 의도
를 가지고 있고 초기 몇 해 동안 언어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기능도 발달하게 된다.

 

(4) Bell & Ainsworth(1972) 26명의 엄마를 대상으로 생후 첫 1년 동안 아기의 울음 에 대한 엄마
의 반응성을 연구한 결과 6~12개월 때 아기의 울음에 반응적이었던 경우 12개월이 되었을 때
에는 아기가 덜 울었으며 이 아가들이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더 잘하였다.
엄마의 반응성이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의 발달을 돕는다. 즉 발달의 초기에 일어나는 양육자와
아동의 상호작용이 의사소통 발달의 기초를 마련하게 된다.

 

(5) 보육교사와 영아들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중요한데 교사가 말을 많이 해주고 다양 한 어휘를 사
용해 주며 단순한 문장으로 이야기해주고 또한 영아가 말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질문을
많이 하는 것이 영아의 언어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6) 구어가 성취되면 생각하고 말하는 능력이 발달되며 구어적 의사교환에서만 아니라 읽고 쓰기
등의 표상체계로 사용하는 능력인 문해 발달도 이루어진다.

 

(7) 문자는 시각적 기호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고 기록하기 위한 체계로 문화적 압력에 의해 학습
과정이 좌우되어 아동이 정상적인 지능을 가졌음에도 읽기나 쓰기를 하 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교사는 풍부한 언어적 환경과 자극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의 의사소통 영역 목표
의사소통 영역에서는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도와 언어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하며 언어생활을 즐기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다.

 

1) 표준 보육과정
영아를 위한 의사소통 영역에서는 영아의 언어발달을 돕고 유아기의 언어발달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
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1) 0~1세 보육과정 :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 영아는 자신의 주위에서 들리는 다양한 소리에 관심을 갖고 반응을 보이며 특히 생활 소리와 말
소리를 구별하고 양육자의 목소리를 듣고 울음을 멈추고 필요한 욕구 충족을 기다릴 수 있게 된
다.
* 표정이나 소리, 몸짓 등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게 된다. 대부분의 의사표현은 울음으로 이루
어지나 기분이 좋을 때 웃음이나 옹알이 등으로 자신의 느낌을 나타낸다.
* 그림책이나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지고 일정 시간 눈을 맞춘다. 특히, 촉감 책이 나 소리가
나는 장난감 책, 목욕을 하면서 가지고 놀 수 있는 책 등에 많은 관심을 갖고 광고물의 현란한
그림에 눈을 맞추기도 한다.
* 영아가 손으로 무언가를 잡을 수 있게 되면 종이나 쓰기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이것을 좋은 놀
이감으로 생각한다. 아직 제대로 잡을 수는 없지만 나중에 쓰기를 위 한 손 근육이나 손가락 근
육의 발달을 위해 종이를 구기거나 필기도구 잡기를 좋아 한다.

 

(2) 2세 보육과정 :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
* 2세 영아는 두세 단어를 가지고 의사를 표현하는 전보식 언어기에 있으며 구어발달이 빠르게 이
루어지므로 가까운 사람들과는 큰 불편 없이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 이야기가 있는 듣기를 즐기며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며 또래들끼리 소통은 어려우나
서로 얼굴을 보며 이야기를 나누는 것과 같은 행동을 하기도 한다. 두세 개의 단어를 가지고 자
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게 되는데 아직은 혼잣말도 즐기지만 상호작용이 일어나지는 않아도
거울을 보거나 다른 또래가 있는 경우 말하기를 더 잘한다.
* 영아는 보여주는 그림책에 관심을 가지고 글의 내용을 이해하며 그림과 글자가 다르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인지하게 된다. 주변에서 흔히 경험하게 되는 환경 인쇄물 즉 광고지나 우유, 과자
봉지에 있는 상징그림이나 부호, 글 등에 관심을 가진다.
* 다양한 언어 경험을 통해 상징체계를 이해하고 그림과는 다른 문자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면서
듣기나 말하기를 배운 방법으로 읽기나 쓰기를 배우게 된다. 종이나 쓰 기 도구를 가지고 놀이
하는 과정에서 표현되던 선의 모양에서 글자 비슷한 모양이 나타나고 글자를 베껴 쓰려는 시도
를 하게 된다.

 

2) 누리과정
* 유아에게 복잡한 언어 체계를 가르치기 보다는 유아가 언어사용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언어사용을
즐기며 다른 사람이 전달한 구어나 문어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 유아는 점차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정확하게 듣는 태도를 가지게 되면서 상대방의 말소리에 귀 기
울려 집중하고 동시에 말하는 사람의 눈길이나 표정, 몸짓 등 비언어적인 표현이나 기타 주위의 분
위기를 종합하여 듣고 그 내용과 의미, 의도를 판단하게 된다.
* 유아는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 생각, 감정 의도를 음성적 상징들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게 소리나 단어 등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정확하고 적절하게 표현하게 되는데 유아의 말하기
능력은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자연스런 대화를 통해 향상된다.
* 유아 주변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인쇄물들이나 글자들을 접하거나 그림책이나 동시, 동요 등의 내용
을 자주 들으며 즐거움을 경험하여 읽기에 흥미를 가지게 된다. 좋아 하는 과자 이름을 보거나 교
실에 붙어 있는 이름표나 영역 표시판을 보면서 또는 가게 간판, 교통표지판 등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 환경과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글자를 접하게 되면서 글자에 친숙해지고 글자를 인식
하게 된다.
* 쓰기에 대한 관심은 영아기 때부터 나타나 종이에 무언가를 끊임없이 그리고 끼적인 다. 유아는 말
로 전달하는 것처럼 글로 무엇인가를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유아가 주변에서 성인
의 쓰기 모델을 자주 접하면서 말과 글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알고 가장 친숙한 자신의 이름을 써보
는 것을 즐기게 된다.
정리하기
→ 교육 및 보육환경은 영유아가 가정을 떠나 최초로 집단경험을 하는 장소이며 교사나 또래들과 사
회적 경험을 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장소이다. 영 유아와 장시간 함께 생활
하는 교사는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음성, 말투, 어휘 등에서 언어모델이 되어 영향을 주게 되므로
어린이집에서의 생활 자체가 언어교육의 장이 된다. 따라서 교사는 영유아와의 의사소통에 관심을
가지고 영유아와의 언어적 상호 작용에 힘써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기여해야 한다.
→ 아동의 언어를 연구하는 연구자들은 아동이 어떻게 말하는 것을 배우는 가를 설명하는 문제에 몰
두하고 있지만 아직은 어느 누구도 완전한 해결책을 가지고 있지 않다. 다만 어떠한 이론이 우세
하지만 대개는 각 이론의 일정 부분이 서로 다른 측면을 설명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뿐이다. 인
간발달에 있어 계속 되어온 본성(nature, 성숙이론, 생득주의) 대양육(nurture, 학습이론, 행동주의)
의 논쟁은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데에도 활용되고 있다.
→ 의사소통의 목표를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아의 언어발달을 돕고 유아기의 언어발달을 위 한 기초
를 마련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고 누리과정에서는 유아에게 복잡한 언어 체계를 가르치기 보다는
유아가 언어사용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언어사용을 즐기며 다른 사람이 전달한 구어나 문어의 내
용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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